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교/수원L.M.T.C.

평신도 전문인 선교의 VISION/김 성욱 교수(총신대학교, Ph.D)

미션(cmc) 2011. 3. 21. 09:39

 

평신도 전문인 선교의 VISION

김 성욱 교수(총신대학교, Ph.D)

I. 서론

1. 한국교회와 선교: Dynamic Korean Mission (렘애3:22-23)

2. 교회와 선교의 관계

1) 아름다운 교회와 선교사역(마16:18; 롬10:15; 슥8:23)

2)“교회로 교회되게 하라”: I Believe in the Church - David Watson

3) 성경적 교회론:

하나님의 백성; 그리스도의 몸; 성령의 전

4) 교회와 선교와의 관계: 선교는 교회의 불꽃입니다.

The church exists by missions as the fire exists by burning.

“불이 타고 있기에 존재하는 것처럼 교회는 선교하기에 존재한다.

3. 21세기는 평신도 전문인 선교사역의 시대.

4. 잠자는 거인을 깨우라! Awakening a Sleeping Giant!

1)어떻게 교회의 99%를 차지하는 하나님의 거대한 군대인 평신도가

사역자로서 잘 감당할 수 있는가?

2)평신도로서 21세기 교회성장에 어떻게 감당할 수 있는가?

Coach와 Player

3)교회성장을 위한 바른 평신도사역의 신학적인 정립이 필요하다.

“전 세계 복음화를 위해서는 전 교회적인 참여가 반드시 필요로 한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을 복음전파의 동역자들(fellow-workers)의 특권을 주신다.” “목사, 선교사, 전도사만이 아니라 그의 모든 신자들에게 그의 증인으로서 부르시며,

지역교회를 통해서, 가족관계, 사업장, 시장, 친구관계 등을 통하여 역사하신다.”

4)Madison Ford: “이제 평신도들도 가치있는 일을 위해서 생명을 변화시키는

사역에(Life-Changing Business)에 참여하는 것이다”

5)James Kennedy:

“평신도야말로 교회성장과 세계복음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전략인데,

그러나 오늘날 가장 사용되지 아니하는 것”

Laymen are the most strategic and also the most unused key to

the evangelization of the world.

5. 전문인선교(Tentmaker Mission).

1) 현대 가장 효과적인 선교전략으로 대두된 전문인 선교사역.

2) 전문인 선교의 정의: Don Hamilton(어바나 선교회 총무)

“타문화권에서 일하는 그리스도인을 뜻하며 그 문화권에서 성직자는 아니지만

그의 헌신, 소명, 동기, 훈련 면에서 분명한 선교사이다”.

3) 세상에 여러 가지 직업을 가지면서 그리스도의 복음전파의 기회를 가진 자들.

경제적, 정치적인 이유가 아니라 절대 주권자이신 주님의 선교목적을 수행함.

4) 세계를 품은 그리스도인(마28:19) - World Christian: 세계적인 그리스도인

그리스도인의 의식의 확대.

평신도선교사, Tentmaker 전문인선교사, 직업선교사

자비량선교사, 하나님의 특사(God's Special Envoys).

II. 초대교회와 평신도 전문인 선교 사역 모델

 

기독교는 처음부터 교회사역에 있어서 풍성한 평신도들의 참여로 성장하였다.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모였던 초대교회가 박해로 인하여 뿔뿔이 흩어져,

"그 흩어진 사람들이 두루 다니며, 복음의 말씀을" 전했다.(행 8:4)

교회사의 처음 3세 그 어느 시대보다도 평신도의 선교활동이 컸던 것으로 전해진다.

그들의 사역은 주로 전도, 선교, 일상생활, 그리고 생업의 현장에서 일어났었다.

 

1) 평신도의 전도활동: 참된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으로 사역.

① 신약성경은 초대교회의 일반적인 평신도의 활동에 대해서 잘 증거해준다.

