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복 지/사회복지 문제

성덕대-보육학개론 (1분반)

미션(cmc) 2009. 6. 23. 22:23

5점
5 / 5
1.
예산 편성 시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정답
3
답안
3
1) 운영비는 금융기관에 예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세입. 세출 예산은 건전한 내용으로 균형을 유지한다.
3) 세출예산은 6개월 단위로 결산한다.
4) 회계연도는 정부의 회계연도와 같다.
답안설명

5점
5 / 5
2.
보육교사에게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가 아닌 것은?
정답
3
답안
3
1) 영유아나 부모 등의 다양한 요구에 대처하는 것을 도와준다.
2) 보육교사의 힘과 지위가 영유아에 비해 우월하기 때문이다.
3) 현실을 중시하는 교육과정의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것을 도와준다.
4) 보육교사의 적절한 역할이 무엇인지 혼란스러울 때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
답안설명
경험과 과정을 중시

10점
10 / 10
3.
반편견 프로그램에 관해 설명하고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 프로그램과 관련한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10줄내외로 반드시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답안을 작성하세요)
답안
반편견 프로그램은 아동의 경험, 탐색, 불평형, 사회적 상호작용, 토의로부터 사회도덕적 지식을 구성한다는 구성주의 교육철학을 기초로한다. 또 인종, 장애, 성 다문화, 차별행동 등의 편견에 대한 문제점을 함께 고민하고 사고하면서 긍정적인 정체감과 편견에 대응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다. 반편견 보육의 시기는 유아 2세 부터 성, 인종에 관한 차이점을 인식하게 되어 3,4세경이 되면 자신이 속한 가족, 문화 등에 근거한 문화적 정체성을 이해하기 시작하여 편견을 인식하고 영향을 받게 된다. 그래서 접근은 관광적 접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고 반 편견적 접근도 관관적접근과 같이 문화내용과 방법을 주시하면서 이유에 더 주목하는 차이가 있다. 교육과정의 운영은 반편견 교육과정은 하나의 독립된 교육이 아니고 이종의 접근법에 더 가깝고 공식적인 교육과정과 함께 해야하며 행동양식에 요육과정을 통해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답안설명

6점
6 / 6
4.
부모교육의 개념 중 자녀에게서 발생하는 양육 및 교육상의 문제에 대한 대처에 있어서 자녀의 문제행동에 대한 수정의 관점이 아니라, 오히려 부모 자신의 잘못된 자녀양육 및 교육관과 그 태도의 수정에 초점을 맞추는 개념은 무엇인가?
정답
부모치료,parent therapy ,부모치료.
답안
부모치료     
답안설명

5점
5 / 5
5.
보육교사의 발달단계에서 이 시기는 교사로서 안정감과 자신감을 갖고 지금까지의 경험을 다지는 단계이며 다른 교사의 지원, 이해, 격려가 필요하며 전문가와의 정보교환이 유용한 단계는 어떤 단계인가?
정답
강화단계
답안
강화단계     
답안설명

5점
5 / 5
6.
우리나라의 영유아 1인당 보육시설의 실내면적은 ?
정답
3
답안
3
1) 5.25m 이상
2) 6.24m 이상
3) 4.29m 이상
4) 1.54m 이상
답안설명

10점
9 / 10
7.
방과 후 보육의 배경과 필요성에 관해 서술하고 실시되고 있는 방과 후 보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10줄내외)
답안
초등학생을 주로 대상으로 방과 전후와 방학중에 시간을 보육활동으로 제공하게 되며 성인의 보호없이 지내는 아동들을 유해한 환경에서 보호하고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과 학교교육을 보완하는 측면에 제공하므로 꼭 필요한 제도이다. 문제점은 보육시설이 필요하고 관할구청의 설치인가가 필요하며 참여하는 교사가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의 시설이 되어 있는 교회의 시설을 활요하고 교회의 충분한 교사를 활용한다면 아주 바람직한 아동들의 교육이 이루어지리라 본다.
답안설명

