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복 지/사회복지 문제

성덕대-보육학개론 (1분반) 중간고사

미션(cmc) 2009. 6. 1. 11:53

3점
/ 3
1.
보육과정의 목표를 잘못 설명한 것은?
정답
2
답안
1) 기초적인 언어능력은 기르고 바른 언어생활 태도와 습관을 기른다.
2) 식품의 위생적 관리
3)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기본운동 능력을 기른다.
4) 건강하고 안전하며 바르게 생활하는 태도와 습관을 기른다.
답안설명

4점
/ 4
2.
애인스 워스 애착 유형이 아닌 것은?
정답
1
답안
1) 갈등애착
2) 회피애착
3) 저항애착
4) 안정애착
답안설명

4점
/ 4
3.
휴일보육의 바른 설명은?
정답
1
답안
1) 일요일과 공휴일에 근무하는 부모를 위해 운영하는 보육서비스.
2) 학교교육의 연장이 아닌 가정교육의 연장
3) 방과 후 시간동안 지도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
4) 보육현장에서 휴일 보육이 매우 활성화 되어 있다
답안설명

6점
/ 6
4.
영아기 2세 미만의 영아기 발달단계를 잘못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정답
4
답안
1) 소근육 발달보다는 대근육이 발달 된다
2) 바른 수유와 영양을 제공해야 한다
3) 애착관계가 형성되는 시기이다
4) 일반적으로 한단어와 두어단어를 사용한다
답안설명

6점
/ 6
5.
단원중심 활동에서 교사·유아와의 상호작용 특징이 아닌 것은?
정답
3
답안
1) 하나의 답이 나오는 단일 질문을 한다.
2) 대집단활동을 통한 교사주도의 상호작용을 한다.
3) 영유아의 발달과 흥미보다는 달성할 목표에 따른 질문을 한다.
4) 주의환기를 위한 질문을 한다.
답안설명

4점
/ 4
6.
영유아 보육의 특성이 아닌 것은?
정답
3
답안
1) 여성의 취업, 맞벌이 가정의 복지, 편찬가족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2) 부모의 취업으로 인해 부모가 아동을 돌보지 못하므로 시설에서 대리보육
3) 영유아 보육의 목적은 부모의 편에서만 계획된 것이다
4) 보육내용은 언어발달과 탐색, 언어, 신체, 자연.야외활동이 구성된다.
답안설명

3점
/ 3
7.
주제중심 활동에서 교사·유아와의 상호작용 특징이 아닌 것은?
정답
1
답안
1) 활동의 연계성은 고려하지 않는다.
2) 공동의 목적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집단보다는 소집단 활동을 한다.
3) 활동의 진행과정에서 영아의 질문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4) 주제에 대한 영아의 사전경험을 질문한다.
답안설명

4점
/ 4
8.
두단어 문장을 사용하는 시기는?
정답
2
답안
1) 1세경
2) 2세경
3) 9개월
4) 6개월
답안설명

13점
/ 13
9.
유아기 보편적 정서인 ‘분노’의 연령별 특징을 쓰고, 이러한 특징을 고려한 부모와 교상의 역할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답안
답안설명

2점
/ 2
10.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중 10가지 교구를 중심으로 구성된 인지 활동 교구의 이름은?
정답
은물,가베
답안
     
답안설명

4점
/ 4
11.
보육과정 구성요소 절차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정답
2
답안
1) 보육내용 - 보육방법 - 활동평가 - 활동조직
2) 보육목적과 목표수립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선정 -활동조직 - 활동평가
3) 보육의 목적과 목표 - 활동선정 - 활동 선정 평가 - 보육활동 평가
4) 보육의 목적 - 보육내용 - 보육방법 - 보육평가
답안설명

11점
/ 11
12.
영유아 프로그램의 구성주의적 접근 중 이론적 배경, 심리철학적 요소와 교육 요소에 대하여 자세히 서술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분량은 10줄내외 정도이며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자세히 쓰시오.)
답안
답안설명

8점
/ 8
13.
보육시설 중 법령에 의한 구분으로 영유아 5 인이상 20인이하를 보육하여야하며, 평칭을 “00어린이집”으로 사용하는 시설은?
답안
답안설명
가정보육시설

4점
/ 4
14.
영아의 옹알이가 나타나는 시기는?
정답
4
답안
1) 생후 1개월
2) 생후 2개월
3) 생후 7개월
4) 생후 4-5개월
답안설명

4점
/ 4
15.
코메니우스의 교수 이론이 아닌 것은?
정답
2
답안
1) 지식은 감각에서 얻어진다고 생각.
2) 학습은 교사의 흥미에 따라 즐겁고 의욕적인 활동
3)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교육
4) 사물이나 모형을 통한 인식이 언어를 통한 인식보다 우선
답안설명

2점
/ 2
16.
선천적인 소질보다 경험 혹은 후천적 교육의 역할을 중시하였고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던 서양의 보육사상가이며 학습이론의 시조가 된 사람은?
정답
로크
답안
     
답안설명

4점
/ 4
17.
보육과정의 영유아 보육의 목표중 교육영역에 해당되지 않는 사항은 ?
정답
3
답안
1) 감각지각 및 인지발달
2) 의사소통 및 언어발달
3) 바람직한 식습관형성
4) 신체발달영역
답안설명

6점
/ 6
18.
16세기 이전의 교육이 아닌 것은?
정답
1
답안
1) 중세는 종교적 교리로 인간을 선한 존재로 생각
2) 체벌을 반대, 개인의 능력을 고려한 적절한 교육방법을 강조
3) 기독교 사상이 영향을 미쳤던 중세시대 아동의 존재는 무시
4) 퀸틸리안은 선한 인간이 잘못된 교육을 받음으로 악하게 된다고 생각
답안설명

4점
/ 4
19.
유아기 사고의 특징 중 규칙이란 지키지 않으면 벌을 받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지켜야 되며 규칙은 본래 정해진 것으로 변경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특징은?
정답
도덕적 실재론
답안
     
답안설명

4점
/ 4
20.
보상교육(예:헤드스타트프로그램) 관점을 잘못 설명한 것은?
정답
2
답안
1) 열악한 환경에서 구제
2) 신과 종교에 의한 보육이다.
3) 신체발달과 인지발달이 늦으면 사회정서발달도 안 된다.
4) 가정빈곤문제 퇴치
답안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