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09)

09년 제10주 / 응답하시는 하나님(남성)

미션(cmc) 2009. 3. 10. 15:16

09년 제10주 / 응답하시는 하나님(남성)

(3월 8일 주일설교 / 에 6:1-3, 구약 755면)

 

 

▣ 인도자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다른 사람이 좀 알아주거나 칭찬해 주었으면 하는 일이나 장점이 있으면 서로 나누어 봅시다.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304장, 446장).

 

▣ 인도자 : 말씀 나눔 / 에 6:1-3

 

1. 아하수에로 왕이 잠이 오지 않아서 역대일기를 읽다가 발견한 내용은 무엇입니까?(에 6:1-3, 에 2:21-23)

(1) 그 날 밤에 왕이 잠이 오지 아니하므로 명령하여 역대 일기를 가져다가 자기 앞에서 읽히더니 (2) 그 속에 기록하기를 문을 지키던 왕의 두 내시 빅다나와 데레스가 아하수에로 왕을 암살하려는 음모를 모르드개가 고발하였다 하였는지라 (3) 왕이 이르되 이 일에 대하여 무슨 존귀와 관작을 모르드개에게 베풀었느냐 하니 측근 신하들이 대답하되 아무것도 베풀지 아니하였나이다 하니라(더 2:21) ‘모르드개가 대궐 문에 앉았을 때에 문을 지키던 왕의 내시 빅단과 데레스 두 사람이 원한을 품고 아하수에로 왕을 암살하려는 음모를 꾸미는 것을’ (더 2:22) ‘모르드개가 알고 왕후 에스더에게 알리니 에스더가 모르드개의 이름으로 왕에게 아뢴지라’ (더 2:23) ‘조사하여 실증을 얻었으므로 두 사람을 나무에 달고 그 일을 왕 앞에서 궁중 일기에 기록하니라’

◆ 여기서 ‘그 날 밤’이란? 에스더가 벌린 잔치에 참석한 밤이고, 또 다시 두 번째 잔치에 청함을 받은 기분 좋은 밤입니다. 아하수에로 왕은 자기가 에스더에게 나라의 절반이라도 주겠다고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에스더가 속 시원히 대답을 하지 않는 것이 더욱 궁금하여 잠을 이루지 못하였을 것입니다. 아하수에로 왕은 잠이 오지 않자 궁중에서 일어난 일들을 소상하게 기록한 역대일기를 신하에게 읽게 하였습니다. 하필이며 그날 밤에 왕의 신하가 읽은 것은 아하수에로 왕을 암살하려던 자들을 모르드개가 적발한 사건이었습니다. 아하수에로 왕은 뒤늦게 그 사실을 알고 모르드개에게 어떤 포상을 했는지 신하에게 물었을 때 아무런 상도 주지 않았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필이면 하만이 모르드개를 목매어 죽이려고 하기 직전에 아하수에로 왕이 잠이 오지 않아서 궁중일기를 읽다가 그 사실을 발견하게 된 것입니다.

 

2. 하만이 이른 아침에 아하수에로 왕을 찾은 이유는 무엇입니까?(에 5:13-14, 에 6:4)

더5:13 그러나 유다 사람 모르드개가 대궐 문에 앉은 것을 보는 동안에는 이 모든 일이 만족하지 아니하도다 하니/ 14 그의 아내 세레스와 모든 친구들이 이르되 높이가 오십 규빗 되는 나무를 세우고 내일 왕에게 모르드개를 그 나무에 매달기를 구하고 왕과 함께 즐거이 잔치에 가소서 하니 하만이 그 말을 좋게 여기고 명령하여 나무를 세우니라

(더 6:4) '왕이 이르되 누가 뜰에 있느냐 하매 마침 하만이 자기가 세운 나무에 모르드개 달기를 왕께 구하고자 하여 왕궁 바깥뜰에 이른지라

◆ 하만은 왕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다 자기에게 무릎을 꿇는데도 오직 모르드개 한 사람만 끝까지 무릎을 꿇지 않는 것을 더 이상 보고만 있을 수 가 없었습니다. 내일 당장 왕의 재가를 받아 모르드개를 장대에 목매달랄 것을 생각하니 하만도 그 밤에 잠을 이룰 수가 없었습니다.

 

3. 왕이 하만에게 왕이 존귀하게 하기를 원하는 자에 대한 상급에 대해서 물었을 때 하만은 어떤 대답을 하였습니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에 6:6-9)

(에 6:6) 하만이 들어오거늘 왕이 묻되 왕이 존귀하게 하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어떻게 하여야 하겠느냐 하만이 심중에 이르되 왕이 존귀하게 하기를 원하시는 자는 나 외에 누구리요 하고/(7) 왕께 아뢰되 왕께서 사람을 존귀하게 하시려면 /(에 6:8,9) 왕께서 입으시는 왕복과 왕께서 타시는 말과 머리에 쓰시는 왕관을 가져다가 (9) 그 왕복과 말을 왕의 신하 중 가장 존귀한 자의 손에 맡겨서 왕이 존귀하게 하시기를 원하시는 사람에게 옷을 입히고 말을 태워서 성 중 거리로 다니며 그 앞에서 반포하여 이르기를 왕이 존귀하게 하기를 원하시는 사람에게는 이같이 할 것이라 하게 하소서 하니라

