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점 |
/ 3 점 | |
1. |
보육과정의 목표를 잘못 설명한 것은? | |
정답 |
2 | |
답안 |
||
1) | 기초적인 언어능력은 기르고 바른 언어생활 태도와 습관을 기른다. | |
2) | 식품의 위생적 관리 | |
3) |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기본운동 능력을 기른다. | |
4) | 건강하고 안전하며 바르게 생활하는 태도와 습관을 기른다. | |
답안설명 |
||
4점 |
/ 4 점 | |
2. |
애인스 워스 애착 유형이 아닌 것은? | |
정답 |
1 | |
답안 |
||
1) | 갈등애착 | |
2) | 회피애착 | |
3) | 저항애착 | |
4) | 안정애착 | |
답안설명 |
||
4점 |
/ 4 점 | |
3. |
휴일보육의 바른 설명은? | |
정답 |
1 | |
답안 |
||
1) | 일요일과 공휴일에 근무하는 부모를 위해 운영하는 보육서비스. | |
2) | 학교교육의 연장이 아닌 가정교육의 연장 | |
3) | 방과 후 시간동안 지도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 | |
4) | 보육현장에서 휴일 보육이 매우 활성화 되어 있다 | |
답안설명 |
||
6점 |
/ 6 점 | |
4. |
영아기 2세 미만의 영아기 발달단계를 잘못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 |
정답 |
4 | |
답안 |
||
1) | 소근육 발달보다는 대근육이 발달 된다 | |
2) | 바른 수유와 영양을 제공해야 한다 | |
3) | 애착관계가 형성되는 시기이다 | |
4) | 일반적으로 한단어와 두어단어를 사용한다 | |
답안설명 |
||
6점 |
/ 6 점 | |
5. |
단원중심 활동에서 교사·유아와의 상호작용 특징이 아닌 것은? | |
정답 |
3 | |
답안 |
||
1) | 하나의 답이 나오는 단일 질문을 한다. | |
2) | 대집단활동을 통한 교사주도의 상호작용을 한다. | |
3) | 영유아의 발달과 흥미보다는 달성할 목표에 따른 질문을 한다. | |
4) | 주의환기를 위한 질문을 한다. | |
답안설명 |
||
4점 |
/ 4 점 | |
6. |
영유아 보육의 특성이 아닌 것은? | |
정답 |
3 | |
답안 |
||
1) | 여성의 취업, 맞벌이 가정의 복지, 편찬가족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 |
2) | 부모의 취업으로 인해 부모가 아동을 돌보지 못하므로 시설에서 대리보육 | |
3) | 영유아 보육의 목적은 부모의 편에서만 계획된 것이다 | |
4) | 보육내용은 언어발달과 탐색, 언어, 신체, 자연.야외활동이 구성된다. | |
답안설명 |
||
3점 |
/ 3 점 | |
7. |
주제중심 활동에서 교사·유아와의 상호작용 특징이 아닌 것은? | |
정답 |
1 | |
답안 |
||
1) | 활동의 연계성은 고려하지 않는다. | |
2) | 공동의 목적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집단보다는 소집단 활동을 한다. | |
3) | 활동의 진행과정에서 영아의 질문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 |
4) | 주제에 대한 영아의 사전경험을 질문한다. | |
답안설명 |
||
4점 |
/ 4 점 | |
8. |
두단어 문장을 사용하는 시기는? | |
정답 |
2 | |
답안 |
||
1) | 1세경 | |
2) | 2세경 | |
3) | 9개월 | |
4) | 6개월 | |
답안설명 |
||
13점 |
/ 13 점 | |
9. |
유아기 보편적 정서인 ‘분노’의 연령별 특징을 쓰고, 이러한 특징을 고려한 부모와 교상의 역할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 |
답안 |
||
답안설명 |
||
2점 |
/ 2 점 | |
10. |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중 10가지 교구를 중심으로 구성된 인지 활동 교구의 이름은? | |
정답 |
은물,가베 | |
답안 |
||
답안설명 |
||
4점 |
/ 4 점 | |
11. |
보육과정 구성요소 절차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 |
정답 |