② Roger Greenway(1992, 47)

초대교회에 있어서,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바로 그리스도의 구속사적인 선교 사역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했다."고 했다. 그들은 믿지 않는 세상 앞에서 그들의 믿음을 증거하는 것이 제자로써의 삶으로 여겼으며, 이러한 모습이

"바로 초대교회의 폭발적인 부흥의 원동력이었다."(Greenway 1992,47)

③ Adolf von Harnack

그의 유명한 저서 "초대교회의 기독교전파사"(The expansion of Christianity in the First Three Centuries)에서 초대교회의 특징적인 일들로 "신앙고백자들",

"순교자들"과 같이 "비공식적인 평신도 선교사"의 존재에 대해서 강조했다.

이것은 곧 일반신자들로서,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신자들도 자신들의 믿음을

전파함으로 그들의 불신 이방족속들에게 큰 영향력을 주었다.

"우리는 초대 교회에서 실제로 많은 선교의 역사가 비공식적인 선교사들에 의해서 이루어졌음을 주저없이 주장한다."

④ Michael Green (1991, 274) 초대교회의 이러한 평신도의 획기적인 사역에

대해서, "교회의 평범한 사람들은 복음전도를 자기의 직업으로 여겼다"고 한다.

⑤ C. J. Cadoux (1995, 300)

복음전파가 초대교회의 성도들의 최대의 의무와 책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었다.

 

2) 말씀선포를 통한 평신도의 선교사역들: 신자라는 타이틀로 사역함

① J. H. Bavinck (1960, 39-40)

사도행전에서 선교사역의 특징으로 "자주 언급된 평신도 설교자들"을 들었다. 바빙크의 이러한 평신도들을 "비공식적 설교자"(Unofficial Preacher)로 불렀다.

바빙크에 따르면, 이 모든 남녀들은 비공식적인 선교사들로서 초대교회의

선교사역에 막중한 역할을 했는데, 바로 그들은 "신자"(Believer)라는 직책 외에는

다른 어떤 위치도 없는 평범한 남녀 신자들이었다.

② Henry Chadwick (1962,48)

초대교회의 집사들의 역할이 교외지역의 복음화에 큰 역할을 했다고 증거한다.

그는 초대교회가 선교 정책상 도시지역을 먼저 목표로 삼고 전했으며,

시외지역에는 집사들을 파견하여 선교행정을 펴 나간다고 주장했다.

 

 

 

 

 

3) 변화된 삶을 통한 평신도 선교 사역들: 예수 그리스도를 만난 사람들의 사역

① Michael Green (1991, 173): Transformed Characters

초대교회에 있어서 "전도는 모든 신자들의 혈액 바로 그것이었다"고 주장하면서,

그들은 예루살렘의 기지를 중심으로 그들이 가는 모든 곳에서 자신들에게 있는

기쁨, 자유, 그리고 새 생명의 복음을 전파하였다.

② Cadoux (1955, 219)

초대교회 평신도들은 항상 복음을 전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고 했다.

③ Michael Green (1991, 178)

그들이 전한 내용과 그들의 삶이 일치가 되었기에 설득력이 있었다고 한다.

④ Harnack (1962, 367-68) -창18:17-20; 신4:6-8; 마5:16

그들의 높은 수준의 도덕적인 삶이 비신자에게 복음을 전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 고 한다. “너희 빛을 비추어 너희의 선행을 통하여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 5:16)는 성경말씀대로 생활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그들의 삶의 모습을 통해 복음을 평범하면서도 담대하게 전할 수 있었다.

 

4) 생업을 통한 평신도의 선교사역들(행18:3): 생활과 복음전파

초대 교회 신자들은 그들의 평상시의 생업을 통해서도 복음을 전파하였다(행18:3).

① K. S Latourette (1939, 1:116)

초대교회의 기독교의 확장은 전문적인 사역자들보다 세속사회 속에서 생업을

가지고 일하던 남녀 평신도들이 그들의 생업현장에서 같이 일하던 불신자들에게

복음을 전함으로 말미암았다고 주장한다.

그들의 직업은 여행자, 상인, 무역인, 노예 등이었다.

② F. F. Bruce (1964, 354)

2세기말 초대 영국선교사역에서 평신도의 활동들에 대해서 언급한다.

곧, 영국에 기독교가 전파된 것은 평범한 사람들 곧 Gaul에서 온 상인들이었다.