◆ 하만은 왕이 그렇게 존귀하게 여기는 사람은 세상에서 하만 자신 밖에 없다는 착각에 빠졌습니다. 그래서 자기가 받고 싶은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당시 하만은 아하수에로 왕 다음의 서열에 있었기 때문에 왕이 되는 것 외에는 더 높아질 것이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왕은 될 수 없지만 한번이라도 왕처럼 대접받기를 원해서 왕의 옷을 입고, 왕관을 쓰고 왕이 타는 말을 타고 성을 돌게 해달라고 요청한 것입니다. 만일 왕이 존귀하게 여기는 사람이 자기가 하만이 아니라 자기가 미워하는 모르드개라는 사실을 알았다면 어떤 주문을 하였을까요?

 

4. 하만이 모르드개를 목매달려고 준비하고 계획한 일은 어떻게 되었습니까? 하나님께서는 교만하고 악한 자들의 어떻게 하십니까?(에 6:11-13, 잠 26:27, 잠 28:10)

(에 6:11) 하만이 왕복과 말을 가져다가 모르드개에게 옷을 입히고 말을 태워 성 중 거리로 다니며 그 앞에서 반포하되 왕이 존귀하게 하시기를 원하시는 사람에게는 이같이 할 것이라 하니라/(에 6:12) 모르드개는 다시 대궐 문으로 돌아오고 하만은 번뇌하여 머리를 싸고 급히 집으로 돌아가서 /(에 6:13) 자기가 당한 모든 일을 그의 아내 세레스와 모든 친구에게 말하매 그 중 지혜로운 자와 그의 아내 세레스가 이르되 모르드개가 과연 유다 사람의 후손이면 당신이 그 앞에서 굴욕을 당하기 시작하였으니 능히 그를 이기지 못하고 분명히 그 앞에 엎드러지리이다 (잠 26:27) '함정을 파는 자는 그것에 빠질 것이요 돌을 굴리는 자는 도리어 그것에 치이리라' (잠 28:10) '정직한 자를 악한 길로 유인하는 자는 스스로 자기 함정에 빠져도 성실한 자는 복을 받느니라'

◆ 하나님은 아하수에로 왕을 잠을 못 이루게 하시고 신하를 동원하여 궁중 일기 중에 모르드개의 대목을 읽게 하시고 왕을 감동시켜 모르드개를 포상할 마음을 먹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하만의 탐욕을 이용하여 스스로 무덤을 파게 하셨습니다. 자기가 높아지려고 한 그 자리에 모르드개를 앉게 하셨습니다. 모르드개의 목을 매달기 전에 자기가 말 한대로 왕복을 입고, 왕관을 쓰고, 왕이 행차하는 말을 탄 모르드개를 마부처럼 말고삐를 잡고 수산궁을 돌아야 하는 수치를 자초하도록 심히 낮추셨습니다.

 

5.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았지만 오히려 어려움을 당하거나 인정받지 못할 때 우리는 어떤 마음으로 살아야 하는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약 4:10, 빌 2:9-11, 시 92:5-6).

(약 4:10) '주 앞에서 낮추라 그리하면 주께서 너희를 높이시리라' (빌 2:9-11) (9)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10)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11)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시92:5 여호와여 주께서 행하신 일이 어찌 그리 크신지요 주의 생각이 매우 깊으시니이다 (6) 어리석은 자도 알지 못하며 무지한 자도 이를 깨닫지 못하나이다

◆ 하만이 여러 날 동안 많은 돈을 들여 준비한 일을 에스더의 죽으면 죽으리라는 기도를 들으신 여호와 하나님은 단 하루 밤에 뒤집어 놓으셨습니다. 하나님은 교만하고 스스로 지혜롭다고 하는 악한 사람을 낮추시고 모르드개처럼 겸손히 인내하며 스스로 낮추는 자들에게 은혜를 주십니다. 그 일에 가장 큰 본을 보이신 분이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모르드개처럼 남이 알아주지 않고 오히려 억울한 일을 당해도 악인을 멀리하시고 의인의 기도를 들어주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는 마음으로 낙심하지 말아야 합니다.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은 때가 되면 낮추셨던 것만큼 역으로 높이시고 빈 만큼 차고 넘치도록 채워 주시며 존귀하게 만들어 주시는 분입니다.

 

▣ 지킴이 : 합심기도

 

1. 억울한 일을 당하거나 인정받지 못할 때 낙심하지 않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하나님 앞에서 교만하지 않고 겸손히 자신을 낮추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3. 특별새벽기도회와 심령부흥회를 통해 받은 은혜를 지속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4. 나라의 경제, 정치, 사회, 안보의 위기에서 속히 벗어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