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복 지/사회복지 문제

사회복지실천론 기말시험문제

미션(cmc) 2008. 12. 12. 09:50

사회복지실천론

1사회복지실천의 개입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계획단계는 다음의 어느 것인가?1

1.접수와 사정

2.계획

3.개입

4.평가와 종결

2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을 위해 친척, 친구, 가족, 이웃, 교회조직, 클럽 등을 활성화하여 체계들이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게 적절히 기능하도록 돕는다. 이것은 사회적 지지체계를 개발하는 방법으로 다음의 무엇에 해당하는가?1

1.자연적 지지체계의 활성화

2.자조집단의 구성

3.자원봉사자의 활용

4.공식적 지지체계의 활용

3과제중심모델에서 말하는 과제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동의에 의해 계획되는 것이다. 과제중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타당한 것은 무엇인가?2

1.과제중심모델은 특정한 유형의 문제해결활동(problem-solving)이며, 면접활동으로만 행해지는 활동이다.

2.클라이언트의 과제가 표적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수행하는 활동이라면, 사회복지사의 과제는 클라이언트의 활동을 보완하고 클라이언트의 작업을 촉진시키는 일이다.

3.일반적 과제는 행동의 방향을 제시하면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 정확하게 언급한 것이다.

4.일반적 과제는 항상 클라이언트의 목표를 내포하지 않는다. 목표는 과제가 행해져서 달성되어야 하는 상태를 말하는데, 보통 클라이언트의 과제와 목표는 다르다.

4사회복지실천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약점 파악에 주안하기 보다는 강점과 잔존능력을 계발하고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전개된다. 사회적, 조직적 환경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통제력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개입, 기술을 의미하며, 클라이언트를 문제중심으로 보는 것이 아니고 강점중심으로 봄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잠재역량 및 자원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 내외에 회복력이 있음을 전제하여 클라이언트가 건강한 삶을 결정할 수 있도록 힘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은 사회복지실천의 어떠한 모형에 관한 설명인가?3

1.위기개입모델

2.통합모델

3.임파워먼트모델

4.정신분석모델

5그는 인간의 행동이란 자신들이 갖고 있는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미지에 의해 지배된다고 가정하였다. 잘못된 지레짐작이나 비합리적인 인지 등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명백히 해치기 때문에 잘못된 생각들은 사실에 바탕을 둔, 현실적이고 합리적이며 이성적인 생각들로 대체되어야 한다. 이것은 누구의 관점인가?1

1.Lazarus(1976)

2.Beck(1976)

3.Nikelly(1971)

4.Ellis(1958)

6사회복지실천의 모형 중에서 과제중심모델은 단기치료의 형태로서 대인관계, 사회적 관계와 역할수행의 어려움 및 정서적 고통 등 일상생활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Reid와 Epstein이 1970년대에 고안한 것이다. 과제중심모델에서 이용하는 방법들과 관계가 없는 것은 무엇인가?3

1.시간제한, 제한된 목표

2.초점화된 면접, 현재의 집중

3.장기적, 지속적 활동과 지시

4.신속한 초기사정과 치료의 융통성

7어떤 행동의 결과가 좋은 경험으로 이어지면, 그 행동이 지속되는 결과가 된다. 일상적인 언어로 이것은 보상의 의미로 여겨진다. 즉, 행동의 결과에 보상이 주어지면 행동은 이후에 좀더 강화되고, 좀더 빈번해지고, 혹은 유지된다. 이것은 행동주의이론의 주요개념에서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4

1.부정적 강화

2.긍정적 처벌

3.부정적 처벌

4.긍정적 강화

8행동주의모델은 사회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학습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사용되는 행동수정은 순수한 행동수정이라기 보다 반두라에 의해 발전된 사회학습이론에서 발전된 것이다. 행동수정이론에 영향을 미친 이론적 개념들 중에서 결정론에 관한 설명은 무엇인가?1

1.모든 인간의 행동은 개인의 과거 및 현재의 환경 속에서 확인되는 잠정적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인간행동은 인간이 의도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낙관적 신념을 보여준다.

2.사회복지사의 의사결정은 객관적인 자료나 실험조사연구 등 경험적인 자료에 의존해야 한다.

3.단순하고 간결한 원인론적 접근이 가능한 문제에 대해 복잡한 원인론을 대입할 필요가 없다.

4.원인과 결과가 구별되지 않는 설명방식은 지양해야 한다.

9임파워먼트에 관한 가정들에 관한 설명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4

1.임파워먼트는 클라이언트와 실천가가 함께하는 협력의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클라이언트 체계를 유능하며 자원과 기회의 접근이 허용된 존재로 본다.

