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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서 배경 역사에 관련된 각 시대별 자료모음

미션(cmc) 2009. 3. 26. 20:46

신약성서 배경 역사에 관련된 각 시대별 자료모음


신약성서 배경 역사를, 유다인들이 바빌론 유배에서 돌아온 이후부터 서기   70년경 유다 전쟁 때까지로 한정지어본다면 이 기간은 다음과 같이 세 시대로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페르시아 시대(기원전 538-333년), 헬레니즘 시대(기원전 333-63년), 로마시대(기원전 63-서기 70년경).
평소에 접할 기회가 흔치 않은,신약성서 배경 역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각각의 시대에 관련된 지도와 자료를 여기에 시대별로 모아 봅니다.

[1]페르시아 시대
 ☞  주요 사건 일람
 기원전 538년. 페르시아 황제 고레스는 칙령을 내려 바빌론 유배중인 유다인들에게 귀향을 허락하고 예루살렘 성전 재건을 명함(2역대 36,22-23; 에즈 1,1-5 참조).
 

기원전 520년부터 515년까지. 예루살렘 성전 재건(즈루빠벨 총독과 여호수아 대제관의 활약이 큼). 이 시기에 예언자 하깨, 즈가리야가 활동.

기원전 445년. 느헤미야 총독이 예루살렘에 와 성벽 재건(1차 체류). 432년에는 안식일법 준수, 혼종혼 금지 등을 명함으로써 이스라엘의 법질서를 바로잡음(2차 체류)

기원전 458? 428? 398?년. 에즈라가 아르닥사싸 황실 비서.제관.율사로서,1천 5백여 명의 이스라엘 동포와 함께 바빌론에서 예루살렘에서 귀환하여 번제를 바치고 (에즈 8장 참조)
 모세의 법전을 읽으며 풀이하고 초막절을 지내게 함(느헤 8,1-18 참조)

기원전 350년경, 욥기,시편,요나,에즈라,느헤미야 등의 완성.
예루살렘 성전의 역사
순서
연대
내용 
파괴 및 파손
솔로몬의 성전건축
기원전 
968
961년
솔로몬이 최초의 성전을 아브라함이 제사를 지냈다는 예루살렘 동쪽 모리야산에 세웠다. 그는 이 성전 건축을 위해 다윗이 준비해둔 자재 외에도 레바논으로부터 목재를 구입했고, 띠로 왕 히람이 보낸 건축기술자와 이스라엘 인부들을 동원하였다. 이 성전은 완성된 후 이스라엘의 중심지가 되었다.
기원전 587년바빌론 느브갓네살왕에 의해 파괴됨.
즈루빠벨의 성전 재건 (1차)
기원전 
520? 
516년
바빌론을 멸망시킨 페르시아의 왕 고레스는 유다인들에게 귀향을 허락하고 예루살렘 성전 재건을 명했다. 당시 유다인들의 지도자였던 즈루빠벨은 옛 예루살렘 성전에 비해 규모가 매우 축소된 것이긴 했지만, 옛 성전 자리라고 짐작되는 곳에 성전을 재건하였다. 그렇지만 성전 안에 계약의 궤를 안치하지는 못했다 (2마카 2장).
기원전 169년 시리아 왕 안티오쿠스에 의해 파손됨.
마카베오의 성전 보수
기원전 164년
마따디아의 아들 유다 마카베오는 파손된 성전을 보수했다.
기원전 63년 로마의 폼페이우스 장군에 의해 다시 파손됨.
헤로데의 성전 재건 (2차)
기원전 20년경 시작
헤로데는 파손된 성전을 모두 헐고 새로운 양식으로 엄청나게 확장하여 다시 짓기 시작했다. 또한 성전 둘레에 거대한 장벽을 둘러쌓았다.  오늘날 이중 일부가 보존되어 ‘통곡의 벽’이라 불린다. 그러나 이 재건 작업은 예수 시대에도 완성되지 않았다(마르 13,2 참조). 역사가들에 의하면, 서기 64년경 헤로데 아그리빠 2세 때에 완성되었는데 매우 화려하고 웅장했다고 한다.
유다 전쟁이 있었던 서기 66-70년경에 폐허가 됨.
그후 남아 있는 성전터에는 로마의 하드리아누스 황제가 주피터 신전을 지었고(서기 135년),
아랍인들에 의해 회교 대사원이 지어지기도 했으며(서기 687-691년),십자군에 의해 ‘주의 성전’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그 뒤 아랍인들에 의해 예루살렘이 다시 정복되면서 회교 사원으로 개조된 후 지금까지 이 지역은 이슬람교도들의 성지가 되었다.
[2]헬레니즘 시대
주요 꿈란 문헌들
 
