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복 지/사회복지 문제

경영학개론-시간제-정영득

미션(cmc) 2010. 6. 25. 07:11

경영학개론-시간제-정영득

 

경영전략의 수준에 따른 분류

-기업전략

-사업전략

-기능별전략

경영전략을 결정하는 요

-외부여건

-사회적 책임

-기업철학

경영전략을 결정하는 요인 중 외부환경에 대한 설명

-외부의 거시적이고 미시적인 환경을 지칭한다.

-외부적 환경은 기업에게 다양한 기회와 위협을 가져다 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정부는 외부환경 요소 중 하나이며 기업에게 지원자와 규제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마티클 포터의 산업구조 분석 모형 중 산업 내의 기존 기업들간의 경쟁양상과 강도를 결정하는 요소

-비용구조

-경쟁기업간의 동질성여부

-제품차별화

진입장벽의 결정요소

-절대적인 비용우위

-자본소요량

-정부규제

경쟁우위의 원천

-규모의 경제

-경험효과

-투입요소비용

기업의 경쟁우위 중 원가우위의 원천에 대한 설명

-규모의 경제를 통해 비용을 감소시켜 비용우위를 가질 수 있다.

-축적된 경험을 통해 원가우위를 획득할 수 있다.

-생산설비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기업의 비용우위를 가져다 주는 주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지식경제 사회의 특징

-산업구조가 하드웨어 산업 중심에서 소프트 산업 중심으로 전환

-지식노동 투입 비율의 증가

-1차, 2차 산업의 지식시장 등장

지식변환의 패턴은 암묵지에서 암묵지로의 변환은 공동화 또는 사회화라 한다.

지식근로자에 대한 정의

-학습을 통해 지식을 습득, 창조, 공유하여 관련된 일을 개선하고 개혁하는데 활용하는 사람

-정보의 활용능력, 창조적인 제안능력 문제 해결력 등을 보유한 사람

-지적재산권, 노하우, 작업방법, 각종 출판물 전문 기술등을 창출하고 그 지식을 활용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

지식경영을 위한 기반 체계

-전략

-기업문화

-조직 및 제도

지식경영 실천 프로세스 단계

-지식자산을 정립하고 지식의 개발계획을 수립

-지식의 생성 및 획득

-공유 및 활용

지식관리 시스템의 기반 요소 기술

-지식창고

-전자우편

-데이터마이닝

경영에서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할 때 유의해야할 사항

-지식경영에 대한 문제를 정의하고 그의 적합한 지식경영모델을 선정해야 한다.

-지식관리시스템에 기업의 핵심역량을 고려하여 구축해야 한다.

-외부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운영 및 개선이 필요하다.

지식창출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지식관리 시스템의 기반요소 중 기업등의 구성원들이 컴퓨터로 연결된 작업장에서, 서로 협력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그룹 작업을 지원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구조는 그룹웨어라 한다.

윤리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

-윤리경영은 시장으로부터 지속적인 신뢰를 얻는데 기여할 수 있다

-윤리경영은 기업의 경영 성과에도 영향을 미친다.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스탠더드의 잣대로 윤리경영이 최우선

순위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노동력 구성의 변화 요인

-인구의 고령화

-교육수준의 향상

-전문직 종사자의 증가

인사관리의 특성에 대한 설명

-인력이라는 인적 요소를 관리의 주요 대상으로한다.

-인간의 상호작용과 집단역학의 관계를 중요시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인간적 존엄성과 만족을 전제로 한 노동의 개발함으로써 조직의 목표달성에

기여한다.

