릭 워렌의 설교론, “목적이 이끌어가는 설교의 목표는 순종, 그 결과는 제자”
다음은 새들백교회 설교 세미나에서 릭 워렌 목사가 강의한
‘목적이 이끄는 설교’의 요약이다.
목적이 이끌어가는 설교의 목표는 순종(OBEDIENCE)이다.
목적이 이끌어가는 설교의 결과는 제자(A DISCIPLE)이다.
예수님께서는 항상 사람들이 설교를 들은 후에 뭔가 행하기를 원하셨다.
당신은 오직 당신이 행하는(DO) 성경말씀만을 정말 믿는 것이다!
우리가 성도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들여다보고, 기억하고, 행하게 만들어줄 때 그들은 분명히 변화될 것이다!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는 것이 목적을 이루는 수단이다.
성경의 목표는 삶의 변화이다
특별히 우리의 인격을 (온전하게, 장성한 분량까지, 완전히) 변화시키는 것이다.
우리의 행동을 (선한 일을 행하도록) 변화시키는 것이다.
성경적인 설교자가 되기를 원한다면,
정보를 전달하는 데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1. 모든 행동은 확신에 기초한다.
2. 모든 죄의 뿌리에는 내가 옳다고 믿고 있는 거짓이 존재한다.
3. 변화는 언제나 마음에서부터 출발한다.
4. 성도들이 변화하도록 돕기 위해 우리는 그들의 확신을 먼저 변화시켜야만 한다.
5. 사람들의 확신을 변화시키지 않고 그들의 행동을 바꾸려는 노력은 시간낭비일 뿐이다.
6. “마음을 변화 시킨다”는 의미를 가진 성경용어는 회개이다.
7. 당신이 사람들의 마음을 변화시킬 수 없다. 적용된 하나님의 말씀이 변화시키는 것이다.
8. 내가 행동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은 회개의 결과 혹은 열매이다.
9. 설교의 가장 깊은 단계는 회개하라고 설교하는 것이다.
10. 지속적인 삶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당신은 반드시 마음을 밝혀주어야 하며, 감정을 다루어야 할 뿐 아니라, 의지를 향해 도전해야만 한다. 모든 메시지는 "그렇게 하시겠습니까?"라는 두 단어에 귀착된다.
가장 많은 기술을 요하는 부분은 행동 단계를 수립하는 것이다.
가장 많은 기술을 요하는 부분은 진리를 기억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다.
내가 첫 번째로 수집하는 것은 성경구절들이다.
*적합한 성경구절을 찾는 법
1. 성경구절을 암송하는 습관을 계발하라.
2. 당신이 전하고자 하는 주제와 관련된 모든 단어들의 리스트를 작성하라.
3. 그 주제와 관련해 하나님께서 하신 모든 말씀을 성구사전을 사용해 찾으라.
4. 성구사전을 통해 연구한 내용을 저장해 둠으로써 당신 자신만의 주제별 성경을 만들라.
*내가 성경구절 외에 수집하는 또 다른 것들
1. 인용문 : 이 주제에 관해 지혜자는 무엇이라고 말했는가?
2. 기사 : 사람들은 이 주제에 관해 어떤 문제점이나 상처, 저항감을 가지고 있는가?
3. 책 : 이 주제나 본문에 대해 기록한 책은 어떤 것이 있는가?
4. 설교 테이프 : 이 주제에 대해 다른 설교자는 어떻게 설교했는가?
5. 예화 : 이 주제와 연관되는 현실의 사건이 있는가?
6. 카드에 적힌 성도들의 의견 : 이 주제에 대해 우리 교회 성도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7. 편지 : 주제별로 분류된 성도들의 간증 편지
*이런 것들을 수집하는 방법
1. 서류보관함을 만들라.
2. 끊임없이 읽으라.
3. 인터넷을 활용하라.
4. 자료조사팀에서 섬길 자원봉사자를 모집하라.
*분류하라
1. 구절들 간에 유사점을 찾으라.(병행구절 포함-내 생각)
2. 반복해서 등장하는 주제를 찾으라.(단어 포함-내 생각)
3. 육하원칙을 따라 질문해보라. :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왜, 어떻게
4. 연구 노트를 수집하고, 파일로 정리하고, 보관하고, 묵상하는 시스팀을 구축하라.(현재 내가 가장 신경 쓰고 있는 작업이다)
5. 매일 매일 수집하고 분류하는 습관을 계발하라.(역시 가장 신경 쓰고 있는 작업이다.)
나. 연구하고 묵상하라(RESEARCH &REFLECT)
연구란 지성을 이용해 공부하는 것이다.
묵상이란 마음으로 듣는 것이다.
