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복 지/사회복지 문제

보육과정 기말고사 예상문제

미션(cmc) 2009. 6. 9. 10:15

[보육과정 기말고사 예상문제]

1. 보육과정의 연령별 발달과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을 고르시오. (1)

① 1세 - 신체 리듬에 맞춘 수유와 식이를 통한 영양섭취

② 2세 - 자기중재 및 자기조절능력 향상

③ 3세 - 성인과의 지속적인 애착관계 형성

④ 4세 - 또래와의 사회성 발달 시작

2. 영유아를 위한 보육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보육계획 수립 시 그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보육시설의 특성 및 환경 ② 영유아의 흥미와 경험

③ 보육시설의 인적자원 ④ 부모의 학력수준 및 경제적 능력

3. 만 5~6세 유아의 발달과업으로 볼 수 없는 것을 고르시오. (2)

① 친사회적 행동을 장려해야 한다.

② 양심과 도덕성, 가치체계를 발달시키기 어렵다.

③ 친구를 사귀는 법, 우정관계 등의 사회성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④ 성역할을 학습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4. 유아발달의 결정요소로 볼 수 없는 것을 고르시오.

① 지능 ② 교사 ③ 정서적 기질 ④ 유전

5. 만 5~6세 유아기의 놀이 특성으로 볼 수 없는 것을 고르시오. (1)

① 논리적 사고가 어렵다.

② 놀이시 자기중심적인 특성에서 탈중심화 되어 간다.

③ 놀이시 대근육발달보다는 소근육이 발달되어 활동이 더 정교해진다.

④ 놀이시 책임감에 대한 공유가 생긴다.

6. 보육과정 중 기본생활영역의 특성으로 볼 수 없는 것을 고르시오.

①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이다.

② 기본적인 안전을 보장받아야 한다.

③ 예절과 질서가 습관화되는 경험을 제공한다.

④ 변화와 발달이 유동적이기 때문에 결정적 시기라 할 수 없다.

7. 보육과정 중 기본생활영역의 성격이 다른 것을 고르시오. (4)

① 수면과 휴식

② 영양과 식생활

③ 건강과 위생

④ 사고예방 대처능력

8. 보육과정 중 기본생활영역에서 수준별 내용으로 볼 수 없는 것을 고르시오.

① 올바른 태도로 먹기

② 기본적인 배설습관 갖기

③ 자기 존중감 기르기

④ 적당한 잠자기와 휴식하기

9. 영아의 기본생활 습관을 위한 교사의 역할로서 잘못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1)

① 간식을 제공할 때 포크보다 젓가락이 용이하다.

② 화장실 가는 시간을 알려주고 개별적으로 지도한다.

③ ‘안전’을 교육하기 위해 놀이 상황을 통해 실행해 보도록 한다.

④ 정리 정돈 습관을 위해 교사는 모델링 또는 안내자 역할을 한다.

10. 보육과정의 구성 원리를 잘못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4)

① 보육대상의 발달적 요구를 충족해야 한다.

② 보육수요자의 다양성이다.

③ 보육시간과 보육범위의 포괄성이다.

④ 양적인 내용만을 중시 여겨야 한다.

11. 보육과정 구성요소 절차를 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3)

① 보육의 목적과 목표 - 활동선정 - 활동 선정 평가 - 보육활동 평가

② 보육내용 - 보육방법 - 활동평가 - 활동조직

③ 보육목적과 목표수립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선정 -활동조직 - 활동평가

④ 보육의 목적 - 보육내용 - 보육방법 - 보육평가

12. 기본생활 보육과정의 목적을 잘못 설명한 것은?

① 청결과 위생 보다는 수면과 휴식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② 위험한 요인과 상황에 대해 알고 안전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③ 일상 속에서 예절, 질서 및 절약을 생활화하여 즐겁게 생활하는 태도를 기른다.

④ 예절 및 절약을 생활화하여 즐겁게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

13. 기본생활 보육과정의 ‘바르게 생활하기’ 영역에서 연령발달에 맞춰 실행할 때 그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1)

① 5세 - 타인의 놀이 배려하기 ② 2세미만 - 예절바르게 생활하기

③ 2세 - 질서 지키며 생활하기 ④ 4세 - 아끼며 생활하기

14. 신체운동 보육과정의 목표를 잘못 설명한 것은?

①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즐겁게 참여한다.

② 일상생활 속에서 규칙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③ 감각의 차이를 알고 자신의 신체를 부정적으로 인식한다.

④ 신체를 조절하고 균형감각을 기른다.

