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09)

09년 제12주 / 인생역전(人生逆轉)(남성)

미션(cmc) 2009. 3. 26. 18:57

09년 제12주 / 인생역전(人生逆轉)(남성)

(3월 22일 주일설교 / 에 8:1-3, 구약 757면)

 

▣ 인도자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지금 현재 상황과 정반대의 상황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것 한 가지만 서로 나누어 봅시다.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259장, 342장).

 

▣ 인도자 : 말씀 나눔 / 에 8:1-3

 

1. 에스더와 모르드개의 기도에 응답하신 하나님께서는 에스더에게 어떤 복을 또 허락하셨습니까?(에 8:1, 창 41:40, 욥 27:16,17)

(에 8:1) 그 날 아하수에로 왕이 유다인의 대적 하만의 집을 왕후 에스더에게 주니라 에스더가 모르드개는 자기에게 어떻게 관계됨을 왕께 아뢰었으므로 모르드개가 왕 앞에 나오니(창 41:40) '너는 내 집을 다스리라 내 백성이 다 네 명령에 복종하리니 내가 너보다 높은 것은 내 왕좌뿐이니라'(욥 27:16,17) “(16) 그가 비록 은을 티끌 같이 쌓고 의복을 진흙 같이 준비할지라도 (17) 그가 준비한 것을 의인이 입을 것이요 그의 은은 죄 없는 자가 차지할 것이며”

◆ 하나님께서는 모르드개를 죽이려고 장대를 세운 하만이 그 장대에 하만 자신이 달려 죽게 하셨을 뿐 아니라, 하만의 재산을 아하수에로 왕이 몰수하여 에스더에게 선물로 받게 하셨습니다. 여기서 '하만의 집'이란 단순한 건물만을 뜻하지 않고 그 집에 속한 모든 노예들과 토지, 동산과 하만이 총리대신으로 있을 때에 모아 둔 모든 재산까지를 뜻합니다. 만일 반역자가 처형되었을 경우 그가 소유했던 모든 것은 왕의 소유가 되는데 하만의 경우, 아하수에로 왕은 그 모든 것들을 에스더에게 주어 이전에 그녀가 하만으로부터 받았던 공포와 걱정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해주었던 것입니다. 하만은 마치 자기가 왕이 된 것처럼 오만하고 포악하며 가진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욕심을 부리다가 결국은 목숨도 재산도 다 잃어버리고 만 것입니다.

 

2. 에스더의 소개로 모르드개는 아하수에로 왕 앞에 서게 되었습니다. 모르드개는 어떤 복을 받게 되었습니까?(에 8:1-2, 에 8:15-16, 잠 11:10)

(에 8:1) 그 날 아하수에로 왕이 유다인의 대적 하만의 집을 왕후 에스더에게 주니라 에스더가 모르드개는 자기에게 어떻게 관계됨을 왕께 아뢰었으므로 모르드개가 왕 앞에 나오니 (에 8:2) 왕이 하만에게서 거둔 반지를 빼어 모르드개에게 준지라 에스더가 모르드개에게 하만의 집을 관리하게 하니라(에 8:15,16) 모르드개가 푸르고 흰 조복을 입고 큰 금관을 쓰고 자색 가는 베 겉옷을 입고 왕 앞에서 나오니 수산 성이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고 (16) 유다인에게는 영광과 즐거움과 기쁨과 존귀함이 있는지라(잠 11:10) 의인이 형통하면 성읍이 즐거워하고 악인이 패망하면 기뻐 외치느니라

◆ 왕은 모르드개에게 왕의 인장 반지를 주었습니다. 이 반지는 왕의 권력을 상징하는 것으로 예전에 하만에게 주었던 것을 빼앗아 준 것입니다. 그리고 에스더는 자신의 사촌이자 자신을 키워 준 모르드개에게 하만의 집을 주관하는 권한도 부여했습니다. 모르드개는 왕의 인장을 맡아 관리하는 총리대신의 신분이 되었으므로 사실상 그 집의 주인이 된 것과 마찬가지였습니다. 이제 에스더의 활약으로 말미암아 더욱 높임을 받아 왕의 신변에서 왕과 말을 할 수 있는 고관들 가운데 한 사람이 된 것입니다. 의인인 모르드개가 이인자가 되었을 때 수산성 사람들은 모두 다 자기 일처럼 기뻐하였습니다. 엊그제까지 대궐 문 앞에서 베옷을 입고 금식하며 가련하게 부르짖던 모르드개가 변하여 페르시아 대 제국의 이인자로 급부상하였으며 또한 아하수에로 왕이 에스더에게 물려준 하만의 어마어마한 재산을 직접 관리하는 부자가 된 것입니다.

