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1학기정규 :: 아동건강교육 :: 기말고사 :: 예상문제집 |
문제 1. |
틱을 타나내는 아동을 돌봄에 있어 바람직한 방법이 아닌 것은?5 |
(1) 아동이 휴식하도록 돕는다.. |
(2) 스트레스 요인을 확인하여 제거해 준다.. |
(3) 틱이 나타나도 모르는 체 한다.. |
(4) 틱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다.. |
(5) 틱이 일어나는 것에 대해 벌을 준다.. |
문제 2. |
천식치료의 방법으로 계절성 알레르기 혹은 한 가지 물질에만 알레르기 특이성 반응을 보이는 경우에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피부반응을 일으킨 정도에 기초해서 그 알레르기원을 피하에 주입하여 후천성 면역을 획득하게 하는 방법은?3 |
(1) 운동요법. |
(2) 약물요법. |
(3) 면역요법. |
(4) 통제요법. |
(5) 식이요법. |
문제 3. |
영아 및 걸음마기 아동의 교구, 비품, 놀잇감의 관리 방법으로 적절한 것은?5 |
(1) 놀잇감의 크기는 직경이 1.5cm 이상인 것이 좋다.. |
(2) 비닐로 된 매트리스 방수커버는 이물질을 손쉽게 제거할 수 있으므로 편리하다.. |
(3) 발사되는 총이나 화살과 같은 놀잇감은 유아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므로 때때로 제공한다.. |
(4) 놀잇감의 성분을 확인하고 가연성 재료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5) 놀잇감은 너무 무겁지 않아야 하고 아이들이 사용하기에 적절하여야 한다. . |
문제 4. |
틱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1 |
(1) 틱은 정서적인 원인만으로 나타난다.. |
(2) 틱은 대부분 1초 정도 잠깐 나타난다.. |
(3) 스트레스를 받으면 더 심해진다.. |
(4) 이완되면 감소하고, 수면 동안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
(5) 6세~10세 아동에게 주로 나타난다.. |
문제 5. |
눈에 갑작스런 충혈 및 통증 등과 함께 혈흔이 보이는 분비물이 나오며 두통, 오한, 인후통, 설사 등이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하는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강하여 격리가 필요한 질환은?1 |
(1) 결막염. |
(2) 사시. |
(3) 풍진. |
(4) 결핵. |
(5) 홍역. |
문제 6. |
응급처치의 방법 중에서 유아가 독극물을 섭취했을 때의 적합한 방법은?5 |
(1) 신선한 공기가 있는 곳으로 끌어낸다.. |
(2) 모포로 몸을 싸서 체온의 소실을 방지해 준다.. |
(3) 머리를 약간 낮추고 발쪽을 높게 하여 눕힌다.. |
(4) 토해서는 안 될 종류의 약물을 제외하고는 구토를 하게 한다.. |
(5) 코를 쥐고 세게 호흡을 불어 넣는다.. |
문제 7. |
유아교육기관의 조리실의 관리요령으로 바람직한 것은?5 |
(1) 조리실 쓰레기는 일주일씩 모아서 분리 배출한다.. |
(2) 조리 기구는 사용 후 세척만하고 정해진 장소에 보관한다.. |
(3) 바퀴벌레, 개미, 쥐 등을 퇴치하기 위해 수시로 살충제를 뿌린다.. |
(4) 조리실 내의 조명은 어둡게 하는 것이 좋다.. |
(5) 식기와 행주, 칼, 도마는 청결하게 관리하고 살균 소독하여 사용한다.. |
문제 8. |
유아교육기관의 화장실과 세면대의 설비가 적합하지 않은 것은?3 |
(1) 화장실은 실내와 실외에서 바로 연결되어야 한다.. |
(2) 음식을 준비하는 곳과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
(3) 변기와 세면대는 유아 20명당 한 개씩이 필요하다.. |
(4) 가정보육시설에서는 세면대와 변기사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발판을 준비해 준다.. |
(5) 온수는 40~49도 사이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
문제 9. |
전염병을 막는 첫 번째 방법으로 음식을 먹거나 다루기 전에 반드시 실시하여야 하는 것은?2 |
(1) 머리감기. |
(2) 손 씻기. |
(3) 이 닦기. |
(4) 목욕하기. |
(5) 세수하기. |
문제 10. |
유아가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신체적, 정신적 조건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1 |
(1)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좋아한다.. |
(2) 감정보다는 이성 위주의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