이들은 날마다의 사업장을 통해서 선교역사가 이루어졌다.

 

 

III. 평신도 전문인 선교에 대한 구약 성경적 기초

 

1. 아브라함의 선교사명(창 12:1-3): Bridges of Blessing

 

1) 하나님의 언약안에 있는 축복의 통로(창12:3; 엡1:3)

2) 4 가지 약속들(롬10:17; 갈3:7, 9, 29).

① 새 땅(12:1)

② 수많은 후손들(12:2)

③ 신적 보호(12:3)

④ 만민에게 복의 근원이 됨 - 축복의 파이프라인(창18:17-19).

3) 하나님의 민족들에 관한 관심들과 그들을 위한 하나님의 선택하심.

창 12:3 “땅의 모든 민족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4) 아브라함의 부름과 잃어버렸던 족속에 대한 회복이 함께 나타난다.

이스라엘이 선택은 곧 이방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을 위한 섬김이다.

5) 하나님의 백성의 개념과 책임들: 선교적인 책임들

2. 출 19:5-6: 모세의 언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백성의 선교사역

이스라엘의 선교사명: Identity and Missionary Role

1) 하나님의 소유: 보배로운 백성(5절, 세귤라)

 

(1)출 19:5 “하나님의 소유”라는 표현: 이스라엘의 지위에 관한 획기적인 표현(Kaiser)

(2)“세귤라”(Segulla)”(신7:6; 26:18; 시135:4; 말3:17; 대상29:3; 전2:8).

① 개인의 사적 소유물

② 움직일 수 있는 재산

③ 값비싼 보물

④ 왕의 귀중한 물건을 담는 보배함

(3)하나님의 특별 소유 - 특정한 목적을 위한

이스라엘의 가치(Value)는 바로 하나님의 사랑과 애정의 대상에 있다(말3:17).

(4)하나님의 백성이 가지는 특권과 책임(시16:3)

(5)열국 중에서 - 열국의 복음화를 위한 하나님의 백성이 가지는 책임.

 

2) 제사장 나라(출19:6): God Bless Korea!

-하나님의 백성의 소명(민6:24-27)과 성령의 역사(욜2:28-29; 행2:17-18)

① 세상을 위한 제사장 나라

② 선교적 소명

③ 전 세계 복음화를 위한 하나님의 수단

④ 전 세계를 향한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

 

3) 거룩한 백성(출19:6)

“하나님의 쓰심을 위해 특별히 분류된”

“이스라엘의 종교적 정결성”보다 “하나님의 특별목적”을 위한 사역자로 구별됨의 의미.

3. 이스라엘 역사에 나타난 선교(사43:20-21): 분명한 목적있는 하나님의 백성의 선교사역

1)“내 백성, 나의 택한 자”에 대한 하나님의 구속의 약속.

암흑과 혼동의 시대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관심.

2) 하나님의 그의 백성에 대한 관심: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1)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주재권.

(2)앞서 가시며 이끄시는 주 여호와.

3) 하나님의 불변하신 약속: 버리지 아니하시며 계약관계는 여전히 변함없음을 증거.

4) 하나님의 선택된 목적(21절): “지었나니”(히, Yachar)

분명한 목적있는 지음 (to form purposely) God's privileged people

5) 이스라엘의 특권과 책임 (21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

하나님의 전능하심과 구원의 활동들.

6) 하나님 백성의 선교적 소명

(1)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이름을 선포함(벧전2:9 “선전케 하려 함이라”:Proclaim)

(2)나라들 사이에서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전파하는 책임.

 

IV. 평신도 전문인선교에 대한 신약성경적 기초.

1. 엡 4:11-12: Every Member Ministry

1) 사도 바울의 “모든 성도의 사역론”(every-member ministry)을 설명하는 내용이다.

2) 영적인 은사들

(1) 본문의 내용들

①“사도들, 선지자들, 전도자들, 목사와 교사들” (11절)

모든 은사들은 교회 평신도들로 그들의 사역을 수행케 하는데 이바지한다.(칼빈)

3) 은사들의 특징들

은사를 주신 분은 예수 그리스도(Christ is the Giver of the Gifts):

“만일 그리스도께서 은사들을 나눠주시지 않았다면 교회사역은 없었을 것이다.”

