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경/성경의 맥을 잡아라

제 24강 (체험)성경의 맥을 잡아라

미션(cmc) 2010. 6. 1. 08:41

제 24강 (체험)성경의 맥을 잡아라 (마지막 강의안)

 

예언서
구약 39권 a) 역사서 (17권)
b) 시가서 (5권)
c) 예언서 (17권)
*성경의 핵심: 그 안에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손길과 사랑
-많은 예언자들을 보내실 때는,북이스라엘/남유다 분열되었을 분열왕국 시대임. 선지자를
왜 보내셔야 했을까? (출20/19) ‘모세에게 이르되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소서. 우리가 들
으리이다.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말게 하소서.우리가 죽을까 하나이다’- 죄인은
두려운 것임.우리는 모두 주님을 기도 가운데 체험하기 원하지만… 모세(하나님이 세운
종)가 말씀을 받아서 전해달라고 함.죄인은 하나님의 음성으로부터 피하고 싶어함. 그러나
인생에서는 반드시 마지막에 주님과 맞닥뜨리게 됨. 인생의 마지막에서의 만남은 주님의 심
판의 말씀을 듣게 될 것임.이는 두려운 말씀일 것임.그러므로 평소에 하늘로부터 말씀을
받아서 땅으로 전달해주는 (선지자/목사님/말씀전하는 자)들을 통해서 말씀을 듣는 것은 엄
청난 축복임.직접 맞닥뜨리기 전에,선지자를 통해서 말씀을 들으므로…
*점 vs 예언
-점: 결정적 운명론
·과거를 잘 맞춤(족집게?) 살아온 과거는 죄뭉치이고, 사탄은 우리의 과거를 묶고있기 때문
에… 따라서 미래도 너무나 잘 맞출 것으로 기대함.사탄은 미래를 결코 예측할 수 없음.
하나님은 창조하실 때,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으로 지으셨기 때문에 우리의 완벽한 자유의지
로 선택할 수 있도록 지으셨으므로,언제든지 우리의 인생은 고칠 수 있음.그러므로 하나
님의 말씀은 복음 (복된 소식)임. 최후의 순간에도 하나님을 선택하면, 구원과 소망이 있음.
-예언: 인생은 최후의 순간까지 [선택]
·완벽한 자유의지로,주님 앞에 나올 때 싸매주시고 회복하시는 주님의 오래참으심과 사랑
을 전하는 것이 예언서임. 영적전쟁에서 약해서 끊임없이 망하게 되는 그때 링에서 완전히
KO패했을 때 그때에도, 인생의 심판관되시는 주님은, 1…9까지 하시고, 10을 안 부르심.
“너는 지금도 네 인생의 끝은 아니다.지금이라도 내 손을 붙들고 일어나겠느냐?고 손내미
시면서 부르시는 것임. (사55/6)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이스라엘 백성은, 남북이 분열되고, 여러 왕이 나왔지만, 끊임없이 바알우상/
금송아지 산당을 섬겨, 포로로 끌려갔지만, 하나님은 그릇은 깨버리셨지만, 그루터기(남은
자)를 남기시고, 지금도 늦지않았으니 돌아오라고 하심.
1. 메시지
가. 축복/소망
-두갈래 길의 선택 (신11/22-28): 신명기사관=축복과 저주의 길을 두노라.
a) If-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하나님을 선택하고 돌아오면, 구원/축복/회복
b) If..not- 그렇지않으면, 심판가운데 지옥이 기다리고 있을 것임.
나. 메시야 강림의 소식
처음엔 충성하다가도 결국에는 하나님을 대적하는,하나님의 중간자(사사/왕)들이어서, 의
인은 없으되, 한명도 없으니… 이스라엘은 망하더라도 그루터기는 남기실 것이며, 그 그루
터기에서 이스라엘을 영원히 공의로 다스릴 하나님의 아들(메시야)을 보내시겠다는 약속임.
성경 (66권)의 시작(beginning):
-창2장-에덴동산의 두 남녀 vs 하나님의 음성 (동산을 거니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사랑이시므로,사랑의 대상인 사람을 지으시고, 에덴의 환경을 주셨음. 그런데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늘 계시기를 원하시므로 하나님이 에덴동산에 임재하신 것임. 에덴동
산은,사람이 있는 곳에,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상태임.
성경 (66권)의 마지막(the end):
-(계21/3)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
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새하늘과 새땅] 많은 사람들 가운데, 하나님이 함께 하심. (계
21/6)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로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성경의 시작에서는 에덴동산에 있는 두 남녀와 함께
계셨던 하나님으로 시작하여, 성경 끝부분인 계시록에서는 세상의 많은 사람들과 함께 계신
하나님으로 끝나는 것임.-성경의 첫 부분과 끝부분사이에는 사람들에게서 떠났던 하나님께
서 다시 사람들과 함께 계신 상태로 회복되기까지의 긴 역사를 서술하고 있는 것임.