(3) 자신의 모습을 주관적으로 판단하고 한계를 극복하고자 노력한다.. |
(4) 주어진 현실보다는 가상에 세계에 초점을 둠으로써 정신적 위안을 얻는다.. |
(5) 자기가 원하는 것은 어떤 상황, 어떤 방법으로든 획득하도록 노력한다.. |
문제 11. |
평가를 위한 방법 중 어떤 행동의 출현 여부뿐 아니라 질적인 특성의 차이를 판단하고자 할 때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관찰에서 받은 인상을 수량적으로 표시하도록 만들어진 측정도구는?4 |
(1) 시간 표집법. |
(2) 사건 표집법. |
(3) 면접법. |
(4) 평정 척도법. |
(5) 관찰법. |
문제 12. |
식단을 구성할 때 같은 식품군 안에서 같은 교환 단위끼리 대체가 가능한데 다음에서 교환할 수 없는 것은?1 |
(1) 갈치 1토막 - 쌀밥 1/3공기. |
(2) 식용유 1찻숟가락 - 베이컨 1조각. |
(3) 닭살코기 소 한토막 - 생선 1토막. |
(4) 삶은 국수 1/2공기 - 감자 중 1개. |
(5) 사과 1/2 - 귤1개. |
문제 13. |
응급 시 행하는 ‘ABC절차’의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1 |
(1) 기도, 호흡, 혈액순환. |
(2) 호흡, 기도, 혈액순환. |
(3) 혈액순환, 기도, 호흡. |
(4) 열액순환, 호흡, 기도. |
(5) 기도, 혈액순환, 호흡. |
문제 14. |
유아건강교육의 평가의 필요성을 바르게 정의한 것은?2 |
(1) 유아들의 문화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
(2) 유아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기를 수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
(3) 교사들의 건강에 대한 지식과 상황 대처 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
(4)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
(5)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점검을 실시하는지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
문제 15. |
유아에게 바람직한 음식 기호를 육성하는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 |
(1) 유아가 선호하는 식품만을 계속 주도록 한다.. |
(2) 유아의 음식은 간을 싱겁게 한다.. |
(3) 조리 시 설탕 사용을 적게 하며 간식은 당분이 적은 것을 제공한다.. |
(4) 유아의 음식에 자극성이 있는 조미료의 사용을 적게 한다.. |
(5) 유아들에게 질감과 색, 온도의 변화를 주는 다양한 조리법을 사용한다.. |
문제 16. |
유아교육기관의 실내 활동실을 구성하기 위한 환경적 조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1 |
(1) 온도는 25도~27도 정도가 적당하다.. |
(2) 활동실 바닥은 물청소가 가능하면서도 미끄럽지 않은 재질로 선택한다.. |
(3) 냉 난방 설비를 가동하는 경우 수시로 환기를 하여 호흡기 질환을 예방한다.. |
(4) 가습기를 사용할 경우 스팀 분무기는 사용하지 않는다.. |
(5) 적절한 환기 구멍이 있는 난방기와 요리기구를 사용한다.. |
문제 17.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식단의 평가에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2 |
(1) 기초 식품군이 골고루 포함되었는지 평가한다.. |
(2) 영유아들의 기호는 평가하지 않는다.. |
(3) 음식의 색, 맛, 질감, 형태, 조리법, 온도 등의 적정성과 조화를 평가한다.. |
(4) 특정 식품이 과도하게 반복되었는지 평가한다.. |
(5) 제철 식품을 이용하였는지 평가한다.. |
문제 18. |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유아를 돌볼 시 적절한 방법이 아닌 것은?3 |
(1) 증세를 악화 시키는 요인을 피한다.. |
(2) 온도와 습도의 급격한 변화를 피한다.. |
(3) 장시간 뜨거운 목욕을 자주한다.. |
(4) 목욕 시 알칼리성 비누보다는 약산성 세정제를 사용한다.. |
(5) 면제품 의류를 입는다.. |
문제 19. |
유아를 위한 성적 학대 예방 교육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5 |
(1) 접촉의 느낌을 구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2) 자신과 다른 사람의 몸의 소중함을 알게 한다.. |
(3) 부당한 요구에 대해 “싫어요”라고 단호하게 거절하도록 지도한다.. |
(4) 유아가 스스로 생각이나, 행동, 판단을 주장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5) 부모가 아닌 교사나 다른 성인에게 안기지 않도록 지도한다.. |
