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복 지/사회복지 문제

사회복지행정론 기말시험 예상문제

미션(cmc) 2008. 12. 8. 09:03

사회복지행정론 기말시험 예상문제

1. 다음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가운데 공공부조의 행정체계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옳은 것은? (3)

① 보건복지부

② 보건복지부 → 특별시․광역시․도

③ 보건복지부 → 특별시․광역시․도 → 시․군․구

④ 보건복지부 → 특별시․광역시․도 → 시․군․구 → 읍․면․동

⑤ 보건복지부 → 특별시․광역시․도 → 시․군․구 → 읍․면․동 → 클라이언트

※ 행정체계와 집행체계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는 행정체계와 집행체계로 구분될 수 있다. 행정체계는 서비스를 기획, 지휘, 지원, 관리하는 것이며, 집행체계는 서비스 수혜자들과 직접적인 대면관계를 통해 서비스를 전달하는 과정이다.

2. 민간서비스 전달체계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① 재정적으로 안정적이다.

② 융통성이 있다.

③ 클라이언트에 가까이 위치하고 있다

④ 창의적이다

⑤ 유연하다

※ 서비스 전달체계

․운영주체에 따라서 민간 서비스 전달체계와 공적 서비스 전달체계로 구분한다. 공적 전달체계는 정부(중앙 및 지방)나 공공기관이, 민간 전달체계는 민간이 관리․운영하는 것.

․공적 서비스 전달체계는 주로 세금에 의해 유지되어 안정적인 반면, 민간 서비스 전달체계는 다양한 재원조달방식으로 유지되므로 재정이 유동적.

․공적 서비스 전달체계는 외적 요인에 둔감하am로 서비스의 민감한 전달 혹은 단기적인 개입에는 불리하며 경직되어 있고, 민간 서비스 전달체계는 상황의 변화와 요구에 민감하다.

3. 다음은 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하는 원칙 가운데 어는 원칙에 대한 설명인가?(3)

“클라이언트의 욕구는 다양하기 때문에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① 전문성 ② 적절성 ③ 포괄성 ④ 통합성 ⑤ 접근성

※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의 주요 원칙

․전문성 : 자격이 객관적으로 인정된 사람이 핵심적 업무를 담당한다.

․적절성 : 서비스의 양과 질이 욕구 충족 및 서비스의 목표 달성에 충분한가

․포괄성(또는 다양성) :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

․지속성(또는 계속성) : 한 서비스가 다른 서비스와 연계되어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게 함

․통합성 : 복합적 문제에 대한 연관된 서비스의 제공

․평등성 : 기본적으로 모든 국민에게 서비스 제공

․책임성 : 사회복지 조직은 사회로부터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위임받은 조직으로, 서비스 전달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함.

․접근 용이성 :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이 접근하기 쉽도록 함.

4. 접근성의 성격이 아닌 것은? (2)

① 교통의 불편을 제거한다. ② 모든 서비스를 포괄하여 실시한다.

③ 서비스를 받는 데 있어서 수치감을 최소화한다. ④ 수급자를 선정하는 시간을 줄인다.

⑤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이 쉽게 이용하도록 한다.

※ 서비스를 포괄하여 실시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포괄성의 내용이다.

5.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요구되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축의 가장 바람직한 원칙은? (3)

A복지관을 찾은 K씨는 모자가정의 여성가장이다. K씨는 8살 된 딸과 함께 아는 친척의 창고에서 생활하고 있다. 낮에는 취로사업을 나가고 저녁에는 친구가 운영하는 가게에서 주방일을 하고 있다. K씨는 하루하루 돈벌이에 바빠 딸의 교육에는 전혀 신경을 쓰지 못하고 있다. 한편 K씨의 어머니도 지병에 시달리고 있으며, K씨 역시 건강이 좋지 못하다.

① 전문성 ② 평등성 ③ 포괄성 ④ 접근용이성 ⑤ 적절성

※ 주어진 사례는 당양한 문제가 동시에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포괄성을 갖춘 전달체계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을 경우 K씨는 어떤 부분은 충족하지만, 다른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6. 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하는 원칙으로 적당하지 않는 것은? (4)

① 전문성 ② 평등성 ③ 책임성 ④ 관료성 ⑤ 적절성

7. 사적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기능으로 적당하지 않는 것은? (4)

① 정부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수혜자 포용

② 동종의 서비스에 대한 선택기회 제공

③ 민간의 사회복지 참여 욕구 수렴

④ 정부의 사회복지 활동에 대한 지원단체 역할

⑤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의 개발

※ 민간조직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정부기관의 활동과 서비스를 감시할 수 있으므로 정부에 서비스 개선 또는 도입을 위한 압력단체 역할을 할 수 있다.

8. 현재 공적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사항을 모두 고르면? (1)

가. 서비스의 통합성 결여 나. 위원회 활동 부진

다. 전문인력 부족 라. 수평적 전달체계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9. 전달체계 내의 서비스 기관이나 프로그램을 통합하는 방법 가운데 개별조직들에 분산되어 있는 서비스들을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추어서 연결하고 관리해주는 방법은? (4)

① 종합서비스센터 ② 인테이크 전담 공동창구 ③ 종합적인 정보와 의뢰(I & R) ④ 사례관리 ⑤ 서비스 조정

※ 사례관리(Case Management) : 다양한 문제나 욕구를 지닌 클라이언트를 각각의 문제나 욕구에 맞는 기관이나 자원들과 연결해 주고 관리하는 실천방법

10.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사회복지 역할분담에 있어 적용되는 원칙이 아닌 것은? (3)

① 현실성 ② 전문성 ③ 집권성 ④ 종합성 ⑤ 책임성

→ 집권성이 아니라 분권성임...

※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업무분담 원칙

․분권성(현지성) : 기초자치단체 우선의 원칙, 기초자치단체가 주민들의 욕구를 가장 정확히 파악하고 행정의 능률성을 향상시킨다는 관점

․현실성 : 지방정부의 규모와 능력에 맞추어 기능배분

․전문성 : 이양되는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행정인력의 전문성 확보

․종합성 : 분업과 조정의 협력체계가 이루어져야 함

․책임성 : 행정책임 명확화의 원칙으로 걸맞은 책임이 부과되어야 함

11.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원칙이 아닌 것은? (2)

① 계층의 단순화 ② 상급기관으로 업무집중 ③ 상호 보완적인 전달체계

④ 전문인력의 적극적 활용 ⑤ 민간복지기관의 활성화

→ 상급기관으로의 업무집중이 아니라 하급기관으로 이향하는 것이 원칙이다.