인사관리가 중요한 이유

-인적자원의 존엄성과 능동성

-인적자원의 전략성

-인적자원의 개발 가능성

윤리경영시스템 관리운영에 중요한 요소

-최고경영자의 확신과 의지표명

-윤리방침 공식적 표명

-기업윤리담당 부서 조직

인사관리의 기능

-고용관계

-인간관계

-노사관계

직무수행의 종류와 능력의 정도를 기준으로 직는자격의 기준을 나누고, 자격등급에 상응하는 처우를 하는 임금지급방법을 직능급이라 한다.

flextime는 종업원들에게 소정의 총 근로시간 범위 내에서 의무근로시간 외에는 출퇴근시간을 자유롭게 결정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직업이나 기업, 산업의 종류에 관계없이 동일지역에 근무하는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조직되는 노동 조합의 형태를 일반노동조합이라한다.

마케팅 관리자가 통제가능한 요인

-가격

-광고

-제품

시장세분화의 목적과 관련성

-차별적 마케팅

-시장목표의 명확화

-집중적 마케팅

기존제품의 신용도 개척은 기존제품에 변경을 가하지 않고 그 제품의 새로운 용도를 개척하여 새로운 시장을 확보하고자 하는 제품계획방법이다.

제품 다양화의 목적

-기존의 설비나 폐기물, 부산물, 유휴인력 및 유휴자본을 활용하거나 기존의

유통경로를 강화하기 위함

-다양화 되어가는 시장에의 적응, 제품의 계절적 및 주기적 분산화, 전반적

수요의 감퇴방지, 상표 및 기업에 대한 재인식 등이 목적

-시장의 유지와 확장, 이익기회의 개척, 경쟁력 강화 등이 목적

제품수명주기의 각 단계별 마케팅 목표에 대한 설명

-도입기에는 경쟁보다는 제품시장 자체의 규모를 키우는데 주력한다.

-성장기에는 시장점유율 확보에 주력한다.

-쇠퇴기에는 투자를 줄이면서 최대한 수확을 거두는데 주력한다.

촉진수단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유통경로 정책에 대한 설명

-독점적 경로정책은 판매점의 수 보다는 제품과 마케팅에 대한 전무적인 지식과

관리가 요구되는 전문품에 주로 이용된다.

-선택적 경로정책은 선택된 판매업자와의 긴밀한 관계형성을 통해 유통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독점적 경로정책은 제품, 가격, 촉진, 거래조건, 서비스 정책 등에 대한

강력한 통제와 지시가 가능하다.

기업 재무관리의 목표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개념은 기업가치의 극대화라 한다.

운전자본관리

-현금관리

-매출채권관리

-재고자산관리

자금조달결정

-내부자금조달과 외부자금조달

-단기자금조달과 장기자금조달

-부채발행과 주식발행

TQM에 대한 설명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만족증대에 있다.

-Total의 의미는 바로 기업구성원 전체가 품질관리과정에 참여해야 함을

나타낸다.

-Total quality Management를 나타낸다.

무결점을 달성하고자 하는 프로세스 능력으로 오늘날에는 고객만족과 수익성 그리고 경쟁능력의 성취를 위해 기업이 나아가도록 하려는 기업문화 변화노력은 식스시그마라 한다.

벤치마킹의 유형에 대한 설명

-내부적 벤치마킹은 조직내의 우수한 다른 부서의 관행을 학습하는 것이다.

-본원적 프로세스 벤치마킹은 본원적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비교 학습 하는 것이다.

-경쟁적 벤치마킹은 동종산업내의 최고의 관행을 가지고 있는 경쟁기업을 대상으로 비교하고 학습하는 것이다.

정보시대의 특징

-정보시대의기업은 그 업무를 처리하는데 정보기술에 의존한다.

-정보시대에는 생산성 향상을 위해 작업 과정이 전환된다.

-정보시대에는 성공이 정보기술의 효과적 사용에 달려있다.

정보시스템 중 거래처리, 생산공정 통제, 사무전달 등 기업의 일상 업무 지원하는 시스템을 운영지원시스템이라 한다.