15. 영유아의 신체활동 중 대근육활동으로 볼 수 없는 것을 고르시오. (4)

① 뛰기 ② 걷기 ③ 밀기와 끌기 ④ 두드리기

16. 신체운동 영역의 활동 중 소근육 활동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미끄럼타기 ② 구슬 끼우기 ③ 밀가루 반죽놀이 ④ 퍼즐 맞추기

17. 보육과정 중 사회관계 보육영역의 목표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4)

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른다.

② 자신을 둘러싼 사회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한다.

③ 자신의 독특한 자아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감과 독립심을 기른다.

④ 자신보다는 타인의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이 발달되어 있다.

18. 사회관계영역 중 사회적 지식의 보육내용 범주가 아닌 것은?

① 세계와 여러 문화에 관심가지기 ② 우리나라에 관심가지기

③ 성정체감 형성하기 ④ 제생활에 관심가지고 이해하기

19.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로 볼 수 없는 것은? (1)

① 글자에 친숙해지도록 쓰기에만 집중한다.

② 상황에 맞는 언어를 익힌다.

③ 함께 토론하며 서로의 의견을 나눈다.

④ 즐거운 언어생활 태도와 습관을 기른다.

20. 영유아와의 의사소통을 위한 교사의 적절한 역할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4)

① 정확한 발음 전달을 한다.

② 다양한 매체를 사용한다.

③ 적절한 상호작용을 한다.

④ 놀이보다는 3R중심의 학습을 한다.

21. 자연탐구 보육과정 영역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4)

①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한다.

②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한다.

③ 인간과 사회의 바람직한 관계를 연구하면서 사회문제를 학습한다.

④ 영유아가 다양한 호기심으로 주변 사물과 자연환경의 특징을 지각하고 탐색한다.

22. ‘자연탐구’ 보육과정에 대한 특성을 잘못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① 영유아는 본성적으로 신체활동에 대한 발달적 요구가 강하다.

② 영유아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사물과 현상을 비교하고 규칙성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③ 영유아는 주변의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그 변화과정을 관찰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탐색활동을 통해 과학적인 기초능력을 기른다.

④ 영유아가 지속적으로 탐구하기 위해서는 주변의 사물과 자연환경에 대하여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알아가고자 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23. ‘자연탐구’ 보육과정의 목적과 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4)

①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② 호기심을 증진시킨다.

③ 과학적 탐구 능력을 향상시킨다.

④ 그림책에 관심을 가진다.

24. ‘자연탐구’영역의 내용 중 현대이론가와 사상을 바르게 연결한 것을 고르시오.

① Dewey - 감각훈련교육이 추상적 사고와 개념화를 도움

② Piaget - 통합 감각경험을 통한 자연학습 중시

③ Brunner - 과학구조는 개념적 구조를 통해 교육할 수 있음

④ Montessori - 변화성 있는 실험학습 강조

25. ‘예술경험’ 보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① 영유아의 풍부한 감성과 창의적 표현력을 기르기 위한 영역이므로 다양한 창의적, 심미적 경험을 위한 활동이 제공되어야 한다.

② 구체물을 이용한 다양한 조작활동을 통해 일상생활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초능력을 기른다.

③ 주변 사물과 환경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④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즐겁게 참여한다.

26. 예술경험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생활 속에서 자연과 사물 및 예술작품들을 보고 즐긴다.

② 주변의 단순한 예술적 요소에서부터 점차 다양한 요소까지 관심을 보이고 탐색한다.

③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동작, 극놀이, 미술로 표현하는 것을 즐기며 점차 다양한 양식을 사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④ 영유아기는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과 기본 운동능력의 발달이 가장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다.

27. 주제중심 활동에서 교사·유아와의 상호작용 특징이 아닌 것은? (3)

① 주제에 대한 영아의 사전경험을 질문한다.

② 공동의 목적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집단보다는 소집단 활동을 한다.

③ 활동의 연계성은 고려하지 않는다.

④ 활동의 진행과정에서 영아의 질문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28. 주제중심의 활동 진행 방법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① 준비단계 - 도입단계 - 전개단계 - 마무리 단계

② 도입단계 -준비단계 - 전개단계 - 평가단계

③ 준비단계 - 마무리단계 - 도입단계 - 전개단계

④ 마무리단계 - 도입단계 - 전개단계 - 준비단계

29. 프뢰벨의 교육목적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4)

① 교사자신을 유아수준에 맞춘다.

② 놀이를 통한 학습보다는 구조적인 학습이 더 효과적이다.

③ 유아는 어리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부과해야 한다.

