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지도
1. 놀이의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
① 긍정적인 정서를 형성한다. ② 상상적이다
③ 결과 중심적이다. ④ 내적인 동기를 유발한다.
2. 다음의 내용과 관련된 놀이의 측면은?(2)
* 놀이는 유아들의 자발적인 활동이다. * 놀이는 다양한 경험을 포함한다.
* 놀이는 탐구적이며 창의적이다. * 놀이는 체험적이다.
① 놀이와 학습 ② 놀이와 교육 ③ 놀이와 치료 ④ 놀이와 평가
3. 비지시적 놀이 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3)
① 유아가 자유롭게 놀이경험을 하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안내하는 역할의 치료방법이다.
② Axline에 의해 개발된 놀이치료 접근 방법이다.
③ 치료자가 놀이경험, 놀잇감, 방벙 등을 지도하는 방법이다.
④ 어린이 중심 치료라고도 한다.
4. 인간은 기본욕구를 위해 일을 하며 기본 욕구가 충족된 후에 남겨진 과잉 에너지를 소모하기 위해 놀이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놀이 이론은?(1)
① 잉여에너지 이론 ② 연습 이론 ③ 반복 이론 ④ 휴식 이론
5. Freud가 주장한 인간의 놀이 동기를 무엇으로 설명하고 있는가?(3)
① 자아 ② 동화 ③ 쾌락 ④ 조절
6. 유아들의 인지 발달 수준과 짝을 맞추어 연습놀이, 상징놀이, 규칙이 있는 게임의 세 단계로 발전한다고 주장한 학자는?(3)
① Vygotsky ② Erikson ③ Piaget ④ Bruner
7. 연령별로 놀이 발달 특성이 적합하지 않은 것은?(4)
① 1세 유아는 대부분 성인의 행동을 모방한다.
② 2세 유아는 감각적으로 탐색하는 놀이를 즐겨한다.
③ 3세 유아는 달리기, 세발 자전거 타기 등 기초적인 운동능력이 발달한다.
④ 4세 유아는 구체적 조작기로 발달하면서 규칙이 있는 게임을 즐겨한다.
8. 5세 유아의 놀이 발달 특성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자신의 운동기술을 다양하게 시험해 보는 놀이를 좋아한다.
② 서로 도우며 협동놀이를 즐겨한다.
③ 지적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기이다.
④ 친구들과 원만하게 상호작용하며 역할을 분담할 줄 안다.
9. 다음에 제시 된 내용의 사회적 놀이 유형은?(2)
다른 친구들의 놀이를 지켜보는 것으로 가끔씩 자신이 구경하고 있는 친구에게
말을 걸거나 질문, 또는 제안을 한다.
① 비 참여 행동 ② 방관자적 행동 ③ 단독놀이 ④ 병행놀이
10. 다음에 제시 된 사회적 놀이 유형 중 설명이 적합하지 않은 것은?(3)
① 연합놀이는 역할을 분담하거나 놀이 내용이 조직적으로 전개되지 못한다.
② 협동놀이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진행하는 조직적인 놀이이다.
③ 병행놀이는 친구들과 서로 상호작용하며 동일한 놀이를 한다.
④ 단독놀이는 친구가 사용하는 놀잇감과는 다른 놀잇감을 가지고 독자적으로 놀이하는 형태이다.
11. 기능적 활동으로부터 창조적 활동으로의 전환을 뜻하는 인지적 놀이유형은?(2)
① 기능놀이 ② 구성놀이 ③ 상징놀이 ④ 사회극 놀이
12. 눈에 보이지 않는 대상을 표상하거나 사물이나 상황을 실제와 다르게 변형시켜 표상하는 인지적 놀이 유형은?(3)
① 기능놀이 ② 구성놀이 ③ 상징놀이 ④ 사회극 놀이
13. 놀이와 신체발달과의 관계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1)
① 의사소통 능력이 증진된다.
② 놀이동작을 통해 신체 성정을 촉진시킨다.
③ 기본 운동능력이 향상된다.
④ 감각 및 지각능력을 발달시킨다.
