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 교리
1. 니케아 신조(Nicene Creed) A.D.325년
우리는 한 분 하나님을 믿는다. - 그리고, 우리는 한 분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니, 이는 아버지의 본질(Substance)로부터 나신, 만들어지지 아니하고 태어나신, 참 하나님의 참 하나님이시요, 빛 중의 빛이시요, 아버지로부터 나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 또한 우리는 성령(Holy Chost)을 믿는다. 이 분은 주님이시며, 생명을 주시는 분이시며, 아버지로부터 유래되셨고, 아버지와 아들과 함께 계셨으며,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셨고, 경배와 영광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이시다.
2.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2장 하나님과 삼위일체
1.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은(살전1:4; 렘10:10) 오직 한 분만이 계신다(신6:4; 고전8:4,6). 그는 존재와 완전성에서 무한하시고(욥11:7-9, 26:14), 가장 순결한 영으로서(요4:24) 볼 수 없고(딤전1:17), 몸과 지체가 없으시며(신4:15-16; 요4:24; 눅24:39), 사람과 같은 성정(性情=passions)도 없으시고(행14:11, 15), 변치 않으시고(약1:17; 말3:6), 광대(크심)시고(왕상8:27; 렘23:23-24), 영원하시고(시90:2; 딤전1:17), 헤아릴 수 없으시고(시145:3), 전능하시고(창17:1; 계4:8), 지극히 지혜로우시며(롬16:27), 가장 거룩하시고(사6:3; 계4:8), 가장 자유로우시고(시115:3), 가장 절대적이시다(출3:14). 그는 모든 일을 자신의 변함 없으시고 가장 의로운 뜻의 계획을 따라 행하시되(엡1:11)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하신다(잠16:4; 롬11:36). 그는 가장 사랑이 많으시고(요일4:8,16), 은혜로우시며, 긍휼이 많으시고, 오래 참으시며, 인자와 진실이 많으시고, 죄악과 죄과(罪過)와 죄를 용서하시고(출34:6-7), 자기를 부지런히 찾는 자들에게는 상을 주시는 이시다(히11:6). 동시에 그의 심판은 가장 공의롭고 무서우며(느9:32-33), 모든 죄를 미워하시고(시5:5-6), 결단코 사면하지 않으시는 분이시다(나1:2-3; 출34:7).
2. 하나님은 본질적으로, 그리고 스스로 완전한 생명(요5:26)과 영광(행7:2)과 선(善)(시119:68)과 행복(딤전6:15; 롬9:5)을 가지고 계신다. 그는 본질에 있어서, 그리고 자기에 대하여 홀로 완전히 자족하신다. 그래서 그는 자기가 만드신 피조물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으시며(행17:24-25),그들에게서 아무 영광도 얻으려 하지 않으시고(욥22:2-3), 다만 자신의 영광을 피조물들 안에서, 그것들에 의해서, 그것들에게, 그것들 위에 나타내실 뿐이다. 그는 홀로 모든 존재의 유일한 근원이시요, 모든 만물은 그에게서 나오고, 그로 말미암고, 그에게로 돌아간다(롬11:36). 그는 가장 절대적인 주권을 가지고 모든 만물을 통치하시며, 그것들에 의하여, 그것들을 위하여, 또는 그것들 위에 자신이 기뻐하시고 원하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행하신다(계4:11; 딤전6:15; 단4:25,35). 그의 앞에서는 모든 만물이 드러나며(히4:13), 나타난다. 그의 지식은 무한하시고, 무오하시며, 피조물에 의존하지 않으신다(롬11:33-34; 시147:5). 그러므로 하나님에게는 아무것도 우연하거나 불확실한 것이 없다(행15:18; 겔11:5). 그는 그의 모든 계획과 그의 모든 사역과 그의 모든 명령에 있어서 가장 거룩하시다(시145:17; 롬7:12). 천사들과 사람들과 기타 다른 피조물은 어떠한 경배나 봉사나 순종이든지 그에게 드리는 것이 마땅하며, 그는 그런 것들을 받기를 기뻐하신다(계5:12-14).
3. 하나님의 본체(本體)는 하나이시며 곧 동시에 삼위(三位)이시다(요일5:7; 마3:16-17, 28:19; 고후13:13). 즉 본체와 능력과 영원성에 있어서 동일하신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이시다. 성부는 아무에게서도 나시거나 나오시지 않으시고, 성자는 성부에게서 영원히 나셨고(요1:14,18),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영원히 나오신다(요15:25; 갈4:6).
3. 소요리문답
5. 하나님 한 분밖에 또다른 하나님이 계신가?
답: 한분뿐이시니 참되시며 살아 계신 하나님이시다.
6. 하나님의 신격에 몇 위(位)가 계신가?
답: 하나님의 신격에 삼위(三位)가 계시니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신데 이 삼위(三位)는 한 하나님이시다. 본체(본질)는 하나이요 권능과 영광은 동등이시다.
4. 대요리문답
9. 하나님의 신격(신성)에는 몇 위(位)가 계시는가?
답: 하나님의 신성에는 삼위(三位)가 계신다. 즉,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시다. 이 삼위(三位)는 비록 각 위의 고유한 품성은 구별되시지만, 참되시고 영원하신 한 하나님이시며, 본질이 같고 능력과 영광이 동등하다.
10. 신성 안에 있는 삼위의 고유한 품성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답: 성부는 성자를 낳으시고 아들은 아버지에게 나셨으며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영원히 나오심을 말하는 것이다.
