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성화대학 08년2학기 기말고사 예상문제
1목공놀이 지도 시 교사의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4
1.어린이의 발달 수준, 시기 등을 고려하여 목공놀이 영역을 마련한다.
2.목공 놀이 활동 시작 전에 제재소, 목공소 등을 방문하는 등 사전활동을 계획한다.
3.올바른 도구 사용법을 설명하고 ,참여 인원을 제한하여 어린이의 목공놀이를 지도 및 감독하여 안전지도를 철저히 한다.
4.무엇인가에 기대하거나 꼭 만들도록 강요해야 한다.
2치료자의 인성 자질로 바르지 않는 것은?4
1.친밀함과 민감성을 지닐 것
2.어린이의 어떠한 말과 행동도 긍정적으로 존중할 것
3.허용 적이며 수용적일 것, 인내심을 가지고 친절하며 유머 감각을 가질 것
4.나이와 신체적 용모, 성별도매우 중요하며 어린이를 돕는 것에 진정으로 관심이 있을 것
3.다음은 어떤 치료를 설명한 것인가?
대상: 6?11세, 경쟁적이고 충동적, 대인관계의 어려움이 있는 아동 정의: 아동의 정서, 인지, 신체, 사회성의 고루발달(건전하고, 건설적)
1.게임치료2.가족놀이치료3.생태학적 놀이치료4.부모놀이치료1
4모래놀이치료와 성질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1
1.다차원적 성질-정신의 여러 층에서 진행
2.역동적 성질-전인지적 사고에 직접 접근하게 해준다.
3.알려지지 않은 마음의 상태를 표현하게 하는 특성-정적+역동적, 외적+내적
4.독자성-정 언어적 단계
5연력과 창의적 표현 장난감을 바르게 연결한 것이 아닌 것은? 1
1.출생-6개월 영아-놀이악기, 시청각 자료
2.7-12개월 영아-인형, 악기, 자동차
3.1세 영아-악기, 그리기 자료
4.2세 영아-악기,미술및 공예 자료, 시청각 기구
6자기 주도적 놀이치료 기본 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치료자는 어린이와 따뜻하고 친근한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2.치료자는 어린이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기 보다는 치료자가 완벽하게 만들어 준다.
3.치료자는 어린이가 자기감정을 자유로이, 완전히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적 관계를 형성하여야 한다.
4.치료자는 어린이가 표현하는 감정을 민감하게 인지하고 어린이가 자신의 행동에 대해 통찰력을 가질 수 있도록 그 감정을 어린이에게 반사 시켜 주어야 한다.2
7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 아동이 배우는 것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는것은?2
1.자기조절과 책임 있는 표현의 자유와 자신을 존중하는 방법
2.자신의 감정조절력이 불가능해지며 책임감이 부족해진다.
3.느낌을 책임 있게 조절하는 법과자신에 대해 책임지는 방법
4.직면한 무제에 대해 창조적이고 풍부한 자원을 갖게 하는 법
8교실에서 교사가 흔히 사용하는 갈등해결 전략방법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4
1.서로 때리지 않고 대신 "언어"를 사용
2.순서대로 행하기
3.한동안 자신의 잘못을 생각해 보기
4.갈등의 원인이 되는 요인을 아이들 스스로 해결하게 하기
9반구조적 놀이 중에서 어떤 놀이를 설명한 것인가? 2
(퍼즐이나 구술 꿰기, 도미노 게임등 과 같이 어린이가 주로 책상 위에서 손과 손가락의 소 근육을 사용해서 장난감을 맞추고, 분리하고 재배열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다루는 놀이다.)
1.쌓기 놀이
2.조작 놀이
3.미술 놀이
4.인형 놀이
10유아교육기관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흥미 영역별 활동 중에서 자신의 요구와 흥미에 따라 활동을 선택하고 계획하며 평가해 보는 시간을 무슨 시간이라 하는가? 4
1.보육과 교육시간
2.다양한 학습시간
3.발표시간
4.자유선택활동시간
11한 가지 놀이에만 집착하는 행동을 하는 어린이를 관찰하는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4
1. 항상 어떤 유형의 놀이를 하는가?
