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09)

09년 제15주 / 일어나 희망을 전파하자(남성)

미션(cmc) 2009. 4. 16. 20:11

09년 제15주 / 일어나 희망을 전파하자(남성)

(4월 12일 주일설교 / 벧전 1:3-4, 신약 377면)

 

▣ 인도자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여러분이 어려울 때 힘을 주는 찬양(복음송)이나 기분을 좋게 만드는 일이 있으면 서로 나누어 봅시다.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167장, 171장).

 

▣ 인도자 : 말씀 나눔 / 벧전 1:3-4

 

1. 이 어려운 시대에 교회가 이 민족을 향해 희망을 노래하고 전파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입니까? 예수님의 부활이 희망인 이유는 무엇입니까?(벧전 1:3, 고전 15:20)

(벧전 1: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고전 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 이구동성으로 희망이 보이질 않는다고 말하고 있을 때에 교회와 성도들은 이 민족을 향해 희망을 노래하고 희망을 전파해야 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교회들이 이 민족을 위기에서 건질만한 금과 은이나 권력이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부활의 소망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1) 예수님이 죄가 없으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확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2)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우리의 죄가 다 속죄되었음을 보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3) 장차 예수님을 믿는 우리가 얻을 부활에 대한 보증이기 때문입니다. 4) 오늘 우리에게 희망을 줄 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부활의 희망을 전파할 때 그 사람도 부활을 믿어 영생을 얻는 축복의 통로가 되기 때문입니다.

 

2. 이방나라의 포로로 비참한 삶을 살아가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유일한 희망은 무엇이었습니까?(사 35:10, 요 3:16)

(사 35:10) “여호와의 속량함을 받은 자들이 돌아오되 노래하며 시온에 이르러 그들의 머리 위에 영영한 희락을 띠고 기쁨과 즐거움을 얻으리니 슬픔과 탄식이 사라지리로다(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 하나님의 백성으로 선택함을 받은 이스라엘 나라가 앗수르, 바벨론, 페르시아, 그리스, 로마 제국과 같은 강대국의 침략으로 죽거나 아니면 죽는 것보다 더 나을 것이 없는 비참한 삶을 살아야만 하였습니다. 그와 같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유일한 희망이 있다면 하나님께서 오랫동안 선지자들을 통해서 약속하신 구세주가 와서 이스라엘에게 자유와 해방을 주는 것만이 유일한 희망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 예언을 이루실 때가 이르렀을 때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인류의 구세주로 세상에 보내신 것입니다.

 

3. 하나님의 약속대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예수님을 보내주셨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과 제자들이 실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사 7:14, 요 21:3, 요 20:9)

(사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를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요 21:3) “시몬 베드로가 나는 물고기 잡으러 가노라 하니 그들이 우리도 함께 가겠다 하고 나가서 배에 올랐으나 그 날 밤에 아무 것도 잡지 못하였더니(요 20:9) “그들은 성경에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야 하리라 하신 말씀을 아직 알지 못하더라”

◆ 예수님께서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태어나신 것은 바로 절망스런 세상을 살아가는 인류에게 희망을 주시기 위해 오신 메시아임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세상에 오신 것은 정치적인 해방이 아니라 불행의 근본 원인인 죄를 해결해 주시기 위해 십자가에 달려 대속의 죽음을 위함이었습니다. 예수님에 대해 정치적인 기대를 걸었던 사람들은 예수님이 체포되어, 채찍질 당하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는 것을 보고 실망하여 예수님을 버리고 절망뿐인 옛 생활로 되돌아 가버리고 말았습니다.

 

4. 예수님은 약속대로 이 땅에 오셨고 약속대로 죽으시고 부활하셨습니다. 그것을 깨달은 제자들은 어떻게 살았습니까?(고전 15:3-4, 벧전 1:3, 행 2:43-47)

(고전 15:3)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고전 15:4)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벧전 1: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행 2:43)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말미암아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행 2:44)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행 2:45)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행 2:47)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 예수님의 제자들은 부활하신 주님을 만난 후부터 희망을 설교하고 희망을 전파하고 희망을 노래하는 사람들이 되었습니다. 심지어 죽음의 권세조차 두려워하지 않고 담대히 부활을 전파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의 부활은 예수님을 믿는 자의 부활을 약속하는 첫 열매였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이전과는 판이하게 예수님의 부활을 목격한 후부터 희망을 노래하고, 희망을 전파하는 사람들로 새롭게 변화되었습니다.

 

5. 예수님의 부활을 믿는 그리스도인들은 이 세상을 어떤 눈으로 봐야 합니까? 왜 우리가 희망을 노래하며 전파해야 되는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마 28:20).

(마 28: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 예수님의 부활은 인간에게 절망을 가져다주는 불행의 근원인 죄와 죽음을 단방에 희망으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예수님을 믿는 우리들도 부활하게 될 것에 대한 보증입니다. 이제 우리도 부활을 믿음으로 거듭나 희망을 전파한 제자들처럼 부활을 크게 기뻐하고 감사하며 희망을 전파하는 제자의 삶을 사는 것만이 진정한 행복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바로 지금이 희망을 잃어버린 사람들을 향해 교회와 성도들은 또 다시 희망을 설교하고 희망을 노래할 때입니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를 부활하게 하신 하나님께서 이 민족을 긍휼히 여기사 수많은 위기를 역전의 기회가 되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 지킴이 : 합심기도

1. 예수님의 부활을 기뻐하며 감사하며 살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절망의 시대에 희망을 노래하는 전도자가 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3. 총동원 전도주일을 앞두고 태신자를 작정하고 전도 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4. 나라의 경제, 정치, 사회, 안보의 위기에서 속히 벗어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