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머/유 머

화술/구연(口演) 기법

미션(cmc) 2009. 1. 1. 19:34

화술/구연(口演) 기법

 

(1) 화술

①사람마다 얼굴이 각각 다르듯 타고난 음색도 다르다.

맑은 음성, 굵고 투박한 음성 가늘고 높은 음성 낮은 음성 등. 자기의 음색에 맞는 동화를 고른 후 자신감을 갖고 구연한다.

②이야기할 때 긴장감을 해소해야 한다.

③입을 크게 벌려야 한다. 입을 작게 벌리면 불명확한 소리, 뚜렷하지 않은 음성으로 입안에서 우물우물 말하는 것처럼 느껴지며, 어미 등도 생략된 느낌이 난다. 입을 크게 벌리고 음성을 유연하고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도록 발성훈련, 구연연습이 필요하다.

④동화 속의 인물이 가진 감정을 소유하고 듣는 이에게 감정을 이입시켜 주어야 한다.

⑤내용을 암기한 후 등장인물의 성격, 생김, 특징을 살려 성별을 정하고 성대모사로 실감 있게 표현한다.

⑥말의 느낌, 속도(빠르고 느림), 억양(높고 낮음), 강약을 살려 실감나게 구연한다.

⑦해설부분은 음성을 차분히 가라앉힌 후 안정되고 자연스러운 목소리로 맥이 끊어지지 않게 이끌어 간다.

⑧이야기 도중 질문을 던지지 말며 노래를 삽입할 경우는 짧게 한다.

⑨인원수, 장소, 분위기를 보고 목소리를 조절하여 정확한 발음으로 해야한다. 사투리는 구연에 꼭필 요할 때만 사용해야 한다.

 

(동작)

①얼굴표정, 눈짓, 고갯짓. 손짓, 몸의 움직임 등 동작표현은 보조언어로서 함께 표현하면 이야기의 맛이 달라진다.

②자세: 편안하게 선 상태에서 약간 앞으로 상체를 구부린다.

③손: 자연스럽게 내리고, 손가락은 자연스럽게 오므린다.

④얼굴표정: 밝고 미소 띤 얼굴로 시작한다.

⑤시선

∙내용의 손짓에 따라 움직여 준다.

∙너무 많이 움직이면 듣는 이가 불안을 느끼게 된다.

∙뒤돌아보지 않도록 유의 한다.

⑥고개짓: 위쪽으로 하면 이야기 전달에 방해를 받으므로 대각선 앞쪽으로 편안하게 돌아보며 한다.

⑦손짓(동작):동작을 할 때는 배와 가슴 안쪽, 대각선 안쪽에서 하며 자연스럽고 확실하게 한다.

⑧지나친 동작은 산만해지고 듣는 이의 상상력을 방해한다. 또 적으면 무미건조하므로 내용에 따라 적절히 표현한다.

⑨동작과 표정은 이야기 내용과 일치해야 한다.

예: 울면서 말 했어요 → 얼굴표정이 웃고 있으면?

저기 저 높은 산 → 시선을 아래쪽으로 내려다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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