1QS(수도원 규칙서)
지원자, 계약 갱신 축제, 선한 신령과 악한 신령 식별, 서열과 질서, 벌칙.
1QS(이스라엘 규칙서)
종말에 이스라엘 백성이 지켜야 할 규범, 메시아 잔치에 관한 규법이 인상적이다(2,11-22).
1QM(종말 전쟁기)
종말에 20년간 치르게 될 전쟁과 전술을 다룬다. 이때 빛의 아들들은 미카엘과 선한 신령들의 지원을 받고, 어둠의 아들들은 벨리알과 악한 신령들의 지원을 받는다. 전쟁은 물론 전자의 승리로 끝난다.
IQH(시가)
시인은 자신의 곤경과 하느님의 구원을 서술하고, 깨달음에 감사한다. 그리고 하느님의 은총을 간구하거나 섭리에 의탁하기도 한다. 시가 중에는 어떤 위대한 스승이 작시한 것으로 생각되는 부분도 있다(예컨대 7,6-25).
11QPs(시편집성)
정경 시편 41편, 외경 시편 7편이 수록되어 있다.
1Q GenAp(창세기 전설)
노아의 탄생에서부터 창세기 15장 4절까지를 재미있는 이야기 형태로 엮었다.
1Qp Hab
(하바꾹 주석)
하바꾹 예언서 1-2장을 한 단원씩 해설했는데 꿈란 공동체 설립 과정과 관련된 해설이 있어 매우 중요하다. 사악한 제관과 그 동료 제관들이 예루살렘 성전을 더럽혔다. 그래서 성서에 정통한 ‘의로운 스승’을 모시고 물러갔다고 한다.
4Qp Ps37
(시편 37주석)
시편 37장에서는 의인과 악인의 운명을 다룬다. 학자들은 의인을 ‘의로운 스승’과 동일시하고 악인을 ‘사악한 제관’과 동일시한다.
11Qt Job(아람어 욥)
히브리어로 욥을 당시 일상어인 아람어로 옮긴 것이다.
RT(성전 두루마리)
이상적인 성전 설계,성전 축제 규정,정결례,재판규정,가족법 형법 등 매우 다양한 내용이 들어 있다.
CD (다마스커스 문헌)
수도원 규칙서와는 달리,다마스커스 문헌에서는 결혼과 사유 재산을 허락한다. 그러므로 이 문헌은 도시나 마을에서 가정생활을 하면서 꿈란 수도원의 이념에 동조하는,광의의 에쎄네파를 상대로 씌어졌을 것이다.
기원전 190-41년 사이의 팔레스티나의 종교적. 정치적 지도자들
 ‘종교적’지도자들
    (대사제들)
정치적’지도자들
(마카베오 가문과 하스모네 왕조)
셀류코스 왕조
 오니아스 3세(190-174)
 야손(174-171)
 메넬라오스(171-164)
 알키모스(164-159)
 대사제직 공석(159-150)
 마따디아(166년 사망)
 유다(166-160)
 