*성경의 message: 하나님나라, 하나님나라의 회복
-문제는 창3장에 벌써 타락함. 그 후로 지금까지 하나님이 끝없이 회복시키시려고, 호렙산/
성막/성전/메시야/성령… 하나님은 끝없이 밑으로 밑으로 내려오심 (among you). 결국 성
령으로 우리 안에 찾아오심.>우리 안에 하나님나라(에덴동산)를 회복하시기 위해
2.예언서의 구분
가. 분량기준
대선지서 (5권)- 사(66장)/ 예레미야(52장)/ 아가서(5장)/ 에스겔(48장)/ 다니엘(12장)
소선지서 (12권)-나머지12권
나. 파송국별
(북)이스라엘(2명)- 아모스/ 호세아
-북이스라엘이 가장 번성했던 여로보암2세 때 활동.. 초대왕 여로보암부터 19대 호세아까
지, 여로보암의 길(금송아지 산당)로 행함: 말씀을 글로 남긴 선지자는 상기 두 사람 밖에
없지만,역사서의 엘리야/엘리사의 삶을 통하여 하나님이 살아계심을 나타내심.
(남)유다
-포로전: 사/렘/렘애/미가/요엘/하박국/스바냐 (7권) 분열왕국, 아직까지 소망있을 때
-포로기: 겔/단 (2권) 끌려가는 유다백성과 함께 하심.
-포로후: 학개/스가랴/말라기 (3권) 성전/성벽/예배회복 독려.
앗수르-요나/나훔
에돔-오바댜
3. 각론
1) (북)이스라엘
가. 아모스
여로보암2세-가장 국가가 강하였을 때, 하나님의 공의가 땅에 떨어짐.
(1) 공의 (하나님나라의 의를 이루라)
(암5/24)‘오직 공법을 물같이, 정의를 하수같이 흘릴찌로다’- 축복의 통로 되어라. 에스겔
서에서는 성령의 위로 들어올림으로 말미암아, 내의식이 하나님의 의식으로 바뀌어졌을 때
(주님의 긍휼히 여기시는 마음이 내 안에서 느껴질 때)비로소 나보다 못한 자에게 내 것을
줄 수 있다고 하심.
(2) 야훼의 날 (여호와의 강림=임재를 기다림)
하나님을 알려고도 하지않는 자(즉,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려 하지도 않고, 묵상하지도 않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임재는 곧 심판을 의미함.
나. 호세아
(1)하나님을 아는 지식
-(호4/6)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버렸으니 나도 너를 버려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네가 네 하나님의 율법을 잊었으니 나도 네 자녀들을
잊어버리리라’
-(호6/1)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나 도로 낫게 하
실것이요 우리를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것임이라’
-(호6/3)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오심은 새벽 빛같이
일정하니 비와 같이,땅을 적시는 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 하리라’
-(호6/6)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
라’ (loving kindness= 이웃을 사랑하고 친절한 것)
*호세아서- 성경전체에서 하나님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줌.
(2) 하나님의 끝없는 사랑
-창녀로 아내를 삼으라고 하심.처녀 이스라엘을 너무 사랑해서, 가나안 땅에 신방을 차렸
으나, 정부(바알우상)을 섬김. 창녀(고멜)은 이스라엘과 똑 같은 삶을 살았음. 네 아내의 모
습이 오늘 이스라엘의 모습이라고 하심. 그 만신창이가 된 처녀이스라엘을 지금도 사랑하
니,그 삯을 지불하고 찾아오라고 하심.이들을 값으로 치르시고, 모든 죄로부터 구속하신
하나님의 사랑.
2) 남유다
포로전
가. 이사야서 (예언서 중에서 가장 비중있다고 할 수 있음)
(1)총론
-메시야로의 초대 (사55/1-3) 그 아들을 만나라/ 아들의 성령으로 말씀을 깨닫고, 성령으로
기도하라
·말씀으로의 초대 (사55/1)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값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1) 너희가 어찌하여 양식 아닌 것
을 위하여 은을 달아주며 배부르게 못할 것을 위하여 수고하느냐 나를 청종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좋은 것을 먹을 것이며 너희 마음이 기름진 것으로 즐거움을 얻으리라(2) 너희는 귀
를 기울이고 내게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에게 영원한 언약
을 세우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니라’(3)
·기도로 초대 (사1/18)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찌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진홍같이 붉을찌라도 양털같이 되리라’-1장의 시작
은 검사의 기소장같음.이스라엘이 얼마나 죄를 졌는지… 결론은 사형인데…Come and
reason with me. 우리의 죄를 그대로 주님 앞에 토해놓을 때 죄사함을 주시겠다는 약속
임. [기도]는 우리의 특권임.