14. 놀이와 인지발달과의 관계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1)
① 추상적 사고력을 발달시킨다.
② 독창성을 발달시킨다.
③ 위험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④ 자기 조절능력이 형성된다.
15. “유아들은 ( )이 증가할수록 혼자놀이보다는 친구들과 함께 참여하는 사회적 놀이를 많이 하고 놀이 지속 시간도 길어진다.”라는 내용에 적합한 것은?(1)
① 연령 ② 성 ③ 지적능력 ④ 성격
16. “놀이에서 유아들은 (성별)에 따라 놀이 유형이나 내용, 선호하는 놀잇감에서 차이를 보인다.?������라는 내용에 적합한 것은?(2)
① 연령 ② 성 ③ 지적능력 ④ 성격
17.유아들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 특성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3)
① 연령 ② 성 ③ 지적능력 ④ 성격
18. 놀이 발달에 영향을 주는 가정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1)
①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라 놀이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는 차이가 없다.
② 유아들의 놀이와 가정의 사회․경제․문화적 배경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③ 유아들은 어머니와 놀이를 함께 할 때 상상놀이를 하는 빈도가 높았다.
④ 유아들의 놀이는 어머니의 직업 수준, 상호작용 등과 관련이 있다.
19. “유아 교육기관의 ( ) 즉, 놀이실 면적과 공간 배치가 놀이에 영향을 미친다.?������라는 내용에 적합한 것은?(1)
① 놀이 공간 ② 놀잇감 ③ 교육프로그램 ④ 친구
20. “( )의 종류, 특징, 수량에 따라서 놀이 행동이 영향을 받는다.”라는 내용에 적합한 것은?(2)
① 놀이 공간 ② 놀잇감 ③ 교육프로그램 ④ 친구
21. “유아 교육기관의 ( ) 유형과 질적 수준에 따라 유아들은 놀이에 영향을 받는다.?������라는 내용에 적합한 것은?(3)
① 놀이 공간 ② 놀잇감 ③ 교육프로그램 ④ 친구
22. “유아들은 놀이를 할 때 ( )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인기아는 협동 놀이를 많이 하고, 고립아는 부정적 놀이를 많이 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라는 내용에 적합한 것은?(4)
① 놀이 공간 ② 놀잇감 ③ 교육프로그램 ④ 친구
23. Prescott가 제안한 바람직한 놀이 환경조건과 관련이 없는 것은?(3)
① 개방성-폐쇄성 ② 단순성-복합성 ③ 접촉-안전 ④ 부드러움-딱딱함
24. 놀이실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실제적인 조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2)
① 놀이실의 현재 상태 ② 지역사회의 특성 ③ 유아의 특성 ④ 융통성과 변화
25. 놀이실 구성에서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은?(3)
① 유아의 특성 ② 융통성과 변화 ③ 안전과 위생 ④ 면적 및 방위
26. 놀이 영역을 배치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3)
① 각 놀이간의 경계가 뚜렷해진다. ② 의사결절 능력이 증진된다.
③ 다른 놀이를 하는 유아들의 방해는 받지 않으나 놀이지속시간에 큰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
④ 영역별로 필요한 놀잇감이 제공되기 때문에 발전된 형태의 놀이가 가능하다.
27. 실외 놀이장의 기능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2)
① 유아들이 다양한 신체 활동을 자유롭게 해 볼 수 있는 장소이다.
② 실내에서 만큼 행동의 제약은 받으나 마음껏 활발하게 뛰어놀 수 있다.
③ 실외 놀이장은 유아들에게 다양하고 풍부한 감각 경험을 제공하는 장소이다.
④ 실외 놀이장은 자연 학습의 장소이다.
28. 유아들의 놀이 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인 요인 중 놀잇감에 대한 설명이다. 적합하지 않은 것은?(2)
① 유아들이 갖고 노는 놀잇감의 종류, 특징에 따라 놀이 행동이 영향을 받는다.
② 놀잇감 중에서 장난감 접시, 속이 빈 블록, 전화기 등은 유아들의 전략적인 사고를 촉진시킨다.
③ 놀잇감의 양이 증가하면 대근육 운동 놀이가 증가한다.