☆렉티오 디바나(Lectio Divina=거룩한 독서, 영적독서)
렉티오 디바나(Lectio Divina=거룩한 독서, 영적독서)는 중세 수도사들의 영성훈련의 장 근간이었다. 이말은 라틴어로 lectio는 독서를, diviana는 거룩한 것, 또는 영적인 을 의미한다. 이것을 체계화 시킨 인물은 12세기 수도사였던 귀고(Guigo)다. 그는 단계로 구분하였다.
1.독서(lectio),
2.묵상 혹은 명상(meditatio),
3.기도(oratio),
4,관상(contemplatio)이 바로 그것이다.
*연구하라 (설교준비의 기술적인 부분) - "주해"
1. 본문이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2. 본문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본문은 하나의 모범답안이다. 그 시대를 통해서 전 인류에 주신 모델케이스 이다. <<그러므로 본문에 갇혀있거나 닫혀있지 말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무한한 상상력을 사용하여 본문 해석을 더욱 풍성하게 하도록 애쓰고 힘쓰고 노력하고 기도를 통해서 성령님의 인도와 지혜와 깨달음을 구하라. 뿐만 아니라 설교는 하나님께서 나를 통해서 이 세대에게 또는 내게 맡겨주신 양떼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무엇인지 정확히 분별하여 전하라. 나의 생각이나 뜻이 아닌 하나님의 그분의 말씀을 전하는 스피커 역할을 하라.>> 이것을 결코 간과하지 말고 각 세대에 적절하게 풍성히 적용하라. 하나님의 말씀은 닫혀있거나 무미건조한 것이 아니라 풍요롭고도 역동적이다. 살아있는 말씀이기 때문이다.☆ (내 생각)
*묵상하라(설교준비의 신앙적인 부분)
3. 묵상이란 무엇인가? 집중해서 생각하는 것이다
4. 중요함 : 당신은 묵상으로 급하게 뛰어들 수 없다.
5. 가장 창조적인 생각은 휴식을 취한 이후에 찾아온다.
*묵상하는 동안 내가 하는 일
1. 나는 하나님께서 내게 말씀하시는 음성을 듣는다.(지금 내가 가장 애쓰는 것)
2. 묵상하는 동안 떠오른 통찰력을 모두 기록한다.(지금 충실히 실행하고 있는 것)
적용은 두 가지 중요한 질문에 대답해준다.
그래서 어떻다는 것인가? & 결론적으로 어떻다는 것인가?
*설교에 보다 많은 적용을 넣는 방법
1. 항상 구체적인 반응을 목표로 삼으라.
본문을 연구하고 난 이후 가장 중요한 질문은 : 어떤 구체적인 반응을 요구할 것인가?
나는 청중들이 무엇을 생각하기를 원하는가?(하나님은 이 본문과 설교를 통해서 지금의 청중들에게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고 목표와 비전과 사명을 찾아서 행동하고 실전하고 열매 맺고 나누기를 원하시는가? - 내 생각)
나는 청중들이 무엇을 느끼기를 원하는가?
나는 청중들이 무엇을 행하기를 원하는가?
당신이 원하는 행동의 목표를 명확히 하라.
2. 먼저 설교자 자신의 삶에 적용함으로 본을 보이라.
3. 통찰력 있는 질문을 던지라.
4. 구체적인 행동단계를 제시하라.
5. 실제적인 예를 제시하라.
6. 청중들에게 소망을 주라.
7. 적용이 대지가 되게 하라!
8. 각 대지마다 동사를 집어넣으라.
9. 각 대지마다 예수님 혹은 하나님을 집어넣으라.
10. 각 대지를 1인칭 대명사를 사용해 개인화시키라.
설교의 개요에 문제점이 무엇인가?
*
* 3인칭을 사용하고 있다.
* 과거시제를 사용하고 있다.
* 하나님이나 사람에 대한 내용이 아니다.
* 복잡한 언어를 사용한다.
* 불완전한 문장을 사용한다.
* 수동태 문장이다.
설교 개요의 어떤 부분이 옳은가?
* 개인적이다.
* 구체적이다.
* 하나님 중심적이다.
11. 구체적인 실천과제를 제시하라.
멋있는(SMART) 실천과제는…
S 구체적이어야 한다(Specific)
M 동기부여가 되어야 한다(Motivational)
A 실천가능 해야 한다(Attainable)
R 적절해야 한다(Relevant)
T 실천 여부를 추적할 수 있어야 한다(Trackable)
*배열하라
본문이 설교의 대의를 결정해야만 한다.
그러나 청중들이 듣고 배우는 방식이 설교의 구조를 결정해야만 한다.
설교의 핵심이 적용이라면
내가 적용한 내용이 설교의 대지가 되어야만 한다!
*최대의 효과를 가져 오는 설교개요 배열법
1. 단순화시키라. 멋있기보다는 명확한 것이 더 중요하다.
2. 대지를 신속하게 제시하라.
