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점 |
/ 3 점 | |
1. |
유아기의 의미를 0세-9세까지의 시기이며 이때를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로 정의한 학자는 누구인가? | |
정답 |
3 | |
답안 |
||
1) | Morrison | |
2) | Spodek | |
3) | Piaget | |
4) | Kats | |
답안설명 |
||
6점 |
/ 6 점 | |
2. |
화이트해드의 문학교육의 목표와 목적에 대해 기술하시오.(5줄이내) | |
답안 |
||
답안설명 |
<문학교육의 목표> *문학작품에 대한 어린이들의 태도를 변화시키고, 이해력을 증진시키며, 문학에 대한 지식이나 기술을 형성하게 한다. 아울러 문학작품에 대해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는 기회를 가지게하고, 서로를 보다 잘 이해하여 인류의 문화적 유산을 함께 나눌 수 있게 한다. <문학교육의 목적> -문학작품에 대한 태도와 이해력을 기르고, 문학에 대한 지식, 기술, 인류의 문화적 유산을 함께 나누며, 자기와 타인을 이해하고, 문학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방법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
3점 |
/ 3 점 | |
3. |
매슬로우의 유아의 기본적 욕구에 적절치 않은 것은? | |
정답 |
4 | |
답안 |
||
1) | 사랑과 애정의 욕구 | |
2) | 탐구와 이해의 욕구 | |
3) | 안전의 욕구 | |
4) | 성공의 욕구 | |
답안설명 |
||
3점 |
/ 3 점 | |
4. |
문학경험의 교육적 기능과 관련이 적은 것은? | |
정답 |
2 | |
답안 |
||
1) | 유아의 언어적 영역 발달 | |
2) | 수학적 태도와 기준의 발견 | |
3) | 도덕적 태도와 기준의 발견 | |
4) | 모국어와 민족에 대한 발견 | |
답안설명 |
||
3점 |
/ 3 점 | |
5. |
유아들의 일반적인 특성에 들지 않는 것은? | |
정답 |
3 | |
답안 |
||
1) | 유아들은 자기 중심적이다. | |
2) | 유아들은 모방을 잘 한다. | |
3) | 유아들의 행동은 예측할 수 있다. | |
4) | 유아들은 활동적이다. | |
답안설명 |
||
6점 |
/ 6 점 | |
6. |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이론을 문학경험과 관련하여 시사하는 바를 기술하시오(5줄이내) | |
답안 |
||
답안설명 |
||
0점 |
/ 0 점 | |
7. |
태어난 지 얼마되지 않아 병으로 눈이 보이지 않고, 말을 하지도 못하며, 들을 수도 없었지만 설리반 선생님의 희생과 사랑으로 훌륭한 일생을 보낼 수 있었던 사람은 누구인가? | |
정답 |
1 | |
답안 |
||
1) | 헬렌 켈러 | |
2) | 화이트 | |
3) | 몽고매리 | |
4) | 엘리자베스 | |
답안설명 |
||
3점 |
/ 3 점 | |
8. |
유아들의 음성언어 발달과정 가운데 유아 스스로 문장을 만들어 내거나 성인을 흉내내어 사용하는 단계는? | |
정답 |
1 | |
답안 |
||
1) | 언어 획득 단계 | |
2) | 언어 성숙 단계 | |
3) | 언어 과도 단계 | |
4) | 언어 이전 단계 | |
답안설명 |
||
3점 |
/ 3 점 | |
9. |
유아문학작품은 정서발달에 많은 영향을 주는데 유아들이 문학작품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바람직한 정서로 볼 수 없는 것은 | |
정답 |
3 | |
답안 |
||
1) | 즐거움의 정서 | |
2) | 분노의 정서 | |
3) | 창작의 정서 | |
4) | 기쁨의 정서 | |
답안설명 |
||
5점 |
/ 5 점 | |
10. |
유아기 동화와의 만남을 언어발달 및 인지발달 측면에서 바라보고 있는 학자는?(3글자> | |
정답 |
피아제 | |
답안 |
||
답안설명 |
||
3점 |
/ 3 점 | |
11. |
문학경험에 대한 가치를 사고의 확장, 어휘의 확장, 언어적 기술의 확장으로 평가하고 있는 학자는 누구인가? | |
정답 |
4 | |
답안 |
||
1) | 화이트 해드 | |
2) | 자콥스 | |
3) | 안데르센 | |
4) | 매터슨 | |
답안설명 |
||
6점 |
/ 6 점 | |
12. |
유아문학의 발달 심리학적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5줄 이내) | |
답안 |
||
답안설명 |
*유아기는 언어발달, 정서발달, 도덕성 발달, 성 역할이 발달, 자아개념의 발달 및 사회적 인지의 발달 등이 활발한 시기이다. 이 시기 동화 속에 등장하는 무생물, 동물, 식물 등은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창의성을 길러주게 된다. 유아들은 동화를 통해 생활 속에서 충족되지 못한 안정, 사랑, 소속감, 성취감, 미, 변화 등 여러가지 욕구를 대리 만족하게 되고, 이러한 대리만족은 유아들에게 정서적, 만족감과 안정감을 길러주어 유아들을 건강하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게 한다. * | |
6점 |
/ 6 점 | |
13. |
유아문학작품과 사회성 발달에 대해 기술하시오.(5줄이내) | |
답안 |
||
답안설명 |