2. 자신이 좋아하는 놀이 활동을 할 수 없을 때 무엇을 하는가?
3. 좋아하는 놀이 자료를 가지고 놀 때는 언제인가?
4. 가지고 놀았던 장난감은 기억하고 있는지?
12자유선택 활동의 원리와 설명이 바르지 않는 것은?2
1.통합의 원리 : 교육내용이 상호관련을 지니고 있을 경우 교사는통합된 전체로 지도하여야 한다. 역할, 언어, 쌓기, 조형, 과학, 조작, 음률, 컴퓨터 영역 등의 다양한 흥미 영역에서 활동을 하게 된다
2.통합의 원리 : 교사는 어린이가 스스로 학습하도록 어린이의 흥미중심이 되도록 활동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
3. 직접 경험의 원리 : 어린이들에게 구체적 경험을 통하여 학습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4.자발성의 원리 : 교사는 어린이가 스스로 학습하도록 어린이의 흥미 중심이 되도록 활동 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
13개인적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1
1.교사2.성격3.연령4.경험
14다음은 놀이 치료 접근법을 설명한 것이다. ( )안에 알맞은 것은?
성인 정신 분석의 확장으로서 서서히 발전했다. ( ) 치료는 아동의 무의식 세계의 갈등을 놀이를 통해 표현하게 하고 치료자의 해석을 통해 아동이 자신에 대한 통찰을 얻고 , 갈등을 해결해 나가도록 돕는다.3
1.인지 행동 놀이
2.아동 중심적 놀이
3.정신분석적 놀이
4분석학적 놀이
15아동중심 놀이치료자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법들이다. 해당하지 않는 것은?4
1.격려/반영
2.명료화/개방식
3.질문/침묵
4.침묵/참여
16발달놀이 치료에서 치료자의 역할에 대한 설명이 바르지 않는 것은?2
1.치료자는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함을 알아야 한다.
2.치료자 개인 적인 위치에서 생각하고 판단해야 한다.
3.아동의 발달장애나 결함 자체를 어떻게 처치할 것인가 보다는 장애를 잦고 있는 한 인격체를 어떻게 도울 것인가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4.아동의 장애나 결함을 반드시 발달상 맥락과 발달의 종합적인 측면에서 파악해야 한다.
17모래놀이치료에서 모래상자의 역할에 대한설명이 바르지 않는 것은?4
1.정신의 무의식적?비언어적 측면과 의식적?언어적 측면을 연결시켜 상상력과 공상의 욕구를 일깨운다.
2.전 언어적 사고 양식으로 심상사고(image making)를 활성화하여 창의성과 자발성을 길러준다.
3.창의적인 힘은 내담자가 치료시간동안 떠오르는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언어화하도록 도와준다.
4.개인적이고 적절한 관계를 책임감 있게 수용하도록 돕는 데에만 치료적 제한을 설정한다.
18물리적 환경요인 해당하지 않는 것은?4
1.놀이 공간
2.놀잇감
3.놀잇감과 놀이 자료
4.건강
19Frost은 유아교육 기관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교육과정의 모델4가지 유형이다 바르지 않는 것은?1
1.프로이드 이론을 중심으로 놀이 치료의 입장에서 유아에게 놀이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관찰도 하며 놀이에 참여한다.
2.행동주의에 입각한 모델로 놀이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던 교육과정 모델이다.
3.놀이를 보다 좁은 의미로 해석해서 발전시킨 모델로 규칙이 있는 게임을 중요시 하는 모델, 그리고 사회적 극놀이를 통한 적극적인 개입이 강조된 놀이모델
4.넓은 의미로 놀이를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유형으로는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모델, 그리고 비고츠키 모델,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등이 있다.