3. 대지를 완전한 문장으로 진술하라.
4. 대지가 일관성과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하라.
5. 대지들이 분명하고 논리적인 흐름을 따라 흘러가는지 점검하라.
설교를 통해 청중들을 움직이길 원한다면 설교 속에 역동성이 있어야만 한다.
6. 열정을 가지고 절정을 향해 나아가도록 대지를 배열하라.
7. 긴장과 이완을 사용해 대지를 배열하라.
8. 대지를 배열할 때 각 대지가 어떻게 들리는지 생각해보라.
9. 성경구절을 적은 설교 개요를 제공하라.
*이럴 때의 몇 가지 유익한 점
비교인들은 성경을 가지고 오지 않는다.
성경 구절을 찾느라고 겪는 당혹감을 없애준다.
더 적은 시간에 더 많은 내용을 다룰 수 있다.
모든 사람이 구절을 함께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청중들이 나중에 설교 내용을 다시 복습할 수 있다.
소그룹 모임의 토의 주제가 될 수 있다.
여러 번역 성경을 사용할 수 있다.
참여를 높여준다.
설교개요가 없다면 청중들은 72시간 안에 설교내용의 90%를 잊어버린다.
나의 설교방법을 변화시켜준 6가지 질문 : 삶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커뮤니케이션하는 법
1. 가장 실제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2. 가장 긍정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3 . 가장 격려가 되도록 전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4. 가장 쉽게 전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5. 가장 개인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6. 가장 재미있게 전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3가지 맛을 내는 양념
1. 예화와 인용문을 사용해 맛을 내라.
그림을 그려주지 않고는 절대로 대지를 제시하지 말라.
예화사용에 대한 제안
오래된 예화집을 버려라.
가장 좋은 예화의 원천 : TV, 잡지, 뉴스, 인터넷, 삶
개인적인 예화를 사용할 때는 사용하는 동기를 점검하라.
당신의 가족 이야기를 할 때는 가족들의 허락을 받으라.
사실을 말하라.
연결고리를 생각하라.
비본질적인 요소들을 제거하라.
극적인 이야기는 아껴서 사용하라.
2. 유머를 사용해 맛을 내라.
3. 특별한 대지를 사용해 맛을 내라.
*다듬으라
1. 당신이 꼭 사용해야 할 구절들을 골라내라.
2. 배경자료들을 다듬으라.
3. 대지를 다듬으라.
4. 인용문과 예화를 다듬으라.
*서론의 4가지 목적
1. 서론은 청중들과 설교자를 연결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반응을 얻어내기 전에 먼저 관계를 형성해야만 한다.
2. 서론은 청중들을 집중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3. 서론은 설교의 목적을 소개하기 위해 필요하다.
4. 서론은 “내가 왜 이 설교를 들어야만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필요하다.
*결론을 만들 때 피해야 할 실수들
1. 설교내용을 요약하기만 하지 말라.
2. 정말 그럴 작정이 아니라면 “결론적으로”라는 말을 쓰지 말라.
3. 결론을 맺기에 충분한 시간이 없다고 시간을 탓하지 말라.
4. 결론에서 새로운 것을 소개하지 말라.
5. 설교에서 다루고자 했던 네 번째, 다섯 번째 대지를 추가시키지 말라.
*결론을 만들 때 꼭 해야 할 일
1. 어떤 식으로든 항상 그리스도를 드러내라.
2. 열정적으로 마무리하라.
3. 용기를 가지고 구체적인 반응을 요구하라.
4. 개인적인 적용이 되게 하라.
*결론을 내리는 법
1. 주요 대지를 강력하게, 개인적으로 재 진술하라.
2. 도전적인 예화를 사용하라.
3. 마음을 꿰뚫는 질문을 사용하라.
*최고의 결론
1. 마무리 기도를 기록하라.
2. 1부 예배를 드린 후 결론을 수정하라.
3. 항상 그리스도를 영접할 기회를 제공하고 청중들의 반응을 기대하라.
*헌신하도록 초청하는 법
1. 청중들이 어떻게 반응하기를 원하는지 명확하게 설명하라.
2. 헌신을 요청하기 전에 미리 계획하라.
3. 비신자들이 영접기도를 따라 하게 하라.
4. 헌신 초청 시간을 지나치게 길게 갖지 말라.
5. 인위적인 장애물들을 만들지 말라.
6. 새 가족 안내센터를 통해 후속양육 자료를 나눠주라.
7. 청중들의 반응을 기대하라.
*내가 설교할 때 던지는 8가지 질문
I. 누구를 대상으로 설교할 것인가?
II. 성경은 청중의 필요에 대해 무엇이라고 답하는가?
그러나 성경말씀을 오늘날의 필요에 적용시킴으로써
성경말씀의 적절성을 보여주어야만 한다.