※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사회복지 전달체계 원칙

․계층의 단순화

․업무를 하급기관으로 이양

․상호보완, 수평적, 협동적 관계

․전문인력의 적극적 활용

․민간조직의 활성화를 위한 민간조직과의 업무분담

12. 다음 보조금 유형 가운데 프로그램의 기능별로 크게 묶어서 제공되는 보조금은? (3)

① categorical grants ② special revenue grants ③ block grants

④ general grants ⑤ matching grants

※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사회복지 재원조달의 방법

․항목별 보조금(categorical grants) : 세부적인 항목을 지정하는 것

․기능별 보조금(block grants) : 프로그램의 기능별로 크게 묶어서 제공하는 것

․특별 보조금(special revenue grants) : 중앙정부 예산 중 일정부분을 지방정부에 넘겨 줌.

13. 사회복지 업무분담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전국적 이해관련 사무는 중앙정부가 관할한다. ② 사회보험은 중앙정부가 관할한다.

③ 고용보험은 지방정부가 관장한다. ④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은 지방정부가 관장한다.

⑤ 사회복지시설 관리는 지방정부가 관장한다.

※ 사회복지 업무분담

․중앙정부 : 전국적 이해와 관련된 업무, 4대 사회보험을 관할한다.

- 보건복지부 : 국민연금, 건강보험 관장

- 노동부 : 고용보험, 산재보험 관장

․지방정부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사회복지서비스, 사회복지시설 관장

14. 사회복지 업무분담 과정에 있어 나타나는 문제로 보기 어려운 것은? (4)

① 기능배분에 관한 명확한 기준 부재 ② 자치사무를 국가 사무화하는 개별법 존재

③ 위임사무에 대한 중앙정부의 재정지원 불충분 ④ 고유사무와 위임사무로 구성된 지방자치사무

⑤ 고유사무에 대한 중앙정부의 통제

※ 사회복지 역할분담의 문제점

․사회복지 기능분담이 개괄적으로 표시되어 있고 명확한 기준 부재

․자치사무가 예시되어 있으나 지방자치법 9조에 국가기능의 예외를 인정하여 자치사무를 국가사무화 하는 개별법이 많음.

․지방자치단체에는 위임사무가 지나치게 많고 재정지원은 부족

․지방자치단체 고유사무에 대해 중앙정부의 통제, 감독이 심함.

15.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은 어느 부처의 전달체계 하에서 업무를 수행하는가? (3)

① 보건복지부 ② 노동부 ③ 행정자치부 ④ 교육인적자원부 ⑤ 문화관광부

16.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 가운데 공급억제 전략에 해당하는 것은? (1)

① 서비스 수혜자격 강화 ② 서비스 접근에 물리적 장애 방치

③ 서비스 이용시간 안내하지 않음 ④ 교통이 불편한 곳에 설치

⑤ 불편한 시간에 서비스 이용시간 배정

※ 서비스 배분 방법

․공급억제 전략

- 클라이언트에 대한 제한 강화 : 수혜자격 요건을 강화하는 방법

- 서비스의 희석화 : 서비스의 양과 질을 감소시킴. 클라아언트의 접촉시간을 단축함. 사례의 조기 종결. 전문가의 질을 낮춤. 전문가를 자원봉사자로 대체 등.

․수요억제 전략

- 물리적, 시간적, 사회적 장애의 구축. 신청절차에 시간이 걸리게 함. 교통이 불편한 곳에 사무실 설치. 불편한 서비스 시간 배정 등.

17. 다음의 경우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의 평가 기준 가운데 어느 기준을 적용한 것인가? (3)

청년실업자들을 위한 직업훈련프로그램은 존재하지만, 취업알선프로그램이 존재하지 않거나 있더라도 연계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서비스 전달체계는 문제가 있다.

① 책임성 ② 비파편성 ③ 연속성 ④ 접근성 ⑤ 충분성

※ 전달체계의 접근방법

․책임성 : 전달체계의 임무수행과정이 투명하게 드러나고 맡겨진 기대들이 적절하게 소화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

․비판편성 : 서비스의 편중이나 조건의 불확실로 인해 누락이 발생하여 전달체계나 서비스가 제대로 연계되지 못함을 말함

․연속성 : 전달체계 내의 모든 기관과 프로그램들이 서로 간에 얼마나 근접해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대상자에 대한 서비스가 하나의 프로그램이나 특정 욕구에 대한 서비스만이 제공되어 복합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부분이 제대로 처리되고 있는가를 말하는 것이다.

․접근성 :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에 물리적인 거리, 경제 등의 문제에서 아무런 장애를 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어야 함을 말한다.

․충분성 : 서비스가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충분한 양, 충분한 질, 충분한 기간 동안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함을 말한다.

18. 다음은 서비스 전달체계 통합방법 가운데 어느 방법에 관한 설명인가? (4)

조직들 간의 구조적인 연계를 시도하지 않고, 개별조직들에 분산되어 있는 서비스들을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추어서 연결하고 관리해준다.

① 아웃리치 ② 인테이크의 단일화 ③ I&R ④ 사례관리 ⑤ 트래킹

19. 다음은 서비스 전달체계의 통합방법 가운데 어느 방법에 관한 설명인가? (3)

조직들 간에 구조적인 통합은 시도하지 않고, 독립성을 유지한 상태에서 단지 클라이언트의 교환이나 서비스들 간의 연결을 실시한다.

① 종합서비스센터 ② 인테이크의 단일화 ③ 정보화 의뢰(I&R) ④ 사례관리 ⑤ 트래킹

※ 전달체계 개선을 통해 서비스를 통합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종합서비스센터 : 장애인종합복지관, 지역종합복지관처럼 하나의 서비스 분야를 두고서 복수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곳

․인테이크(Intake)의 단일화 :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적절한 서비스 계획을 개발하도록 인테이크를 전담하는 창구를 개발하는 방법이다.

․종합적인 정보와 의뢰 시스템(I&R) : 전달체계들을 단순 조정하는 방법으로 각기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서비스 제공을 강화하는 방법이다.

․사례관리 : 사례관리자가 중심이 되어 조직들 간의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클라이언트를 관리하고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방법이다.

․트래킹(tracking) : 서로 다른 각각의 기관과 프로그램에서 다루었던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서로 공유할 수 잇께 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행하면 클라이언트가 받을 서비스의 경로와 행정을 추적해서 정보를 알 수 있게 된다.