정보기술과 정보시스템에 관련되는 기업의 추세

-더 많은 컴퓨터의 침투

-더 많은 작업 자동화

-계속적인 컴퓨터와의 통신의 통합

정보기술의 발전

-더 커지는 연결성

-증가되는 전자 컴포넌트의 속도와 용량

-증대되는 사용의 용이성

관리적 의사결정을 지원 하는 정보시스템의 종류

-경영정보 시스템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중역정보 시스템

경영전략에 대한 설명

-고대의 군사전략의 개념에서 비롯되었다

-전략의 수립과 실행의 두 부분으로 크게 구분된다

-불확실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의 대책이다

경영전략을 결정하는 요인 중 하나인 내부여건에 대한 설명

-기업이 가지고 있는 경영자원능력과 핵심역량에 대한 내부환경에 대한 것이다.

-유형자원, 무형자원, 인적 자원을 포함 한다.

-내부여건 중 기업의 경영자원은 기계와 같은 자본재, 종업원이 보유한 기술,

기업이 보유한 특허권과 브랜드 등을 포함한 총제적인 자원을 말한다.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서 우선적으로 선택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경쟁우위라한다.

기업의 경쟁우위 중 차별화 원천의 요소

-제품의 특성

-포지셔닝

-고객의 사회적 심리적 요인

개념의 설명

-자료:누구에게나 동일한 사실을 알려주는 있는 그대로의 내용

-지혜:지식의 창출과 접근방법 및 통합방법에 대해 이미 터득한 체계

-지식: 경험에 의해 축적된 것으로 의미와 가치를 지닌 체계화된 정보

각 지식의 유형에 대한 설명

-형식지: 문서화 되어 있거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것으로 논리적이고

기계적인 지식

-축적지: 기업이 보유하거나 획득한 지식

-암묵지: 개인의 머릿속에 존재하거나 조직문화나 풍토 속에 내재하는 지식

오늘날 지식경영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정보기술에 대한 투자와 발전으로 지식경영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적 환경이

갖추어 졌음

-비슷한 규모의 유형자산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도 지식과 같은 무형자산을

더 많이 보유하고 활용하는 정도에 따라 조직의 성과에서 큰 차이가 남

-창의력을 갖춘 지식 노동자들의 증가와 그들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

지식경영의 성과 측정지표의 각 영역에 대한 설명

-생산성 증대측면: 업무시간 단축, 지식의 재사용증대, 조직구성원 당 생산량

증대, 지식획득 비용감소 등

-지식업무성과 증대 측면:문제해결 시간의 단축, 고객의 만족 증대, 매출 증대,

품질 증대, 제품이나 프로세스 혁신

-지식경영활동영역: 지식전달 방식개선, 지식경영시스템의 사용 증대

지식관리 시스템의 기반 요소 기술

-분류와 저장, 추출 단계 : 지식지도

-전송과 공유:그룹웨어

-조합:색인기능

풀전략은 지식관리시스템의 운영전략으로 조직구성원들이 필요에 의해 시스템을 사용하도록 만드는 전략이다.

기업 윤리에 대한 경영 방식에 대한 설명

-비윤리 경영은 기업윤리는 물론 법과 제도 마저 장애물로 간주하는

경영방식이다.

-비윤리 경영은 최근에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초윤리 경영은 경영과 윤리를 별개의 영역으로 인식하는 경영방식이다.

기업윤리 수준을 높여야 할 구체적 이유에 대한 설명

-기업윤리는 21세기의 강력한 경쟁력이다.

-기업윤리는 귀중한 자산가치이다.

-윤리수준이 낮으면 회사의 신용하락, 조직구성원의 불신, 사기저하, 판매 및

이익감소등의 손실을 입을 수 있다.

인사관리의 기능 중 고용관계의 주요 기능

-인적자원계획

-모집과 채용

-임금과 복지

인사관리의 각 과정에 대한 활동

-확보관리: 인력계획

-보상관리:복지후생

-유지관리:이직관리

윤리경영의 성공적 정착방안에 대한 설명

-윤리경영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요구된다.

-기업체는 이해자 집단과의 공동이익을 도모할 수 있는 경영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