5. 성경 안에 나타난 삼위일체
비록 "삼위일체 (Trinity)"라는 말이 성경에 나타나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적으로 성경적이며 교리적이다. 오직 사시고 참되신 한 분 하나님이 세인격이라는 가르침은 성경에서 점진적으로 계시되어 진다. 비록 구약에 명확히 계시되어 있지는 않으나, 신약에서 아주 명확히 성자가 인간이 되시고, 성령이 교회를 통하여 능력있게 역사하시는 것을 본다.
1) 구약의 증거
삼위하나님 모두가 세상의 창조에 관련되어 있으시다. 성령은 창세기1:2 언급되었고, 하나님의 복수적인 호칭이 복수를 나타내는 '우리'('us,' 'we')로 나타나 있다.
창세기1:26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11:7 자, 우리가 내려가서 거기서 그들의 언어를 혼잡케 하여 그들로 서로 알아듣지 못하게 하자 하시고
하나님의 천사로 창세기 16:10, 13, 22:11-16, 31:11-13, 출애굽기 3:2, 4, 여호수아 5:13-15, 6:2에 언급된 것은 여호와로(Yahweh)도 불리웠다. 그의 특별한 천사(출애굽기 23:20-21, 32:34, 33:14 참조 이사야 63:9)는 성삼위일체의 제 2인격으로 성육신하신 그리스도이시다.
출애굽기 23:20-21 내가 사자를 네 앞서 보내어 길에서 너를 보호하여 너로 내가 예비한 곳에 이르게 하리니 너희는 삼가 그 목소리를 청종하고 그를 노엽게 하지 말라 그가 너희 허물을 사하지 아니할 것은 내 이름이 그에게 있음이니라
성령하나님은 연속적으로 하나님의 인격 안에서 독특한 인격으로 언급된다.(창세기 1:2, 출애굽기 31:3-4, 욥기 26:13, 스가랴4:6, 이사야 63:10-11, 시편 51:11)
스가랴 4:6 그가 내게 일러 가로되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
2) 신약의 증거
마태복음 3:16-17에서 우리는 (1) 제 2인격- 성자 하나님이 세례받으심, (2) 제3 인격 -성령하나님-비둘기처럼 내려오셨고, (3) 제 1인격 성자하나님께서 하늘로부터 말씀하시기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기뻐하는 자라'고 하셨음을 발견한다.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마태복음 28:19의 예수님의 교회에 대한 사역적인 명령에서 성부, 성자 그리고 성령을 하나 하나 호칭한다. 이는 삼위가 일체되심(Trinity or Triunity)을 증명한다.
신격안에는 기능적 계층구조가 있다. 성부는 항상 성자를 보내시는 분으로 언급되고(요한복음 3:16, 갈라디아서 4:4, 히브리서 1:6, 요한일서 4:9), 성령을 보내시는 분은 성자 하나님이시다(요한복음 14:26, 15:26, 16:7, 갈라디아서 4:6).
갈라디아서 4:4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게 하신 것은
요한복음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우리가 기도할 때, 성부하나님께 기도하는데,(마태복음 6:6, 9, 7:11), 그 아들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요한복음 14:13, 14:16), 그리고 우리의 도움이되시는 성령안에서 한다(로마서 8:26-27).
마태복음 6:6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요한복음 14:13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시게 하려 함이라
로마서 8:26-27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삼위일체는 고린도후서 13:14에의 사도의 축도와 요한계시록 4:8의 거룩하신 하나님을 세 번 부르는 데서도 나타난다.
요한계시록4:8 네 생물이 각각 여섯 날개가 있고 그 안과 주위에 눈이 가득하더라 그들이 밤낮 쉬지 않고 이르기를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자라 하고
삼위일체의 가장 명백한 증거는 요한 1서 5:7이다.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KJV 5:7 "For there are three that bear record in heaven, the Father, the Word, and the Holy Ghost: and thes
6. 삼위일체에 대한 다른 주장들
다음은 삼위일체를 부정하는 이단들이다.
Unitarianism 은 하나님은 한 분이시나, 하나님은 3분의 인격으로 존재하지 않으신다고 가르친다. 만약 성부, 성자 그리고 성령이 묘사가 가능하더라도, 오직 성부만이 하나님이시다고 한다.
Sabellianism 은 신격안에는 오직 한 분만이 계시는데, 때에 따라서 다른 형태로 즉 때로는 성부로, 때로는 성자로, 때로는 성령으로 나타나신다고 믿는다.
Arianism은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이심을 부정한다. 그리스도는 창조된 분으로서 피조물의 최고위에 도달하신 분이다. 아리안주의자들은 예수님을 작은 "신"으로 볼 뿐, "절대자 하나님"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참조 요한복음1:1)
7. 요 약
오직 한 분 하나님이 계신다. 이 한 분 안에 세분이 계신다. 세 분의 인격--성부, 성자, 성령이 신격 안에 계시며, 분리되지도, 나누이지도 않으시나, 구별되신다. 성부는 성자가 아니시며, 성자는 성령이 아니시며, 성령을 성부가 아니시다. 성부는 하나님이시고, 성자도 하나님이시고, 성령도 하나님이시다.
'신학연수과 > 신 학 과 제 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세5경 요약 (0) | 2011.06.24 |
---|---|
열두 사도의 행적 (0) | 2011.06.24 |
애굽의 10재앙 비교표 (0) | 2011.06.24 |
맥추감사절 (0) | 2011.06.24 |
주일학교 교사들이 꼭 읽어야 할 것들 (0) | 2011.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