④ 신과 인간과 자연의 통합을 이해하는 것이다.

30. 프뢰벨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을 잘못 설명한 것은? (3)

① 유아의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아동의 이해수준을 안다.

③ 교사중심 교육으로 진행한다.

④ 관찰자의 역할을 중요시 한다.

3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으로 볼 수 없는 것을 고르시오. (4)

① 수 활동 ② 감각활동 ③ 일상생활 ④ 실내 활동

32.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교사의 능동적인 참여 ② 구체적인 경험에 의한 학습

③ 교사중심의 학습 ④ 본보기 중심의 학습

33.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교사의 역할을 잘못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3)

① 관찰자와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

② 유아의 생각을 격려한다.

③ 감각교육만을 중시 여긴다

④ 다양한 표현과 조사활동을 선택하도록 도와준다.

34.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원리 중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① 상상력 발달을 중시하는 창의성과 감성 교육

② 교구를 통한 감각교육

③ 모방과 본보기 교육

④ 리듬과 반복을 중시하는 생활교육

35.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특징을 잘못 설명한 것은? (3)

① 교육을 하는 환경을 매우 중시 여긴다.

② 모든 유아들은 연령에 맞는 역할과 책임감을 배우게 된다.

③ 인간의 학습과 발달을 서로 상관된 것으로 보고 인간발달에 대한 환경만을 중시한다.

④ 영유아는 어려운 상황을 잘 극복할 수 있으며 강하고 유능하다는 영유아관을 기초로 한다.

36.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설명 중 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시 오.

① 교사는 개방형 질문을 통해 자유롭고 풍부한 대화를 이끌고 유아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촉진시켜야 한다.

② 교사는 학습이 보다 영유아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영유아의 자율성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③ 교사는 영유아가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④ 교사는 각 영유아의 개별성을 이해하며, 교과과정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여야 한다.

37.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특징에 대해서 바르게 설명한 것은? (2)

① 영유아는 어려운 상황을 잘 극복할 수 있으며 강하고 유능하다는 영유아관을 기초로 한다.

② 지능에 대한 기존의 보편적 사고를 변화시킴으로써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③ 교사들은 영유아의 호기심과 질문에 기초하여 교육목표를 수립한다.

④ 기록은 학습과정이며 학습의 결과물이다.

38. 보육환경의 물리적 환경을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을 고르시오.

① 유아의 전인발달에 영향을 주는 역할을 한다.

② 공간구성은 세심하게 배려해야 한다.

③ 단순한 환경 공간이다.

④ 연령이나 발달 수준을 고려한다.

39. 유아교육기관의 환경 계획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2)

①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학습자

② 세계인으로서의 학습자

③ 문제해결자 및 의사결정자로서의 학습자

④ 자신의 세계에 대한 완전한 이해력을 획득한 학습자

40. 보육시설의 물리적 공간의 특성으로 볼 수 없는 것을 고르시오. (1)

① 탐색공간보다는 많은 양의 물리적 공간이 필요하다.

② 미적자극이 있어야 한다.

③ 보육시설의 공간은 능동적인 참여가 이루어져야 한다.

④ 시각적 안정감이 있어야 한다.

41. 영유아의 교재․교구 선정 시 고려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4)

① 프로그램과 주제에 따른 선정

② 영유아의 흥미도

③ 발달 수준의 적합성

④ 획일성을 고려

42.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을 인적 환경, 물리적 환경으로 구분하여 고려할 때 그 차원이 다른 하나를 고르시오.

① 활동성의 크기 ② 정리된 자료실 ③ 집단크기 ④ 유아의 흥미

43. 보육계획의 기본요소를 고려할 때 관련이 없는 것을 고르시오. (3)

① 활동을 위한 시간이다.

② 충분하고 적합한 실내외 공간의 확보와 적절한 배치이다.

③ 활동을 위한 시간을 적게 계획해야 한다.

④ 장애아를 위해 활동을 수정하거나 조절하는 것이다.

44. 보육계획의 필요성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보육계획은 보육대상의 연령이 성별, 계층, 발달수준의 차이 그리고 프로그램의 특성을 고려하여 마련되어야 한다.

② 구체적인 보육활동이 목표성취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보육계획이 필수적이지 않다.

③ 보육프로그램은 획일적인 보육계획에 따라 보육활동이 전개된다.

④ 보육은 대상의 연령이나 성별, 계층, 발달수준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45. 보육시설에서의 상호작용을 잘못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3)

① 발달수준과 흥미의 차이가 다양한 모든 영유아를 통합적으로 보육할 수 있는 환경이어야 한다.