 

3. 에스더는 거기서 멈추지 않고 또 다시 왕이 부르기 전에 왕에게 나아가 유다 민족에 대해 눈물로 호소를 하였습니다. 그 결과 유다인은 어떤 복을 누렸습니까?(에 8:3, 5, 14, 17)

(에 8:3) 에스더가 다시 왕 앞에서 말씀하며 왕의 발 아래 엎드려 아각 사람 하만이 유다인을 해하려 한 악한 꾀를 제거하기를 울며 구하니(에 8:5) 이르되 왕이 만일 즐거워하시며 내가 왕의 목전에 은혜를 입었고 또 왕이 이 일을 좋게 여기시며 나를 좋게 보실진대 조서를 내리사 아각 사람 함므다다의 아들 하만이 왕의 각 지방에 있는 유다인을 진멸하려고 꾀하고 쓴 조서를 철회하소서(에 8:14) 왕의 어명이 매우 급하매 역졸이 왕의 일에 쓰는 준마를 타고 빨리 나가고 그 조서가 도성 수산에도 반포되니라(에 8:17) 왕의 어명이 이르는 각 지방, 각 읍에서 유다인들이 즐기고 기뻐하여 잔치를 베풀고 그 날을 명절로 삼으니 본토 백성이 유다인을 두려워하여 유다인 되는 자가 많더라

◆ 유다인을 해치려던 하만은 나무에 달려 죽었으나 아하수에로 왕이 다스리던 땅에는 아직도 유다인을 미워하며 유다인이 멸망하기를 바라는 자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또한 하만에 의해 작성된 왕의 조서가 아직도 유효한 상태였습니다. 에스더는 왕의 발아래 엎드려 하만의 음모를 밝히면서 조서를 철회해 줄 것을 눈물로 호소하였습니다. 왕은 급히 유다 백성들을 죽이려는 사람들을 도리어 진멸하고 재산을 탈취해도 좋다는 조서를 내렸습니다. 그 결과 지금까지 주변 사람들에게 까닭 없는 미움과 멸시를 받던 유다 백성들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오히려 유다인을 두려워하는 많은 사람들이 유다인으로 귀화하였습니다. 이전까지 멸시와 천대를 받고 아달월 12월 13일 오게 되면 재산과 생명을 다 잃게 된다는 두려움에 하루가 지날 때마다 피가 말랐던 유대인들은 이제 생명을 얻었고 많은 재산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4. 에스더와 모르드개, 그리고 유다 백성들이 이런 놀라운 인생역전을 위해 한 일은 무엇입니까?(에 4:1, 3, 16)

(에4:1)모르드개가 이 모든 일을 알고 자기의 옷을 찢고 굵은 베 옷을 입고 재를 뒤집어쓰고 성중에 나가서 대성 통곡하며 (에 4:3) 왕의 명령과 조서가 각 지방에 이르매 유다인이 크게 애통하여 금식하며 울며 부르짖고 굵은 베 옷을 입고 재에 누운 자가 무수하더라(에 4:16) 당신은 가서 수산에 있는 유다인을 다 모으고 나를 위하여 금식하되 밤낮 삼 일을 먹지도 말고 마시지도 마소서 나도 나의 시녀와 더불어 이렇게 금식한 후에 규례를 어기고 왕에게 나아가리니 죽으면 죽으리이다 하니라

◆ 에스더는 오직 하나 ‘죽으면 죽으리라’는 일사각오로 기도한 것 뿐이었으며 모르드개도 금식하며 기도한 일 밖에 없습니다. 유다 백성들은 모르드개가 원인제공을 했다고 원망하지 않고 오히려 모르드개처럼 금식하며 기도한 것뿐입니다. 바로 이것은 기도의 위력이 얼마나 강력한 것인가 잘 가르쳐주는 것입니다.

 

5. 에스더와 모르드개, 그리고 유다 백성들의 인생역전을 보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막 9:29 롬 8:31, 엡 6:11-18)

(막 9:29)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종류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롬 8:31) “그런즉 이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엡 6:11)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엡 6:14)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 띠를 띠고 의의 호심경을 붙이고’(엡 6:15) ‘평안의 복음이 준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엡 6:16)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불화살을 소멸하고’(엡 6:17)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엡 6:18)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

◆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기도 응답은 위기 중에서 겨우 모면하시는 것이 아니라 위기가 변하여 복이 되게 하시며, 패배가 변하여 승리가 되게 하시며, 죽음이 변하여 생명이 되게 하시는 것이 바로 인생 역전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가 할 일은 오직 기도밖에 없습니다. 기도는 기독교를 말살하려는 사단의 공격을 이길 수 있는 최상의 무기이며 최고의 힘이기도 합니다. 우리들은 낙심하지 말고 선한 목표를 세우고 기도하며 최선을 다하는 믿음의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 지킴이 : 합심기도

1. 무슨 일이 있든지 가장 먼저 기도하며 쉬지 않고 기도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강덕수 이미옥 선교사 가정(팔레스타인)을 위해서 기도합시다.

3. 총회에서 준비하는 ‘기도한국 2009’이 은혜 가운데 잘 진행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4. 나라의 경제, 정치, 사회, 안보의 위기에서 속히 벗어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