20. 서비스 공급억제전략으로 ‘서비스의 희석화’와 관련이 없는 것은? (5)

① 클라이언트와 접촉시간 단축 ② 사례의 조기 종결 ③ 전문가의 질 저하시킴

④ 전문가를 자원봉사자로 대체 ⑤ 서비스 접근의 장애요인 제거

※ 서비스의 희석화

서비스의 양과 질을 감소시키는 것. 클라이언트 접촉시간의 단축, 사례의 조기 종결, 전문가의 질을 낮춤, 전문가를 자원봉사자로 대체 등.

21. 공식조직의 예에 속하지 않는 것은? (4)

① 행정자치부 ② 보건복지부 ③ 한국복지재단 ④ 단주모임 ⑤ 교회

※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공식조직

-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법령 등에 의해 공식적으로 업무와 역할을 할당하고,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는 조직

․비공싲조직

- 구성원 상호 간의 접촉이나 친근 관계로 인해서 형성되는 조직으로서 구조가 명확하지 않은 조직

․자조집단은 비공식적인 조직으로, 공통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는 사람들 사이의 상호원조를 위한 모임임. 예) 단주모임, 부모모임, 단도박모임 등이 대표적임.

22. 공식적 조직만이 갖고 있는 구조적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5)

① 분업 ② 위계질서 ③ 통제범위 ④ 구조 ⑤ 재정

※ 공식적 조직을 연구한 것은 주로 과학적 관리론으로 분업, 위계질서, 통제범위, 조직구조 등이 주요한 특징으로 제시된다. 재정은 공식조직만의 고유의 특성으로 볼 수 없다.

23. 비공식조직이 수행하는 기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

① 공식조직 내 변화의 대행자 역할을 한다. ② 공식조직 내 변화의 대행자 역할을 한다.

③ 공식조직의 기능을 대체한다. ④ 생각과 감정을 나눌 수 있는 의사소통 채널이다.

⑤ 직원의 자아존중을 향상시킨다.

※ 비공식조직은 의사소통의 통로, 응집력 유지, 성원의 자존심 향상 등에서 유용성을 지닌다. 그러나 비공식조직이 공식조직을 대체하여서는 안 된다.

24. 다음은 조직 가운데 어떤 조직에 관한 설명인가? (3)

“조직의 목표 달성에 중심이 되는 구조로서 조직 내 계층적 형태를 띤다.”

① 비공식 조직 ② 참모조직 ③ 수직조직 ④ 대규모 조직 ⑤ 현실적 조직

※수직조직과 수평조직

․수직조직(계선조직)

- 계층제의 구조를 가지고 집행․운영 활동하는 조직, 계층제의 원리, 명령 통일의 원리, 통솔범위의 원리에 의하여 조직이 운영됨.

- 장점 : 임무에 대한 책임의 한계가 명백하고 통제력을 발휘할 수 있다. 업무수행이 능률적이고 정책결정이 신속하다.

- 단점 : 조직의 장이 독단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을 이용할 수 없다. 경직성이 있으며, 한두 사람의 유능한 인재를 잃으면 전체조직이 마비될 수 있다.

․수평조직(막료조직)

- 대규모 조직의 상층부에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조언과 자문을 하여 개선의 기능을 보좌한다.

- 장점 :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고, 보다 합리적인 지시와 명령이 가능하며, 수평적인 업무의 조정과 협조를 할 수 있고, 신축성이 있다.

- 단점 : 복잡성으로 인한 알력과 불화, 경비증대, 막료 간 책임전가 우려, 의사전달 경로의 혼란이 있을 수 있다.

25. 수직조직의 장점으로 적절한 것은? (2)

① 창의성 ② 신속한 업무처리 ③ 자유로운 의사결정 ④ 조직의 융통성 ⑤ 대규모 조직에 적합

26. 비공식 조직의 역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1)

① 파벌조성으로 인해 조직의 책임을 무효화할 가능성이 있다

② 공식조직에서 느끼는 소외감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다.

③ 구성원의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의사소통 통로를 확장시켜 줄 수 있다.

④ 구성원의 욕구불만에 대한 배출구 역할을 한다.

⑤ 구성원의 업무태도나 조직의 생리현상을 파악할 수 있다.

27. 계선조직(line)의 장․단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위계적 구조로 권한과 책임이 명백하다. ② 조직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③ 결정의 신속성을 기할 수 있다. ④ 전문적 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

⑤ 대규모 조직에는 불리하다.

→전문적 지식은 수평조직(막료조직)의 특성임.

28. 수평조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주로 자문, 협의, 기획, 연구, 정보수집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② 전문지식과 경험을 활용할 수 있다. ③ 객관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④ 책임소재를 놓고 갈등이 야기될 수 있다. ⑤ 의사소통을 일사분란하게 한다.

→ 수평조직(막료조직)은 의사소통 경로를 혼란시킬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29. 다음은 어느 조직이론에서 주장하는 내용인가? (2)

“조직은 조직 자체의 생존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① 합리체계이론 ② 자연체계이론 ③ 만족이론 ④ 개방체계이론 ⑤ 점증이론

※ 조직이론

․합리체계이론(폐쇄적인 체계)

- 조직이란 주어진 특정한 공식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집합체이다.

- 조직에는 달성할 목표가 존재하고 목표달성에 적합하도록 여러 인적, 물적 수단들이 논리적이며 체계적으로 연결되어, 기능적 합리성을 획득한다.

․자연체계이론(폐쇄적인 체계)

- 조직은 공식적인 목표만을 수행하는 체제가 아니며, 구성원들의 행태는 반드시 그 목표에 따라서만 규정되고 인도되는 것이 아님.

30. 관료제가 보일 수 있는 병리현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

① 동조과잉 ② 서면주의 ③ 명확한 권한위임 ④ 변동에 대한 저항 ⑤ 외적 가치의 추구

31. 에찌오니(Etzioni)의 조직유형 가운데 산업조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조직의 통제를 위해 강제적 권력을 사용한다. ② 조직의 통제를 위해 규범을 사용한다.

③ 조직의 통제를 위해 금전을 사용한다. ④ 교정복지시설에 해당한다.

⑤ 복종은 도덕적 관여를 통해 이루어진다.

→ 산업조직은 타산적 관여, 금전이나 물질과 같은 보상적 권력을 통해 관리된다.

