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및 운동/리크레이션

행사사회 진행 요령

미션(cmc) 2008. 12. 4. 10:54

각종행사 식순 및 사회진행)요령실제

 

⑴ 약혼식

<식순>

① 개식사

② 신랑 신부 약력 소개

③ 사주 증정

④ 예물교환

⑤ 양가 가족 소개

⑥ 축하 케이크 순서

⑦ 신랑 신부 가족께 인사

⑧ 축사

⑨ 신부 측 대표인사

⑩ 식사 및 여흥

⑪ 신랑 측 대표답사

⑫ 폐회사

<실제>

① 인간은 누구나 행복을 갈망합니다. 그 행복을 위해서 우리는 결혼 을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군과 ○○○양의 결혼약속 식을 시작하겠습니다.

그럼 신랑 신부 약력소개를 올리겠습니다.

② 신랑은 ○○○씨의 장남으로 성격이 온순하고 자립심이 강하며 ○○대학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회사에 입사한 뒤 성실한 사회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신부는 ○○○씨의 차녀로 효성이 지극하고 동기간에 우애가 있으며, 컴퓨터 디자이너로 첨단시대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③ 다음은 사주단자 증정 순서입니다.

④ 이어서 사랑의 징표인 예물교환 순서가 있겠습니다.

신랑 측에서 신부 측에게 선물을 증정하겠습니다.

⑤ 다음은 양가 가족 소개가 있겠습니다. 신랑 측에서는 ○○○께서 가족소개를 하겠습니다. (신부 측에서도 동일하다)

⑥ (케이크를 자를 때에) 두 사람의 건강과 행운을 비는 마음으로 박수를 쳐 주십시오.

⑦ 지금까지 보살펴 주신 가족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⑧ 다음은 행운을 비는 마음으로 신부 친구 ○○○씨의 축가가 있겠습니다.

⑨ 감사합니다. 이어서 신부 측 아버님께서 대표 인사 말씀이 있겠습니다.

⑩ 준비된 음식을 드시면서 환담하시며 신랑 신부의 약혼을 축하해 주십시오.

(여흥 순서에서는 율동이나 노래 간단한 게임 등을 진행한다.)

 

⑵ 회갑연

<식순>

① 개회사

② 주빈 약력 소개

③ 축사

④ 가족 인사 및 친지 소개

⑤ 헌주 및 헌화

⑥ 축하 케이크 순서

⑦ 식사 및 여흥

⑧ 폐회

<실제>

① 지금부터 ○○○여사님의 회갑연을 소개하겠습니다. 바쁘신 중에도 이렇게 많은 분들이 참석해 주셔서 더욱 이 자리가 빛나고 뜻이 있는 것 같습니다.

② 오늘 주빈이신 ○○○여사의 약력을 소개하겠습니다. 여사께서는 00년 0월0일 00에서 아버님○○○씨와 어머님○○○씨의 0남 0녀 중 0녀 사이로 출생하셨고 훌륭한 가정 속에서 성장하시어 00년 ○○○씨와 결혼하여 슬하에 0남0녀를 두시고 오늘에 이르셨습니다. 어려움 속에서도 꿋꿋이 살아오신 ○○○여사께 박수를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③ (축사는 웃어른이 하는 것이 좋으며 가족소개는 장남이 한다.)

④ (헌주 순서는 직계, 친척 순으로 하고 어린이들은 헌화한다.)

⑤ (케이크는 ꡒ자른다ꡓ대신)ꡒ여러분과 함께 기쁨을 같이 하기 위해 축하 케이크를 나누시겠습니다.ꡓ

⑥ (축가는 가곡이나 우리 민요도 좋겠다.)