5점
5 / 5
8.
보육행위의 주체로서 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정답
3
답안
3
1) 교수자로서의 역할
2) 교류자로서의 역할
3) 영아담당 보육교사의 역할
4) 양육자로서의 역할
답안설명
4번은 영유아 연령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5점
5 / 5
9.
보육평가대상에서 영유아 평가시 유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정답
4
답안
4
1) 부모와의 면접, 일화 기록, 작품분석, 자기 평가 등의 방법을 통해 객관적으로 평가한다.
2) 영유아의 건강, 기본생활습관, 정서적 안정감등에 유의해야 한다.
3) 영유아 개인내 차이에 대한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현재의 발달이 어떻게 진전되었는지를 평가한다.
4) 영유아에 대한 평가는 과정보다는 결과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답안설명
결과보다는 과정에 초점을 두어야 함

4점
4 / 4
1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교과과정의 운영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2
답안
2
1) 발현적 교육과정
2) 평가
3) 학습도구로써의 프로젝트
4) 표상활동의 강조
답안설명

5점
5 / 5
11.
부모교육의 개념 중 부모는 자녀양육 및 교육에 대한 전문적 식견이 없으므로 부모가 되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체계적으로 교육받아야 한다는 관점은 무엇인가?
정답
3
답안
3
1) 부모훈련
2) 부모치료
3) 부모됨
4) 부모교육프로그램
답안설명

5점
5 / 5
12.
장애아 통합 보육의 유형에 있어서 장애정도가 심한 중증의 유아들에게 어린이집이나 유아교육기간에 일시적으로 통합하는 유형은 무엇인가?
정답
3
답안
3
1) 특별지도실
2) 완전통합
3) 일시적 통합과 특수학급

4) 장애유아중심통합
답안설명

5점
5 / 5
13.
세입 예산의 편성시 구분하는 것은?
정답
4
답안
4
1) 자체수입과 예비비
2) 반환금과 예비비
3) 시설운영비와 반환금
4) 자체수입과 보조금 수입
답안설명

5점
5 / 5
14.
보육프로그램의 평가에서 평가 목적 및 시기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정답
1
답안
1
1) 질적평가
2) 총괄평가
3) 진단평가
4) 형성평가
답안설명
질적평가는 평가방식에 따른 분류임

4점
4 / 4
15.
보육교사 발달단계에 있어서 교사 자신이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잘 처리할 수 있을지 결정하는 단계는?
정답
3
답안
3
1) 갱신단계
2) 강화단계
3) 생존단계
4) 성숙단계
답안설명

4점
4 / 4
16.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가 끝난 시간에 운영되는 프로그램으로 일정의 시설과 기관에서 아동을 학교 외의 시간에 부모가 보호할 수 있을 때까지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무엇이라 하는가?
정답
3
답안
3
1) 통합보육
2) 영아전담 보육
3) 방과 후 보육
4) 시간연장형 보육
답안설명

5점
5 / 5
17.
영유아를 관찰하기 위한 방법에서 특별하게 정해진 양식 없이 어떤 순간에 발생한 영유아의 행동을 순서대로 사실적으로 관찰·기록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정답
3
답안
3
1) 행동목록법
2) 평정척도법
3) 일화기록법
4) 질문지법
답안설명

7점
6 / 7
18.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자질에 관해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7줄 내외)
답안
1.개인적인 자질- 신체적 건강, 온화한 마음, 원만한 대인관계, 성실하고 열성적인 태도.
2.전문적인 자진- 보육수행에 필요한 특수지식, 보육사가 익혀야할 교육기술, 보육교사직에 대한 보육교사의 태도(전문적 지식, 개별화 융통성, 보살핌과 협력, 현장성과 정보기술의 이해, 개방성과 의사소통능력, 의사결정의 능력, 지속적인 자기갱신, 삶에 대한 비전) 그렀습니다. 이러한 자질이 있어야 아이들을 바로 보육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답안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