32. 블라우와 스콧(Blau & Scott)의 조직유형 가운데 대부분의 사회복지조직들이 속하는 조직 유형은? (4)

① 상호수혜조직 ② 사업조직 ③ 공공조직 ④ 서비스조직 ⑤ 수평조직

※ 블라우와 스콧(Blau & Scott)의 조직유형

․상호수혜조직 : 조직 회원에게 1차적인 혜택, 정당, 종교단체, 노동조합 등.

․사업조직 : 사업의 소유자에게 1차적인 혜택. 상업적 회사, 은행 등.

․공공조직 : 일반대중에게 혜택. 행정기관, 군대 등.

33. 자신의 조직 회원들이 1차적인 수혜대상자가 되는 조직은? (1)

① 상호수혜조직 ② 사업조직 ③ 서비스조직 ④ 공공조직 ⑤ 규범조직

34. 자원봉사활동조직과 같이 조직통제가 약하고 조직 구성원과 클라이언트의 자발적 참여를 특징으로 하는 조직은? (5)

① 관료제조직 ② 일선조직 ③ 전면적 통제조직 ④ 상호수혜조직 ⑤ 투과성조직

※업무의 통제성에 따른 사회복지 조직 분류

․관료조직 : 공식적인 조직과 규정, 분업, 문서화 등 합리적인 통제체제의 조직

․일선조직 : 조직의 주도권이 일선 업무단위에 있고, 각 업무단위는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

․전면통제조직 : 관리자가 수용자에 대한 강한 통제권을 가지는 조직

․투과성조직 : 참여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통제성이 약한 조직

35. 사회복지 조직이 갖고 있는 특징이 아닌 것은? (4)

① 조직의 모든 활동은 도덕적으로 정당화되어야 한다. ② 조직의 목표에 대한 구체적 합의가 어렵다.③ 불완전한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게 된다. ④ 사회복지 조직의 원료는 물질이다.

⑤ 서비스의 효과성을 측정할 척도가 부족하다.

※사회복지 조직의 특성으로 인한 사회복지행정의 특징

․사회복지 조직의 원료는 문제나 욕구를 지닌 인간, 즉 클라이언트이다.

․클라이언트들은 도덕적 가치를 지닌 인간이므로, 이들에 대한 거의 모든 활동이 도덕적으로 정당화되어야 하기 때문에 기술과 활동에서 제한이 가해진다.

․사회복지 조직은 목표와 기술이 불확실하며, 효율성과 효과성을 측정할 척도가 부족하다.

․사회복지행정의 목표는 매우 추상적이고, 다양한 집단들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기 때문에 합의가 어렵다는 점이 있다.

36. 연계조직의 예로서 적당한 것은? (4)

가. 국민연금관리공단 나. 지역사회복지관 다. 주식회사 라. 푸드뱅크(food bank)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연계조직

조직의 1차적 기능이 중계자의 역할, 즉 사람과 서비스를 연결시켜 주는 활동을 하는 조직으로, 사회복지 조직 중에서는 푸드뱅크, 입양기관 및 사회복지서비스 안내/의뢰기관 등이 있다.

37. 사회사업실천방법에 따라 부문화 하는 조직화 방법은? (2)

① 기능수준 부문화 ② 서비스기준 부문화

③ 고객기준 부문화 ④ 서비스접근통로기준 부문화

⑤ 지리적 영역기준 부문화

※사회복지 조직의 부문화 방법

․수기준 부문화 : 사람 수에 따른 부문화

․시간기준 부문화 : 2교대 또는 3교대의 부문화

․기능기준 부문화 : 직무상 적성에 맞는 분야에 배치

․지리적 영역기준 부문화 : 잠정적 클라이언트의 거주지역에 따른 부문화

․서비스기준 부문화 :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에 따른 부문화

․고객기준 부문화 : 클라이언트의 종류와 문제에 따른 부문화

․서비스접근통로기준 부문화 :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별로 부문화

38. 기능수준 부문화의 단점으로 올바른 것은? (5)

① 야간 서비스에 대한 낙인을 가져올 수 있다.

② 인근지역이면서도 다른 업무단위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우려가 있다.

③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복합적인 경우 접합하지 않다.

④ 조직 성원 개개인의 능력차를 고려하지 못한다.

⑤ 업무단위 간 경쟁심이 발로되는 경우 협조부족의 위험이 있다.

39. 위원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① 위원회는 특별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전문가로 구성된다.

② 조직의 정책결정기구이다.

③ 법적으로 권리-의무를 갖는다.

④ 법인을 대표한다.

⑤ 사회복지법인의 필수기구이다.

※위원회는 조직의 특별과업 해결을 위해 일상 업무수행 기구와 별도로 구성한 전문가 또는 업무관련자들의 활동기구이다. ②, ⑤는 이사회에 대한 설명이다.

40. 다음 중 이사회의 기능이 아닌 것은? (5)

① 정책 결정 ② 조직과 지역사회 간의 중개 ③ 조직운영기구 설정 ④ 예산 인준 ⑤ 정책 건의

※이사회

이사회는 법률적 책임을 지닌 조직의 정책결정기구로서, 조직의 목표설정, 운영기구설정, 인적 및 물적 자원의 조달, 행정책임자 임명, 정책 결정, 예산인준, 조직운영 평가, 정관의 변경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정책건의는 위원회의 기능이다.

41. 이사회와 위원회의 차이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이사회는 조직의 행정책임자가 참석하여 회의를 한다.

② 이사회는 조직 직원이 이사가 된다.

③ 이사회의 구성원의 수는 위원회보다 대체로 적다.

④ 이사회는 조직의 운영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⑤ 이사회는 정책을 결정한다.

※ 이사회는 정책을 결정하고, 위원회는 건의하는 역할을 주로 한다. 한편 이사회는 위원회에 비하여 조직의 직원이 구성원이 되는 경우가 드물다.

42. 공식적 조직과 자생집단 간의 차이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

① 공식적 조직은 제도화된 단위이고, 자생조직은 비제도화된 단위이다.

② 공식적 조직은 전체 조직원의 동일목표를 추구하나, 자생집단은 개인 정서를 추구한다.

③ 공식적 조직은 계속 확대되어 가는 반면, 자생집단은 소집단 상태를 유지한다.

④ 공식적 조직은 전체적 질서이고, 자생집단은 부분적 질서이다.

⑤ 공식적 조직에서 권위는 영향력으로 통하나, 자생집단에서 권위는 상층부에 위임된다.