(1) 다양한 세계에 대한 지식의 발달 --실제 존재하는 이야기든 환상적인 이야기든 교사가 들려주는 모든 이야기는 유아들의 사고를 풀부하게 해 주며 많은 정보들을 제공해 준다. (2) 타인에 대한 지식과 이해력의 발달 --유아들 주변의 실제 인물들은 다양한 지식과 이해를 충준히 하기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 (3) 민족과 민족의 이상에 대한 이해력의 발달 -문학작품 속에는 정치, 경제, 문화적 특성과 작품이 전개되는 시대적 특성이 포함되어 있다. 또 작품을 쓴 작가의 정서와 작가가 꿈꾸는 이상 사회가 포함되어 있다. | |
5점 |
/ 5 점 | |
14. |
덴마크의 퓨네 섬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책읽기를 좋아했으며, [인어공주] [성냥팔이소녀] 등 세계적인 명작을 남긴 작가는 누구인가?(4글자) | |
정답 |
안데르센 | |
답안 |
||
답안설명 |
||
5점 |
/ 5 점 | |
15. |
동시와 동요로 출발하여 우리나라 아동문학 발전에 기여하였으며 소천이라는 필명을 가진 작가는 누구인가? | |
정답 |
강소천 | |
답안 |
||
답안설명 |
||
3점 |
/ 3 점 | |
16. |
유아들의 자기 중심적 사고의 특징을 살펴보면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적절치 않은 것은? | |
정답 |
2 | |
답안 |
||
1) | 인공론 | |
2) | 사회론 | |
3) | 실재론 | |
4) | 물활론 | |
답안설명 |
||
3점 |
/ 3 점 | |
17. |
유아문학작품의 사회성 발달 영역에 속하지 않는 것은? | |
정답 |
4 | |
답안 |
||
1) | 민족과 민족의 이상에 대한 이해력의 발달 | |
2) | 타인에 대한 지식과 이해력의 발달 | |
3) | 다양한 문학체험을 통한 지식의 발달 | |
4) | 공포와 질투에 대한 감정의 발달 | |
답안설명 |
||
3점 |
/ 3 점 | |
18. |
20세기 문학에서 프랑스를 대표할 수 있는 작품인 [어린왕자]를 쓴 작가는? | |
정답 |
2 | |
답안 |
||
1) | 알퐁스도데 | |
2) | 생텍쥐베리 | |
3) | 호프만 | |
4) | 캐롤 | |
답안설명 |
||
3점 |
/ 3 점 | |
19. |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 |
정답 |
4 | |
답안 |
||
1) | 문학작품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
2) | 문학작품 속의 다양한 세계에 대해 이해한다. | |
3) | 문학작품 속의 어휘, 문장, 구어, 문어 등의 문체를 이해하고 감상한다. | |
4) | 등장인물의 특성을 알고 모방해 본다. | |
답안설명 |
||
5점 |
/ 5 점 | |
20. |
유아를 성인과 같이 동등한 인격으로 인정하며, 작품 [에밀]을 쓴 작가는 누구인가(2글자) | |
정답 |
루소 | |
답안 |
||
답안설명 |
||
3점 |
/ 3 점 | |
21. |
문학경험이 주는 최상의 보답은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는 학자는 누구인가> | |
정답 |
2 | |
답안 |
||
1) | 안데르센 | |
2) | 조르게우 | |
3) | 화이트 해드 | |
4) | 자콥스 | |
답안설명 |
||
5점 |
/ 5 점 | |
22. |
정서발달에서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평가하고 표현하는 능력,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의 지능을 무엇이라 하는가? | |
정답 |
감성지능 | |
답안 |
||
답안설명 |
||
3점 |
/ 3 점 | |
23. |
아동문학은 아동들이 읽고 즐기는 동시에, 아동을 위하여 쓰여진 책이며, 고도의 문학적이고, 예술적인 기준을 만족시켜주는 책이라고 정의한 사람은 누구인가? | |
정답 |
4 | |
답안 |
||
1) | 피아제 | |
2) | 스키너 | |
3) | 촘스키 | |
4) | 서더랜드와 어버스넛 | |
답안설명 |
||
3점 |
/ 3 점 | |
24. |
유아기 문학경험의 필요성의 적절치 않은 것은 | |
정답 |
1 | |
답안 |
||
1) | 상상력을 통해 훌륭한 기능을 익힌다. | |
2) | 상상력과 창의성을 기른다. | |
3) | 긍정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한다. | |
4) | 생활에 대한 새로운 태도와 정신을 기르게 한다. | |
답안설명 |
||
6점 |
/ 6 점 | |
25. |
유아기 문학경험의 가치에 대해 기술하시오(5줄이내) | |
답안 |
||
답안설명 |
||
3점 |
/ 3 점 | |
26. |
유아문학이란 일반적으로 그 대상을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내용과 형식을 갖춘 문학이다. 알맞은 연령은? | |
정답 |
2 | |
답안 |
||
1) | 출생에서 노년까지 | |
2) | 출생에서 8세까지 | |
3) | 출생에서 중년까지 | |
4) | 출생에서 15세까지 | |
답안설명 |
'사 회 복 지 > 사회복지 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육과정> 기말고사 예상문제 풀이 (0) | 2009.06.09 |
---|---|
성덕대-보육학개론 (1분반) 중간고사 (0) | 2009.06.01 |
성덕대-놀이지도중간고사시험문제 (0) | 2009.05.11 |
유아놀이지도예상문제 (0) | 2009.05.11 |
놀이지도-성화대학 08년2학기 기말고사 예상문제 (0) | 2009.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