문제 20. |
유아를 학급에서 격리해야 하는 상황이 아닌 것은?3 |
(1) 유아가 활동에 편안하게 참여하지 못할 때. |
(2) 경구 체온이 38.5℃ 이상일 때. |
(3) 유아가 집에 가고 싶어 할 때. |
(4) 전염성 질환일 때. |
(5) 심각한 질병의 신호나 증상이 나타날 때. |
문제 21. |
유아건강교육의 다양한 접근법 중 ‘유아들은 교과를 통하여 분리된 내용을 배우기보다는 일상생활의 구체적 상황을 통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통합적으로 학습한다.’는 연구결과를 근거로 한 교육방법은?5 |
(1) 상황에 근거한 건강교육. |
(2) 역할놀이를 통한 건강교육. |
(3) 경험에 근거한 건강교육. |
(4) 현장학습을 통한 건강교육. |
(5) 주제에 따른 통합적 접근법. |
문제 22. |
유아교육기관의 영양교육의 내용에 적절치 않은 것은?5 |
(1) 식품의 종류와 요리명알기. |
(2) 올바른 식습관. |
(3) 식품 섭취와 건강과의 관계. |
(4) 보건과 위생. |
(5) 식품수급의 문제에 대한 이해. |
문제 23. |
실내 시설의 안전한 설비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3 |
(1) 계단은 곡선보다는 직선 형태가 좋다.. |
(2) 계단 표면에 카펫을 까는 것이 좋다.. |
(3) 현관문은 전체가 유리로 된 것이 좋다.. |
(4) 영유아를 위한 시설은 단층이 좋다.. |
(5) 현관문은 실내로 열리는 것이 좋다.. |
문제 24. |
건강과 안전에 대한 평가 결과의 활용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 |
(1)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위해. |
(2) 효율적인 건강과 안전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해. |
(3) 교수방법의 개선을 위해. |
(4) 지역사회로부터의 물리적인 지원을 얻기 위해. |
(5) 건강과 안전에 대한 정보를 부모에게 알리기 위해. |
문제 25. |
안전교육의 접근방법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2 |
(1) 유아의 연령과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
(2) 가정과 교육기관의 연계활동은 가능하지 않다.. |
(3) 외부 전문가나 전문 단체에 의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 |
(4) 활동의 계획에 의한 교수활동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 |
(5) 하루의 일과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 질 수 있다.. |
문제 26. |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들의 질병의 원인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5 |
(1) 영유아기는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많은 감염성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충분히 지니고 있지 못하다.. |
(2) 집단생활의 경험으로 질병을 야기하는 병원균에 노출될 기회가 많아진다.. |
(3) 영유아기는 신체 부위들 간의 간격이 성인에 비해 짧아 전염이 쉽게 일어난다.. |
(4) 영유아들은 콧물, 대소변 등을 위생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
(5) 유아교육기관의 친밀하고 적절한 보살핌과 감염의 위험을 줄이려는 노력을 한다.. |
문제 27. |
안전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지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2 |
(1) 안전규칙을 세울 때 유아와 함께 규칙을 만든다.. |
(2) 안전 점검 시 유아는 참여 시키지 않는다.. |
(3) 안전교육내용은 실생활에서 반복해서 강조한다.. |
(4) 다른 교과 영역의 활동과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
(5) 활동주제와 통합하여 실시한다.. |
문제 28. |
심폐소생법(CPR)을 실시할 때 압박을 가할 위치를 찾은 후 실시하는 것은?4 |
(1) 3회 누르기와 1회 숨 불어넣기. |
(2) 3회 숨 불어넣기와 1회 누르기. |
(3) 5회 숨 불어넣기와 1회 누르기. |
(4) 5회 누르기와 1회 숨 불어넣기. |
(5) 5회 누르기와 5회 숨 불어넣기. |
문제 29. |
부상예방을 위한 교육기관의 정책에 대한 것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5 |