※ 자생집단은 비공식적조직이라고도 하며, 공식적 조직에서 지도자의 권위는 상부에 의해서 주어지는 반면, 자생집단에서 지도자의 지위는 부하들의 동의에 의해서 존재한다.

43. 자생집단(비공식집단)의 특징이 아닌 것은? (4)

① 공식적 조직의 미비점을 보완한다. ② 조직구성원의 근무의욕을 높여준다.

③ 쇄신적 사업을 쉽게 감행하게 한다. ④ 실적주의를 이루는 데 기여한다.

⑤ 의사소통을 원활히 한다.

※ 자생집단은 조직구성원의 사회적 욕구 충족, 정보의 신속한 접근, 조직규범의 구체화 등의 순기능이 있는 반면, 파벌조성, 정실 인사 등의 실적주의를 해칠 수 있다.

44. 조직에 관한 설명 중 레빗의 다이아몬드(Leavitt's Diamond)에 포함되지 않는 요소는? (4)

① 사회구조 ② 기술 ③ 목적 ④ 서비스 ⑤ 참여자

※ 레빗의 다이아몬드(Leavitt's Diamond)

․목적 : 상품이나 용역의 생산

․기술 :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되는 업무 측정 기술, 전자계산기, 기타 기계 등

․사회구조 : 의사전달, 권위와 역할, 작업의 흐름 등의 모든 체제

․참여자 : 조직 내의 행동자

이 변수들은 서로 영향을 주며 한 가지에 대한 변경은 다른 변수들의 변화를 수반한다.

45. 자조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① 공식적 조직이다. ② 고객서비스조직들이 해당된다.

③ 공적 재원에 주로 의존한다. ④ 조직의 위계질서를 강조한다.

⑤ 상호 원조를 목적으로 구성한다.

※ 자조집단(self-help group)

․공통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는 사람들 사이의 상호 원조를 위한 모임

․문제를 가진 사람뿐 아니라 그 가족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단주모임(Alcoholics Anonymous), 부모모임, 단도박모임 등이 있다.

․전국 조직이고 조언자와 같은 전문가가 있다고 할지라도 대체적으로 비공식 자원으로 간주된다.

46. 수평조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막표조직(staff)이라고도 한다. ② 결정의 신속성을 기할 수 있다.

③ 조직목표 달성을 간접적으로 돕는다. ④ 자문, 연구 등을 행한다.

⑤ 전문지식을 활용한다.

※ 결정의 신속성은 수직조직(계선조직, line)에서 기할 수 있다.

47. 소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비공식 집단을 의미한다. ② 대면적(face-to-face) 관계이다.

③ 집단성원 간의 상호작용이 행해진다. ④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킨다.

⑤ 의사소통을 촉진한다.

※ 소집단

․대면적 관계가 있고, 집단구성원 간에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며, 구성원 상호간에 인상이나 인지를 가지는 제한된 사람들의 상호관계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집단

․이사회, 위원회 등과 같은 소규모의 공식적인 소집단도 존재하므로 소집단과 비공식집단이 동일한 것은 아니다.

48. 사회복지 조직의 특수성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1)

① 원료가 문화적 가치를 부여받은 인간이다. ② 목표가 확실하다.

③ 기술이 확실하다. ④ 핵심적 활동은 직원들 간의 관계로 구성된다.

⑤ 타당성 있는 효과성 척도가 있다.

49. 분권화와 관계 깊은 관리자의 인간관에 관한 이론은? (2)

① X이론 ② Y이론 ③ Z이론 ④ W이론 ⑤ X&Y이론

※ 관리자의 인간관과 집권화/분권화

․맥그리거(McGregor)에 의하면 X이론에 근거한 관리자는 권위주의적인 지도력, 엄격한 통제와 지도감독, 상부책임제도의 강화를 관리전략으로 활용하므로 집권화를 선호하고, Y이론에 근거한 관리자는 민주적 지도력의 확립, 권한의 위임, 자기평가제도의 활성화 등 분권화를 선호한다.

50. 집권화 조직의 장점으로 적절한 것을 모두 고르면? (5)

가. 대량의 업무처리로 재원을 절감 나. 통제와 지도감독 용이

다. 조직위기 대처 다. 조직분열 방지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 집권화조직과 분권화조직

․집권화 조직 : 중요한 의사결정 권한이 상부에 집중되어 있는 조직

- 장점 : 단순하고 반복적이고 획일적인 업무에 유리하고, 위기시 집중되어 있는 상태가 유리

- 단점 : 자율성과 창의성의 저해, 환경변화에 반응하고 적응하는 것이 어려워짐.

․분권화 조직 : 의사결정 권한이 각 계층에 위임되어 있는 조직

- 장점 : 환경에 대한 조직의 반응성과 유연성 증가. 신속한 행동의 촉진, 자세한 정보의 수집 기능, 구성원들의 동기부여, 교육기회의 제공

- 단점 : 조직전체의 계획과 조정활동이 어려워지고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통제력 약화

51. 조직이 환경의존관계를 변화시키기 위한 전략 가운데 서비스의 질과 절차 등을 매력적으로 하여 세력을 증가시키는 전략은? (2)

① 권위주의적 전략 ② 경쟁적 전략 ③ 협동적 전략

④ 방해전략 ⑤ 연합전략

※ 사회복지 조직에서의 의존-권력 관계를 변화시키기 위한 전략

․의존-권력관계를 상쇄하고 외부 환경에 의존적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다양한 전략을 사용한다.

- 권위주의 전략 : 이 전략은 명력에 대해 동의하도록, 효과적인 제재를 가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전략, 우세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소수의 사회복지 조직만이 가능한 전략이다.

- 경쟁적 전략 : 서비스의 질과 절차 및 관련된 행정절차 등을 더욱 바람직하고 매력적으로 하기 위하여 다른 사회복지 조직들과 경쟁하여 서력을 증가시키는 전략, 조직이 필요로 하는 내적, 외적 자원들이 충분할 때만 가능함.

- 협동적 전략 : 과업환경 내 다른 조직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 조직이 그러한 서비스를 획득하는 데 대한 불안감을 해소시키는 것. 사회복지 조직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략으로, 계약, 연합, 흡수 등의 방식이 있다.

- 방해전략 : 조직의 자원생산 능력을 위협하는 행동을 의도적으로 하는 것. 권력이 없는 사람들이 사회복지 조직으로부터 양보를 얻어내는 데 효과적이다.