 안티오쿠스 4세
 에피파네스(175-164)
 안티오쿠스 5세
 유파톨(164-162)
 데메드리우스 1세
 소테르(162-150)
 알렉산더 발라스(150-145)
 데메드리우스 2세
 니카토르(145-138)
 안티오쿠스 6세
 디오니시우스(145-142)
 안티오쿠스 7세
 시데테스(138-128)
 데메드리우스 2세
 니카토르(128-125)
 기원전 63년부터 로마가
 팔레스티나를 지배함.
               요나단(160-143)
               요나단(150-143); 대사제 겸 민족지도자
         시몬(143-134); 142년부터 134년까지 대사제
         요한히르카누스(134-104); 대사제 겸 민족지도자
         아리스토불루스 1세(104-103); 대사제 겸 왕        
         알렉산더 얀네우스(103-76); 대사제 겸 왕
 히르카누스2세(76-69);대사제
 살로메 알렉산드라(76-69);여왕
          아리스토불루스 2세(69-63) (대사제 겸 왕)
          히르카누스 2세(63-41) (대사제 겸 왕)

로마시대의 팔레스티나
☞ 헤로데 대왕:
기원전 40년경에 유다․이두매․베레아․갈릴래아 지방을 포함한 하스모네왕조의 영토를 로마로부터  얻어내어 유다의 왕으로 군림하기 시작했다. 그는 자신의 왕위를 안정시키고자 하스모네 가의 주도적 인물들과 자신의 혈족들을 과감히 살해하는가 하면, 문화적인 부흥을 위해서는 성전 건축과 그 외 헬레니즘적인 건축물들을 건설하여 예루살렘을 화려하고 위엄 있는 도시로 만들어놓기도 했다. 그에게는 10명의 아내에게서 얻은 7명의 아들이 있었는데, 그의 사후 세 아들에게 영토가 분할되었다. 그의 통치 기간 중에 예수께서 태어나셨다. 그는 베들레헴의 유아 대량학살 사건을 지시한 장본인이었다.

☞ 헤로데 안티파스:
헤로데 대왕의 아들로 기원전 4년에 갈릴래아와 베레아의 영주가 되었다. 이 헤로데가 신약성서에서 예수에 의해‘여우’라 불리어졌고 (루가 13,32) 이복동생의 아내 헤로디아와 재혼한 인물로서 세례자 요한을 참수시킨 장본인이다. 그는 일곱 도시를 건설하여 요새화하고 그중 하나인 티베리아를 새 수도로 삼았다. 그러나 서기 39년경에 아그리빠 1세의 득세로 파면되어 오늘날의 리용으로 유배를 가서 생애를 마쳤다.
 
☞ 헤로데 아그리빠:
서기 37년경 로마로부터 왕의 칭호를 받고 글라우디우스가 왕위에 오르는 데 공헌한 대가로 유다․이두매․사마리아의 통치자가 되었다. 그는 유다교의 율법을 철저히 시행하였으며, 유다인의 환심을 사기 위해 초기 그리스도교 공동체를 박해했다.(사도 12,3 참조). 6년간의 통치 후 그는 가이사리아에서 갑자기 사망했다.
    이 시기에 씌어진 문헌들 - 예루살렘 귀환에서 유다 전쟁까지
[1] 성서
(1) 페르시아 시대에 씌어진 것
하깨, 즈가리야, 이사야 40-50장, 말라기, 요엘, 역대기 상하, 에즈라, 느헤미야, 룻기, 요나, 잠언, 욥기, 시편, 아가.

(2) 헬레니즘 시대에 씌어진 것
바룩, 전도서, 토비트, 집회서, 다니엘, 유딧서, 에스델, 마카베오 상하, 지혜서.

[2] 외경
(1) 묵시문학류
* 에디오피아어 에녹서(The Ethiopic Book of Enoch): 기원전 170-46년경에 씌어진 이 문서는 외경 중 가장 중요한 문서의 하나로 꼽힌다. 일관된 사상을 서술한 것이 아니라 여러 종류의 독립된 문서를 모아 편집한 것으로, 신약성서에서처럼 메시아를 ‘사람의 아들’ ‘선택된 자’라고 칭하며, 메시아에 의한 ‘새 하늘과 새 땅’의 도래를 이야기하고 있다.