2.클라이언트는 스스로를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체이다. 능력은 누가 무엇을 지시하는 상황에서가 아니라 인생경험, 특히 유효성을 확인하게 한 경험을 통해 획득되거나 다듬어진다.

3.어떤 상황이라도 복합적 요인들이 관련되어 있으므로 효과적 해결을 모색함에 있어 다양한 접근을 해야 한다. 비공식적 사회관계망은 스트레스를 조정하고 통제감과 능력을 증대시키는데 필요하다.

4.사람은 자신의 임파워먼트 과정에 참여해야 하는데, 목적이나 수단 그리고 결과는 사회복지사가 규정지어야 한다. 인식의 수준은 임파워먼트의 핵심적 사안이며 변화가 일어나는데 정보가 필요하다.

10클라이언트의 문제와 행동에 대한 추리적인 이론화는 피하고, 사정 및 과정, 성과에 대한 자료는 각 사례마다 체계적으로 수집된다. 이것은 과제중심모형의 개입원칙에서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1

1.과제중심모델은 경험적 연구에서 검증된 방법과 이론들을 선호한다.

2.과제중심모델은 통합적인 자세를 견지한다.

3.과제중심모델은 클라이언트가 인식한 문제에 대한 초점을 둔다.

4.과제중심모델은 문제들이 다양한 체계의 상황에서 발생한다.

11효율적 조정을 위하여 사회복지사는 각각의 기관의 전문적 관점을 이해하고 중첩되는 서비스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기관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갈등요인을 인식하며 그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Johnson, 1998). 효율적 조정을 위해서 사회복지사가 활용할 수 있는 기술에 직접 관련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2

1.상황에 관련된 체계들이 적절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공통점과 상이점을 파악하는 기술

2.좋은 관계를 개발하고 유지하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목표와 계획을 명확히 하는 기술

3.참여자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기술

4.조정과정에 참여하는 체계들이 각자가 조정서비스로부터 얻는 이득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동기화시키고 격려하는 기술

12문제를 가진 사람이 사회복지기관을 찾아왔을 때 사회복지사가 그의 문제와 요구를 확인하여 그것이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은 무엇인가?2

1.사정과 계획

2.접수

3.개입

4.평가와 종결

13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내어놓을 수 있도록 편안하고 지지적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이것은 클라이언트들이 일반적으로 보이는 두려움과 양가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사회복지사와 상호 긍정적인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이루어지는 권한부여를 위한 협력관계의 형성과정이며, 개입기간 내내 진행되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이것은 접수의 주요활동 중에서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2

1.클라이언트의 문제확인

2.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3.클라이언트의 기대확인

4.서비스 수혜여부의 결정

14클라이언트의 목적달성을 위한 사회복지실천의 개입활동은 아주 추상적 활동이거나 아니면 과제 중심적 방법이 사용된다. 중재자나 옹호자, 조정자 역할과 같은 추상적 활동을 측정하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합의한 과제를 완수하는 정도를 평가하는 데 유용하다. 주로 5점 척도를 사용한다. 이것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4

1.자기보고식 척도

2.표준화된 측정도구

3.클라이언트 만족도 설문

4.과제성취척도

15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은 초기단계, 중기단계 및 종결단계의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개입의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1.개입의 전체기간은 4개월 이내에 6~12회의 개입으로 설계되고, 일반적으로 2~3가지 표적문제에 집중적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실천은 체계적으로 수행되는데, 이러한 체계성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극도의 좌절이나 당황, 무의미감에 빠지지 않도록 해준다.

2.초기단계는 의뢰 이유에 대한 토의, 클라이언트가 인지하고 있는 표적문제와 그 상황에 대한 탐색과 사정, 제시된 문제와 목적, 치료방법의 설명, 기간 제한에 대한 동의를 포함한 서비스 계약의 수립, 초기과제의 발전과 이행 등을 결정한다.

3.중기단계는 문제와 과제 검토, 실제적 장애물의 규명과 해결, 문제의 초점화, 과제계획, 과제의 수행 등이 포함되는 단계이다. 사회복지사가 지지를 보내거나, 지시하거나 중재자 또는 대변인으로서 활동할 수 있다.

