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1. (객) |
사회복지실천의 개입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계획단계는 다음의 어느 것인가? |
보 기1 |
접수와 사정 |
보 기2 |
계획 |
보 기3 |
개입 |
보 기4 |
평가와 종결 |
정 답 |
1 |
제출답안 |
1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2. (객) |
문제를 가진 사람이 사회복지기관을 찾아왔을 때 사회복지사가 그의 문제와 요구를 확인하여 그것이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은 무엇인가? |
보 기1 |
사정과 계획 |
보 기2 |
접수 |
보 기3 |
개입 |
보 기4 |
평가와 종결 |
정 답 |
2 |
제출답안 |
2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3. (객)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내어놓을 수 있도록 편안하고 지지적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이것은 클라이언트들이 일반적으로 보이는 두려움과 양가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사회복지사와 상호 긍정적인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이루어지는 권한부여를 위한 협력관계의 형성과정이며, 개입기간 내내 진행되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이것은 접수의 주요활동 중에서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보 기1 |
클라이언트의 문제확인 |
보 기2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
보 기3 |
클라이언트의 기대확인 |
보 기4 |
서비스 수혜여부의 결정 |
정 답 |
2 |
제출답안 |
2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4. (객) |
사회복지사는 개인사정이 전문가로서 의무와 서비스 전달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개인의 사고, 느낌, 신체적 감각 등을 조직화해야 한다. 이것은 접수단계의 준비기술로써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보 기1 |
사전검토와 탐색 |
보 기2 |
사전적 자기탐색 |
보 기3 |
집중적 자기관리 |
보 기4 |
사전계획과 기록 |
정 답 |
3 |
제출답안 |
3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5. (객) |
이것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종합하는 과정이며 개입과정 내내 진행되는 지속적인 과정이면서 동시에 계속적인 과정의 산물이다.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문제의 본질에 대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문제에 대하여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인지적 사고과정이다. 이러한 결과로 서비스 계획이 수립된다. 이것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보 기1 |
계획 |
보 기2 |
접수 |
보 기3 |
개입 |
보 기4 |
사정 |
정 답 |
4 |
제출답안 |
4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6. (객) |
이 모델의 기원은 Perlman의 개념형성 배경과 그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대신할 수 있다. 이 모델에서 4P의 개념은 "문제(problem)"를 지닌 "사람(person)"은 어떠한 "장소(place)"로부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움을 구하며, 이러한 도움은 "과정(process)"을 통해 제공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사회복지실천의 어떠한 모형에 관한 설명인가? |
보 기1 |
과제중심모델 |
보 기2 |
문제해결모델 |
보 기3 |
기능주의모델 |
보 기4 |
정신분석모델 |
정 답 |
2 |
제출답안 |
2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7. (객) |
언어적 수준과 비언어적 수준에서 의사소통의 불일치성을 이중 메시지라고 하고 이러한 불일치적인 이중메시지는 행동이나 적응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 체계가 어려움이 많을수록, 증상행동이 심할수록 표면적 메시지는 상반되고 가족구성원이 불안과 분노, 상처, 그리고 속박감에서 빠져나갈 가능성을 없애버린다. 다음에서 이중메시지에 관한 설명으로 사실과 다른 것은? |
보 기1 |
자존감이 낮으며 자신을 나쁜 사람이라고 느낀다. |
보 기2 |
다른 사람의 보복이나 남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것을 걱정하지 않는다. |
보 기3 |
관계의 단절을 두려워하고 남에게 짐이 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
보 기4 |
사람이나 상호작용 자체에 어떤 중요성을 부여하지 않는다. 불일치 의사소통을 하는 사람들은 결과적으로 관계의 불신, 좌절, 거절로 자존심이 상하고 자기가치에 대하여 의심을 하게 된다. |
정 답 |
2 |
제출답안 |
2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8. (객) |
중간단계의 과정은 클라이언트에게 불편을 초래한 상황을 약화시키거나 제거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체계, 변화매개체계, 행동체계, 표적체계의 4가지 기본적 체계를 활용하면서 중개자, 옹호자, 치료자, 교사, 중재자의 역할을 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해서 원조활동을 할 수 있다. 이것은 실제적 변화를 일으키는 단계이다. 이것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보 기1 |