* 슬라브어 에녹서(The Slavonic Book of Enoch): 이것은 초대교회에서 널리 인용된 흔적이 있으며, 내용은 에디오피아어 에녹서와 비슷하다. 저작 연대는 기원전 30년 이후로 추정되고 있다.

* 모세 승천기(The Assumption of Moses): 이 책은 서기 1-30년경에 씌어진 것으로 추정되며, 임종이 가까워진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식으로 묘사되어 있으며, 안티오쿠스의 박해, 하스모네 왕가의 통치, 헤로데의 통치 등에 대해 서 언급하고 있다.

* 무녀의 신탁(Sibylline Oracles): 이 책은 기원전 140년경부터 기록되기 시작하여 약 400년간에 걸쳐 전수된 것들로, 내용은 집필 당시의 역사적 사건들과 관련이 있으며, 전체적으로 메시아 시대의 도래를 열망하는 종교적 역사관을 보여주고 있다.

(2) 교훈설화문학류
* 희년서 또는 소 창세기(The Book of Jubilees): 일명 ‘요벨의 책’이라고도 불리는 이 책은 기원전 1세기를 전후로 하여 씌어졌다. 내용은 창세기에서 출애굽기 12장까지에 대한 유다교적 해설이다. 저자는 유다교의 역사관에 입각해서 이른바 구세사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 아담과 하와의 이야기(The Book of Adam and Eve): 서기 70년 이전에 씌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이 책에는 창세기에 없는 내용들이 많이 실려 있다. 그리스도인들에 의하여 상당히 많은 부분이 삽입되고 첨가되었다고 한다.

* 열두 족장의 유언집(Testaments of Twelve Partriarchs): 이 책은 야곱의 아들인 열두 지파 족장의 유언을 모은 것으로, 창세기 49장 1절부터 27절까지의 야곱의 유언과 비슷한 형식으로 엮어져 있다. 기원전 140-110년에 씌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 마카베오 3서(The Third Book of Maccabees): 기원전 25-24년경에 씌어진 이 책은 마카베오 상하권과는 아무 관련이 없고, 마카베오 전쟁 이전에 일어난 유다인박해 이야기로, 전체적으로 허구적인 내용이 많은 책이다.
* 마카베오 4서(The Fourth Book of Maccabees): 서기 1세기경에 씌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이 책은 제2경전인 마카베오 후서 6장 18절부터 7장 42절에 실려 있는 율사 엘르아잘과 그 밖의 사람들의 비참한 순교설화로 엮어진 설교풍의 교훈적 작품이다.

* 아리스테아 편지(The Letter of Aristeas):이 편지는 70인역이라고 불리는 구약성서 그리스어 역의 기원에 관한 전설을 엮은 것으로, 기원전 145-100년경에 씌어진 이 편지의 목적은 유다인의 율법이 그리스인의 지혜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데 있다.

* 이사야의 순교(The Martyrdom of Isaiah): 기원전 1세기초에 씌어진 이 책에는 히즈키야 왕 치세 때 이사야가 자신의 순교를 예언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히브리인의 미드라쉬 유형으로서, 저자는 외국 신화의 영향을 받은 에쎄네파의 한 사람으로 추측되고 있다.

(3) 시문학류
* 솔로몬의 시편(The Psalms of Solomon): 이 책은 외경 가운데서 유일한 시편이며, 바리사이적 입장에서 씌어진 18편의 시로 구성되어 있다. 기원전 63-40년 사이에 집필된 것으로 추측된다.

* 위의 외경에 대한 문학적 분류와 저작연대는 학자마다 작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 외에도 많은 외경 문헌들이 있으나 서기 70년(유다전쟁)이후에 씌어진 것들은 제외시켰음.