②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를 위해서는 교실의 환경구성역시 발달에 적합해야 한다.

③ 보육학습 환경에서는 아동의 반응을 주시해서 관찰할 필요가 없다.

④ 교재 및 교구, 흥미영역, 일과구성의 균형은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학습 환경을 제공해 준다.

46. 보육시설에서의 실내 환경구성의 특징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못한 것을 고르시오.

① 놀이 활동의 질은 신체놀이의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놀이공간의 안전상을 먼저 확보할 필요가 있다.

② 남아보다는 여아가 실외에서의 신체활동을 더 선호하고, 실외에서 이루어지는 가장놀이에 더 많이 참여한다.

③ 영아기와 달리 유아기에는 언어발달 영역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④ 수학영역은 조용한 곳에 위치되어야 하며, 숫자와 관련된 자료를 다양하게 비치한다.

47. 보육환경을 계획할 때의 중요성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4)

①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등 전인발달에 영향을 주어야 한다.

② 연령, 발달수준, 개별유아의 독특성 등 유아의 특성을 고려한다.

③ 영유아의 발달은 환경과의 친밀한 상호작용을 통해 가속화 되므로 교사가 계획하고 조직, 구성 하는게 매우 중요하다.

④ 교사의 입장에서의 특성에 부합하기만 하면 된다.

48. 실내 환경 구성 시에 유의점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① 자기주도적 학습과 독립심 촉진한다.

② 흥미영역과 학습영역에 따라 구분하지 않아도 된다.

③ 유아중심적 활동영역으로 구분한다.

④ 흥미영역은 극놀이 영역, 언어, 수, 과학, 미술영역으로 배치한다.

49. 또래간의 형성을 유지하기 위한 올바른 지도방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3)

① 공동으로 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② 영유아가 서로 이름을 외우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③ 또래와 함께 놀기 보다는 각자 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④ 영유아가 대화기술을 발달시키도록 도와준다.

50. 영유아의 갈등지도를 위한 바람직한 행동으로 볼 수 있는 것을 고르시오. (3)

① 영유아에게 해결책을 제시한다.

② 생각한 것에 행동하도록 한다.

③ 유아들에게 해결방안을 말해보도록 하고 중재자의 역할을 한다.

④ 해결방안을 결정해 준다.

51. 영유아를 위한 올바른 협동촉진지도 방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2)

① 혼자서 해내기 벅찬 일은 또래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② 어떤 상황에서 협동이 필요한지 알게 하기 보다는 교사의 지시에 따라 협동하게 한다.

③ 조망수용능력을 길러준다.

④ 공감에 대한 기술을 발달시킨다.

52. 교사와 영유아간 상호작용의 주요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사회성발달

② 언어적 상호작용

③ 비언어적 상호작용

④ 정서적 민감성

53. 보육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위한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4)

① 언어적 상호작용에서 일방적인 지시나 통제는 자체한다.

② 영유아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③ 개방형의 질문방법을 사용한다.

④ 예, 아니오로 대답하게 한다.

54. 보육활동을 실행하는 상황에서 갖게 되는 행동을 비지시적-지시적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① 타임아웃

② 행동 모델 되기

③ 시범보이기

④ 비계설정

55. 영유아에게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의 기본 전제로 하기에는 부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4)

① 영유아는 신체적 욕구가 총족되고 심리적으로 안전하다고 느낄 때 가장 잘 학습한다.

② 영유아는 물리적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한다.

③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학습한다.

④ 영유아는 수동적인 학습자이다.

56. 바른 교수-학습방법의 기본 원리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학습은 자신에서 타인으로 진행한다.

② 학습은 복잡한 것에서 단순한 것으로 진행한다.

③ 학습은 추상적인 것에서 전체적인 것으로 진행된다.

④ 학습은 추상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진행한다.

57.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관련하여 보육활동자료가 갖는 발달적 기능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4)

① 사회적 상호작용의 매개체

② 감각 운동적 경험의 매개체

③ 주의집중의 매개체

④ 결과중심의 매개체

58. 보육시설에서 사용하는 활동자료구분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 특정수준으로 구분한다.

② 발달수준에 따라 구분한다.

③ 연령의 수준을 고려한다.

④ 흥미영역에 따라 구분한다.

59. 보육활동 자료로 사용되는 감각에 기초하여 청각을 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① 게시판 ② 각종테이프 ③ 라디오방송 ④ 녹음자료

60. 보육활동자료로 사용되는 감각에 기초하여 촉각을 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① 슬라이드셋트 ② 촉감상자 ③ 느낌상자 ④ 촉감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