사정 |
보 기2 |
계획 |
보 기3 |
개입 |
보 기4 |
평가 |
정 답 |
3 |
제출답안 |
3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9. (객) |
체계적인 문제해결방식은 클라이언트의 자신감, 자기 효능감, 그리고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고 미래의 문제 상황에서도 이것들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효과가 있다. 문제해결의 과정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지켜야 할 원칙으로써 적절하지 않는 설명은 무엇인가? |
보 기1 |
문제를 추상화하여 관련된 다른 사람들의 지각을 확인한다. |
보 기2 |
과거보다는 현재의 문제에 초점을 둔다. |
보 기3 |
한번에 한 가지 문제에만 초점을 맞춘다. |
보 기4 |
문제를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방법으로 재구조화한다. |
정 답 |
1 |
제출답안 |
1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10. (객) |
인간의 존엄성에 근거한 사회복지사의 긍정적 존중, 비소유적 온정, 정확한 감정이입, 비심판적 수용, 진솔성,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의 원리에 대한 존중, 클라이언트에 대한 관심 등으로 클라이언트체계에서 긍정적 변화가 일어나며, 변화는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심리사회모델에서 말하는 변화낙관론과 관련된 설명은 무엇인가? |
보 기1 |
모든 개인은 생리적인 가치 또는 존엄성을 갖고 있다. |
보 기2 |
성격이라는 것은 행동에 영향을 주는 유동적이고 역동적인 세력체계이다. |
보 기3 |
심리체계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생물학적 체계, 사회적 체계와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한다. |
보 기4 |
모든 인간은 성장능력, 학습능력, 적응력, 사회 또는 물리적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긍정적 존재이다. |
정 답 |
4 |
제출답안 |
4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11. (객) |
무의식보다는 인식할 수 있는 세계, 과거의 사건보다는 현재의 사건, 피동성보다는 능동성, 성격의 단점보다는 강점을 강조하면서 현재 심리사회모델의 근간을 이루는 개념은 무엇인가? |
보 기1 |
경험적 지식 |
보 기2 |
자아심리이론 |
보 기3 |
정신분석이론 |
보 기4 |
체계이론과 인류학 |
정 답 |
2 |
제출답안 |
2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12. (객) |
인간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정서적 안정과 보호, 자신의 생각이 남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위로감, 경제적, 물질적 도움이나 원조, 자신의 과업수행과 사고방식의 지지 등을 받는다. 사회복지실천은 인간과 환경에 초점을 두고 클라이언트와 그가 속한 체계와의 적응을 강화하는 것이다. 이것은 어떤 개입방법과 관련이 있는가? |
보 기1 |
사회적 지지체계의 개발 |
보 기2 |
서비스의 조정 |
보 기3 |
프로그램의 개발 |
보 기4 |
클라이언트 집단의 옹호활동 |
정 답 |
1 |
제출답안 |
1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13. (객) |
사회자원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인적, 물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원하는 다양한 자원의 공급주체를 말한다. 이러한 사회자원은 공급주체가 누구인가에 따라 분류가 가능하다. 다음 중에서 공식섹터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
보 기1 |
가족구성원, 친척 |
보 기2 |
친구, 동료 |
보 기3 |
이웃, 자원봉사자 |
보 기4 |
행정이나 법인 |
정 답 |
4 |
제출답안 |
4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14. (객) |
CISD는 외상적 사건의 심리적 충격을 완화하고 항상성과 균형상태를 되찾을 수 있도록 설계하여,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로 발전되는 것을 예방하려는 것이다. 외상적 사건으로 인한 응급의 극심한 감정반응인 충격, 불안, 불신, 공포, 분노, 테러, 유감, 애도 등을 표현하여 공유하고 언어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도록 돕는 CISD의 목표는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
보 기1 |
참가자들의 정보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 |
보 기2 |
환기를 한다. |
보 기3 |
상실의 의미를 표현하고 격려한다. |
보 기4 |
참가자가 갖는 정서반응의 정상성을 재확인해 준다. |
정 답 |
2 |
제출답안 |
3 |
배 점 |
2.0 |
부여점수 |
0.0 |
문제 15. (객) |
집단구성원과 사회 사이에 공생적이며 상호적인 관계를 통해 집단구성원들의 요구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집단사회사업가는 개인과 사회간의 관계나 경계에서 불균형을 방지하고 상호원조체계 또는 방법을 배우도록 돕는 능력부여자이거나 중재자 역할을 한다. 대표집단에는 가정폭력피해자 집단, 당뇨환자집단, 외짝 기러기 모임 등이 있다. |
보 기1 |
사회목표모델 |
보 기2 |
개별사회사업모델 |
보 기3 |
상호작용모델 |
보 기4 |
치료모델 |
정 답 |
3 |
제출답안 |
3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