[3] 꿈란 문헌 → 앞의 도표 참조.


[4] 성서 번역본
70인역(LXX;Septuaginta): 기원전 3세기부터 서기 2세기 사이에 씌어진 70인역은 구약성서의 그리스어 번역본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현재는 그리스어 구약성서를 통칭하는 용어가 되었다. 여기에는 히브리어 구약성서와는 달리 ‘제2경전’이라 불리는 7권의 성서가 더 포함되어 있다. 이 책은 무엇보다도 예수 시대에 주로 사용된 성서라는 점이 중요하다. 예수뿐만 아니라 당시 사도들과 교회 공동체는 이 성서를 주로 사용했다고 추측된다. 이는 신약성서에 인용된 구약성서가 70인역에 근거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잘 나타난다. 그리고 70인역은 알렉산드리아 유다인의 신학적․ 윤리적 입장을 이해하는 데도 귀중한 자료가 되며, 구약성서와 신약성서 사이의 공백을 메워주는 교량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문화사적, 역사학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5] 요세푸스의 역사서
* 요세푸스(Flavius Josephus): 서기 37-38년경 예루살렘의 유력한 제사장 가문에서 태어난 그는 바리사이파, 사두가이파 그리고 에쎄네파에 각각 일정 기간 몸담으면서 그들의 사상에 대해 정통하게 되었으며, 19세 때에는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바리사이파에서 공적인 생활을 시작했다. 유다인들의 폭동이 일어나자 처음에는 그들에게 자제할 것을 충고했으나 결국 그들과 함께 이 전쟁에 참여했다가 로마에 투항하게 된다. 이후 요세푸스는 자신의 이름을 황제 가문의 이름을 따라 플라비우스 요세푸스라 개명되었고, 황제로부터 로마의 시민권과 자유를 얻고 여러 가지 특혜를 누렸다. 그는 황제의 명에 따라 유다의 역사 외에도 여러 저서를 남겼다. 그의 저서들은 예수의 탄생 이전 세기와 그리스도교의 제1세기 동안에 걸친 팔레스티나와 디아스포라의 유다교 역사를 보다 넓게 연구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된다. 아래 저서들은 서기 1세기말에 발간되었지만 신약성서 배경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자료이다.

(1) 유다 전쟁사:
안티오쿠스 4세 때부터 예루살렘의 멸망에 이르기까지의 사건을 기록한 일곱 권의 책으로, 유다인들의 불행은 결국 혁명당원들의 어리석은 행동으로 인하여 야기된 것이라는 점을 로마의 관점에서 밝히려고 했다.

(2) 유다 고대사:
전20권 중 처음 10권에서는 창조에서 바빌론 유배기까지의 이스라엘 역사를 기록했다. 특히 15권에서 17권까지 에서는 헤로데의 통치에 대하여 상세하게 기록했고, 마지막 3권은 유다 전쟁의 발발까지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3) 아피온 반박:
두 권으로 되어 있는 이 책은 유다이즘을 옹호하는 변증서라 할 수 있는데 유다인들의 전통적인 풍습과 오랜 역사에 주의를 환기시킨다.

(4) 자 서 전: 
이 책은 갈릴래아에서의 옛 일을 회상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갈릴래아 전투와 관련하여 자신의 행위를 비난하는 자들을 겨냥하고 있다.

[6] 알렉산드리아의 필로(Philo; 기원전 20/15년경-서기 50년경)의 저술
필로는 그리스 문학에 조예가 깊은 알렉산드리아 출신 디아스포라 유다인 철학자로서 생애의 대부분을 관상적 생활과 저작활동에 바쳤다. 그는(우주의 창조에 관하여), (율법의 비유적 해설)등 모세오경 해설을 중심으로 한 저서 36권을 남겼다.
그의 사상은 히브리 사상과 그리스 사상을 조화시킨 것이었으며, 훗날 신플라톤주의, 영지주의, 초대교회 교부들의 사상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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