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년 제16주 / 바른 복음, 다른 복음(남성)
(4월 19일 주일설교 / 갈 1:6-9, 신약 301면)
▣ 인도자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여러분이 알고 있는 이단들의 특징이나 직접 경험한 내용을 서로 나누어 봅시다.
▣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268장, 508장).
▣ 인도자 : 말씀 나눔 / 갈 1:6-9
1. 예수님만 자랑하던 바울이 갈라디아 교회에 편지를 쓰면서 자신의 사도권을 강력히 주장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갈 6:14, 갈 1:1, 갈 1:11-12)
(갈 6:14) “그러나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여 그러하니라”(갈 1:1)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도 된 바울은” (갈 1:11,12)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내가 전한 복음은 사람의 뜻을 따라 된 것이 아니니라 이는 내가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
◆ ‘사도’라는 말은 사람이 임명하거나 세운 직분이 아니라 '보내심을 받은 자'라는 뜻으로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 아버지께서 친히 택하시고 세워 복음 전도를 위해 하나님이 보내신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바울 사도가 이처럼 갈라디아 교회들에게 사도권을 주장하는 이유는 바울이 갈라디아 지역에 세운 교회들 가운데 이단자들이 침투한 거짓 선지자들이 다른 복음을 전함으로 바울이 전한 바른 복음을 변질시킨다는 소식을 접하였기 때문입니다.
2. 예수님이 바울과 우리에게 전하라고 부탁하신 복음은 무엇입니까? 여러분이 알고 있고 전하는 복음이 무엇인지 이야기 해 봅시다(마 4:23, 막 16:15, 빌 1:27).
(마 4:23)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막 16:15)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빌 1:27)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이는 내가 너희에게 가 보나 떠나 있으나 너희가 한마음으로 서서 한 뜻으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협력하는 것과
◆ 복음’이란 말 그대로 듣는 이에게 기쁨을 주는 승리의 소식을 뜻합니다. 복음은 성경을 가리키는데 누구든지 복음을 듣고 믿기만 하면 죄사함과 구원을 얻게 되는 복된 소식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하나님 아버지께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어 우리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못 박혀 죽게 하신 은혜로 우리가 사죄함을 받고, 또한 죽은 지 사흘 만에 사망의 권세를 이기시고 영생의 몸으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가 믿음으로 우리도 예수님처럼 부활하여 영생을 얻게 된 것이 바로 복음의 기쁜 소식입니다.
3. 예수님이 교회를 향해 경고하신 것은 무엇이며, 다른 복음을 전한 이단들로 인한 어려움은 무엇입니까?(마 13:24-26, 렘 20:1,2, 막 3:22, 갈 1:6)
(마 13:24-26) “예수께서 그들 앞에 또 비유를 들어 이르시되 천국은 좋은 씨를 제 밭에 뿌린 사람과 같으니 사람들이 잘 때에 그 원수가 와서 곡식 가운데 가라지를 덧뿌리고 갔더니 싹이 나고 결실할 때에 가라지도 보이거늘”(렘 20:1,2) “임멜의 아들 제사장 바스훌은 여호와의 성전의 총감독이라 그가 예레미야의 이 일 예언함을 들은지라 이에 바스훌이 선지자 예레미야를 때리고 여호와의 성전에 있는 베냐민 문 위층에 목에 씌우는 나무 고랑으로 채워 두었더니”(막 3:22)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들은 그가 바알세불이 지폈다 하며 또 귀신의 왕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 하니”(갈 1:6)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
◆ 천국은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나라이며 밭은 교회이며, 좋은 씨를 뿌리는 것은 바른 복음을 전하는 것이요, 원수는 기독교를 대적하는 사단의 세력이요, 가라지는 바른 복음과 본질적으로 다른 이단사상을 뿌려 바른 복음이 자라지 못하게 훼방하는 것을 뜻하는 비유입니다. 그와 같은 일이 모든 시대마다 있었습니다. 구약 시대에 선지자들이 바른 복음을 전할 때마다 거짓 선지자들의 핍박을 받아 매를 맞고 죽임을 당하기까지 하였습니다. 예수님을 이단자와 반 로마정치범으로 몰아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습니다. 갈라디아 교회는 이단자들에게 미혹을 받아 갈등과 혼란이 발생하였습니다.