20신체 놀이를 회피하는 어린이를 관찰하는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3
1.신체 놀이 시간동안 어린이는 무엇을 하는가?
2.어떤 근육 운동 놀이 기구를 회피하는가?
3.물놀이를 할 때 비닐 앞치마는 착용하는지?
4.신체 놀이 시간동안 다른 어린이들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21교실내의 물리적 환경을 구성할 때 교사가 고려해야할 것이 아닌 것은?3
1.교실의 특수성 2.유아의 발달적 특성3.바깥놀이의 배치4.프로그램의특성
22시끄러운 곳이면서 물이 필요하지 않는 곳은?2
1.화장실
2.음률/목공
3.요리활동
4.수과학영역
23다음( )안에 바르지 않는 것은? 4
어린이들은 혼자 놀이를 하든지, 한두 명의 파트너와 함께 놀이를 하든지, 집단으로 놀이를 하게 된다. 놀이의 참여 여부는( ),( ),( ) 양식에 의존한다.
1.연령
2.사전경험
3.개인적 학습
4.책임감
24부모놀이치료에 대한 목표에 대한 설명이 바르지 않는 것은?4
1.놀이기회를 통해 부모들이 자녀들을 수용하고 자녀들과 관계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돕는 것이다.
2.부모들은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한 기본적 이해가 있는 부모들에게 적합하다.
3.부모 놀이 치료는 모든 아동의 부모에게 적합할 수 있다.
4.부모님의 심리적인 상태를 평가하지 않아도 된다.
25아동중심 놀이치료의 목표로 바르지 않는 것은?3
1.더욱 긍정적인 자기개념을 발견하게 한다.
2.자기 책임을 더 크게 지도록 한다.
3.비자발적이 되도록 한다.
4.더욱 자기 수용적이 되도록 한다.
26발달놀이치료 학자가 아닌 것은?3
1.브로디
2.전 버그
3.엘리스
4.글레서
27생태학적 놀이치료 개념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4
1.생태 체계적 관점을 가짐으로서 유기체들과 환경관의 관계 또는 전체성에 초점을 두고 다양한 체계들을 고려한다.
2.초점을 둔 방식이 가족 체계이론과 유사하다.
3.지역사회심리학이나 전통적인 사회사업 모델들과 유사하다.
4.전달하는 식의기법은 적게 사용하고 경험적 기법들을 더 많이 사용한다.
28통합교육을 통해서 비장애아들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이 아닌 것은?3
1.장애인을 사회의 구성원으로 인식하고 수용할 수 있게 되는 것
2.장애인에 대해서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행동의 변화를 보이기도 한다.
3.장애아와 함께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4.장애아들과 상호작용을 경험하면서 수용하게 되며 학교라는 지역사회가 장애아들도 포함하고 수용해야한다는 일종의 사회적인 책임감을 학습하게 된다.
29장난감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 1
1.어린이 스스로 안전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장난감을 주지 않는다.
2.부모 등 어린이 보호자들은 어린이 안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돌아보고 주의를 기우려야 한다.
3.불량 어린이 장난감을 생산하는 제조업체에 대한 소비자 과련 기관 및 단체들에 대한 계속적인 감시 활동이 필요하다.
4.효과적인 안전 대책 및 기준을 만들기 위한 기초 자료인 사고 사례분석을 위한 소비자 위해 정보수집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30반 구조적 놀이에서 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1
1.어린이가 자유선택 공간을 스스로 만들어 활동하도록 한다.
2.다른 어린이의 방해를 받지 않는 충분한 시간을 할애해 주어야 한다.
3.교사는 특정한 개념의 학습을 강조하기 위해 어린이의 놀이 행동을 언어로 표현해 줄 수 있다.
4.자료의 일부가 파손되거나 분실되었을 경우 여분의 자료로 채워 넣거나 빠른 시일 내에 대체하여 어린이의 실망과 불신감을 가지지 않게 유의한다.
