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상지대학 보육과정 중간고사 예상문제 및 답
문 제 |
가 |
나 |
다 |
라 |
마 |
사전적의미의 보육이란? |
보살펴 기름, 베푸는 교육 |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화 |
출생에서부터 모든 계층의 대상 |
취업모의 자녀를 대상으로 장시간 운영하는 프로그램 |
아동을 위탁한다 |
교사에 의해서 미리 짜여진 교수 계획, 의도된 계획을 보육과정이라고 보는 입장으로 오래전부터 보육과정의 개념으로 이해되어 오고 있는 보편적인 교육과정은? |
표준보육과정 |
발현적교육과정 |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
교수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
보육환경의 변화와 보육의 필요성 중 ‘사회적 변화’가 아닌 것은? |
핵가족화 |
이혼율 증가 |
출산율감소와 고령화 사회 |
경제적 향상과 직위 남용 |
확대가족 감소 |
영유아기 보육적 투자가 가장 큰 수확이며 인간발달에 대한 투자가 가장 큰 효과를 나타낸다고 말한 학자는? |
볼비 |
카메로. 헥크만 |
피아제 |
비고스키 |
듀이 |
방과 후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의 대상 연령은? |
만12세 미만의 초등학교 아동 |
만0세~5세 |
만 5세~ 7세 |
학령기 아동 |
청소년 |
독자적인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실제적인 발달 수준과 성인의 지도 또는 보다 능력 있는 또래와의 협상을 통한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잠재적인 발달 수준의 차이는? |
비고스키의 근접발달지역 |
몬테소리의 흡수정신 |
존 듀이의 구성주의 |
프뢰벨의 은물 |
비고스키의 비계설정 |
“행함으로써 배운다”의 원리에 교육하며 인간의 생활 속에서 진리를 찾는다는 교육 철학은? |
실용주의 |
사실주의 |
실존주의 |
항존주의 |
이상주의 |
인간은 백지와 같은 깨끗한 상태로 태어나며 이 백지위에 어떤 그림을 그리느냐에 따라 인간의 모습이 결정 된다'고 주장한 학자는? |
코메니우스 |
로크 |
헤겔 |
데카르트 |
플라톤 |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로서 정신 지체아를 대상으로 보육을 시행하여 최초의 어린이집의 창시자는? |
루소 |
듀이 |
프뢰벨 |
몬테소리 |
로크 |
인간의 발달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 된다고 생각하는 이론은? |
정신분석이론 |
루소와 게젤의 성숙이론 |
합리주의 |
실용주의 |
심리분석이론 |
문 제 |
가 |
나 |
다 |
라 |
마 |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로 올바른 것은? |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전조작기 - 감각운동기 - 형식적 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 전조작기 - 감각운동기 |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 - 형식적조작기 - 추상적조작기 |
보육과정 유형의 분류 중 와이카트의 분류가 아닌 것은? |
개방체계 보육과정 |
계획된 보육과정 |
아동발달 보육과정 |
보호적 보육과정 |
아동중심 보육과정 |
메이어의 분류 중 보육과정유형 분류가 아닌 것은? |
감각인지 모형 |
언어교수 모형 |
정보화, 지식화 |
언어인지 모형 |
아동발달 모형 |
영유아를 위한 보육목표 설정의 원천이 아닌 것은? |
학습자로서 영유아에 대한 사실 |
사회에 대한 사실 |
교과 전문가의 제안 |
동심원적 접근조직 |
보육철학에 대한 검토 |