4.종결단계는 표적문제와 상황의 검토, 클라이언트가 사용한 성공적인 문제해결전략의 규명, 남아있는 문제에 대한 토의 등을 한다. 그러나 종결로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과 종결 후에 문제해결의 방법 등에 관한 논의는 필요하지 않다.4

16클라이언트가 갑자기 약속을 어기거나 이런저런 이유로 핑계를 대거나 혹은 자신의 문제에 대하여 논의를 거부하거나 할 때 미숙한 상태의 종결이 이루어진다. 클라이언트의 일방적 종결은 대부분 미해결된 저항에서 야기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에는 기회를 갖고 적절하게 다루면 해결될 수 있다. 이것은 종결의 유형에 관한 설명 중에서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1

1.클라이언트에 의한 일방적이고 미숙한 종결

2.기관의 기능상 시간적 구속요인에 의한 계획된 종결

3.시간제한적 개입모델에 의한 계획된 종결

4.사회복지사의 개인적 사정으로 인한 종결

17사고(thinking)가 정서와 행동의 일차적인 결정인자이다. 사고는 감각을 사용해서 관찰하고 관찰한 사실에 관하여 어떤 결론을 내리며 정서를 의식적 현상으로 간주한다. 이 모델에 의하면, 정서는 개인이 사건을 감지하여 평가하고, 또 일련의 불수의적인 생리적 반응들로써 반응한 후에 경험하게 되는 감정이다. 이러한 설명은 사회복지실천의 어떠한 모형에 관한 것인가?2

1.클라이언트중심모델

2.인지모델

3.행동주의모델

4.정서합리모델

18인지행동모델 실천은 각 클라이언트의 개인차, 문제의 특성, 목표 강한 치료적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 변화하고자 하는 동기, 이전 치료에 대한 경험, 치료의 선호도에 따라 다양하게 진행될 수 있다. 다음의 설명에서 인지행동모델의 개입을 위한 일반적 원칙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4

1.인지행동모델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인지용어로서 공식화하고 이를 기초로 이루어진다.

인지행동모델은 건강한 치료적 동맹을 필요로 한다.

2.인지행동모델은 상호협의와 클라이언트의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한다. 인지행동모델은 목표 지향적이고 문제 중심적인 치료이며 지금 여기서의 상황을 강조한다.

3.인지행동모델은 교육적이고 클라이언트 자신이 스스로 치료자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재발방지를 강조한다. 인지행동모델은 단기적이고 시간 제한적인 치료를 목표로 한다.

4.인지행동모델은 비구조화된 치료이다. 인지행동모델은 환자들이 자신의 기능적인 사고와 믿음을 식별하고 평가하며 반응하게 한다. 인지행동모델은 사고, 기분,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단일한 기법을 사용한다.

19어떤 시점에서든(cross-sectional) 포괄적이고 통합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longitudinal) 변화되는 개인의 욕구에 맞추어 포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개념은 무엇인가?1

1.계속적 치료

2.접근성

3.책임

4.효율성

20클라이언트가 성장을 위한 변화의 중심에 위치하고, 사회복지사는 관계의 영향력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면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런 방식에서 기능주의자들은󰡐�치료󰡑�대신 󰡐�원조󰡑�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이것은 Smalley가 설명한 기능주의의 어떠한 내용과 관련이 있는가?1

1.기능주의 실천은 인간본성의 이해를 관계의 맥락에서 일어나는 성장개념으로부터 출발한다.

2.사회복지실천 목적에 관한 이해와 관련하여, 기관은 사회복지사에게 실무상의 초점, 방향, 그리고 내용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3.사회복지실천은 원조과정을 통해 기관의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하게 다.

4.사회복지사는 특정치료를 규정짓거나 예견되는 결과에 대한 책임을 떠맡을 수는 없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원조의 결과를 함께 발견해가는 입장에 선다.

21종결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실천기술의 모든 과정을 검토하고, 요약하고, 평가하는 과정이기도 하다(Goldstein, 1976). 다음에서 종결의 이유에 관한 설명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4

1.목표를 성취한 경우

2.목표가 성취되지 않았지만,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경우

3.클라이언트가 다른 서비스에 의뢰된 경우

4.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해결에 대한 동기부여를 갖는 경우

22사회복지사는 개인사정이 전문가로서 의무와 서비스 전달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개인의 사고, 느낌, 신체적 감각 등을 조직화해야 한다. 이것은 접수단계의 준비기술로써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3

1.사전검토와 탐색

2.사전적 자기탐색

3.집중적 자기관리

4.사전계획과 기록

23이것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종합하는 과정이며 개입과정 내내 진행되는 지속적인 과정이면서 동시에 계속적인 과정의 산물이다.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문제의 본질에 대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문제에 대하여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인지적 사고과정이다. 이러한 결과로 서비스 계획이 수립된다. 이것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4

