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및 운동/골프 양용은 최경주

20m Chip Shot입니다./20m 어프로치

미션(cmc) 2010. 12. 3. 20:32

 


 

[스크립트]

이제 설명드릴 내용은 20m Chip Shot입니다.
20m Chip Shot 이라함은 10m ,20m 내외에서 다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현재 상황은 도저히 굴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굴릴 수 없다라 함은 띄워야 됩니다. 띄우는 데에 요령이 있습니다. 무조건 Pitch. 즉 공을 띄우는 것이 아닙니다. Chip을 최대한 활용해서 공을 띄워야 됩니다.
즉, 어쩔 수 없이 띄우는 것만 띄워지고 나머지는 구르게 합니다. 주로 20m에서는 56도 와 60도를 사용합니다.그럼 다른걸 사용하지 못하느냐 그렇지는 않습니다.
사용하는데 그만큼 확률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56도가 기본이며, 56도 가끔은 사용 되어집니다.
56도보다 60도를 사용할 경우는 공을 좀 더 높이 띄워야 될 상황.
60도 상황을 다시 한 번 보여드리겠습니다.

60도로 Shot을 하게 되면 56도보다 좀 더 많이 띄우게 됩니다.
공은 항상 오른발 앞입니다. 60도는 보시는 바와 같이 56도보다는 좀 더 효과적으로 뜨고 , 구르는 것도 잘 구릅니다.56도 보다는 덜 구릅니다. 56도는 대략 2:1기준으로 즉, 50%뜨고 50%구릅니다. 60도는 약 6배선입니다. 60%뜨고 40%는 구릅니다. 그것을 참조해서 공을 띄워야 할 때에는 공을 왼쪽에 놓지 말고 60도상에서 공을 띄워주면 됩니다.


자, 20m Chip Shot에 대해서 좀 더 세부적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사용 Club은 56도입니다.
깃대는 뒤에 있지만 대략 Stance를 결정하고 Swing의 폭을 설명 드리기 위해서 제가 정면으로 서겠습니다.
자세는 10m와 동일합니다. Stance는 동일합니다. 공은 가급적 오른발 위치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Send wedge에 각이 있기 때문에 오른편에 놓아도 공은 효과적으로 띄울 수가 있습니다. 잊지 말아야 할 내용은 20m Chip Shot이라 하더라도 공은 계속 굴린다는 개념입니다.
오른발에 공을 놓고 Butt는 항상 왼쪽 허벅지입니다.
10m Chip Shot과 다른 것은 Back Swing 크기가 지면과 수평 위치까지 오는 것 입니다.
잘못된 것은 오른손으로 끌어당기는 겁니다.
또, 잘못된 것은 Back Swing갈 때 오른쪽으로 체중이 가는 겁니다. Back Swing은 지속적으로 목표와 직각 후방으로 밀어줘야 됩니다.
왼손을 활용해서 지속적으로 Club Shaft가 지면에 수평 될 때까지 끌어줍니다. 오른 팔굽은 적절히 굽혀지나 Back Swing을 주도해서는 안됩니다.
오른팔로 Back Swing을 주도 하게 되면 Club이 바짝 올라가게 되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

Finish 위치는 10m 위치와 동일합니다.
즉, Club Face가 돌지 않도록 하는 위치에서 Finish를 종료해야 됩니다. 어깨 선은 반드시 목표와 평행을 유지하고 Hip는 Back Swing때 절대 따라가서는 안됩니다.

Impact 순간에는 반드시 Club의 Butt를 끌어 주셔야 되며, 오른손으로 친다던가, 왼손이 구불어 진다던가, 이러한 상황이 발생되면 안됩니다.
공을 오른발에 놓고 10m Chip Shot을 유지한 상태에서 Back Swing 지면과 수평 반드시 Hold 즉, 정지 하고 Finish는 Face가 돌지 않은 상태에서 정지. 즉, Hold와 Hold.지면과 수평인 상태의 Back Swing과 정지된 Finish에 의해서 만들어진 Swing 크기 가지고 20m를 공략합니다.


지금과 같이 Back Swing을 지면과 수평으로 해주고 왼쪽 손을 이용해서 Club의 Butt만 끌어주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가 있습니다.
힘이 없으신 분은 Back Swing때 약간 돌아간 Hip를 원위치 시킨다는 느낌으로 20m Chip을 하셔도 됩니다.

특히 여성분은 힘이 없기 때문에 돌아간 Hip를 원위치 하면서 Chip을 하셔도 효과를 볼 겁니다.
중요한 것은 Back Swing때 체중이 따라가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간 체중은 뒷땅을 유발시킵니다.
혹시, 체중이 따라간 분은 왼쪽 Hip를 당김으로 해서 제대로 된 10m Chip Shot Shot을 재현시키고 도달된 Face까지 Club Butt를 끌어줌으로써 20m를 성공하시면 됩니다.


조금전에 말씀 드렸듯이 오른손으로 침으로써 삼각점을 무너뜨리고 오른손으로 침으로써 오른발과 오른쪽 어깨 오른쪽 Hip가 앞으로 전진하게 되면서 Chip Shot을 성공하지 못하게 함은 좋지 않습니다.
삼각형을 유지하고 어깨선을 유지하고 통제된 Hip의 사용에 의해서 20m Chip Shot은 성공할 수 있습니다. 공을 좀 더 띄워야 할 때에는 60도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본 골프동영상 강좌는 골프학과 정춘섭 교수가 운영하는 홈페이지 칩샷(http://www.chipshot.co.kr)에서도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