(2) part I (1장-39장)
이사야의 구약
(a)메시야의 탄생
12대 유다왕국 아하스(악한 왕)- 이사야와의 대결. 끊임없이 자기 지혜로 나라를 지키려
고… 우리에게는 하나님이 계심. 하나님께 징조를 구하라고 하는 이사야의 말을 듣지않고…
사 그러므로 주께서 -( 7/14) ‘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
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사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
는 정사를 매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전능하신 하나님이라,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사11/1-3)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1)
여호와의 신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
이 그 위에 강림하시리니(2) 그가 여호아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 눈에 보이
는대로 심판치 아니하며 귀에 들리는대로 판단치 아니하며’(3)
(b)부활
-(사25/8) ‘이 산에서(이삭을 드린 모리아산, 즉 예루살렘성에서) 사망을 영원히 멸하실 것
이라 주 여호와께서 모든 얼굴에서 눈물을 씻기시며 그 백성의 수치를 온 천하에서 제하시
리라 여호와께서 그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통해 모든 인류의 얼굴에서
눈물을 씻어주실 승리의 소식을 전함.- 예수가 복음이라고 하는 것은 사망가운데서 [구원]
의 대안이 있다는 것임,사망을 이기신 주님.(인간이 죽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포
기하는 석가모니와 대비)
© 역사서에 대한 언급
-(사29-39장) 히스기야와 이사야의 기도 (앗수르퇴치/히스기야의 병고침 등)
(3) part II (40장-66장)
이제 유다가 망하고나니,그렇게 야단치던 하나님이 이제는…위로와 소망의 메시지로 바꾸
심.
(a)위로와 소망의 message
-(사40/1)‘너희 하나님이 가라사대 너희는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
-(사40/27-31) ‘야곱아 네가 어찌하여 말하며 이스라엘아 네가 어찌하여 이르기를 내 사정
은 여호와께 숨겨졌으며 원통한 것은 내 하나님에게서 주리하심을 받지 못한다 하느냐(27)
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땅끝까지 창조하신 자는
피곤치 아니하시며 곤비치 아니하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28) 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하시나니(29) 소년이라도 피곤하며 곤비하며 장정이라도 넘
어지며 자빠지되(30)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개치며 올
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31)
-(사49/14-15) ‘오직 시온이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나를 버리시며 주께서 나를 잊으셨다 하
였거니와(14) 여인이 어찌 그 젖 먹는 자식을 잊겠으며 자기 태에서 난 아들을 긍휼히 여기
지 않겠느냐 그들은 혹시 잊을찌라도 나는 너를 잊지 아니할 것이라’(15)
-(사43/1-3) ‘야곱아 너를 창조하신 여호와께서 이제 말씀하시느니라. 이스라엘아 너를 조
성하신 자가 이제 말씀하시느니라. 너는 두려워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가 너를 지명
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1) 네가 불 가운데로 지날 때에 내가 함께할 것이라. 강을
건널 때에 물이 너를 침몰치 못할 것이며 네가 불 가운데로 행할 때에 타지도 아니할 것이
요 불꽃이 너를 사르지도 못하리니(2) 대저 나는 여호와 네 하나님이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요, 네 구원자임이라. 내가 애굽을 너의 속량물로, 구스와 스바를 너의 대신으로 주었노
라’(3)
·주님이 우리를 그렇게 사랑하심.그 하나님께서 창세기(에덴동산)에서 지으시고 하나님이
생기를 불어넣어 지으셨음.우리의 생기를 그 분이 주셨고,어느날 그 분께 가는 것, 그것이
내 인생이 끝나는 것임.우리가 그 하나님 앞에 무릎 꿇고 겸손해야 하는 이유임.끝없이
예수를 믿으며,흠없고 거룩한 존재로 변화되어야 하지만,때로는 죄를 짓고(약하므로) 주
님!하며 무릎꿇는 것임.끊임없이 그분을 닮아가야 하지만,성화의 끝은 없지만…주님이
판단하심.우리는 흠있는 존재이지만,그러나, 그분의 것이므로 우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
하신 주님은 끊임없이 우리 안에서 우리를 흠없고 거룩한 존재로 변화시켜 가심.
-(사41/10) ‘두려워말라, 내가 너와 함께함이니라, 놀라지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참으로 너를 도아주리라,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b) 메시야사역
-(사61/1-3)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
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1)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
의 신원의 날을 전파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2) 무릇 시온에서 슬퍼하는 자에게 화관
을 주어 그 재를 대신하며 희락의 기름으로 그 슬픔을 대신하며 찬송의 옷으로 그 근심을
대신하시고 그들로 의의 나무 곧 여호와의 심으신바 그 영광을 나타낼 자라 일컬음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3)’: 내(구원받은 성도들이 이당에 사는 동안 해야 할 사명임. 믿는 성도는
예수형상 닮아 그분의 역할을 해야 함.
