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Y-40 목적이 있는 삶을 살기
1.묵상, 암송할 말씀 :
“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이 완전히 서리라 ” (잠19:21)
2.목적을 가지고 사는 것이 참된 삶을 사는 유일한 방법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에서 세 가지 기본적인 문제로 고민한다. 첫째) “나는 누구인가? 정체성(Identity)의 문제이다." 둘째)"나는 중요한 존재인가? 중요성(Import!!ance)의 문제" 셋째) “삶에 있어서 나의위치는 무엇인가? 영향력(Impact)의 문제” 이 세 가지 질문에 답은 하나님이 우리에 대해 가지신 5가지 목적에서 찾아볼 수 있다.
3.삶의 목적 선언서란?
1)삶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을 요약해준다.
목적 선언서는 내 언어로 표현한, 하나님이 주신 다섯 가지 목적에 대한 헌신의 표현이다. 목적 선언서는 목표들을 나열해 놓은 목록이 아니다. 목표(goals)는 일시적이나 목적(purposes)은 영원하다.(시33:11)
2)삶의 방향을 가리켜준다.
목적을 아는 자로서의 삶의 구체적인 적용의 방법이다. 우리의 시간, 삶, 돈,을 가지고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를 보여줄 뿐 아니라 하지 않을 것을 보여주기도 한다. “명철한 자는 늘 지혜를 바라보나, 어리석은 자의 두 눈은 땅 끝을 헤멘다”(잠17;24) 우리는 헤메지 않는다. 무엇을 향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알기 때문에다.
3) ‘성공’에 대한 정의를 내려준다.
세상이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가 아닌, 우리가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말해준다. 즉 나의 가치관을 명확하게 해주는 것이다. “나는 너희가 무엇이 진정 중요한지 알기 원한다”(빌1:10)
4)우리의 역할을 명확히 해준다.
나의 목적이 분명하기 때문에 어느 환경 속에 들어가서도 나의 역할을 잘 감당한다. 내가 이 가정에 교회에, 직장에 왜 있어야 하는지를 분명히 알며,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안다. 우리는 우리의 삶의 목적 선언서를 작성해야 한다.
5)우리의 모습을 표현해 준다.
시간을 내서 내 삶의 목적 선언서를 작성하라. 한번에 끝내려 하지 말고 첫 번에 완성하려고 하지말고 생각이 떠오르는 대로 적고 다시 수정하고 수정하라.
4.삶의 5가지 중요한 질문
1)내 삶의 중심을 무엇으로 삼을 것인가?
누구를 위해 살 것인가? 또한 무엇을 중심으로 삶을 이루어 갈 것이가? 직업, 가족, 취미, 스포츠, 취미, 돈, 재미...중요한 것들이긴 해도 내 삶이 무너지기 시작할 때 붙잡아줄 수 없다. 흔들리지 않는 것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아사왕은 유대 백성에게 “ 삶의 중심을 하나님께 두라 ” (대하14:4) 고 했다.
2)나는 어떤 성품의 사람이 되어야하나?
효과적이다. 이것은 실제로 삶의 상황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도망도 아주 훌륭한 방법이다. 일어나서 텔레비전을 끄고, 영화 도중에 일어나서 나오는 것... 요셉도 이런 방법으로 시험을 이겼지 않는가? 또한 시험이 나의 관심을 사로잡지 않도록 오히려 좋은 것에 집중하는 하나님은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보다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너희가 더욱 힘써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우애를, 형제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벧후1:5-7) 성품은 평생의 과업이다. 그리스도를 닮은 성품을 지녀야 한다.
3)내 삶을 어디에 기여해야 하는가?
나의 은사, 마음, 능력, 성격, 경험을 고려하여 그리스도의 몸 가운데 내가 감당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섬김은 실제적이어야 한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섬기도록 지음 받았지만, 모든 사람의 필요를 충족시켜주지 못했다. 우리는 우리의 모습에 기초해서 가장 잘 도울 수 있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 누구를 도와야겠다는 생각이 마음에 가장 많이 드는가? 라고 질문해 보라. 그들을 섬기라. 실제적으로....
4)내 삶은 어떤 전달 도구가 되어야 하는가?
이것은 믿지 않는 사람들을 향한 선교에 대한 질문이다. 우리는 간증과 복음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려는 헌신을 감당해야 한다. 우리는 삶으로 우리가 전하는 메시지를 뒷받침하고 확인해 주어야 한다. 불신자들은 성경을 보기 전에 성도를 보고 평가한다. “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빌1:27)
5) 내 삶의 동역자는 누구인가?
이것은 교제에 관한 문제다. 사람은 홀로 살수 없다. 우리는 삼겹줄의 인생을 살아야 한다. 서로 돕고, 사랑해주며, 도전이 되는 동역자가 있어야 한다. 이런 멋진 친구를 원한다면 당신이 먼저 그에게 이런 멋진 친구가 되어주라. 믿음 안에서 맺어진 동역자는 영원을 함께 누릴 친구이다. 재물을 보다 사람을 얻는 것이 당신을 더 큰 행복 속에 살게 한다. 사명선언문 예) “나의 목표는 그리스도를 닮는 것이다. 나의 가족은 교회다. 나의 사역은 [ ]이다. 나의 사명은 [ ]이다. 이 모든 것의 동기는 하나님의 영광이다.”
5.하나님은 우릴 사용하시길 원하신다
성경에서 가장 멋진 문장은 “다윗은 그의 세대에 하나님의 목적을 위해 섬겼다” (행13:36) 이다. 다윗은 일생을 하나님의 목적을 알고 삶을 살았던 사람이다. 그랬기에 하나님은 다윗을“내 마음에 합한 사람”(행13;22)부르셨다. 이보다 멋진 묘비명이 있을까? 영원한 하나님의 목적은 과거나 미래에 이룰 수 없다. 에스더처럼 “이때를 위해”만드셨다. 하나님은 들어 쓰실 사람을 찾고 계신다. “여호와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전심으로 자기에게 향하는 자를 위하여 능력을 베푸시나니”(대하16:9) 언젠가 역사는 끝나고 영생이 계속되며 상급을 받게 될 것이다. “ 우리의 잠시 받는 환난의 경한 것이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함이니 ” (고후4:17)
'설 교 > 릭 워렌목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 DAY-38 월드 크리스천 되기 (0) | 2009.10.21 |
---|---|
◈ DAY-39 삶의 균형잡기 (0) | 2009.10.21 |
새들백교회 설교 세미나 강의 요약 (0) | 2009.10.21 |
목적이 이끄는 삶 - 릭 워렌목사 (0) | 2009.03.30 |
Rick Warren - PEACE Plan (0) | 2009.0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