② 교회에서의 은사들의 사용은 인간들의 고안에 의해서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부여된 신적 부과(A Divine Appointment)이다.(H. Ridderbos)

은사의 다양성(고전12:22;롬12:4):그리스도인이 다 같은 기능을 가진 것이 아니다.

“The Unity and Diversity of the Body of Christ"

You are so necessary in the Church ministry(1 Cor. 12:22).

④ 모든 은사는 그 사용에 있어서 “청지기 의식”을 나타낸다. (Conn)

개인적인 이해가 아니라, 전 회중을 위한 유익과 봉사를 위하여

⑤“No Rivalry and no Anarchy” (Paul Minear) “은혜의 분량에 따라” (롬 12:3-9)

⑥ 은사의 두 가지 목적들-사역을 위한 성도들을 준비시킴-그리스도의 몸을 세움.

4) 성도를 온전케 함

(1) 본문의 뜻

① 모든 교회 사역자들의 제일 큰 임무는 “성도들을 온전케 함.”

② 이 본문의 중요성은 바로 “성도들을 온전케 함”의 중요성을 지적함.

(2) 어원적 의미 : "καταρτισμος"

equipping (RSV, NASB), perfecting(KJV), preparing(NIV)

고대 헬라어 의학 용법상 “몸의 부분들의 조화를 위하여 인간의 뼈나 부분들을

조정하는 뜻으로 사용됨.” (Paul Stevens)

(3) 실제의 뜻

① 성도들을 온전케 함은 하나님의 당신의 백성들을 향한 계획이었다.

평신도 모두가 각자의 사역을 감당할 수 있도록 함.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데 까지 성숙케 함.

③ 성도들을 온전케 함은 많은 시간을 요한다.

기술이나 정보의 축적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교회 모든 성도들의 인격적 성장을

추구하기에 긴 과정이 필요하다.” (Paul Stevens)

5) 성도들의 사역론 (Ministry of Saints)

(1) 본문의 대의

① 엡 4:11-12은 모든 평신도들이 다 교회 안에서 감당할 사역이 있다고 가르친다.

② 사도들, 선지자들, 전도자들, 목사와 교사들만이 아니라

전 교회가 영적인 수고를 감당해야 한다.” (Hendrickson)

(2) 성도를 온전케 함의 참된 뜻

①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해야 할 사역이 있다.

② 교회사역에 있어서 어떤 특별한 종교적 계급은 있을 수 없다.

③ 만인제사장론은 사역의 근본이 된다.

“16세기가 만인제사장론을 발견하고 강조했다면,

21세기는 모든 성도들의 사역론을 재 강조 해야할 것이다.”(John Stott)

④ 모든 평신도들의 사역은 전체 성도들의 모든 영역에서 다양한 활동들로

나타난다. 주일예배, 일주간 동안의 다양한 활동들: 심방, 전도와 선교..

⑤ 마지막 구속사역을 위한 평신도들의 사역이 남아 있다.

for the final completion of the redemptive mission of God"(Edwin Roels)

 

2. 벧전 2:9-10: 평신도 선교는 왕같은 제사장들의 사역!

1) 서론 : 본문의 중요성

(1) 전문인선교 사역을 위한 핵심적 성경구절.

(2)“하나님의 백성”의 개념(Identity and Mission).

(3) 구약적 배경을 신약과 연결시킴.

(4)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복음”

2) 택하신 족속(Chosen Race)

(1) 그리스도인을 ‘택한 족속’으로 부르면서 구약적 개념을 사용함.

(2)“택한”의 의미 - 베드로서신 전체에 사용. (1:2; 2:4; 6, 9, 5:13)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인들을 특별하신 방법으로 택하셨다는 뜻.(칼빈)

하나님의 특별하신 은혜와 사랑의 대상.”

(3)“오직 그리스도를 믿는 아브라함의 자손들에게” 주는 이름이다.(칼빈)

(4) 세상에서부터 하나님에 의해 선택되고 부름받은 그리스도인.