1.계획

2.접수

3.개입

4.사정

24이것은 다양한 욕구(needs)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에 대해 그 욕구에 맞는 개별적 원조계획을 통해 여러 가지 자원을 연결, 동원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기능회복 및 복지증진을 도모하는 서비스 전달체계를 말한다. 클라이언트들이 원하는 서비스에 통합되고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과정 또는 절차를 무엇이라고 하는가?3

1.의사소통

2.집단개입

3.사례관리

4.집단역동

25기능주의 사회복지는 일종의 통찰지향적 치료이다. Smalley의 관점에서 “이것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활동을 해나갈 공통기반이 있는가를 발견하고 확인하는 노력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들 중 기관의 기능 및 기준에 부합하는 부분들을 찾아내고, 제공될 서비스 내용을 결정하며, 클라이언트 또한 기관서비스의 이용여부 및 이용방안 등에 관한 결정을 하며 이러한 가운데 클라이언트의 의지가 발휘된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1

1.진단

2.관계와 변화과정

3.시간의 사용

4.기관의 기능

26탈시설화는 원조대상자들이 기존의 시설보호의 영역에서 벗어나서 가정과 같이 지역사회로 복귀하는 것을 의미한다. 탈시설화의 경향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3

1.다양한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대하여 각기 다른 여러 기관에서 원조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서비스가 단편화되고 분산된다.

2.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대응하는 사회자원의 이용체계가 확립되어 있지 않아서 서비스를 받기가 어렵다.

3.만성적 질환(정신질환자, 치매노인, 요양이 필요한 노인 등)으로 인해 의존성을 가진 클라이언트에 대한 가족의 보호가 원조기관의 부담으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지속적, 포괄적인 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하게 되었다.

4.선진국에서는 한정된 시설체계 안에서 제공되는 서비스가 행정적 관료주의에 치우쳐 있고, 시설보호의 공적 부담비용이 크다는 단점으로 지역사회 중심의 재가복지서비스와 탈시설화 정책으로 전환되고 있다.

27그는 사회복지실천에 인지적-인본적 접근법을 소개하면서, 삶의 문제들을 해결에서 방해가 되는 클라이언트의 인식, 생각 및 상황, 해석의 왜곡, 혼동 및 부정확한 개념들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였다. 그는 창조적인 문제해결과정에서 논리적 절차를 ① 의식의 첨예화, ② 창조적 사고로 현실을 재정의, ③ 과거의 사건들을 재해석, ④ 사회적 또는 환경적 결손을 찾아내어 현상화, ⑤ 창조적 해결 등 다섯 단계로 제시하였다. 창조적 해결책을 찾는 것은 새로운 사고방식을 습득하기 위해 필요한 참신한 인식 및 인지들을 개인의 삶 속에서 찾아내는 것이다. 이것은 누구의 관점인가?2

1.Reid(1977)

2.Goldstein(1984)

3.Berlin(1980)

4.Lantz(1978)

28사례관리자는 계획을 현실화하는데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면서 서비스제공자와 접촉도 빈번하고 다양하게 하면서 여러 복잡한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서비스 조정에 있어서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설명으로 타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4

1.가족과 연계한다. 사례관리자는 문제해결을 위해 가족의 참여를 유도하고 궁극적으로 설정한 목표를 향한 주도적 역할을 제시하여야 한다.

2.기존의 유대를 강화하고 유지한다. 사례관리자는 교육과 관계기술 등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기존 사회적 지지망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바꾸며 인식의 전환을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3.전문가와 연계를 한다. 사례관리자는 문제해결에 필요한 전문가와의 연계로 효과적인 사례관리를 추구해야 한다. 이들은 직접적이고 전문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지지망과 구분된다.

4.사례관리자는 연결개입을 통해 비공식적 자원체계를 개발하는 자원제공자이고, 비공식적 자원체계와 공식적 자원체계를 연결하는 연계자이지만, 지역사회와 기관과의 새로운 관계의 수립 등을 통해 조직화하는 역할은 필요하지 않다.

29사회적 지지체계(social support system)와 지지망(support network)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증가는 가족, 친족, 친구, 이웃 등의 비공식적 지지체계와 사회적 중요성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례관리실천은 복지서비스의 영역에서 형성된 어떠한 배경과 관련되는가?3

1.탈시설화의 경향

2.서비스 전달의 지방분권화

3.재가복지의 강조

4.복합적 욕구를 가진 인구의 증가

30사회사업실천이란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고 그들의 문제에 대해 스스로 결정하도록 돕는 사회복지의 기본업무이다. 클라이언트는 사회관계의 부조화나 결여, 사회제도의 결여 등에 의하여 경제적 안정, 직업적 안정, 의료, 가족적 안정, 교육기회, 사회협동, 문화와 오락의 욕구가 발생한다. 여기에서 직접적 개입에 따른 구체적인 실천기술로써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2