52. 다음 중 조직이 조직환경에 적응하는 방식에 대한 여러 이론들의 기본 가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2)

① 구조-상황이론 : 조직 전략 등에 의해 환경에 의도적으로 적응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② 정치경제이론 :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조직 내부 역학관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③ 자원의존이론 : 조직의 합리적인 선택에 의한 적응을 가정한다.

④ 조직군생태이론 : 환경 속에 존재하는 규범이나 규칙들에 순응한다고 가정한다.

⑤ 신제도이론 : 환경적 요인에 가장 적합한 조직이 피동적으로 선택된다고 가정한다.

․구조-상황이론 : 조직의 합리적인 선택에 의한 적응을 가정함.

․정치경제이론 : 외부 환경과 상호작용이 조직 내부 역학관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

․자원의존이론 : 조직 전략 등에 의해 환경에 의도적으로 적응할 수 있다고 가정함.

․조직군생태이론 : 환경적 요인에 가장 적합한 조직이 피동적으로 선택된다고 가정한다.

․신제도이론 : 환경 속에 존재하는 규범이나 규칙들에 순응한다고 가정한다.

53. 다음은 조직의 환경대응전략 가운데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4)

“클라이언트의 대표를 의사결정과정이나 프로그램 평가에 참여시킨다.”

① 계약 ② 권위 ③ 연합 ④ 흡수 ⑤ 방해

※ 협동적 전략의 형태

의존-권력관계를 상쇄하기 위하여 사회복지 조직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략은 협동적 전략으로, 과업환경 내 다른 조직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 조직이 그러한 서비스를 획득하는 데 대한 불안감을 해소시키는 것이다. 협동적 전략은 다음의 3가지 형태가 있다.

- 계약 : 두 조직 사이에 자원 또는 서비스의 교환을 통해 협상된 공식적, 비공식적 합의

- 연합 : 여러 조직들이 합동으로 사업을 하기 위하여 자원을 합하는 것

- 흡수 : 환경의 주요 조직의 대표자를 조직의 정책수립기구에 참여시키는 것.

54. 다음 중 사회복지 조직이 환경에 대한 종속을 상쇄시킬 수 있는 조건을 모두 고르시오. (1)

가. 외부세력에 의해 허용된 정보

나. 주요 자원의 직접 소유

다. 정당성을 내세울 수 있는 이념 개발

라. 서비스 사용에 대한 외부의 재량권 행사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종속 강화조건

종속 상쇄조건

외부에서 강요하는 정책

서비스 사용에 대한 외부의 재량권 행사

외부단위의 서비스가 크게 필요한 경우

외부에서 목표를 인가해야 하는 경우

대안들에 대한 정확하지 않은 정보

외부세력에 의해 허용된 정보

주요 자원의 소유

대체자원이 필요한 서비스의 이용 가능성

정당성을 내세울 수 있는 이념 개발

대안에 대한 효과적인 인지적 능력

55. 사회복지 조직들이 접근성 메커니즘을 조정함으로써 보다 유순하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클라이언트를 선발하고, 비협조적일 것으로 예상되는 클라이언트를 배척하고자 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3)

① 엽관주의 ② 레드테입(red-tape) ③ 크리밍(creaming)

④ 아웃리치(out-reach) ⑤ 목표전치(goal-displacement)

․크리밍(creaming)

- 크리밍 현상이란 서비스 조직들이 접근성 메커니즘을 조정함으로써, 보다 유순하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클라이언트를 선발하고, 비협조적이거나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클라이언트들을 배척하고자 하는 것이다. 모든 전문직은 자신들의 개입전략에 잘 맞아떨어져서 결과가 성공적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케이스를 선호하려는 자연스러운 경향이 있다. 특히 민간 사회서비스 기관들에서는 재량권 행사의 폭이 넓기 때문에, 이러한 크리밍 현상의 문제는 두드러지며 관료제적 병폐현상이다.

․레드데입(read-tape)

- 번문욕례라고 번역하기도 하는데, 관료제의 병폐 중 하나로 불필요하게 지나친 형식이나 절차를 만드는 것을 의미함.

․목적전치(goal-displacement)

- 조직의 규칙과 규정이 전체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간주되지 않고 규칙과 규정 그 자체가 목적이 되거나 원래 목적이 다른 목적으로 변질․대체되는 현상, 관료제의 대표적인 역기능이다.

56. 지역사회의 여론 주도계층의 대표자를 사회복지관 운영위원회의 위원으로 임명하는 것은 환경변화전략 가운데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4)

① 계약 ② 협력 ③ 연합 ④ 흡수 ⑤ 방해

57. 사회복지 조직의 과업환경에 해당하는 것은? (4)

가. 실업률 증가 나. 노령화 증대 다. 근로윤리 손상 라. 정부보조금 감소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 사회복지 조직의 환경적 요인

․일반환경

- 경제적 조건 : 경기 호황 또는 불황, 경제성장률, 실업률

- 사회, 인구, 통계학적 조건 : 연령과 성별분포, 가족구성, 거주지역, 사회적 계급

- 문화적 조건 : 사회의 우세한 문화적 가치(예 : 노동윤리)

- 정치적 조건 : 선성장-후분배 또는 성장과 분배의 균형 등의 정부 정책기조

- 법적 조건 : 법률, 명령, 규칙, 특히 사회복지관계법들

- 기술적 환경 : 의료, 정신건강, 교육, 사회계획 분야 등의 기술개발 정도

․과업환경

- 재정자원의 제공자 : 정부, 공적/사적 사회단체, 개인

- 정당성과 권위의 제공자 : 공적 사회복지 전달체계, 사회복지관련 협의회와 협회

- 클라이언트 및 클라이언트 제공자 :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집단과 개인

- 보충적 서비스 제공자 : 서비스를 의뢰할 수 있는 다른 조직

- 조직 및 산출물의 소비, 인수자 : 클라이언트 및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맺고 있는 가족, 기관, 시설

- 경쟁하는 조직들 : 경쟁하는 타 기관들

58. 시민단체들이 빈곤노인을 위하여 보건복지부에 경로연금을 증대시키도록 탄원하는 전략은? (4)

① 권위주의적 전략 ② 경쟁적 전략 ③ 협동적 전략 ④ 방해전략 ⑤ 미시전략

59. 다음 중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정의로서 적절치 않은 것은? (2)

①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정책을 구체적인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과정이다.

② 광의의 사회복지행정은 클라이언트 기능의 향상과 같은 사회사업적 기술을 강조한다.