31목공놀이 교육적 효과에 대한 바른 설명은?1
1.스티로폼, 나무 등 여러 가지 재료와 각종도구를 사용하여 노는 가운데 실제 세계를 재창조하는 활동으로 어린이의 발달에 많은 도움을 준다.
2.다른 사람과 협동보다는 이기적인 생각을 더욱 한다.
3.성취감, 자신감, 창의성의 발달을 저하시킨다.
4.혼자서 재미있게 상상하면서 놀이할 때 창의성을 돕는다.
32놀이치료 종류가 아닌 것은?4
1.생태학적 놀이치료
2.정신분석적 놀이치료
3.분석적 놀이치료
4.발전놀이치료
33놀이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1
1.정치적 요인
2.개인적 요인
3.물리적 환경요인
4.인적 환경요인
34생태학적 놀이치료 성격이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1.추동
2.발달
3.정신병리
4.합리성
35다음 설명은 어떤 치료를 설명한 것인가? 2
성인교육 방법에다 놀이 치료와 가족치료를 결합시킨 절충주의적인 치료방식으로 부모, 자녀, 치료자가 모두 함께 놀이 상황에 참가 한다.
1.부모놀이 치료
2.가족놀이 치료
3.아동중심치료
4.모래놀이 치료
36연령과 놀이유형별 탐색 놀잇감을 바르지 않게 연결한 것은?1
1.4세 유아- 촉감 자극 놀잇감, 모빌, 치아 발육기, 탐색 놀이책
2.7-12개월 영아 -촉감 자극 놀잇감, 삑삑이,탐색 활동
3.1세 영아 -놀이책, 물/모래 놀잇감, 탐색 활동 상자
4.2세 영아- 개념 발달을 위한 놀잇감, 물/모래 놀잇감
37게임의 치료적 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2
1.계획을 평가하는 도구로서 도움을 준다.
2.성공과 실패를 치료자로 부터 확인한다.
3.특정한 조건에 대한 두려움에 직면할 수 있고 풀릴 수 있는 상황을 설정하기 도하며 감정을 다룰 수 있다.
4.놀기 좋아함과 상상력의 발현이 허용
38인적환경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2
1.부모
2.선호도
3.또래
4.교사
39정신분석적 접근방법의 창시자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1
1.프로이드/클라인
2.융/도라 카프
3.칼 로저스
4.액슬린/키노트
40뱅크 스트리트 교실에서 교사는 유아의 놀이지도를 위해 네가지 교수전략을 사용한다. 바르지 않는 것은?3
1.유아의 사고의 수준을 관찰하고 평가하기
2.언어적으로 반응하기, 바꿔 말하기, 유아가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고쳐주기
3.사고를 느리게 한다.
4.유아가 해결할 수 있는 도전적인 문제 제시하기이다.
41다음 세 가지는 어떤 모델을 설명한 것인가? 1
1)유아 주도적 놀이를 중요시하며 놀이를 방해하지 않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2)또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여긴다. 놀이를 잘 하는 유아와 그렇지 못한 유아가 상호작용할 때 놀이의 수준과 사고는 촉진된다고 여긴다.
3)명확하게 성인 개입 전략을 밝히고 있다. 유아가 놀이할 때 교사는 주어진 맥락에 따라 적절한 수준에서 놀이를 지지한다. 때로는 놀이에 참여하는 유아를 관찰하므로 지지하지 않을 수도 있다.
1.비고츠키 모델
2.레지오 에밀리아모델
3.하이스코프모델
4.뱅크스트리트모델
42다음은 어떤 치료를 설명한 것인가? 2
시각매체를 사용하여 내면의 심상을 표현하게 함으로써 무의식을 활성화하고 그 속에 묻힌 창조적 기능을 자극하여 내담자의 자기 치유능력을 발휘하게 돕는 치료방법이다.
