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복 지/사회복지 문제

가톨릭상지대학 <보육과정> 기말고사 예상문제

미션(cmc) 2009. 6. 9. 12:25

문          제

영유아들이 기관에서 하루의 시간을 어떻게 지내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다.  영유아들의 상황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을 알고 대처해야 한다.  알맞은 것은?

주간 보육계획안

일일 보육계획안

월간 보육계획안

연간 보육계획안

부분 교육계획안

수유 중 우유병의 알맞은 각도는?

50° 기울기

45° 기울기

65° 기울기

90° 기울기

15° 기울기

3~5세 유아반의 일과 운영에서 식사 및 간식 시간에 이루어지는 일에서 어긋나는 것은?

균형 잡힌 식사와 간식 제공

식사 및 간식량을 연령에 상관없이 똑같이 제공한다.

간식 및 식사 후 이닦기

책상을 청결하게 닦기

식사나 간식 먹기 전에 손 씻기

보육의 환경구성 중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요소가 아닌 것은?

어린 영아일수록 환경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영아지향적인 디자인을 추구한다.

활동영역을 세분화시켜 복잡하게 구성한다.

영아의 신체크기를 고려한 환경을 제공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성취감을 가질 수 있게 구성

3~5세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예에서 밝고 조용한 정적인 곳에 배치해야하는 두 개의 영역으로 알맞은 것은?

대 근육, 소 근육 영역

언어, 조형 영역

소꿉, 극화 놀이 영역

과학, 실외 영역

멀티미디어영역

교사의 역할 중 전통적인 관점에서 볼 때 매우 수동적인 역할이다. 즉, 교사는 유아를 단순히 보육의 대상으로만 보아서는 안 되며 일과 전반에서 심신의 위축이나 고통을 함께 공감해 주며 보호해 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알맞은 교사의 역할은?

자료제공자로서의 역할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교수조직자로서의 역할

보호자로서의 역할

관리자로서의 역할

“교사는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역할과 함께 운영과정에서 유아가 나타내는 행동을 평가하고 기록해야 한다”  이는 3~5세 유아를 위한 교사의 역할 중 어디에 속하는가?

평가자

질문자

자료제공자

조언자

교수자

모범보이기 중 영유아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 조언 등을 해주는 것 다소 지시적으로 보이기도 하는 형태는?

명시적

암시적

인정하기

촉진하기

평가하기

문          제

교사가 일과 속에서 영유아들이 나타내기를 기대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영유아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명시적 형태와 암시적 형태 두 가지로 구분된다. 알맞은 것은?

지지하기

모범보이기

인정하기

촉진하기

시범 보이기

교사가 직접적으로 영유아에게 요구되는 행동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교사의 교수 전략은?

교수자

지시하기

시범보이기

관찰자

촉진하기

방과 후 지도의 목적이 아닌 하나는?

신체적 건강과 안전 도모

학업성취 능력의 향상

정서적 안정감 도모

특기 적성 개발

놀이지도와 여가선용 도모

저소득층을 위한 지역사회 운동의 일환으로 시작된 방과 후 지도형태는?

호르트

공부방

보육시설

초등학교

종일제

영유아 보육법에서 보육의 대상을 보는 나이는?

만12세까지

만15세까지

만 18세까지

모든 아동

3~5세

몬테소리 교육 중 영유아들의 자연스런 지적 호기심을 나타낸 영유아기의 고유한 특성은?

민감기

준비된 환경

흡수정신

정상화

정체성

몬테소리 교육 중 매일 반복되는 일상생활의 기술과 습관을 익히는 교육 내용은?

일상생활영역

감각교육 영역

언어교육 영역

문화교육 영역

수학교육영역

몬테소리 교구의 특징이 아닌 하나는?

아름답다

과학적, 논리적

언어 교육 강조

자동 교육

흥미

프로젝트를 ‘전심을 다하는 유목적 활동’이라고 정의한 학자는?

피아제

듀이

길패트릭

캐츠와 차드

비고스키

교사가 ‘주제’를 선정 할 때 영유아의 흥미와 함께 경험의 다양성, 문화 배경의 다양성을 주장한  학자는?

길패트릭

캐츠와 차드

반듀라

스키너

말라구찌

프로젝트 정의 및 교육 목표에서 감정의 발달은 긍정적인 감정을 기르는 것이다.  긍정적 감정이 아닌 것은?

소속감

자긍심

유능감

모델

열망

지식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인적,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능동적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한 학자는?

몬테소리

피아제

비고스키

말라구찌

에릭슨

문          제

교육을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으로 보았으며 지식이라 사회의 변화에 따라 계속적으로 변화 한다고 보는 학자는?

듀이

가드너

비고스키

피아제

에릭슨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아뜰리에를 책임지고 있는 교사로서 영유아와 함께 학습 경험을 공유하면서 지식을 공동을 구성해 나가는 협력자는?

페다고지스타

아뜰리에스타

아뜰리에

피아자

부모의 참여

발도르프 교육 중 눈으로 볼 수 있는 음악과 그림을 인간의 동작을 통해 재현하는 동작 예술이다.   알맞은 것은?

종합예술

오이리트미

스토리텔링

음악과시

리듬

발도르프교육에서 교사는 매일 유아들을 모아서 이야기를 들려준다. 한 주제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들려주며 다시 들려주거나 극화 한다. 알맞은 교육방법은?

스토리텔링

예술교육

오이리트미

인형 만들기

산책

장애 영유아가 통합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높은 질의 프로그램 경험

통합교육이 적법

일반시설의 통합된 환경 경험

영재아 교육

반편견 프로그램의 경험

보육실습의 유형에서 정규 실습 이전에 1회 또는 여러 차례에 걸쳐 단기간이나 일시적으로 현장 경험을 하게 하는 실습과정을 의미한다.  알맞은 것은?

사전실습

정규실습

추후실습

보육실습

부분실습

구조화된 관찰법으로서 관찰자가 관심 있는 행동 목록을 사전에 준비하고, 각 행동의 출현 여부를   관찰한 뒤에 예, 아니오, 그렇다, 그렇지 않다 로 표기하는 방법의 관찰은?

평정척도법

행동목록법

시간표집법

일화기록법

체크리스트

한 가지 행동이나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 기록하는 것이다. 메모를 할 때는 육하원칙에 따라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떤 일을, 어떻게 했는지 적어 놓는 것이 좋다. 알맞은 관찰법은?

일화기록법

빈도사건 표집법

평정척도법

행동목록법

체크리스트

문          제

바람직한 자녀양육을 위하여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고, 부모 자신의 개발을 위해 교육을 받고,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자녀양육 기술을 습득하는 교육적 활동 과정이다.  알맞은 것은?

자원봉사

부모협력

부모교육

방과후 교육

자원봉사

부모들이 운영위원회나 부모 협의회 등을 통하여 보육시설 운영에 관한 각종 정책결정권을 행사하거나 보육시설, 보육수첩, 가정통신문, 소식지 등의 부모참여 형태는?

자원 봉사자

정책결정자

부모오리엔테이션

부모교육

현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