④ 놀잇감의 양이 감소하면 유아들간의 사회적 접촉이 빈번해졌다.
29. 다음과 같은 놀이 발달 특성을 갖고 있는 연령의 유아들은?(4)
① 만2세 ② 만3세 ③ 만4세 ④ 만5세
30. 유아들의 놀이와 신체 발달 관계 중 다양한 놀이를 통해 뛰기, 던지기 등이 발달하는 내용과 관련 있는 신체 발달 요인은?(2)
① 신체 성장촉진 ② 기본 운동능력 향상
③ 감각 및 지각능력 발달 ④ 위험에 대처하는 능력 증진
31. 3세 미만의 실외 놀이장의 설계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4)
① 감각을 자극하도록 설계한다.
② 편안하고 안전한 실외 놀이장이 되도록 설계한다.
③ 신기함과 다양함을 맛보고 도전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④ 유아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상호작용이 빈번하게 일어나도록 설계한다.
32. 실외 놀이장의 위치와 면적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4)
① 실외 놀이장은 건물의 남쪽 면에 위치하도록 설계한다.
② 실외 놀이장의 최적 면적은 원아의 인원 수에 의하여 정해진다.
③ 유아의 놀이와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④ 전체지면은 잔디로 구성하는 것이 안전에 있어 바람직하다.
33. 실외 놀이 공간을 조직할 때 구성 요인이 되는 균형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2)
① 정적인 활동과 동적인 활동 공간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② 조작적인 활동과 창의적인 활동 공간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③ 그늘진 공간과 양지바른 공간의 균형이 이루어져야 한다.
④ 높은 곳과 낮은 곳의 균형이 이루어져야 한다.
34. 유아가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기 위하여 통과하는 바닥이나 땅 위의 빈 공간을 무엇이라고 하는가?(2)
① 균형 ② 통로 ③ 빈 공간 ④ 놀이 영역
35. 놀이 영역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
① 이동 구역은 개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② 투사적, 상상적 구역은 물, 모래, 동물 모형 등이 제공되는 구역이다.
③ 초점적,사회적 구역은 놀이집, 손수레 등이 제공되어 사회극놀이를 할 수 있는 구역이다.
④ 자연구역은 자연의 다양한 향기, 질감, 색깔을 탐색할 수 있도록 조성된 공간이다.
36. 실외 놀이장의 안전 관리 방안에 관한 설명이다. 적합하지 않은 것은?(1)
① 유아들이 흥미 있어 하는 놀이 시설물을 설치한다.
② 충격 흡수용 바닥재를 설치한다.
③ 정기적인 실외 놀이장의 안전 점검이 필요하다.
④ 체계적인 안전지도가 필요하다.
37. 실외 놀이장의 구체적인 안전 점검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4)
① 놀이 시설물의 돌출부분 ② 망가지거나 떨어져 나간 부품
③ 미끄럽거나 굴곡이 심한 바닥 ④ 식물과 곤충
38. 유아들에게 제공되는 실외 놀이 기구와 시설물의 조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3)
① 종류 및 재료의 다양성이 있어야 한다.
② 미적이며 예술적 감각을 갖추어야 한다.
③ 안전보다 기구의 기본조건은 견고함에 있다.
④ 여러 유아들이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복합적인 놀이 기구와 시설물을 제공한다.
39. 다음에 설명되고 있는 내용의 놀이 시설은?(2)
① 단순 시설 ② 복합 시설 ③ 수퍼 시설 ④ 다중 시설
40.바닥에 고정되어서 이동이 불가능한 놀이 시설물인 고정 시설물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4)
① 한 번 설치하면 재배치가 어렵다.
② 운동 놀이용 시설물과 상상놀이 시설물이 포함된다.
③ 정글짐의 기어 오름대는 단순 기능의 시설물이다.
④ 칸막이, 블록을 이용한 상상놀이와 구성놀이용 놀이도구가 포함된다.