1.바라는 목표와 사회행동전략의 결합

2.욕구와 자원의 연결

3.인적, 물리적 자원의 개발

4.사회구조의 변화에 대한 대응

31이 모델의 기원은 Perlman의 개념형성 배경과 그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대신할 수 있다. 이 모델에서 4P의 개념은 "문제(problem)"를 지닌 "사람(person)"은 어떠한 "장소(place)"로부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움을 구하며, 이러한 도움은 "과정(process)"을 통해 제공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사회복지실천의 어떠한 모형에 관한 설명인가?2

1.과제중심모델

2.문제해결모델

3.기능주의모델

4.정신분석모델

32문제행동에 대한 진술, 감정의 표현, 사고의 보고, 클라이언트의 관점에 관한 이차적 정보 등이다. 특히 가정폭력, 학대나 성폭력에 관련된 클라이언트의 문제사정을 위한 자료수집에서는 관련된 피해자들의 안전에 관한 문제가 달려 있으므로 객관적 자료의 수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이러한 자료의 출처는 주로 무엇으로 얻는다고 볼 수 있는가?2

1.클라이언트가 작성한 서식

2.클라이언트의 구두보고

3.비언어적 행동의 직접적인 관찰

4.부부, 가족, 집단구성원의 직접관찰

33언어적 수준과 비언어적 수준에서 의사소통의 불일치성을 이중 메시지라고 하고 이러한 불일치적인 이중메시지는 행동이나 적응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 체계가 어려움이 많을수록, 증상행동이 심할수록 표면적 메시지는 상반되고 가족구성원이 불안과 분노, 상처, 그리고 속박감에서 빠져나갈 가능성을 없애버린다. 다음에서 이중메시지에 관한 설명으로 사실과 다른 것은?2

1.자존감이 낮으며 자신을 나쁜 사람이라고 느낀다.

2.다른 사람의 보복이나 남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것을 걱정하지 않는다.

3.관계의 단절을 두려워하고 남에게 짐이 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4.사람이나 상호작용 자체에 어떤 중요성을 부여하지 않는다. 불일치 의사소통을 하는 사람들은 결과적으로 관계의 불신, 좌절, 거절로 자존심이 상하고 자기가치에 대하여 의심을 하게 된다.

34사례관리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는 복합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고, 하나 이상의 사회자원을 필요로 하지만, 자원의 소재와 이용방법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사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4

1.복합적인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

2.서비스의 제공이 불충분하거나 복합적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

3.가족구성원의 도움이 불충분하거나 받고 있는 서비스가 부적절한 클라이언트

4.시설입소보다는 재가복지가 검토되고 있는 클라이언트

35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은 학자들의 다양한 입장이 있다. 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을 문제의 사정, 자료수집, 초기접촉, 협상적 계약, 행동체계, 영향력의 행사, 변화를 위한 노력의 종결과정으로 분류하는 학자는 누구인가?1

1.Pincus & Minahan(1973)

2.Hepworth & Larsen(1993)

3.Dubois & Miley(2002)

4.Johnson & Yanca(2001)

36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계속 사정하면서 체계적으로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자원을 발굴한다. 자원은 클라이언트체계 내에 있을 수도 있고, 그들의 사회와 자연환경의 외부에 있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보유하고 있는 자원에 대한 명확한 사정을 통하여 바람직한 결과를 나타내기 위한 계획을 작성해야 한다. 이것은 임파워먼트모델의 실천과정에서 어떠한 단계에 해당하는가?1

1.발견의 단계

2.대화의 단계

3.관계형성의 단계

4.발달의 단계

37클라이언트가 치료과정에서 갖는 생각, 느낌, 행동 등을 분석하기 보다는 그 자체를 경험할 것을 권장한다. 치료시간의 "지금 여기(here and now)"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과 양상들에 초점을 둔 Rank의 치료경향은 다음의 무엇과 가장 연관이 있는가?2

1.상호적 원조관계

2.시간제한성

3.정신분석이론

4.과학적 사고

38모든 인간은 성장하고 변화할 능력을 가지고 있고, 클라이언트는 문제를 가지고 있는 측면과 실제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지식을 함께 갖고 있다는 것에서 출발한다. 사회복지실천의 원조과정에서 사람들의 문제와 병리보다는 그들의 자원, 강점 및 환경에 초점을 둔다. 이것은 임파워먼트모델의 어떠한 이론적 기반에 관한 설명인가?3

1.일반체계론

2.생태체계적 관점

3.강점관점

4.실천관점

39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 욕구를 적절한 사회자원과 조정하기 위해 사례관리자에게 요구되는 자질이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1

1.사회자원을 클라이언트가 활용하여 욕구를 충족해 나갈 수 있도록 촉진하고, 조정하고, 연결시켜 나감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능력을 향상시켜야 하지만, 서비스 공급주체들은 능력의 발전이 필요하지 않다.

