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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독 교 |
통 일 교 |
여호와의 증인 |
성
경
관 |
신구약 66권은 진리 자체이며, 신앙과 행위에 대하여 정확 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이며, 시대를 초월하여 전적으로 신뢰할 만한 완전한 계시이며, 이것 외에 어떠한 것도 더할 수도 감할 수도 없다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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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은 진리 자체가 아닌 진리를 가르쳐주는 하나의 교과서이므로 시대에 따라 달리해야 하며, 시대에 맞는 새로운 말씀이 필요한데 그것이 곧 [원리강론]이라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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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일부 인정
‘파수대’를 성경을 해석하는 통로로 주장
‘깨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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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부 |
하나님은 무한하시며, 삼위의 인격이시며, 영이시며, 세상을 무에서 창조하셨으며, 질서있게 운행하시는 주권자로 선(善)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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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남성과 여성의 내성과 외형의 이성상의 중화체이며, 만물을 직접 주관하시지 않고 간접주관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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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위일체 부인(단일신론주의)
예수 그리스도나 성령은 하나님이 아니라고 주장(예수 그리스도의 신성 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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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자 |
주 예수는 육신을 입으신 하나님의 아들로서 신성이 충만하시며, 참된 인성을 취하셨으나 죄는 없으시며, 십자가에서 죽으셨고, 몸으로 부활하사 인간의 완전한 구원을 이루셨고, 지금도 하늘과 땅을 다스리고 계신다.
성령께서는 이처럼 중생한 신자 속에 계셔서 그들로 하여금 성품이나 행동이 점점 그리스도를 닮아가도록 그리고 세상을 향하여 증거하도록 돕고 계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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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은 후아담으로 오신 영존하신 아버지이고, 성령은 후하와로 타락한 자녀를 다시 낳기위해 오신 참 어머니라 한다. 또한 예수님은 창조목적을 완수한 인간으로서 하나님은 아니며, 십자가의 죽음은 메시야의 목적을 완수하기 위하여 예정된 것이 아니고 유대인의 무지와 불신의 결과라고 주장한다. 또한 예수님은 남성신, 성령은 여성신이므로 성령을 받지 않고는 예수님 앞에 신부로 설 수 없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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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는 인간의 몸을 입으신 하나님이 아니라 단지 피조물에 불과하다고 하며, 예수 그리스도가 본래는 천사장 미가엘이었고, 부활하면 영으로 돌아간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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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
론 |
인간의 타락은 선악과를 먹지 말라는 하나님의 언약을 파기한 인간의 불순종으로부터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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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타락은 천사(마귀)와 하와의 행음으로 생겨난 것이며, 원죄도 인간의 조상인 아담과 하와의 행음(하체로 범죄)에 의해 혈통적으로 생겨났다고 주장하며, 이들은 미완성 단계에서 타락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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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원
론 |
인간의 유죄성과 형벌과 죄의 권세로부터의 해방은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유일한 화해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대표자로서 죽으신 영단번의 죽음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며,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구원이 있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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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공로로는 영적 구원만 이루어졌고, 육체의 타락과 구원(복귀)은 통일원리의 주의 재림으로만 구원된다고 한다.
구약시대에는 행위에 의해, 신약시대에는 믿음에 의해, 재림 후에는 재림주님을 ‘모심’으로 구원받는다고 한다.
타락한 인간이 생명나무가 되기 위해서는 롬11:7 말씀대로 창조이상을 완성한 남성이 지상에 생명나무로 오셔서 모든 인간을 그에게 접붙이지 않으면 안되는데, 이 생명나무로 오신 분이 바로 예수님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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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위로 얻는 구원
(고행주의, 인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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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
말
론 |
장차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구름타고 영광중에 오셔서 모든 인간을 심판하사 회개하지 않은 자들을 하나님의 공의대로 정죄하시며, 구속받은 자들을 영원한 영광으로 이끄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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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재림 목적은 육신만을 구원하기 위함이며, 육신을 쓰고 한국에서 태어난다고 하는데, 이미 재림주(문선명)가 왔다고 한다.