(5) 택한 족속의 뜻은 특권만이 아니라, 선교와 봉사, 섬김에의 소환령이다.

3) 왕같은 제사장들(Royal Priesthood)

(1) 서론: 평신도 전문인의 영광스러운 사역의 부요함을 나타내는 말.(Kistemaker)

출 19:6 “제사장 나라”와 연관. “왕같은 제사장” “제사장 나라”

모두 왕적인, 제사장적인 위치와 의무들과 특권들을 나타낸다.

(2) 왕같은 제사장들과 평신도선교:

-새 언약의 축복(렘31:31-34)과 성령의 민주화(욜2:28-29; 행2:17-18)

① 평신도의 특권: 그리스도의 왕적, 제사장적 사역과 유익에 참여하는 그리스도인들

②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 중간에 그 누구의 중재가 없이 직접 들어갈 수 있는

축복 - 기도와 예배에 있어서

③ 하나님과 신자사이에 어떤 특별한 종교 계급적인 질서가 있을 수 없다.

④ 연합적인 제사장적 사역이 중요하다. (Corporate Role)

⑤ 모든 성도들의 선교적 역할

⑥ 모든 신자의 제사장적 사역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는 비교할 수 없다.

4) 거룩한 나라(Holy Nation)

(1) 서론

① 출 19:6을 이용하여 그리스도인을 나타냄.

② 세속 사회 속에서 성도들의 궁극적인 속성들을 지시한다.

③“거룩한”의 뜻 - “세상으로부터 구별되어 하나님의 쓰임을 위하여 구별된”

(2) 거룩한 나라의 뜻

① 유대인이나 이방인 중에 믿는 자들을 포함한다.

이방인도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케 되어 “거룩한 나라”로 불리는 특별한 은혜.

새 언약이 가지는 그 확장성을 보여준다.(Clowney)

그리스도안에서 이방인들은 더 이상 외계인들이 아니다. 하나님의 권속들이다.

④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을 위해 구별되어야 한다.

지정학적 구별이나, 어느 특정 문화적, 시대적, 종족적 제한이 아니라,

하나님의 특별하신 백성으로서 구별이다.

5) 하나님의 소유된 백성(His Treasured Possession)

① 세상 속에서 그리스도인들이 가지는 구별된 위치.

② 하나님의 소유권을 상징함. (God's ownership of his people)

③ 하나님의 그의 백성에 대한 청구권.

④ 그리스도인이 세상에서 가지는 가치.

⑤ 그리스도들이 갖는 소속감.

6) 평신도의 선교사역: (9절 하반절)

“이는 너희를 어두운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1) 서론

① 성도의 특권과 위치와 함께 부름받은 목적이 나타남.

“아름다운 덕을 선전케 하려함” - 사 43:21

(2) “선전케 하려 함이라” - "εξαγειλετε"

① you proclaim widely

복음의 사자로서 그리스도인들의 선교적 의무를 지칭함.

(3) “아름다운 덕을” "αρετας"

① 덕, 도덕적 우수함. ② 그리스도의 영광.

③ 특권으로 부여받은 삶들. ④ 하나님의 구원하신 행동들.

(4) 복음전파의 내용들

① 하나님의 거룩하신 속성들.

② 과거 역사속에서 행하신 하나님의 행위들(참고 : 출 15:1-21)

③ 인간의 업적이나 공로는 아니다. 하나님의 나누어주신 은사들.

(5)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선교적 사역

① “Every member is to be a witness to Christ"

② 그리스도인들의 세상에서의 존재는 선교적 목적을 지닌다.

③ 성도의 크게 외침은 하나님의 구원에의 부르심의 계속이다. (J. Blauw)

 

V. 결론: 21세기는 평신도 전문인 선교사의 시대입니다.

 

1. 세계를 품은 그리스도인: 평신도 전문인 선교사역의 활성화.

2.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통해 그의 영광을 세계에 선포하신다.

창12:1-3; 출19:5-6; 사43:21; 엡4:11-12; 벧전2:9

3. 10만 선교사 시대와 한국교회 평신도 전문인 선교사의 소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