2.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를 파악하고 클라이언트를 위해 케어계획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3.사례관리자는 지역에 있는 현재적, 잠재적 사회자원을 이해해야 한다.

4.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 기관이나 단체와의 의사소통(communication)의 기술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능력이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연수나 슈퍼비전이 요구된다.

40인간생활의 생태적 속성 때문에 위기의 요소가 파급된다. 약물남용의 경우에 약물공급자, 폭력조직, 중간매개자, 약물의존자로 연계되는 상호작용 속에서 부정적 요소들이 확산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들을 피하기가 쉽지 않은 속성이 있다. 이것은 생태학적 관점의 위기이론에서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2

1.전자매체효과

2.체계적 상호의존

3.거시체계적 접근

4.심리학적 관점

41중간단계의 과정은 클라이언트에게 불편을 초래한 상황을 약화시키거나 제거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체계, 변화매개체계, 행동체계, 표적체계의 4가지 기본적 체계를 활용하면서 중개자, 옹호자, 치료자, 교사, 중재자의 역할을 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해서 원조활동을 할 수 있다. 이것은 실제적 변화를 일으키는 단계이다. 이것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3

1.사정

2.계획

3.개입

4.평가

42과제중심모델은 경험적인 조사연구를 토대로 그 체계가 형성되었다. 이것은 검증되지 않은 이론에서 획득된 지식이 아닌 조사연구나 실천을 통한 지식체계의 우위를 강조하고 있다. 개입의 장기적 형태보다 단기의 시간제한적 모델을 선호하게 된 경험적 근거를 제공해 준 내용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1.장기치료가 반드시 단기치료보다 우세한 것만은 아니다. 사람들은 과거의 상처를 되풀이하지 않고 갈등해소와 문제해결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3

2.단기의 시간제한적인 치료를 받은 사람은 적어도 장기간 무제한적 치료를 받는 사람만큼의 지속적인 향상을 보인다.

3.장기치료와 관련된 대부분의 향상은 치료가 시작된 직후에 일어난 것으로 이는 단기치료에서는 기대할 수 없다.

4.의도한 치료기간과 상관없이 대부분의 치료과정은 비교적 짧게 종결된 것으로 판명되었다.

43체계적인 문제해결방식은 클라이언트의 자신감, 자기 효능감, 그리고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고 미래의 문제 상황에서도 이것들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효과가 있다. 문제해결의 과정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지켜야 할 원칙으로써 적절하지 않는 설명은 무엇인가?1

1.문제를 추상화하여 관련된 다른 사람들의 지각을 확인한다.

2.과거보다는 현재의 문제에 초점을 둔다.

3.한번에 한 가지 문제에만 초점을 맞춘다.

4.문제를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방법으로 재구조화한다.

44소극적으로 클라이언트의 방문부터 적극적으로 빈곤자단체의 원조계획이나 구제활동(outreach)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식별한다.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받을 자격이 있는가 여부를 클라이언트의 성명, 연령, 가족 상태, 소득 등 기타 사항을 참고로 하여 판단하는 과정은 무엇인가?1

1.문제발견

2.사정

3.계획

4.조정

45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관계는 문제해결과정에서 창의적 사고와 격려의 원천이 된다.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문제, 목적, 자원, 계획 및 실행 등에 대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문제해결모델의 구체적 치료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3

1.인간의 능력과 강점을 강조한다.

2.클라이언트의 일상생활에서 만족 수준을 저해하는 것을 문제로 보는 관점을 지닌다.

3."지금-여기"의 강조는 사회복지사의 동기와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즉, 사회복지사는 현재의 위기가 존재한다고 느낄 때에만 도움을 제공한다는 신념이다.

4.장소와 시간에 대한 중시와 부분화의 개념이다. 부분화는 복잡한 문제를 작고 통제할 수 있는 단위들로 쪼개는 것을 의미한다.