불심판=혀심판=말씀심판
-> 진리에 의한 복귀섭리
말세란 사탄주권의 죄악세계가 하나님주권의 창조이상세계로 교체되는 시대, 즉 지상지옥이 지상천국으로 바뀌는 때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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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4년이 마지막 때라고 했는데 그것이 무산되자 왕국이 단지 하늘에서만 세워졌다고 함
지옥불은 상징적인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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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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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명칭 : 세계 기독교통일신령협회
중요인물 : 문 선 명(본명:문 용 명)
발 생 : 1920.1.6. 한국
1936.4.17.메시아 사명의 계시를 받음
그 외 :
.종교와 과학을 통일시키는 ‘새 진리’
.모든 종교의 목적은 동일하다
.음양설을 이용하는 정감록식의 성경관
.생명나무 = 창조이상을 완성한 남성= 완성한 아담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 = 여성을 비유하는 나무 = 창조이상을 완성한 여성 = 하와
.선악과 = 하와의 사랑
.‘주님의 이름’,‘아버지의 이름’,‘부모의 이름’으로 기도함
.혼음, 피갈음
.선화 어린이 무용단 / 농촌복지화운동
.국제승공연합/ 초교파운동본부
.원리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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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인물 : Charles Taze Russell
발 생 : 1852.2.16. 미국
-> J.F.Ruthorford
-> 1942 Nathan. Knorr
-> 1972 F.W.Franz
그 외 :
.멸절 / 14만4천명
.새세대 번역성경
.병역기피
.수혈거부
.애국가,국기배례 거부
.세상정부를 사탄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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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 몬 교 |
안 식 교 |
구 원 파 |
J . M . S |
성
경
관 |
몰몬경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는다
‘교회와 성약’(첫번재 환상 내용)
‘값진 진주’
현존 예언자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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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이 영감으로 기록된 것은 인정하나 무오성은 부인
화이트 부인의 해석을 성경과 같은 권위에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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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칭 구원파 교리에 의해서 성경을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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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개론에 의해서 성경을 조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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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부 |
하나님은 한 분이 아니다
몰몬의 남자는 하나님이 될 가능성이 있다
하나님 자신은 한 때 인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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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한 분만이 영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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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자 |
예수는 하나님의 독생자가 아니다
하나님은 남성과 여성으로 존재하며, 이들이 영적 자녀를 낳았는데, 예수가 이 영적 자녀 가운데 장자라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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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가 오명된 인간의 본성을 취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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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적 메시아
그리스도는 실패
*통일교와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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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
론 |
원죄를 인정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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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죄를 인정하지 않음
속죄가 십자가에서 완성되었다고 보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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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원
론 |
보편적 구원과 개인적 구원
천상왕국: 신이 될 인간
탈레스티알 왕국: 증거받지 못한자 ->기도
율법과 명령에 순종함으로써 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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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를 거부한 자는 저주는 받되 멸망하지는 않는다고 함
믿음 + 행위
“죽기 전에는 아무도 영생을 확신하지 못한다”
구원론의 발전과정
1.구약의 유대적 안식일(금 PM.6시-토 PM.6시) 및 십계명을 지키지 않으면 아무도 구원받을 수 없다
2.사람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음을 통한 은혜에 의해서 구원받지만, 구약의 유대적 안식일을 지키지 안으면 구원을 잃을 수도 있다
3.믿음을 통한 은혜에 의해서 구원받지만 그가 진실로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한다면 안식일을 지킬 것이다(요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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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들을 통해 구원의 확신을 받으면 그 후 어떤 죄를 짓더라도 구원은 확정된 것이라고 주장
십일조, 예배의 불필요성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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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정의를 물에 빠진 사람이 빠지지 않았던 상태가 될 때, 또는 아픈 사람이 건강하게 될 때, 혹은 타락한 사람이 타락 전의 상태로 될 때라고 한다
영들끼리의 복음전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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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
말
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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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림의 목적은 사탄의 멸망과, 땅을 불로 정결케 하고, 14만4천명 성인과 함께 재창조된 땅에서 영원히 사시는 것이라고 함
그리스도의 천년통치(Millennial reign)는 이 땅 위에서 사탄이 천년동안 다스리는 것이라고 한다
“재림은 이미 시작되었으나 여러분이 그것을 놓치고 있다. 지금 흰 왕자의 심판이 거행되고 있으나 여러분이 단지 그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Bible Reading for the Home] 中 |
끝날때까지 자기들을 따르는 자들은 일시에 휴거된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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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인 가운데 옴
시대적 중심인물을 택하여 예수의 영이 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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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타 |
공식명칭 : 말일성도예수그리스도의 교회
중요인물 : Joseph Smith.Jr
발 생 : 1805.12.23 미국
1820 환상을 통한 계시를 받았다고 함
그 외 :
.아담 하나님
.일부다처주의
.죽은자를 위한 세례
.브라이엄 영(제2대 교주)
.짧은 머리, 곤색 양복, 영어 성경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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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명칭 : 제칠안식일 예수재림교회
중요인물 : William Miller (1792-1849)
(시작)
발 전 : 남침례교회(Southern Baptist Churches)로부터 파생
Ellen White (확산)
1800년대 말엽 Millerites(밀러파)로 불림
그 외 :
.삼육학원
.아마겟돈 전쟁
.아사셀
.잠자는 영혼(혼의 수면설,Soul sleep)
.출판사:Review and Herald Publishing Co.(워싱턴 D.C)
the Southern P.Co(내쉬빌)
the Pacific P.Co(로스엔젤레스) |
중요인물 : 권 신 찬
발 생 : 1923.1.13 한국
(이복철,박옥수)
그 외 :
.세계정부와 666
.나팔절과 휴거
.‘오실이가 오시리니’
.‘구원받은 때’를 강조
.‘예배’가 아닌 ‘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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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인물 : 정 명 석
(예수교 대한 감리회 낙성대교회)
발 생 : 1945.2.17 한국
그 외 :
.침례요한의 실패
.시대적 예수
.성경은 비유로 되어있다
.영의 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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