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제 |
가 |
나 |
다 |
라 |
마 |
영유아들이 기관에서 하루의 시간을 어떻게 지내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다. 영유아들의 상황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을 알고 대처해야 한다. 알맞은 것은? |
주간 보육계획안 |
일일 보육계획안 |
월간 보육계획안 |
연간 보육계획안 |
부분 교육계획안 |
수유 중 우유병의 알맞은 각도는? |
50° 기울기 |
45° 기울기 |
65° 기울기 |
90° 기울기 |
15° 기울기 |
3~5세 유아반의 일과 운영에서 식사 및 간식 시간에 이루어지는 일에서 어긋나는 것은? |
균형 잡힌 식사와 간식 제공 |
식사 및 간식량을 연령에 상관없이 똑같이 제공한다. |
간식 및 식사 후 이닦기 |
책상을 청결하게 닦기 |
식사나 간식 먹기 전에 손 씻기 |
보육의 환경구성 중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요소가 아닌 것은? |
어린 영아일수록 환경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
영아지향적인 디자인을 추구한다. |
활동영역을 세분화시켜 복잡하게 구성한다. |
영아의 신체크기를 고려한 환경을 제공 |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성취감을 가질 수 있게 구성 |
3~5세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예에서 밝고 조용한 정적인 곳에 배치해야하는 두 개의 영역으로 알맞은 것은? |
대 근육, 소 근육 영역 |
언어, 조형 영역 |
소꿉, 극화 놀이 영역 |
과학, 실외 영역 |
멀티미디어영역 |
교사의 역할 중 전통적인 관점에서 볼 때 매우 수동적인 역할이다. 즉, 교사는 유아를 단순히 보육의 대상으로만 보아서는 안 되며 일과 전반에서 심신의 위축이나 고통을 함께 공감해 주며 보호해 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알맞은 교사의 역할은? |
자료제공자로서의 역할 |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
교수조직자로서의 역할 |
보호자로서의 역할 |
관리자로서의 역할 |
“교사는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역할과 함께 운영과정에서 유아가 나타내는 행동을 평가하고 기록해야 한다” 이는 3~5세 유아를 위한 교사의 역할 중 어디에 속하는가? |
평가자 |
질문자 |
자료제공자 |
조언자 |
교수자 |
모범보이기 중 영유아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 조언 등을 해주는 것 다소 지시적으로 보이기도 하는 형태는? |
명시적 |
암시적 |
인정하기 |
촉진하기 |
평가하기 |
문 제 |
가 |
나 |
다 |
라 |
마 |
교사가 일과 속에서 영유아들이 나타내기를 기대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영유아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명시적 형태와 암시적 형태 두 가지로 구분된다. 알맞은 것은? |
지지하기 |
모범보이기 |
인정하기 |
촉진하기 |
시범 보이기 |
교사가 직접적으로 영유아에게 요구되는 행동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교사의 교수 전략은? |
교수자 |
지시하기 |
시범보이기 |
관찰자 |
촉진하기 |
방과 후 지도의 목적이 아닌 하나는? |
신체적 건강과 안전 도모 |
학업성취 능력의 향상 |
정서적 안정감 도모 |
특기 적성 개발 |
놀이지도와 여가선용 도모 |
저소득층을 위한 지역사회 운동의 일환으로 시작된 방과 후 지도형태는? |
호르트 |
공부방 |
보육시설 |
초등학교 |
종일제 |
영유아 보육법에서 보육의 대상을 보는 나이는? |
만12세까지 |
만15세까지 |
만 18세까지 |
모든 아동 |
3~5세 |
몬테소리 교육 중 영유아들의 자연스런 지적 호기심을 나타낸 영유아기의 고유한 특성은? |
민감기 |
준비된 환경 |
흡수정신 |
정상화 |
정체성 |