46정신분석의 상담이론은 자아 에너지를 어느 정도 자유롭게 하여 자아의 문제해결력을 높여 주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내담자가 마음에 떠오르는 것은 무엇이든지 말하게 하고, 상담자는 연상내용들의 관계와 의미를 해석해 주는 것으로, 내담자가 과거의 외상적 감정을 정화하고, 자신의 무의식적 동기에 대한 통찰력을 얻게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3

1.해석(interpretation)

2.꿈의 분석(dream analysis)

3.자유연상(free association)

4.전이(transference)의 해석

47위기개입은 클라이언트의 정신적 건강을 중요시한다. 정신건강에서 가장 중요한 측면은 자아의 성숙정도와 자아구조의 질이 포함되는 자아이다. 다음에서 자아에 대한 평가와 직접 관련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4

1.대상이 되는 사람이 스트레스와 불안을 참으면서 자아의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

2.문제의 해결에서 현실에 대한 인지와 직면의 정도

3.대상이 되는 사람이 자신의 심리적, 생물학적, 사회적 영역에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처 기제의 레퍼토리

4.심리적 외상(trauma)을 발생시킨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왜곡을 인정하고 수정하거나 제거하는 것

48클라이언트중심 모델은 자아실현의 욕구란 자신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자신의 모든 능력을 개발하려는 인간의 타고난 성향이라고 본다. 여기에서 인간은 자아가 발달하면서 사랑과 인정을 갈구하게 되고 타인들로부터 긍정적 존경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는 개념은 무엇인가?3

1.실현화 경향

2.자아실현욕구

3.긍정적 관심

4.조건부 가치

49클라이언트중심모델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성장적 변화를 추구한다. 칼로저스의 「인간으로써의 성장에 관하여」에서 나오는 7단계의 개입과정에서 제1단계에 해당하는 설명은 무엇인가?1

1.과정 연속체의 가장 낮은 극단에 있는 개인은 자신이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혹은 자기 문제를 자기 외부의 것으로 보고 자기와 의사소통하는 것을 싫어하여 단지 외적인 것에 대해서만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2.클라이언트는 자기 자신이 아닌 문제들에 대해 말하기 시작하지만, 문제는 여전히 외적인 것으로 보이고 클라이언트는 개인적인 책임을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는다.

3.보다 많은 자신의 감정과 개인적인 의미에 대해 표현을 하게 된다. 객체로서의 자기에 대한 표현이 좀더 자유롭게 이루어지고, 또한 어떤 문제들이 외부보다는 자신의 내부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4.있는 그대로의 자신이 수용하고 이해되고 있다고 느낄 때, 자유로운 감정의 흐름이 가능해진다. 클라이언트의 혐오감, 두려움, 증오 등의 현재의 느낌이나 경험이 표현된다.

50인간의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는 역기능적이고 자기패배적인 사고와 잘못된 개념을 자각하도록 도움으로써 현실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신념과 행동으로 대치시키도록 클라이언트를 돕는데 유용한 개입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3

1.문제해결기술

2.사회기술훈련

3.인지재구조화

4.간접적 개입

51인간의 존엄성에 근거한 사회복지사의 긍정적 존중, 비소유적 온정, 정확한 감정이입, 비심판적 수용, 진솔성,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의 원리에 대한 존중, 클라이언트에 대한 관심 등으로 클라이언트체계에서 긍정적 변화가 일어나며, 변화는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심리사회모델에서 말하는 변화낙관론과 관련된 설명은 무엇인가?4

1.모든 개인은 생리적인 가치 또는 존엄성을 갖고 있다.

2.성격이라는 것은 행동에 영향을 주는 유동적이고 역동적인 세력체계이다.

3.심리체계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생물학적 체계, 사회적 체계와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한다.

4.모든 인간은 성장능력, 학습능력, 적응력, 사회 또는 물리적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긍정적 존재이다.

52경청, 수용, 재보증, 신뢰감 표현, 선물주기 등으로 클라이언트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동기화를 촉진하는 정신분석의 기법은 무엇인가?1

1.지지기법

2.지시기법

3.정화법

4.반성적 토의

53무의식보다는 인식할 수 있는 세계, 과거의 사건보다는 현재의 사건, 피동성보다는 능동성, 성격의 단점보다는 강점을 강조하면서 현재 심리사회모델의 근간을 이루는 개념은 무엇인가?2

1.경험적 지식

2.자아심리이론

3.정신분석이론

4.체계이론과 인류학

54조작적 행동이란 결과에 영향을 받는다는 원칙에 근거하여 발달시키고자 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보상을 함으로써 그 행동이 더 자주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조작적 행동에 관련된 기술로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2

1.부정적 강화

2.긍정적 강화

3.판별강화

4.반응형성화

55위기개입모델은 평소의 문제해결방법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위기적 상황에서 일시적으로 깨어진 클라이언트의 균형상태를 적시에 개입하여 단기간 치료하는 것이다. 위기개입모델에 관한 기본가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4

1.인간이 처한 상황으로부터 초래되는 직접적 스트레스와 위험한 사건에 직면해서 인간이 격심한 정서적 불균형과 사회적 해체현상을 겪는 것은 정상적이다.