③ 협의의 사회복지행정은 사회사업행정과 같은 의미이다.④ 사회복지행정은 조정․협력 활동체계를 통한 조직의 목표를 성취하는 과정이다.

⑤ 사회복지행정의 주요 요소로서 인사관리, 조직관리, 재무관리를 들 수 있다.

※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사회복지행정은 추상적인 사회복지정책을 구체적인 급여(재화 또는 서비스)로 전환하여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사회복지 조직의 활동을 의미한다. 즉, 사회복지 조직이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하는 관리, 운영 활동이다.

․협의의 사회복지행정 : 하나의 사회사업실천 방법으로서, 사회사업행정과 거의 같은 의미이다.

․광의의 사회복지행정 : 사회복지 조직에서의 총체적 활동을 일컬으며, 사회사업방법 이상의 사회과학 지식의 적용을 강조한다.

60. 일반 행정과 비교하여 사회복지행정이 갖고 있는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사회복지행정은 지역사회 내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에 관심을 둔다.

② 사회복지행정은 이윤을 내야 하는 관리방법이다.

③ 사회복지 조직은 지역사회를 대표하는 위원회가 존재한다.

④ 사회복지행정가는 조직의 운영을 지역사회와 관련시킬 책임이 있다.

⑤ 사회복지행정은 전문사회사업적 성격이 강하다.

※ 사회복지행정과 일반 행정의 차이점

․사회복지행정은 지역사회와 연관되어 있다. 즉 지역사회 내의 욕구 충족을 위해 존재하며, 지역사회를 대표하는 위원회가 존재하고, 지역사회와 관련된 책임을 지닌다.

․사회복지 조직에 의해 수행되는 서비스는 전문사회사업적 성격이 점차 증대하고 있다.

61. 사회복지행정의 이념으로 적절한 내용을 모두 묶은 것은? (1)

가. 효과성 나. 효율성 다. 공평성 라. 수익성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 사회복지행정의 이념

․효율성 : 최소의 자원으로 최대의 효과를 산출하여야 함.

․효과성 : 산출된 결과가 원래의 목적을 충족시켜야 함. 효율성과 병행되기도 하나 항상 일치하지는 않음.

․공평성 : 동일한 욕구를 지닌 사람은 동일한 혜택을 받아야 함.

․편익성 또는 접근성 :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함.

62. 사회복지행정과 관련하여 선별주의와 보편주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① 보편주의는 낙인의 문제를 갖고 있다 ② 선별주의는 비효과적이다.

③ 선별주의는 공평성의 측면에서 우월하다 ④ 보편주의는 편익성의 측면에서 열악하다.

⑤ 선별주의는 욕구의 선별이 적절하다는 전제하에 효율적이다.

※ 선별주의와 보편주의

․선별주의

- 자산조사(means test) 등을 통하여 개별적으로 사회복지급여를 결정하는 것. 효율성과 효과성이 높은 장점이 있지만, 공평성과 편익성이 낮다. 특히, 자산조사 등의 과정에서 낙인(stigma)의 문제가 발생한다.

․보편주의

- 모든 국민이 사회복지급여를 지급받는 것이 하나의 권리로서 인식되어 보편적으로 지급되는 것. 효율성과 효과성은 일반적으로 낮지만, 공평성과 편익성이 높다.

63. 사회복지행정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① 서비스 기술은 사회적 가치에 제약을 받게 된다. ② 문제해결을 위한 기술이 확실하다.

③ 효율성과 효과성의 척도가 명확히 존재한다. ④ 조직의 목표가 언제나 분명하다.

⑤ 사회복지행정의 대상은 조직체의 직원이다.

※ 사회복지 조직의 특성으로 인한 사회복지행정의 특징

․사회복지 조직의 주된 대상은 문제나 욕구를 진니 사람, 즉 클라이언트임.

․클라이언트들은 도덕적 가치를 지닌 인간이므로, 이들에 대한 거의 모든 활동이 도덕적으로 정당화되어야 하기 때문에 기술과 활동에서 제한이 있다.

․사회복지 조직은 목표와 기술이 불확실하며, 효율성과 효과성을 측정할 척도가 부족함.

64. 다음 중 일반적인 사회복지행정 과정에 속하지 않는 것은? (5)

① 기획 ② 조직 ③ 지시 ④ 평가 ⑤ 통제

※ 사회복지행정의 과정

․POSDCoRBE : 기획, 조직, 인사, 지시, 조정, 보고, 재정, 평가

65. 사회복지행정과정인 POSDCoRBE 가운데 ‘작업의 할당이 규정되고 조정되는 공식적인 구조의 설정’과 관련되는 것은? (4)

① 지시 ② 기획 ③ 인사 ④ 조직 ⑤ 조정

※ 조직(Organizing)은 행정의 두 번째 과정으로, 직원 간에 역할과 책임을 분명히 해야 하는 때이다.

66. 사회복지행정을 미시적으로 접근할 때 검토되는 내용을 모두 고르면? (1)

가. 사회사업실천방법의 하나로 간주한다.

나. 조직관리자에 의해 수행되는 상호의존적 과업이다.

다. 조직구성원들에게 개입하여 서비스 개발을 촉진한다.

라. 사회정책을 복지서비스로 전환시킨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 사회복지행정

․협의의 관점

- 요보호대상자를 주요 고객으로 하는 민간 사회복지 시설 또는 사회복지 기관의 행정. 즉, 사회복지의 방법 및 기술의 하나로 이해한다.

․광의의 관점

- 사회문제에 대응하여 사회적 시책이나 제도의 조직적 체계에 따라 행하는 것으로, 민간 중심의 시설이나 기관의 범주를 넘어서 공공행정, 즉 중앙이나 지방정부의 복지관련 행정을 일컫는 개념이다.

67. ‘사회복지 조직에서 제공된 서비스나 프로그램이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해결에 있어 적절한지’를 판단하는 사회복지행정의 이념은? (1)

① 효과성 ② 효율성 ③ 공평성 ④ 편익성 ⑤ 접근성

※ 사회복지행정의 이념에 대해 프로그램을 예로 들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효율성

- 서비스 단위의 산출 당 소요된 비용을 따졌을 때 알수 있는 것으로, 최소의 비용과 노력으로 서비스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말한다. 프로그램 노력에 대한 비용, 프로그램 결과에 대한 비용이 적절한지 등으로 판단할 수 있다.

․효과성

- 프로그램 목표의 달성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하는 정도를 말한다. 이용자의 행동에서 나타나는 변화로 판단한다.

