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교/릭 워렌목사

◈ DAY-22 그리스도를 닮도록 창조되었다

미션(cmc) 2009. 10. 21. 09:02

DAY-22 그리스도를 닮도록 창조되었다

 

 

 

1.묵상, 암송할 말씀 :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 (롬8:29)

 

2.우리는 그리스도를 닮도록 창조되었다.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 (창1:26) 모든 피조물들 가운데 인간만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 하나님처럼 이란 모습이 무엇인가? 이것은 전체가 아니라 우리가 알고 있는 부분이다.

 

1) 하나님처럼 우린 영적이다.

영은 소멸되지 않는다. 하나님은 우리를 영원한 존재로 만드셨다.

 

2) 우리는 지적인 존재이다.

우리는 생각하고, 논리에 따라 사고하며, 문제를 해결한다. 우리에게는 형이상학적인 지식이 있다.

 

3) 우리는 하나님처럼 관계를 중요시한다.

짐승은 힘을 중시하지만, 우리는 관계를 중요시한다.

 

4) 우리는 도덕과 인격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을 따라 온전함으로 살아가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하나님의 형상’은 죄로 인하여 손상되고 왜곡되었다. 우리는 이땅을 살아가면서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러한 하나님의 형상을 온전히 회복해야 한다. 예수님은 대속의 제물 뿐 아니라 우리의 삶의 온전한 모범으로서 이 땅에 오셨다. 우리의 삶의 궁극적인 목적은 ‘편안한 삶’이 아니라‘그리스도와 같은 인격’이다. 우리는 영적으로 지적으로 감성적으로 성장하여 그리스도를 닮아가길 원하신다. 성경이 묘사하는 그리스도인이 되어라. 내가 상상하는 그리스도인이 되지 말고. 만사형통의 도구로 그리스도인 된다면 당신은 하나님을 램프의 요정쯤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3. 하나님의 영이 우리 안에서 역사하고 있다.

 

우리를 그리스도를 닮은 성품으로 만드시는 분은 성령님이시다. “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보는 것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고후3:18) 예수님 닮아가는 과정을 성화라고 부른다. 이 성화의 주체는 성령님이시다. “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빌2:13) 그분이 나에게 도전을 주시고 감동을 주신다. 단 성령의 역사를 너무 강하게 착각하지 말라. 오히려 성려님은 잔잔하고 약하게 나타난다. ‘조용하고 부르러운 목소리’ 가운데서 엘리야는 하나님의 음성을 만났다.

 

4. 우리는 성령의 역사하심이 협력해야 한다.

 

성령님은 인간의 순종 없이 일하시지 않는다. 성령님은 우리가 믿음의 발걸음을 옮기는 그 순간에 힘을 드러내신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나를 기다리신다. 그러기에 내가 하나님을 기다려서는 안된다. 확신이들 때까지 기다리지 말라, 약점이 있어도 행동하러, 두려움과 감정에 상관없이 옳은 일을 하라. 우리가 발걸음을 옮기면 하나님은 그 위에 역사하신다. 성경은 우리에게 ‘힘쓰라’는 말을 강조한다. 에베소서 4장22-24절에 “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엡4:22,24)

 

그리스도를 닮아갈 우리가 져야할 세 가지의 책임을 이야기하시는데, 첫째, 우리는 옛 태도를 버려야 한다. 둘째, 우리의 사고 방식을 바꿔야 한다. 성경은 우리가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새로워 진다고 말한다. 우리 안에서 영적인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 셋째, 우리는 새롭고 거룩한 습관을 발전시킴으로 그리스도의 성품을 ‘입어야’한다.

 

5. 하나님은 우리의 변화를 위해서 당신의 말씀, 사람들, 그리고 상황을 이용하신다.

 

이 세 가지 모두는 인격을 개발시키기 위해 꼭 필요한 것들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성장시키는데 필요한 진리를 공급해 주고, 사람들은 우리가 성장하는데 필요한 지원을 해준다. 그리고 상황은 그리스도와 닮은 모습을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성숙의 당연한 기반이 말씀이다. 말씀을 모른다면 우리는 방향을 나침반 없이 바다위에 떠있는 배와 같을 것이다. 말씀 과 함께 하나님은 사람들을 사용해서 우리를 성장시키신다. 특별히 하나님의 가족을 통해서 하나님은 함께 성장하기를 원하신다. 영적인 성숙은 결코 혼자 만들 수 없는 것이다. 또한 적용의 상황이 필요하다. 이것은 삶의 실제로 우리를 이끌어 줄 것이다.

 

6.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것은 길고 느린 성장의 과정이다.

 

자녀가 자라는 모습을 당신을 눈으로 볼 수 있는가? 우리는 그의 성장을 매일 확인 할 수 없지만, 상당의 기간이 지난 후에는 그의 자람을 확인 할 수 있다. 키는 한때만 자라지만, 영적인 성장은 나의 남은 날 동안 계속되어진다. 하나님은 우리의 성품에 아주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신다. 하나님은 나의 주님을 닮아감을 통해서 기뻐하신다. 또한 주님의 기쁨을 우리도 기뻐한다는 사실에 감격하신다. “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 (롬12:2) 그리스도를 닮아 가는데 초점을 맞추라.

 

7.되새김질

 

1)생각할 점 : 나는 그리스도를 닮도록 창조되었다.

2)삶으로 떠나는 질문 : 내삶의 어떤 부분에서 예수님을 닮아가기 위해 성령의 능력을 구해야 할까?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함께하는 기도 : 주님! 주님처럼 생각하고, 주님처럼 말하며, 주님처럼 느끼고, 주님처럼 행할수 있도록 성령님의 인도를 받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