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 칭 |
성 구 |
때 |
목 적 |
예언적 의미 |
유 월 절 |
출 12:1-28, 43-49, 레 23:5, 민 28:16, 신 16:1-8 |
종교력의 첫째 달인 니산(아빕)월의 14일 저녁 | (1) 애굽의 종살이에서 이스라엘이 구출되었다는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 (2) 이스라엘의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구원을 일깨우기 위한 것(출 12:27) (3) 유대 민족의 탄생일로 지킴 |
(1)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한 유월절의 어린 양(요 1:29; 고전 5:7; 벧전 1:18, 19) (2) 유월절은 성만찬의 기초(마 26:17-30; 막 14:12-25; 눅 22:1-20) (3) 유월절은 어린 양의 혼인잔치를 예시(눅 22:16-18; 계 19:9) |
무 교 절 |
출 12:15-20, 13:3-10, 레 23:6-8, 민 28:17-25, 신 16:3-8 |
니산(아빕)월의 15일에 시작하여 일주일 동안 계속 | 애굽으로부터 급히 빠져 나왔던 이스라엘 백성들의 고생을 기념하기 위한 것(출 12:39). 무교병은 하나님께 전적으로 헌신하고 봉헌하는 것을 상징 | (1) 무교병은 그리스도의 상징(요 6:30-59; 고전 11:24)
(2) 무교병은 참 교회의 상징(고전 5:7, 8) |
첫 이삭
레 23:9-14 |
유월절 기간의 안식일이 지난 다음 날 | 보리 추수의 첫 소산을 바치고 봉헌하기 위한 것 | (1) 첫 열매는 그리스도의 육적인 부활의 상징(고전 15:20-23)
(2) 첫 열매는 모든 믿는 자들의 육체적 부활에 대한 보증(고전 15:20-23; 살전 4:13-18) | |
칠 칠 절 오 순 절 맥 추 절 초 실 절 |
레 23:15-22, 민 28:26-31, 신 16:9-12 |
첫 이삭 드리는 날로부터 50일째 되는 날 | (1) 밀 추수의 첫 소산을 바치고 봉헌하기 위한 것
(2) 후에 유대교에서는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은 날로 재해석해 유대교 탄생일로 지킴 |
오순절 때에 성령강림(행 2장) 이후 기독교에서는 이 날을 기독교가 탄생한 성령강림절로 지킴 |
신 년 절 나 팔 절 |
레 23:23-25, 민 10:10, 29:1-6 |
제7월 (티쉬리)의 첫째 날 | 가을의 신년을 알리기 이한 것. 나팔을 불어 이 날을 알렸다. | 신약성경에서는 나팔을 분다는 것이 그리스도의 재림과 연관되어 있다(마 24:31; 고전 15:52; 살전 4:16). |
속 죄 일 |
레 16:1-34, 23:26-32, 민 29:7-11 |
제7월(티쉬리) 10일 | 제사장과 백성 및 회막의 죄를 전체적으로 속하기 위한 것 | 그리스도의 구원사역을 가장 적절히 나타냄 |
초 막 절 수 장 절 장 막 절 |
레 23:33-43, 민 29:12-38, 신 16:13-17 |
제7월(티쉬리) 15일부터 일주일 동안 계속되었고, 여덟째 날은 안식의 날로 절기의 절정을 이룸 | (1)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를 방황할 때 하나님이 구출하시고 보호하셨다는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
(2) 토지 소산 거두기를 마치는 감사제(23:39) |
그리스도의 천년왕국 통치에 대한 번영과 평화를 예시 |
부 림 절 |
에 9:26-32 | 제12월(아달) 14, 15일 | 유대인이 하만의 간계에서 벗어난 것을 기념 | ※율법에 명시되지는 않았으나 성경에 나오는 유대인의 축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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