4. 이단의 특징은 무엇이며 사람들이 이단에 빠지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런 이단들에 대한 바울의 경고는 무엇입니까?(요일 4:6, 갈 1:8)
(요일 4:6)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였으니 하나님을 아는 자는 우리의 말을 듣고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한 자는 우리의 말을 듣지 아니하나니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이로써 아느니라”(갈 1:8)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 이단자들은 기독교가 2천년 동안 지켜온 삼위일체 교리를 정면으로 부정하고 자기들 멋대로 성경을 비유로 해석합니다. ① 바른 복음은 성부 성자 성령을 삼위일체 하나님으로 말하지만 다른 복음을 전하는이단자들은 성령을 ‘거룩한 천사’들이라고 합니다. ② 예수님의 부활도 육의 부활이 아니라 영의 부활이라고 주장합니다. ③ ‘오직 예수님을 믿어야만 구원 받는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지식 ․ 믿음 ․ 행함’이 있어야 구원에 이른다고 말합니다. ④ 이단자들은 사람이 이 땅에서 육체로 영생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⑤ 아담 시대에는 아담에게, 노아 시대에는 노아에게, 아브라함 모세 시대에는 아브라함과 모세에게, 예수님 시대에는 예수님을 목자로 세운 것처럼, 이 시대는 이만희를 목자로 세우셨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아무리 보아도 인간을 우상화하기 위해 성경을 억지로 해석한 것이기 때문에 누가 믿을까라고 생각되는데도 불구하고 전통교회를 다니는 사람들조차 이단에 미혹을 받는 것은 참으로 이상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그것이 말세에 미혹의 영이 사람들을 미혹하기 때문인 것입니다.
5. 바른 복음과 다른 복음을 구별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다른 복음을 전하는 이단에 대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요일 2:22-23, 유 1:4, 요이 1:10)
(요일 2:22,23) “거짓말하는 자가 누구냐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아니냐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적그리스도니 아들을 부인하는 자에게는 또한 아버지가 없으되 아들을 시인하는 자에게는 아버지도 있느니라”(유 1:4) “이는 가만히 들어온 사람 몇이 있음이라 그들은 옛적부터 이 판결을 받기로 미리 기록된 자니 경건하지 아니하여 우리 하나님의 은혜를 도리어 방탕한 것으로 바꾸고 홀로 하나이신 주재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니라”(요이 1:10) “누구든지 이 교훈을 가지지 않고 너희에게 나아가거든 그를 집에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하지 말라”
◆ 과거에 이단은 노골적으로 그리스도를 부인하였기 때문에 성경이라는 잣대를 가지고 쉽게 구분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대판 이단은 처음에는 바른 복음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잘 구분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신학적으로 깊이 들어가 보면 교묘하게 그리스도를 약화시키고 십자가를 무력화시키고 결국 특정 인간을 우상화하는 것이 이단의 공통점입니다. 성경은 어떤 죄인이든지 다 용납을 하지만 이단만은 절대로 용납하지 말라고 단호하게 명령하고 있음을 깨닫고 설령 친한 친구라고 할지라도 단호하게 멀리해야 합니다.
▣ 지킴이 : 합심기도
1. 이단들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도록 지켜달라고 기도합시다.
2. 이단들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용기를 달라고 기도합시다.
3. 총동원 전도주일을 앞두고 태신자를 작정하고 전도 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4. 나라의 경제, 정치, 사회, 안보의 위기에서 속히 벗어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열둘제자 셀 > 제자셀 교재(2009)' 카테고리의 다른 글
09년 제18주 / 여호와께 드린 어린이(남성) (0) | 2009.05.08 |
---|---|
09년 제17주 / 그리스도인의 변화(남성) (0) | 2009.05.02 |
09년 제15주 / 일어나 희망을 전파하자(남성) (0) | 2009.04.16 |
09년 제14주 / 시험을 이기는 유일한 길(남성) (0) | 2009.04.10 |
09년 제12주 / 인생역전(人生逆轉)(남성) (0) | 2009.03.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