․공평성

- 프로그램이 공평하게 배분되는지 여부를 말한다. 대상 집단에게 동일한 접근기회가 주어지는지의 여부와 그 정도 또는 프로그램 활동이 지역 내에 균등하게 배분되는 정도 등으로 판단한다.

68. 사회복지행정의 관료적 접근방법이 아닌 것은? (5)

① 사전에 설정된 절차와 규칙체계 ② 전문화에 기초한 노동분업

③ 기술적 능력에 기초한 승진과 선정 ④ 인간관계에 있어서 비인격성

⑤ 워커의 능력과 경험에 기초한 승진

학점은행제 시간제수업 [사회복지 행정론] 예상문제

글쓴이: M2학사아카데미고미정입니다 조회수 : 0 08.03.19 11:31 http://cafe.daum.net/rainmj/ICgc/369 1.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의 주요원칙 중에서 한 행정책임자에 의해서 서비스를 제 공하고 프로그램과 조직간의 상호작용이 갖춰줘야 하는 것은?

① 전문성의 원칙

② 포괄성의 원칙

③ 적절성의 원칙

④ 통합성의 원칙

⑤ 지속성의 원칙

2. 공적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문제점이 아닌 것은?

① 사회복지 업무체계의 일관성 부족

② 업무 내용의 중복에 의한 책임소재 불명확

③ 보건복지부의 지방자치단체로의 업무분담의 소극적 자세

④ 열악한 근무조건으로 인한 전문성 저하

⑤ 현행 전달체계 내에서 서비스의 자율성과 능동성 결여

3. 전략적 기획안을 작성하기 위한 기법 중 간트챠트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간단하고 작성용이

② 총 소요시간 파악에 어려움

③ 시급한 기획

④ 개요파악이 용이

⑤ 대형기획

4. 전략적 기획안에 포함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① 기관 및 환경분석

② 쟁점에 대한 구체적 전략

③ 요약문

④ 주요쟁점

⑤ 추천서

5.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원칙의 요인 중 융통성이 있고 개별적이며 현실에 부합해야한 다고 말하는 것은?

① 명료성

② 일관성

③ 적시성

④ 적응성

⑤ 관심

6. 수퍼비전을 할 때 기관과 워커사이의 갈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것은?

①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 제공의 효과성 저하

② 워커의 수퍼비전에 대한 부정적 인식

③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침해

④ 클라이언트에 대한 옹호의 노력저하

⑤ 워커의 직무만족도 저하

7. 연중모금의 방법 중 효과성이 가장 낮은 것부터 정리된 것은?

① 전화 - 특별행사 - 개별우편

② 개별우편 - 교부금 - 광고

③ 직접우편 - 특별행사 - 전화

④ 전화 - 교부금 - 특별행사

⑤ 개별방문 - 전화 - 특별행사

8. 욕구측정의 4가지 관점 중 인지적 욕구에 해당하는 것은?

① 사회적 관습이나 권위 혹은 일반적 여론에 의해 확립된다.

② 충족여부가 관심이다.

③ 서비스 수준을 인접 지역사회나 유사한곳과의 서비스 수준과 비교한다.

④ 사람들이 그들의 욕구로 생각하는 것 또는 욕구로 되어야한다고 느끼는 것이다.

⑤ 지식, 기술, 가치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기 쉽다.

9. 욕구측정의 4가지 관점이 아닌 것은?

① 규범적 욕구

② 표출적 욕구

③ 빈곤적 욕구

④ 인지적 욕구

⑤ 상대적 욕구

10. 자체내부평가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변화를 시도 또는 주도할 힘의 바탕이 강하다.

② 자료접근이 용이하다.

③ 평가를 하나의 지속적인 과정으로 인식한다.

④ 평가대상자들과 비교적 쉽게 라포를 형성한다.

⑤ 열린 기관이라는 긍정적 이미지를 부각 할 수 있다.

11. 사회복지 전달의 기본원칙이 아닌 것은?

① 적절성의 원칙

② 선별성의 원칙

③ 지속성의 원칙

④ 포괄성의 원칙

12. 다음은 사회복지 시설의 이사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이사회는 사회사업기관 및 시설의 인적․물적 자원을 마련하고 살펴볼 책임이 있다.

② 공식적인 조직이나 기구를 계획한다.

③ 이사회는 기관장을 고용하고 그의 직무․보수 등을 결정할 책임이 있다.

④ 정책 평가는 이사회의 일차적 목적이다.

13. 다음 중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의 과제는?

① 수혜자의 자격과 범위를 정하는 일

② 혜택의 내용을 정하는 일

③ 각종 사회복지의 급부 또는 혜택을 수혜자가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하는 일

④ 재원을 조달하는 일

14.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분산화 했을 때의 장점은?

① 각 서비스가 효과적으로 연결된다.

② 각 서비스의 독자상과 전문성이 보장된다.

③ 비용이 절감된다.

④ 통제의 효율성이 증대된다.

15. 다음 중 공식적 조직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은?

① 직원간의 수평관계

② 혈연관계 중시

③ 집단간의 협력관계

④ 업무 분화와 전문화

16. 사회복지 행정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합한 것은?

① 사회복지 행정의 주체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이며 대상은 요보호자이다.

② 사회복지 행정의 중요한 요소는 프로그램과 서비스의 전달에 있다.

③ 사회복지 행정의 전문적 가치는 모든 서비스가 개발되어 그것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 들에게 유용하게 제공되는 것에 있다.

④ 동일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는 공평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

17. 공공복지 서비스의 전달에 있어 문제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수직적 전달체계

② 전문인력 부족

③ 서비스 통합의 결여

④ 서비스전달의 융통성

18.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비교해 다른 점은?

① 공의(公義)를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② 문제해결의 과정이다.

③ 개인 및 집단이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④ 사회문제의 예방에 노력한다.

19. 사회복지 행정에서 서비스 제공의 원칙으로 적당하지 않는 것은?

① 평등성의 원칙

② 문제예방의 원칙

③ 적절성의 원칙

④ 지속성의 원칙

20. 민주적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당하지 않는 것은?

① 목표나 계획․절차에 관한 결정은 그것에 관련한 사람들이나 그들이 선정한 대표자에 의해 이루어진다.

② 집단이나 팀정신에 의한 협력적 관계가 이루어진다.

③ 직원․이사회 및 위원회의 협력을 중요시한다.

④ 업무가 분리되고 전문화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