-(사53/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여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이
말씀을 붙들고 감사해야 합니다!! 나를 위해서 맞으신 주님 때문에 우리가 나음을 얻었다
면… 주님의 고난을 체험하고,우리의 이웃을 위해서,나도 십자가를 져야하는 것임. 십자가
를 지는 것-이것이 real Christian이 되는 첩경임. 이웃을 위해, 희생/봉사/나를 낮추는 것 (
눈물과 겸손의 사람) [믿음의 후사]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함께 고난도 받아야 할
것임.
-(사58/6-8) ‘나의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주며 압제당
하는 자를 자유케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6) 또 주린 자에게 네 식물을 나
눠주며 유리하는 빈민을 네 집에 들이며 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 또 네 골육을 피하여 스스
로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7) 그리하면 네 빛이 아침같이 비췰 것이며 네 치료가
급속할 것이며,네 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하리니(8)-주님이 기
뻐하시는 금식은 내가 그냥 금식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먹을 음식을 가난한 이웃에게 나누
어 주느라 내가 먹을 것이 부족한 상태를 말하는 것임.
©결론
-(사66/22) ‘새하늘과 새땅이 내 앞에 영원히 있을 것 같이 네 이름과 네 자손의 이름이 영
원할 것…’-[새하늘과 새땅] 예수 안에 구원받은 우리 (많은 사람들이 함께 거하는 것)
늘, 어떤 순간에도 그분의 임재 가운데서 주님을 마주보며 주님을 즐거워하는 상태를 의
미 이사야의 … 결론은 성경의 결론임 (계21/1)‘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
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가는 우리가 되
어야. (We are being built together in Jesus Christ.)
나. 미가서
-(미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찌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그의 근본은 상고에,태초에니라’ [예수님의 탄생지를 예언
다. 요엘서
-구약의 성령장
-(엘2/28) ‘그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
이며,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십자가의 부활사건 후 모
든 만민에게 성령을 부어주시겠다는 약속을 주신바,성도들은 말씀을 붙들고,입으로 시인
하고 고백할 때 성령을 체험하게되는 축복을 누릴 수 있음.
-(엘2/12)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는 이제라도 금식하며 울며 애통하고 마음을 다하여 내게
로 돌아오라 하셨나니’: 옷을 찢지말고, [마음]을 찢으라.
라. 하박국
(1) 악인의 심판
-내가 정한 시간과 방법으로 반드시 심판하시겠다고 하심.노아홍수 이후 무지개언약으로
예수님 재림할 때까지 미루어 두심. 주님의 사랑을 아는 자는 늘 주님 앞에 죄와 허물을 고
백해야.
(2) 참 신앙의 모습
-(합3/17)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치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식물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찌라도’- 텅 비어있는
것임.보이지 않는 여호와하나님을 사모하며 섬길 것이라는…[그리 아니하실지라도] 자기
에게 주어진 구체적인 축복이 없다할지라도 날마다 무릎꿇고 기도할 때,기도하는 자만이[
참신앙]을 가질 수 있음.
마. 스바냐
-남은 자의 축복
(습3/17)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시라 그가
너로 인하여 기쁨을 이기지 못하여 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인하여 즐거이 부
르며 기뻐하시리라 하리라’
·하나님이 얼마나 사랑하시는가?끝까지 어려움/포로생활을 견디고, 이 엄청난 고난가운데,
주님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자의 모습을 보고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는 주님의 모습을 상상해
보라!!!…
포로후
가. 학개/스가랴
-성전 재건독려
나. 말라기
-바른 예배의 회복 (성전재건 후 130년이 지나도 메시야가 오지 않았으므로…)
·(말4/5-6)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
내리니(5) 그가 아비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비에게
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
시니라(6) 구약성경의 끝이 이렇게 끝났기 때문에, 주님 오셨을 당시에 메시야 대망사상으
로 가득차 있었음. 예수님은 이땅에 오셔서 오리라한 엘리야가 세례요한이라고 제자들에게
밝히심. 주님은 세례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심을 통해 구약의 모든 약속을 세례요한으로부터
바톤터치를 받아서 공생애를 시작하심.
* 6개월간의 message
스스로 성경을 혼자서 보면서 하나님의 마음을 읽고,그분의 사랑을 체험할 수 있도록,
guideline을 제시한 것입니다. 마지막 날, 주님오시는 날에, 주님이 주시는 엄청난 축복 [새
하늘과 새땅]을 머리로 생각만 하지말고,날마다 그 말씀을 붙들고, 기도함으로 말씀대로
실천하는 삶을 살아서 이땅에서 천국의 삶을 누리길 축원하는 바임.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