(1) 위험요소를 없애기 위한 환경을 매일 점점 한다.. |
(2) 실내, 외 활동과 현장 학습 시 부상을 예방하기 위한 관리 지침을 만든다.. |
(3) 독이 있거나 위험한 물질의 보관에 대한 지침을 만든다.. |
(4) 안전한 장난감과 교구 및 교재의 구매와 유지를 한다.. |
(5) 교직원은 응급처치에 대한 교육을 받지 않아도 된다. . |
문제 30. |
유아교육의 기관에서의 건물 현관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2 |
(1) 현관 공간은 최대2명 정도가 한 번에 사용할 수 있으면 된다.. |
(2) 현관문은 유아들의 손, 발끼임을 예방하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
(3) 양방향으로 여닫는 문이 안전하다.. |
(4) 문은 전체 유리문으로 자동문이 좋다.. |
(5) 현관의 바닥은 미끄럼방지를 하지 않아도 된다.. |
문제 31. |
석유와 같은 인화성 액체나 프로판 가스와 같은 기체 등에 의한 화재의 분류는?2 |
(1) A형 화재. |
(2) B형 화재. |
(3) C형 화재. |
(4) D형 화재. |
(5) AB형 화재. |
문제 32. |
감기의 예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4 |
(1) 감기가 유행할 때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피한다.. |
(2) 실내공기가 오염되지 않도록 자주 환기한다.. |
(3) 실내의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한다.. |
(4) 겨울철에는 바깥출입을 하지 않고 운동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5) 외출 후 돌아오면 손 씻기, 이 닦기를 한다.. |
문제 33. |
유아기 간식지도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3 |
(1) 간식 횟수는 하루에 4회 정도가 적당하다.. |
(2) 간식으로는 닭튀김, 햄버거 등이 적합하다.. |
(3) 하루 총 필요 열량의 10~15퍼센트가 적당하다. . |
(4) 오전 간식을 오후 간식보다 더 많이 제공한다.. |
(5) 간식은 유아가 원할 때 언제든지 계속 제공한다.. |
문제 34. |
응급상황에서 신고 시 반드시 제공하여야 할 정보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3 |
(1) 환자가 발생한 곳의 위치, 전화번호, 주소. |
(2) 응급 상황의 특성과 발생경위. |
(3) 환자가 입고 있는 옷의 색. |
(4) 주위의 위험요소의 유무. |
(5) 환자의 수와 연령. |
문제 35. |
손을 씻을 때 유의사항이다. 적합하지 않은 것은?3 |
(1) 가급적이면 액체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2) 적어도 10초 이상 손을 문질러야 한다.. |
(3) 물을 받아서 손을 씻어야 한다.. |
(4) 센서가 있어 자동으로 물이 나오는 수도꼭지가 좋다.. |
(5) 손등, 손목, 손가락 사이, 손톱 밑을 골고루 씻어야 한다.. |
문제 36. |
유아를 위한 교통안전교육 중 보행자 안전지도에 관한 설명이 바른 것은? |
(1) 횡단보도가 없는 길을 건널 때는 서둘러 뛰어간다.. |
(2) 버스에서 내린 후에는 그 즉시 앞으로 돌아 뛰어간다.. |
(3) 차가 다니는 좁은 골목길보다는 주차장에서 공놀이 및 자전거를 탄다.. |
(4) 주정차 된 차량 사이에 있을 시에는 앞, 뒤, 좌, 우를 살펴 천천히 걸어간다.. |
(5) 횡단보도의 신호가 바뀌면 빨리 뛰어 건넌다.. |
문제 37. |
식중독의 원인균으로 육류, 가금류, 생선, 달걀 등과 같은 식품으로 만들어진 음식에 흔히 있으며 애완동물에도 있다. 열에 완전히 파괴되는데 감염되면 24시간 이내에 고열, 두통, 설사, 복통, 구토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이 균은 무엇인가?4 |
(1) 웰치균. |
(2) 포도상구균. |
(3) 보툴리누스균. |
(4) 살모넬라균. |
(5) 곰팡이. |
문제 38. |
유아교육기관의 급식 책임자의 업무내용 중 식중독 발생의 예방을 위해 가장 강조되는 부분은 무엇인가?3 |
(1) 식단 작성. |
(2) 효율적인 급식 시설 설비. |
(3) 안전한 식품공급을 위한 위생관리. |
(4) 식단의 평가 및 급식 기록. |
(5) 급식 협의회 개화 및 운영. |
문제 39. |
평가의 방법 중 유아교육현장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평가 방법으로 짧은 내용의 사건이나 행동에 대한 사실적인 기록을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4 |
(1) 면접법. |
(2) 진단법. |
(3) 관찰법. |
(4) 포트폴리오. |
(5) 검사법. |
문제 40. |