41.“교사의 유아놀이 참여는 유아놀이 활동을 교란시킬 수 있는 주위산만과 혼란을 완화하는 완충제 역할을 한다.”라는 내용에 적합한 것은?(3)
① 놀이 인정 ② 친밀감 형성 ③ 놀이의 지속 ④ 보다 정교하고 성숙된 놀이
42. 브루너는 유아들이 또래 집단과의 놀이 활동보다 교사가 유아들의 놀이에 참여하고 지도할 때 좀 더 높은 단계의 놀이로 전환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된 내용은?(4)
① 놀이 인정 ② 친밀감 형성 ③ 놀이의 지속 ④ 보다 정교하고 성숙된 놀이
43.“교사가 유아가 참여한 놀이 활동에 흥미를 보여줌으로서 유아의 놀이가 가치 있는 활동이라는 것을 인식시켜 주어야 한다.?������라는 내용에 적합한 것은?(1)
① 놀이 인정 ② 친밀감 형성 ③ 놀이의 지속 ④ 보다 정교하고 성숙된 놀이
44. 유아들에게 한 번에 주어지는 적절한 놀이 지속 시간은?(4)
① 20분 ② 30분 ③ 40분 ④ 50분
45. 유아들의 놀이 지도에 적합한 놀이 자료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2)
① 유아의 발달과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놀이 자료
② 상상력과 창의적 사고를 증진시킬 수 있는 고정된 자료
③ 안전성과 견고성이 고려된 놀이 자료
④ 융통성이 있는 놀이 자료
46. 놀이 지도를 위한 준비 중 견학, 전문인의 교실 초청, 동화 등의 활동을 제공하여 경험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요소는?(4)
① 관찰 ② 공간 ③ 놀이 자료 ④ 사전경험
47.자유놀이 시간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1)
① 교사의 지도에 의해 이루어진다.
② 개별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③ 인간관계를 학습하는 시간이다.
④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가이다.
48. 자유놀이 시간을 지도하는 교사의 역할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2)
① 관찰자의 역할 ② 방관자 역할 ③ 개입자 역할 ④ 계획자 역할
49. 유아 놀이 지도의 출발점은 (관찰)에서 시작된다. ( )안에 알맞은 내용은?(1)
① 관찰 ② 방관 ③ 개입 ④ 계획
50. 흥미영역 운영의 장점과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활용에 참여하도록 유도해 준다.
② 물리적, 시각적으로 경계를 지어줌으로서 유아의 주의를 집중시킨다.
③ 공간적으로 경계를 지어줌으로서 유아가 격리감을 느낄 수 있다.
④ 유아들의 흥미, 개인차에 대해서 알 수 있다.
51. 촉각적 자극을 통한 감각 경험을 제공하여 유아의 신체, 사회, 정서, 인지 발달을 고무시키는 흥미영역은?
① 쌓기 놀이 영역 ② 역할 놀이 영역 ③ 조작놀이 영역 ④ 물(모래)놀이 영역
52. 여러 가지 크기와 모양의 블록과 소품을 이용하여 어떤 사물을 구성하거나 꾸며보는 놀이로 진행되는 흥미영역은?(주관식입니다)
53. 퍼즐 맞추기, 바느질하기, 끼워서 구성할 수 있는 놀잇감을 갖고 구성하기 활동을 하는 흥미영역은?
① 쌓기 놀이 영역 ② 역할 놀이 영역 ③ 조작놀이 영역 ④ 물(모래)놀이 영역
54. 유아들에게 흥미롭게 느껴진 다양한 사건이나 경험을 구체적인 사물을 가지고 놀이 속에서 재현하여 보거나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 보는 다양한 활동의 흥미 영역은?
① 쌓기 놀이 영역 ② 역할 놀이 영역 ③ 조작놀이 영역 ④ 물(모래)놀이 영역
55. 내적 개입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교사가 놀이에 직접 참여하지 않고 개입이 이루어진다.
② 교사의 모델링과 권유 등을 통해서 촉진된다.
③ 자연스러운 놀이 상황 속에서 유아가 주체가 되어 놀이가 이루어져야 한다.
④ 교사는 유아들의 부족한 부분을 첨가시키거나 확장할 수 있다.