2.위기상황으로 인해 겪는 격심한 고통은 정상적인 삶의 경험이며, 정상적인 상태에서 겪을 수 있는 일시적인 혼란이다.

3.정서적 불균형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정서적 균형을 찾으려는 경향이 있다. 정서적 균형을 회복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이고 격심한 심리적 유약성을 경험할 수 있다.

4.심리적으로 현저히 약해져 있을 때 사람들은 심리적인 치료서비스를 거부하는 태도를 갖게 된다. 위기는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면서 성장과 발전의 기회가 되지는 못한다.

56이것은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클라이언트가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말하며,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러한 이해를 전달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클라이언트에 대해 공감하려고 애쓰는 사회복지사의 노력 그 자체는 클라이언트를 존중한다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자아존중감을 높여주며 때로는 소외감을 해소시켜 주기도 한다. 이것은 클라이언트중심모델의 개입기법 중에서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3

1.부정적 관심

2.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3.공감

4.진실성

57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선택할 기회를 제공하며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자기결정을 통하여 문제해결의 노력을 할 수 있는 유능감을 경험하도록 해준다. 이것은 접수의 주요활동 중에서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3

1.클라이언트의 문제확인

2.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3.기관의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

4.서비스 수혜여부의 결정

58접수단계의 실천기술에 관한 다음의 설명에서 개인수준의 실천기술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4

1.Ct의 긴장과 불안을 해소한다. Ct가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편안하고 수용적인 분위기 조성하여 rapport를 형성한다.

2.Ct의 특수성을 인지하고, Ct를 이해하고 수용하며, 개별적 인격을 존중한다.

3.Ct의 문제를 스스로 말하도록 유도한다. 적극적인 경청, 초점과 방향을 가지고 Ct가 이야기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스스로 문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직면의 기술을 사용한다.

4.가족 내에서 문제에 대한 일치된 관념을 얻어낸다. 가족구성원 중에 희생양이 발생하였을 때는 그 이유를 설명하고 가족들에게 중지하도록 요청한다. 가족구성원들 각자가 가족에게 얼마나 소중한지를 말해주고 가족의 참여를 독려한다.

59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능력과 기술의 개선을 위한 목표, 필요한 서비스들의 활용을 위한 목표, 사회망을 통한 개입의 목표들을 설정하고, 그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개입계획을 수립하고, 서비스 전달에서 나타날 수 있는 장애요인 등을 명확하게 분석하여야 한다. 보호계획의 기본원칙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3

1.점검과 평가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효과성에 대한 지침을 정확히 설정해야 한다.

2.보호계획은 클라이언트의 기능을 포괄적으로 특정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립한다.

3.고객과 보호자를 계획과정에 참여시켜야 하지만, 구체적 보호기간을 정할 필요는 없다.

4.공식적 서비스와 비공식적 서비스를 모두 계획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또 비용을 의식하고 있어야 한다.

60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 스스로 노력하고 있는지, 서비스와 지원계획은 지속되고 있는지, 클라이언트는 목표달성에 필요한 활동을 이행하고 있는지, 계획의 성취를 위해 정해진 활동은 적정한지, 이러한 활동들이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는지 여부를 알아본다. 사례관리자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려는 모니터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2

1.기여와 지원활동의 질을 점검 한다.

2.환자의 자기관리에 대한 점검을 한다.

3.전문가 관리에 대한 점검을 한다.

4.상호적 관리에 대한 점검을 한다.

61인간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정서적 안정과 보호, 자신의 생각이 남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위로감, 경제적, 물질적 도움이나 원조, 자신의 과업수행과 사고방식의 지지 등을 받는다. 사회복지실천은 인간과 환경에 초점을 두고 클라이언트와 그가 속한 체계와의 적응을 강화하는 것이다. 이것은 어떤 개입방법과 관련이 있는가?1

1.사회적 지지체계의 개발

2.서비스의 조정

3.프로그램의 개발클라이언트

4.집단의 옹호활동

62위기로 인해 클라이언트의 기능에 어느 정도 손상이 있는지, 일상생활의 수행이 어느 정도 회복될 것인지, 주변의 자원들은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그들로부터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등에 대한 평가가 우선 이루어져야 한다. 이것은 McGee가 구분한 위기개입과정의 어떠한 단계에 관한 설명인가?2

1.사정단계

2.계획단계

3.개입단계

4.위기대비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