현재 보육시설의 반별 교사 대 아동 비율이 잘못되어진 것은?4 |
(1) 만0세 - 1명 : 3명. |
(2) 만1세 - 1명 : 5명. |
(3) 만2세 - 1명 : 7명. |
(4) 만3세 - 1명 : 20명. |
(5) 만4세 - 1명 : 20명. |
문제 41. |
유아교육기관의 실외 놀이 공간이 갖추어야 할 환경적 조건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2 |
(1) 실외 놀이터를 두지 않는 어린이집은 인가를 받을 수 없다.. |
(2) 도로와 안전하게 분리되어 있어야 하며 배수가 잘되어야 한다.. |
(3) 영유아보육법에 의하면 유아 1인당 1㎡이상의 실외공간을 요한다.. |
(4) 값이 싸고 충격 흡수력이 좋은 우레탄을 바닥재로 가장 좋다.. |
(5) 유아교육기관 건물의 뒤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
문제 42. |
유아의 건강을 평가하기 위해 교사가 해야 할 일을 틀리게 기술한 것은?4 |
(1) 유아의 건강관찰을 정확하게 기록한다.. |
(2) 선별검사의 결정을 위해 주의 깊은 관찰을 한다.. |
(3) 신체 측정을 주기적으로 실시한다.. |
(4) 매일의 건강 평가는 교사가 하지 않고 간호사가 한다.. |
(5) 학부모와 긴밀한 접촉을 유지하고, 유아의 건강과 안전에 관해 지식을 연마한다.. |
문제 43.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급간식의 의의로 볼 수 없는 것은?5 |
(1) 합리적인 영양 섭취. |
(2) 유아의 영양상태 개선. |
(3) 올바른 식습관 형성. |
(4) 통합적인 교육활동 실시. |
(5) 유통에 대한 이해. |
문제 44. |
유아교육기관의 식사지도 및 영양교육의 목표로 가장 적절한 것은?3 |
(1) 정부의 질병통제와 식품 수급에 대한 이해. |
(2) 올바른 체형에 대한 인식 정립. |
(3) 식사에 대한 바른 이해와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 |
(4) 미디어에 나오는 영양정보의 판단. |
(5) 비만치료를 위한 식이요법의 이해. |
문제 45. |
아동에게 가장 흔한 급성 질병으로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열과 기침, 콧물, 코막힘이 있고 설사와 구토가 나타나기도 하는 질병은?1 |
(1) 감기. |
(2) 중이염. |
(3) 뇌수막염. |
(4) 간질. |
(5) 축농증. |
문제 46. |
영아의 수면에 관한 문제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4 |
(1) 영아의 수면 양상은 모든 영아들에게서 일정하게 나타난다.. |
(2) 잠은 뇌와 정신, 신체 발육을 저하시킨다.. |
(3) 총수면시간은 대개 10시간 정도이다.. |
(4) 램수면은 신경과 뇌의 발육을 촉진시킨다.. |
(5) 목을 가누기 전에는 바로 재우거나 옆으로 재우면 안 된다.. |
문제 47. |
어머니의 항체가 영아에게 전달되어 있으므로 이 질병이 만연하지 않는 한 9개월까지는 백신을 접종하지 않아도 되나, 유행하는 기간에는 생후 6개월부터 단독백신을 투여해야하는 질병은?3 |
(1) 볼거리. |
(2) 수두. |
(3) 홍역. |
(4) 풍진. |
(5) 디프테리아. |
문제 48. |
영아의 사고가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곳은?4 |
(1) 차도. |
(2) 운동장. |
(3) 차안. |
(4) 실내. |
(5) 놀이터. |
문제 49. |
뇌 발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4 |
(1) 인간의 뇌는 출생 시 약 140억개 이상의 뇌세포를 가지고 태어난다.. |
(2) 출생 직후 뉴런이라 부르는 신경세포의 하나인 뇌세포에는 2,500개의 시냅스가 연결된다.. |
(3) 생후 6개월에 시냅스는 1만 8,000개가 될 정도로 성장이 빠르게 진행된다.. |
(4) 시냅스와 뇌세포가 연결되는 과정이 가장 빠르게 일어나는 시기는 만6세이다.. |
(5) 영아의 뇌 발달은 감각적 경험이 중요하다.. |
문제 50. |
아동건강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보기) 가.증가로 맞벌이 가정이 많이 늘어나 교육기관에서 아동들이 있는 시간이 늘어났다. 나. 아동의 평생 유지되는 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다. 아동기의 건강은 성인기 건강과 무관하다. 라. 건강교육을 통해 바람직한 식생활 습관,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몸가짐 등을 도울 수 있다.1 |
(1) 가, 나, 라. |
(2) 가, 나. |
(3) 나, 라. |
(4) 다. |
(5) 가, 나, 다, 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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