1.모래놀이치료
2.미술치료
3.아동중심놀이치료
4.분석학적놀이치료
43놀이의 복잡성은 사회적 지위와 문화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학자와 설명이 바르지 않는 것은?4
1.Smilansky(1968)는 이스라엘 중류 계층 가정의 어린이들의 놀이가 저소득 계층 가정의 어린이들의 놀이보다 복잡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2.Sutton - Smith와 Heath(1981)는 놀이에서 두 가지 표현 양식이 있다고 한다. 첫째는 구어 양식이고, 둘째는 문어 양식이다.
3.Griffing(1980)은 복잡한 놀이에 참여할 능력이 있는 어린이들도 전통적 학습 환경에서는 능력 발휘를 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4.Heath(1981)이스라엘 중류 계층 가정의 어린이들의 놀이가 저소득 계층 가정의 어린이들의 놀이보다 복잡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44물이 필요하지 않으면서 조용한곳에 배치해야할 영역이 아닌 것은?1
1.극 놀이
2.소 근육활동
3.도서 영역
4.컴퓨터 영역
45교실에서는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는데 각각의 활동은 다음과 같은 차원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다.바르지 않는 것은?3
1.부드러운 vs.딱딱한
2.방해 하는 vs. 방해 받지 않는
3.움직임이 많은 vs. 복잡한것
4.개별활동 vs.소집단 활동 vs.대집단 활동
46신체놀이 놀잇감 유형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
1.오르기 위한 구조물로 로프, 타이어 그물, 사디리, 계단, 횡목, 수평적인 타이어 그네
2.균형을 위한 영역으로 바닥에 설치된 평균대, 짧은 기둥, 자동차 타이어
3.기기 위한 영역으로 터널이나 미끄럼틀 터널
4.극화 놀이 소품들, 교실에서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는 도구, 실외용 자료4
47정신분석학적 놀이의 기능이 아닌 것은?4
1.아동과 관계를 맺도록 해 준다.
2.아동의 관찰을 도와주는 수단
3.해석을 위한 매개체
4.장난감과 놀이방을 보호
48인지와 전통 놀이치료의 공통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4
1.아동과의 신뢰로운 관계 형성을 중요시한다.
2.놀이는 내담자와 치료자의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이다.
3.안전감과 보호감 제공
4.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안전을 보장한다.
49인적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1
1.놀이 공간 -물리적 놀이 공간은 어린이들의 놀이에 영향을 미친다. 교사는 어린이들의 놀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놀이 공간을 구성해 줄 필요가 있다.
2.부모 -유아놀이는 유아의 성에 의하여 유사한 특징이 나타나는데, 이는 부모의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 부모의 영향은 놀이의 다양성과 놀이에 대한 흥미와 행동들 속의 일관성으로 나타난다.
3.또래 -유아기의 또래는 유아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만2세에서 만5세 사이의 유아기에는 유아의 도래관계가 더욱 발달되며, 여러 또래를 만나는 기회가 점차 많아진다.
4.교사 -유아놀이의 교사 개입은 놀이의 수준을 높이고 유아의 사회, 인지, 언어, 능력을 증진시키고 놀이가 오랫동안 지속되게 한다.
50레지오 에밀리아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는 것은?
1.이탈이라 북부의 한 지방에서 영아기, 걸음마기, 학령 전기 교실을 위해 실시 되어 왔다.
교실에서의 활동의 주요한 목적은 지적 적응이다.
2.유아의 표현적 경험은 유아가 지니는 기존 개념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새로운 이해를 제공한다.
