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16)

2016년 제49과 온 맘 다해<2013년 9월 1일 주일설교 / 시 9:1-4, 구약 808면>

미션(cmc) 2016. 12. 3. 10:05

201649온 맘 다해

<201391일 주일설교 / 9:1-4, 구약 808>

 

* 들어가는 말 : 사람들은 결혼 할 대상자를 찾거나, 직장에서 사람을 구할 때 우선 외모를 보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오래 만나다보면 외모보다 마음 때문에 상처를 받거나 어려움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분은 사람을 처음에 외모로 보고 판단했다가 실수하거나 어려움을 당한 경우는 없습니까?

 

인도자(구역장)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여러분이 어떤 사람을 보고 평가할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은 무엇입니까? 지금 여러분의 아내나 남편은 어떤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까?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449).

 

인도자(말씀이) : 말씀 나눔

1. 우리가 하나님을 섬길 때 온 마음을 다해 섬겨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삼상 16:7, 10:12)

(삼상 16:7)7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의 용모와 키를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내가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하시더라

(10:12)12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이냐 곧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그의 모든 도를 행하고 그를 사랑하며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고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볼 수 없습니다. 아무리 파악한다고 해도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사람의 마음 중심을 보시기 때문에 속지 않으시며 또한 사람도 하나님을 속일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형식적인 신앙생활을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을 섬길 때 온 마음을 다해서 섬겨야 합니다.

 

2. 성도가 온 맘 다해 하나님을 섬기는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입니까?(9:1-2, 5:20, 3:16)

(9:1-2)1내가 전심으로 여호와께 감사하오며 주의 모든 기이한 일들을 전하리이다 /2내가 주를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지존하신 주의 이름을 찬송하리니

(5:20)20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3:16)16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시편 기자는 전심으로즉 온 마음을 다해 하나님께 감사한다고 고백합니다. 우리는 늘 하나님 앞에 감사해야 합니다. 그리고 온 마음을 다해 하나님이 행하신 일들을 전파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창조사역,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사역을 온 마음을 다해 세상 사람들에게 전해야 합니다. 그리고 늘 하나님을 즐거워하고 기뻐하고 찬양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행하신 일들이 무엇인지, 하나님이 나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안다면 늘 감사하며, 늘 찬양하며, 늘 사람들에게 전파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3. 시편 기자가 온 맘 다해 하나님께 감사하며, 전파하며, 찬양하기로 다짐할 때 그는 어떤 상황에 처해 있었습니까?(9:3-4)

(9:3-4) 3내 원수들이 물러갈 때에 주 앞에서 넘어져 망함이니이다 /4주께서 나의 의와 송사를 변호하셨으며 보좌에 앉으사 의롭게 심판하셨나이다

시편 기자가 하나님을 찬양하며 감사할 때 현실은 원수들이 그를 공격하고 에워싸고 있는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언제 공격을 당할지 모르고 그 원수들을 자신의 힘으로는 도저히 막을 수 없어서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하였습니다. 시편 기자는 지금 억울하지만 아무도 그를 도와주지 않기 때문에 영원한 재판장 되시는 하나님께 공의로 심판해달라고 기도했습니다.

 

4. 시편 기자가 원수들의 핍박과 위협 속에서도 하나님을 의지하며 신뢰한 이유는 무엇입니까?(9:8-10, 대하 20:12)

(9:8-10)8공의로 세계를 심판하심이여 정직으로 만민에게 판결을 내리시리로다/9여호와는 압제를 당하는 자의 요새이시요 환난 때의 요새이시로다 /10여호와여 주의 이름을 아는 자는 주를 의지하오리니 이는 주를 찾는 자들을 버리지 아니하심이니이다

(대하 20:12)12우리 하나님이여 그들을 징벌하지 아니하시나이까 우리를 치러 오는 이 큰 무리를 우리가 대적할 능력이 없고 어떻게 할 줄도 알지 못하옵고 오직 주만 바라보나이다 하고

우리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안다면 하나님을 의지할 수밖에 없습니다. 시편 기자는 지금은 어렵지만 반드시 미래에 하나님의 심판이 있음을 믿었습니다. 그리고 그 하나님의 심판은 공의롭다고 믿었습니다. 하나님은 반드시 죄를 심판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 모든 사람의 형편과 마음을 아십니다. 비록 원수들에게 위협을 당하고 아무도 도와주지 않지만 하나님은 공의로우신 심판주이시기 때문에 하나님만 의지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을 의지하고 찾는 자들을 절대로 버리지 않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더욱 하나님을 알고자 노력해야 합니다.

 

5. 공의의 하나님을 믿고 의지한다면 우리는 지금 어떤 기도를 드려야 합니까?(9:18-20)

(9:18-20)18궁핍한 자가 항상 잊어버림을 당하지 아니함이여 가난한 자들이 영원히 실망하지 아니하리로다 /19여호와여 일어나사 인생으로 승리를 얻지 못하게 하시며 이방 나라들이 주 앞에서 심판을 받게 하소서 /20여호와여 그들을 두렵게 하시며 이방 나라들이 자기는 인생일 뿐인 줄 알게 하소서 (셀라)

세상에 여전히 악이 존재하고 의로운 사람이 억울한 일을 당하고 있지만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하나님의 심판을 확신하며 끝까지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시편 기자처럼 의인의 안전과 승리를 위해서 기도해야합니다. 결코 악인들이 승리하지 못하도록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하나님의 심판과 공의로우신 판단을 통해 악인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지킴이(구역장) : 합심기도

1. 하나님을 믿는 백성들은 안전하게 지켜주시고 승리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악인들이 자신들의 죄를 깨닫고 하나님께 돌아오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3. 나라와 교회와 가정을 위해서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