주말 구도자 예배 : 해당되는 구절들을 모아서 전달하는 (주제별) 주해
신자들을 위한 성경공부 : 구절구절을 이어서 연구하는 (권별) 주해
III. 가장 실제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설교의 목표가 변화된 삶이라면 적용은 설교의 최우선과제이다.
*당신의 설교를 보다 실제적으로 바꾸는 법
A. 항상 구체적인 행동을 목표로 삼으라.
B. “왜?”라는 질문에 답해주라.
C. 어떻게 하면 실천할 수 있는지 보여주라.
우리는 “이렇게 해야만 합니다.”라는 투의 강압적 설교는 줄이고,
“이렇게 하십시오.”라는 실천방법을 알려주는 설교를 늘일 필요가 있다.
Ⅳ. 가장 긍정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부정적인 설교는 부정적인 사람으로 교회를 가득 채우게 한다.
예수님은 어느 누구에게도 화를 내시며 회심시키려 하지 않으셨다.
불신자들에 대해 우리가 던지는 기본적인 메시지는 복음(기쁜 소식, Good News)이다.
*설교준비를 할 때 다음과 같이 질문해보라.
1. 이 설교의 메시지는 복음인가?
2. 이 설교제목은 복음을 나타내는가?
죄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설교하는 법 : 의로운 대안을 장려하라.
부정적인 내용의 본문에 대해 설교하는 법 : 겸손과 사랑의 태도로 설교하라.
V. 가장 격려가 되도록 전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개인적인 변화를 격려하는 핵심원칙
있는 그대로 이야기하지 말라.
변화가 일어날 것처럼 말하라!
VI. 가장 쉽게 전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변론” 은 이미 회심한 성도들에게나 효과가 있다.
예수님은 심오한 진리를 쉽게 가르치셨다.
쉽다는 것이 피상적이거나, 깊이가 없거나, 너무나도 단순한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우리는 72시간 안에 우리가 들은 것의 95%를 잊어버린다.
*설교를 쉽게 만드는 법
1. 설교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라.
2. 종교적인 용어 사용을 피하라.
3. 설교개요를 쉽게 하라.
4. 적용이 설교개요의 대지가 되게 하라.
5. 각 대지에 동사를 넣으라.
청중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설교자가 되기를 원한다면
본문의 내용만을 설명하는 설교개요가 아니라
본문의 적용점을 전달하는 설교개요를 사용하라.
성경이 설교의 대의를 결정하게 해야만 한다.
청중들의 필요가 구조를 결정하게 해야만 한다.
VII. 가장 개인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TV의 영향력 : 사람들이 신앙에 대해 더 회의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클리가 1,000개 이상의 교회를 연구 조사한 결과
*복음전도에 관해
높은 성장률을 보인 모든 목회자들은 3번 유형의 설교자였다. (조작하지 않는 대화형)
중간 정도의 성장률을 보인 교회의 94% 목회자들은 1번 유형의 설교자였다. (외판원형 독백)
낮은 성장률을 보인 교회의 87% 목회자들은 2번 유형의 설교자였다. (정보 전달형)
*설교 스타일에 대해
높은 성장 ; 97%의 목회자들이 긍정적인 설교패턴을 유지했다.
중간 정도의 성장 ; 81%의 목회자들이 부정적인 설교패턴을 유지했다.
낮은 성장 ; 75%의 목회자들이 부정적인 설교패턴을 유지했다.
*영향력 있는 설교를 하는 법
1. 당신이 삶에서 겪고 있는 몸부림과 연약함을 솔직하게 나누라.
2. 어떤 부분에서 진보를 보이고 있는지 솔직하게 나누라.
3. 당신이 지금 배우고 있는 것을 나누라
내가 세운 원칙 : 느끼지 못하면, 잊어버린다.
VIII. 가장 재미있게 전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오락(entertainment)의 정의 =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 오랜 시간 동안 유지하는 것”
오늘날의 문화에서 재미없는 설교는 용서 받을 수 없다.
*재미있게 설교하는 법
1. 전달방법을 다양화하라.
2. 대지를 제시할 때 꼭 그림언어를 사용하라.
3. 재미있는 이야기를 사용하라.
당신이 제시하는 원칙을 성경 인물의 예로 장식하라!
4. 유머를 사용하라.
*유머의 유익
유머는 청중들의 긴장을 이완시킨다.
유머는 수용하기에 고통스러운 진리를 보다 기분 좋게 받아들이게 만든다.
유머는 긍정적인 감동을 자아낸다.
효과적이고 설득력 있는 설교의 가장 중요한 열쇠 : 사람들을 사랑하라!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중요한 요소 : 친밀함!
*어떻게 해야 합니까?
1. 설교를 많이 들으십시오!
2. 실천하십시오!
3. 당신이 보다 나은 설교자가 되게 해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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