3.유아의 놀이 활동 시 교사는 개념을 가르치고 기술을 강화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4.교사는 예술에 대해 상징적 표상이라는 용어를 선호하고, 교육과정에 표현활동을 강조하며 미술을 창의적으로 사용한다.3
51바깥놀이터 환경구성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4
1.손쉬운 접근
2.안전한 가운데 도전감 맛보기
3.점진적인 도적
4.좁은 공간과 자갈이 많은 곳
52어린이들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적 놀이빈도가 증가하며 놀이의 지속시간이 길어질 뿐 아니라 복잡한 규칙이나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놀이를 많이 한다. 연령에 대한 바르지 않는 설명은?4
1.출생에서 3세까지는 감각적이고 운동적 탐색놀이를 즐기며 놀이 지속시간이 매우 짧다.
2.3세에서 6세까지는 놀이하는 조직적이고 협력하고 규칙을 지키는 사회적 놀이가 나타난다.
3.6세에서 12세까지는 놀이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조직적이며 경쟁적 놀이의 특성을 보인다. 4.놀이의 연령적 요소를 감안하여, 어린이의 발달수준에 맞는 놀이 형태와 놀이 개입이 필요하다.전통적으로 남녀 어린이의 놀이는 질적으로 다른 것으로 묘사해 왔다.
53놀이 환경조성에 관한 내용이다 가로 안에 바른 설명은? 1
(물리적 특성 이외에도 교사가 놀이 시간표, 조직, 활동 구성과 같은 놀이시간을 조직하고 관리하는 시간적 특성 역시 놀이를 통한 어린이들의 ( )과 ( )을 조성한다.)
1.발달과 학습2.기술과 정보3.학습과 치료4.발전과 정보
54모래놀이치료의 일반적 발달단계로 해당하지 않는 것은?4
1.동식물 단계
2.투쟁 단계
3.집단적응 단계
4.해석단계
55놀이가 어린이 정신치료에 도움이 되는 이유로 바르지 않는 것은?3
1.어린이들이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게 하고 또 그렇게 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2.성인이 어린이의 세계를 알 수 있게 하고 어린이들이 수용되고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3.놀이의 종류와 사용 방법을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4.놀이는 어린이들에게 재미있는 활동이기 때문에 긴장과 불안을 완화시키고 수동적인 태도를 감소시킨다.
56연령과 유형별 조작.구성 놀잇감으로 바르게 연결한 것이 아닌 것은? 4
1.출생-6개월 영아-음악 상자, 오뚝이, 딸랑이, 헝겊 놀잇감
2.7-12개월 영아-쌓기 놀잇감, 끼우기, 놀잇감, 블록
3.1세 영아-블록, 모양 기우기, 구슬 레일, 퍼즐, 깜짝 상자
4.4세 유치-쌓기놀잇감 퍼즐(2-12조각)조작 놀잇감
57부모놀이치료 기법으로 설명이 바른 것은?1
1.구조화, 공간적 경청, 아동중심적인 상상놀이, 제한 설정
2.동식물 단계, 투쟁단계, 집단적응 단계
3.격려, 반영, 명료화, 개방식 질문, 침묵
4.아동의 감정, 내용을 구체적, 선택 언급, 실천하기
58자유 선택활동 지도로 바르지 않는 것은?1
1.교재 교구 만들기
2.자유선택활동 계획하기
3.자유선택활동시간의 활동에 참여하기
4.놀이 활동 정리 및 놀이 평가
59놀잇감 선택 시 고려하여야 할 점들은 다음과 같다. 바르지 않는것은?2
1.어린이에게 안전한가?
2.어린이의 연령에 상관없이 지속적인 사용에 적합한가?
3.어린이의 대 ? 소근육 발달을 촉진시키는가?
4.어린이의 사회 정서적 발달을 촉진시키는가?
'사 회 복 지 > 사회복지 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덕대-놀이지도중간고사시험문제 (0) | 2009.05.11 |
---|---|
유아놀이지도예상문제 (0) | 2009.05.11 |
성덕대-보육학개론 중간고사 기출 문제 (0) | 2009.04.22 |
보육과정 예상문제 (0) | 2009.04.22 |
2009년1학기정규 :: 보육과정 :: 중간고사 :: 예상문제집 (0) | 2009.04.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