56. 지지적이고 반응적으로 놀이에 개입하는 역할 중 촉진자 역할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방관자 역할 ② 환경 조성자 역할 ③ 협력자 역할 ④ 지시자 역할
57. 다음에 설명되고 있는 내용과 관련된 놀이 계획의 절차 단계는?
① 놀이 소개 ② 놀이 계획 ③ 놀이 전개 ④ 놀이 평가
58. 놀이 계획 지도 시 지켜야 할 유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유아들이 편안하게 놀이 계획을 할 수 있도록 허용적이어야 한다.
②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해 주고 유아와 긴밀한 상호작용을 한다.
③ 유아 발달 수준보다 놀이 계획 경험에 따라 단계적으로 실시한다.
④ 각각의 놀이 계획 방법에 필요한 물리적 환경을 철저하게 준비한다.
59. 놀이 평가가 지니고 있는 의미와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유아가 계획한대로 놀이를 하도록 유도함으로서 계획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② 유아 자신이 선택한 놀이 활동에 몰두하고 마무리를 잘하는 능력을 기른다.
③ 유아의 생각과 행동을 계획에 따라 조절하고 통제하는 경험을 통해 자기 조절 능력을 기른다.
④ 유아의 의사 소통 능력과 발표력이 증진된다.
60. 다음에 설명되고 있는 놀이 평가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① 학급 전체 평가 ② 소집단 평가 ③ 개별 평가 ④ 상대 평가
61. “놀이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유아들의 발달 수준을 파악할 수 있고 한 집단에 속한 유아들의 ( )를 알 수 있다”라는 내용에 적합한 것은?
① 환경구성 ② 개인차 ③ 기초자료 ④ 놀이 개입
62. “놀이 관찰을 통해 놀이 활동 및 ( )을 계획하고 준비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라는 내용에 적합한 것은?
① 환경구성 ② 개인차 ③ 기초자료 ④ 놀이 개입
63. “놀이를 관찰함으로서 효율적인 ( )이나 지도를 할수 있다.”라는 내용에 적합한 것은?
① 환경구성 ② 개인차 ③ 기초자료 ④ 놀이 개입
64. 놀이 관찰의 절차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관찰 목적이나 주제의 명료화 ② 관찰 행동 정의
③ 관찰시간과 장면의 선정 ④ 관찰자의 기록
65. 서술형식으로 일정한 양식에 구애됨이 없이 행동과 사건을 그대로 기록하는 관찰 양식은?
① 일화기록 ② 행동 목록표 ③ 평정척도 ④ 표본 기록법
66. 관찰 대상 유아의 놀이 행동을 정확하고 명확하게 관찰하는 평가 도구이며 유아들의 놀이 행동 존재 유무를 판단할 때 사용되는 관찰 양식은?
① 일화기록 ② 행동 목록표 ③ 평정척도 ④ 표본 기록법
67. 유아를 충분히 관찰한 후에 그 결과를 몇 등급으로 구분해서 평가하는 다시 말해 행동의 질적 특성을 평가할 때 사용하는 관찰 양식은?
① 일화기록 ② 행동 목록표 ③ 평정척도 ④ 표본 기록법
68. 놀잇감의 기능적 조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안정성 ② 내구성 ③ 효율성 ④ 경제성
69. 놀잇감의 분류가 특성에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① 개방식 놀잇감 - 2차원적 놀잇감 ② 소형 모조품 - 특수 목적용 놀잇감
③ 소형 모조품 - 대형 모조품 ④ 3차원적 놀잇감 - 특수 목적용 놀잇감
70. 조작 놀이 영역의 놀잇감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각종 퍼즐 ② 짝 맞추기 놀잇감 ③ 도형 퍼즐 ④ 일사 생활 훈련 틀
'사 회 복 지 > 사회복지 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덕대-아동문학(1분반)중간고사 시험문제 (0) | 2009.05.13 |
---|---|
성덕대-놀이지도중간고사시험문제 (0) | 2009.05.11 |
놀이지도-성화대학 08년2학기 기말고사 예상문제 (0) | 2009.05.11 |
성덕대-보육학개론 중간고사 기출 문제 (0) | 2009.04.22 |
보육과정 예상문제 (0) | 2009.04.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