⑦ (진행자는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ㄱ.국악반주. 양악반주의 여부

ㄴ.마이크 장치 점검

ㄷ.진행자를 도와줄 사람

ㄹ.축하 여흥 전에 2-3곡의 연주와 지명된 사람을 뽑아 노래나 축하의 말 부탁

 

⑶ 생일파티

<식순>

① 개회사

② 본인 인사

③ 축하파티(여흥)

④ 식사

⑤ 선물공개

⑥ 축가

⑦ 댄스파티

⑧ 폐회

<실제>

① 바쁘신 데도 ○○○의 생일축하 모임에 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쪼록 유쾌하고 즐거운 시간이 되시기를 바라며 오늘의 주인공에게 인사 부탁을 드립니다.

② (인사가 끝난 후) 생일 케이크 순서를 갖겠습니다.

(불에 불이 켜지면) 다같이 생일 축하노래를 부르겠습니다.

③ (식사하면서 노래를 듣는다. 연주곡을 들으며 환담 나눈다.)

④ (선물공개는 생략해도 된다.)

⑤ (축가는 분위기에 따라 할 수도 안 할 수도 있다.)

⑥ (간단한 게임이나 싱어롱(Sing along)을 해도 좋겠다.)

⑦ (댄스파티를 하는 것도 추억에 남을 것이다.)

⑧ (진행자는 과장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진행한다.)

 

⑷ 환영회

1) 신입생

<식순>

① 학회장의 개최 인사

② 주임교수 인사

③ 축배

④ 입학선물 증정

⑤ 식사나 다과

⑥ 여흥

2) 신입사원

<식순>

① 개회사

② 환영사(사장)

③ 신입사원 선서

④ 식사

<실제>

① 새 식구를 맞는 기쁜 마음으로 진행한다.

② 새 식구의 장기를 많이 발표하게 된다.

③ 전체적인 프로그램으로 서로를 빨리 익히게 한다.

 

⑸야유회

<동창회>

① 개회사

② 대표인사(동창회장)

③ 경과보고

④ 재정보고

⑤ 스승의 격려사

⑥ 축배

⑦ 식사

⑧ 여흥

<직장 야유회>

① 개회사

② 인사(회사대표)

③ 축사(내빈)

④ 단체선물 증정(사원에게)

⑤ 식사

⑥ 여흥

<실제>

① 아름다운 자연과 더불어 서로의 문을 활짝 열고 유쾌하고 즐거운 하루가 되기를 바랍니다.

② (상호간의 친목을 더욱 두텁게 하도록 진행한다.)

③ (희망적인 이야기와 야유회 모임의 의의를 강조한다.)

④ (서로가 친할 수 있는 게임을 많이 한다.)

⑤ (장기 대회나 촌극경연 대회를 하는 것도 좋다.)

 

⑹ 어버이날

<식순-공식모임>

① 개회사

② 국민의례

③ 기념사

④ 표창

⑤ 기념품 증정

⑥ 합창

⑦ 식사나 다과

⑧ 여흥

<가족끼리 모임>

① 개회사

② 자녀 대표 인사

③ 선물 증정

④ 어버이 답사

⑤ 어버이날 노래

⑥ 식사

⑦ 여흥

<실제>

① 오늘은 어버이날 입니다. 항상 우리 가정을 위해 헌신하신 어버이를 기쁘게 위로해 드리는 날입니다. 우리 모두 다시 한번 어버이의 노고와 은혜에 감사해야 하겠습니다.

② (쉬운 게임, 흘러간 노래 등으로 어버이를 위주로 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⑺ 어린이날

<식순>

① 개회사

② 국민의례

③ 기념사

④ 표창

⑤ 기념품 증정

⑥ 여흥

<실제>

① 어린이는 이 나라의 기둥입니다. 착하고 건강하게 자라서 훌륭한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② (주로 야외 행사가 많지만 실내 행사도 많으므로 준비를 잘해야 한다.)

③ (부모와 피부를 접촉하는 게임을 많이 한다.)

④ (아이들은 활동성이 강한 게임을 많이 하므로 지나치지 않게 하도록 진행자가 조절해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