2 | |
답안 |
||
1) | 보육내용 - 보육방법 - 활동평가 - 활동조직 | |
2) | 보육목적과 목표수립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선정 -활동조직 - 활동평가 | |
3) | 보육의 목적과 목표 - 활동선정 - 활동 선정 평가 - 보육활동 평가 | |
4) | 보육의 목적 - 보육내용 - 보육방법 - 보육평가 | |
답안설명 |
||
11점 |
/ 11 점 | |
12. |
영유아 프로그램의 구성주의적 접근 중 이론적 배경, 심리철학적 요소와 교육 요소에 대하여 자세히 서술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분량은 10줄내외 정도이며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자세히 쓰시오.) | |
답안 |
||
답안설명 |
||
8점 |
/ 8 점 | |
13. |
보육시설 중 법령에 의한 구분으로 영유아 5 인이상 20인이하를 보육하여야하며, 평칭을 “00어린이집”으로 사용하는 시설은? | |
답안 |
||
답안설명 |
가정보육시설 | |
4점 |
/ 4 점 | |
14. |
영아의 옹알이가 나타나는 시기는? | |
정답 |
4 | |
답안 |
||
1) | 생후 1개월 | |
2) | 생후 2개월 | |
3) | 생후 7개월 | |
4) | 생후 4-5개월 | |
답안설명 |
||
4점 |
/ 4 점 | |
15. |
코메니우스의 교수 이론이 아닌 것은? | |
정답 |
2 | |
답안 |
||
1) | 지식은 감각에서 얻어진다고 생각. | |
2) | 학습은 교사의 흥미에 따라 즐겁고 의욕적인 활동 | |
3) |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교육 | |
4) | 사물이나 모형을 통한 인식이 언어를 통한 인식보다 우선 | |
답안설명 |
||
2점 |
/ 2 점 | |
16. |
선천적인 소질보다 경험 혹은 후천적 교육의 역할을 중시하였고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던 서양의 보육사상가이며 학습이론의 시조가 된 사람은? | |
정답 |
로크 | |
답안 |
||
답안설명 |
||
4점 |
/ 4 점 | |
17. |
보육과정의 영유아 보육의 목표중 교육영역에 해당되지 않는 사항은 ? | |
정답 |
3 | |
답안 |
||
1) | 감각지각 및 인지발달 | |
2) | 의사소통 및 언어발달 | |
3) | 바람직한 식습관형성 | |
4) | 신체발달영역 | |
답안설명 |
||
6점 |
/ 6 점 | |
18. |
16세기 이전의 교육이 아닌 것은? | |
정답 |
1 | |
답안 |
||
1) | 중세는 종교적 교리로 인간을 선한 존재로 생각 | |
2) | 체벌을 반대, 개인의 능력을 고려한 적절한 교육방법을 강조 | |
3) | 기독교 사상이 영향을 미쳤던 중세시대 아동의 존재는 무시 | |
4) | 퀸틸리안은 선한 인간이 잘못된 교육을 받음으로 악하게 된다고 생각 | |
답안설명 |
||
4점 |
/ 4 점 | |
19. |
유아기 사고의 특징 중 규칙이란 지키지 않으면 벌을 받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지켜야 되며 규칙은 본래 정해진 것으로 변경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특징은? | |
정답 |
도덕적 실재론 | |
답안 |
||
답안설명 |
||
4점 |
/ 4 점 | |
20. |
보상교육(예:헤드스타트프로그램) 관점을 잘못 설명한 것은? | |
정답 |
2 | |
답안 |
||
1) | 열악한 환경에서 구제 | |
2) | 신과 종교에 의한 보육이다. | |
3) | 신체발달과 인지발달이 늦으면 사회정서발달도 안 된다. | |
4) | 가정빈곤문제 퇴치 | |
답안설명 |
'사 회 복 지 > 사회복지 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육과정 중간고사 예상문제 및 답 (0) | 2009.06.09 |
---|---|
<보육과정> 기말고사 예상문제 풀이 (0) | 2009.06.09 |
성덕대-아동문학(1분반)중간고사 시험문제 (0) | 2009.05.13 |
성덕대-놀이지도중간고사시험문제 (0) | 2009.05.11 |
유아놀이지도예상문제 (0) | 2009.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