몬테소리 교육 중 매일 반복되는 일상생활의 기술과 습관을 익히는 교육 내용은? |
일상생활영역 |
감각교육 영역 |
언어교육 영역 |
문화교육 영역 |
수학교육영역 |
몬테소리 교구의 특징이 아닌 하나는? |
아름답다 |
과학적, 논리적 |
언어 교육 강조 |
자동 교육 |
흥미 |
프로젝트를 ‘전심을 다하는 유목적 활동’이라고 정의한 학자는? |
피아제 |
듀이 |
길패트릭 |
캐츠와 차드 |
비고스키 |
교사가 ‘주제’를 선정 할 때 영유아의 흥미와 함께 경험의 다양성, 문화 배경의 다양성을 주장한 학자는? |
길패트릭 |
캐츠와 차드 |
반듀라 |
스키너 |
말라구찌 |
프로젝트 정의 및 교육 목표에서 감정의 발달은 긍정적인 감정을 기르는 것이다. 긍정적 감정이 아닌 것은? |
소속감 |
자긍심 |
유능감 |
모델 |
열망 |
지식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인적,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능동적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한 학자는? |
몬테소리 |
피아제 |
비고스키 |
말라구찌 |
에릭슨 |
문 제 |
가 |
나 |
다 |
라 |
마 |
교육을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으로 보았으며 지식이라 사회의 변화에 따라 계속적으로 변화 한다고 보는 학자는? |
듀이 |
가드너 |
비고스키 |
피아제 |
에릭슨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아뜰리에를 책임지고 있는 교사로서 영유아와 함께 학습 경험을 공유하면서 지식을 공동을 구성해 나가는 협력자는? |
페다고지스타 |
아뜰리에스타 |
아뜰리에 |
피아자 |
부모의 참여 |
발도르프 교육 중 눈으로 볼 수 있는 음악과 그림을 인간의 동작을 통해 재현하는 동작 예술이다. 알맞은 것은? |
종합예술 |
오이리트미 |
스토리텔링 |
음악과시 |
리듬 |
발도르프교육에서 교사는 매일 유아들을 모아서 이야기를 들려준다. 한 주제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들려주며 다시 들려주거나 극화 한다. 알맞은 교육방법은? |
스토리텔링 |
예술교육 |
오이리트미 |
인형 만들기 |
산책 |
장애 영유아가 통합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
높은 질의 프로그램 경험 |
통합교육이 적법 |
일반시설의 통합된 환경 경험 |
영재아 교육 |
반편견 프로그램의 경험 |
보육실습의 유형에서 정규 실습 이전에 1회 또는 여러 차례에 걸쳐 단기간이나 일시적으로 현장 경험을 하게 하는 실습과정을 의미한다. 알맞은 것은? |
사전실습 |
정규실습 |
추후실습 |
보육실습 |
부분실습 |
구조화된 관찰법으로서 관찰자가 관심 있는 행동 목록을 사전에 준비하고, 각 행동의 출현 여부를 관찰한 뒤에 예, 아니오, 그렇다, 그렇지 않다 로 표기하는 방법의 관찰은? |
평정척도법 |
행동목록법 |
시간표집법 |
일화기록법 |
체크리스트 |
한 가지 행동이나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 기록하는 것이다. 메모를 할 때는 육하원칙에 따라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떤 일을, 어떻게 했는지 적어 놓는 것이 좋다. 알맞은 관찰법은? |
일화기록법 |
빈도사건 표집법 |
평정척도법 |
행동목록법 |
체크리스트 |
문 제 |
가 |
나 |
다 |
라 |
마 |
바람직한 자녀양육을 위하여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고, 부모 자신의 개발을 위해 교육을 받고,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자녀양육 기술을 습득하는 교육적 활동 과정이다. 알맞은 것은? |
자원봉사 |
부모협력 |
부모교육 |
방과후 교육 |
자원봉사 |
부모들이 운영위원회나 부모 협의회 등을 통하여 보육시설 운영에 관한 각종 정책결정권을 행사하거나 보육시설, 보육수첩, 가정통신문, 소식지 등의 부모참여 형태는? |
자원 봉사자 |
정책결정자 |
부모오리엔테이션 |
부모교육 |
현의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