보육내용이 그 학문 분야에서 얼마나 본질적이며 또는 기본적이냐 하는 문제로서 내용 선정에 있어 가장 합리적인 기준이 된다. 어느 기준에 해당되는가? |
유의미성 |
내용의 타당성 |
내용의 유용성 |
내용의 경제성 |
계속성과 반복성 |
현대 유아교육에서 다루어지는 교육내용의 유형이 아닌 것은? |
사실축적 |
기술축적 |
놀이학교 |
교과영역 |
학문의 구조화 |
영유아의 학습은 구체적인 것의 학습으로부터 추상적인 것의 학습으로 진전되므로 학습 활동과 자료는 구체적 이어야 하고 실제적이며 영유아의 생활과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이론적 관점 중 어디에 해당 되는가? |
구체성 |
다양성 |
활동의 균형성 |
동기유발의 중요성 |
융통성 |
영유아기 평가의 방법이 아닌 것은? |
일화기록 |
일제고사 |
행동목록법 |
평정척도법 |
표준화 검사 |
형성평가의 주된 기능이 아닌 것은? |
적절하게 피드백을 제공, 학습행동 강화 |
학습결손을 조기에 발견, 교정하고 보충 |
교사가 학습지도 방법을 개선, 형성평가의 결과 활용 |
영재아를 선발하기위한 기능 |
보육과정이 끝날 무렵의 전반적인 학습 성과를 예측 |
( )이란 ‘일정한 수준의 충족에 대한 공적 인정’으로 정의되며, 보육시설 ( )은 보육계와 일반 사회에서 공히 인정을 받는 대표기관에 의하여 보육 서비스 표준을 수립하고, 그 사실을 인정하는 증서를 부여하는 제도를 말한다. 괄호안에 알맞은 말은? |
평가인증 |
평가인증 제도화 |
표준화 보육프로그램 |
개별화 교육 |
시스템 |
문 제 |
가 |
나 |
다 |
라 |
마 |
평가 인증의 절차 과정이 알맞은 것은? |
인증신청 - 자체평가 - 현장관찰- 인증결정 |
인증신청 - 현장관찰 - 자체평가- 인증결정 |
인증결정 - 자체평가 - 현장관찰- 인증신청 |
인증결정 - 현장관찰 - 자체평가- 인증신청 |
자체평가 - 인증신청 - 현장관찰 - 인증결정 |
건강과 관련된 기본 내용이 아닌 것은? |
화장실 다녀와서 손 씻기 |
간식 전에 손 씻기 |
날씨와 기후에 따른 적절한 휴식 취하기 |
소화기 사용법 |
식후 이 닦기 |
비이동능력의 움직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것은? |
바느질하기 |
몸을 돌리기, 꼬기 |
밀기, 섞기 |
스트레칭 하기 |
구르기 |
기본정서 표현이 아닌 것은? |
행복함, 흥미 |
놀람 |
틱 장애 |
두려움, 분노 |
슬픔, 협오감 |
사회 관계영역의 내용범주가 아닌 것은? |
신체조절하기 |
자기존중 |
정서인식과 조절 |
사회적 관계 |
사회적 지식 |
의사소통능력 발달을 위한 기본 내용이 아닌 것은? |
발음하기 |
그림사전 |
수용언어 |
표현언어 |
도식언어 |
영유아기 수학 교육의 내용 중 수와 연산에 속하지 않는 것은? |
수량의 비교와 연산 |
수세기 |
생명과학 |
물체 |
수, 숫자와의 관계 |
심미성의 발달 원리 중 어긋나는 것은? |
위에서 아래로 |
큰 그림에서 작은 그림으로 |
안에서 밖으로 |
소근육에서 대근육으로 발달 |
아름다운것에 인식, 가치 부여 |
영유아가 학습해 나가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을 강조하는 보육 과정은? |
기술 중심 |
흥미중심 |
통합보육 |
과정중심 |
주제중심 |
통합보육과정의 개념이 가장 잘 나타나 있는 프로그램의 예는? |
레지오에밀리아 |
프로젝트 접근법 |
몬테소리 접근법 |
발도르프 유아교육 |
숲,생태교육 |
'사 회 복 지 > 사회복지 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년1학기정규::보육과정::기말고사::예상문제집 (0) | 2009.06.09 |
---|---|
보육과정 기말고사 예상문제 (0) | 2009.06.09 |
<보육과정> 기말고사 예상문제 풀이 (0) | 2009.06.09 |
성덕대-보육학개론 (1분반) 중간고사 (0) | 2009.06.01 |
성덕대-아동문학(1분반)중간고사 시험문제 (0) | 2009.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