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복 지/사회복지 문제

성덕대-아동문학 (1분반)

미션(cmc) 2009. 6. 23. 22:26

3점
0 / 3
1.
유아문학과 수교육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정답
1
답안
4
1) 문학작품을 통해 새로운 수를 창조해 낼 수 있다.
2) 문학작품을 통해 수 활동의 맥락을 기를 수 있다.
3) 문학작품을 통해 수의 어휘 기술을 기를 수 있다.
4) 문학작품 속에서 수와 관계된 아이디어에 대한 암시를 받을 수 있다.
답안설명

6점
6 / 6
2.
아동을 위한 동화는 쉽고 간결하며 내용을 전하는데 가장 알맞은 말을 선택해야 하는게 이것은 동화창작의 기본 요소 가운데 어디에 해당되는가?(2글자)
정답
문체
답안
문체     
답안설명

3점
3 / 3
3.
생활동화의 특징이 아닌 것은?
정답
2
답안
2
1) 실제적인 문제 갈등, 목적 등으로 구성
2) 주변에서 볼 수 없는 환상인물의 등장
3) 보편적인 진리를 추구
4)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일들로 전개
답안설명

3점
3 / 3
4.
문학을 통한 총체적 언어교육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정답
3
답안
3
1) 그림책은 듣기, 읽기, 말하기, 그리기, 연출하기 등을 전개시킬 수 있다.
2) 문학작품의 주제 또는 제목으로로 교육활동을 전개시킬 수 있다.
3) 전체적으로 의미를 이루는 원문으로는 조건불만족을 전개시킨다.
4) 주제, 또는 소재로 여러 가지 교육활동을 전개시킬 수 있다.
답안설명

3점
3 / 3
5.
전래동화의 내용적 특성이 아닌 것은?
정답
4
답안
4
1) 교육성이 강한 동화
2) 서민들의 애환이 담긴 동화
3) 민중의식이 깃든 동화
4) 마귀와 요정의 이야기
답안설명

8점
8 / 8
6.
아동문학과 언어발달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5줄 이내)
답안
아동문학은 문학작푼을 통해 총체적인 언어교육으로 전체적인 의미를 이루는 원문이라는 조건을 만족하고, 그림책은 듣기, 읽기, 말하기, 그리기, 연출하기등을 한다. 그리고 주제 또는 제목으로 여러가지 교육활동을 전개 시킨다. 그런반면 언어교육도 듣기는 말소리 듣기, 낱말과 문장을 듣고 이해하기,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기, 동화 동요 동시 듣기, 바른태도로 듣기. 말하기는 바르게 발음하여 말하기, 낱말과 문장을 말하기,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상황 맞게 말하기, 바른 탸도로 말하기. 읽기는 쓰기에 관심가지는 말과 글관계 알기, 등 일맥상통한다. 그래서 아동문학을 통해서 언어발달이 촉진된다.
답안설명

3점
0 / 3
7.
유아에게 시를 선택하여 들려줄 때 바람직한 것은?
정답
2
답안
4
1) 조용하고 풍경을 묘사한 시를 선택한다.
2) 시대가 변해도 공감이 가는 시를 선택한다.
3) 현대시를 선택한다.
4) 짧은 시보다 조금 긴 시를 선택한다.
답안설명

3점
3 / 3
8.
역사동화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정답
4
답안
4
1) 독자가 믿을 만한 역사적 문제, 목적, 갈등 등을 담고 있다.
2) 역사 속에 실제로 있었던, 있었을 법한 인물이 등장
3) 역사, 편집, 시대감각 등 그 시대를 규정하는 직감 등의 균형
4) 특수한 주제로 충성심, 용기, 우정 효도 등은 희박하다.
답안설명

3점
3 / 3
9.
오랜 역사와 함께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와 많은 사람들이 함께 불러온 노래는?
정답
2
답안
2
1) 놀이동요
2) 전래동요
3) 환경동요
4) 창작동요
답안설명

6점
6 / 6
10.
현실과는 다른 초자연적인 소재나 대상 혹은 사건 중심의 동화는?(4글자)
정답
환상동화
답안
환상동화     
답안설명

3점
3 / 3
11.
환상동화의 교육적 의의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정답
3
답안
3
1) 마음껏 상상하고 추측할 수 있게 한다.
2) 주인공과 동실시를 통해 심리적 위안감을 준다.
3) 환상의 세계와 현실의 세계를 모호하게 한다.
4) 현실과 환상의 세계를 예리하게 드러내 그 구분을 확실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답안설명

3점
3 / 3
12.
동요의 개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4
답안
4
1) 동(童)과 요(謠)가 결합된 의미
2) 어린이를 위한 노래
3) 유아들의 노래
4) 유아와 어른들의 노래
답안설명

3점
0 / 3
13.
생활동화의 종류에 들지 않는 것은?
정답
1
답안
3
1) 훌륭한 위인의 삶을 주제로 한 생활동화
2) 장애아를 다룬 생활동화
3) 유아 자신의 성장과 발달 문제를 다룬 생활 동화
4) 독립심을 다룬 생활동화
답안설명

3점
3 / 3
14.
유아문학을 통한 언어교육의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정답
4
답안
4
1) 말하기, 듣기, 낱말맞추기, 생각하기 등에 관심가지기 등을 살펴볼 수 있다.
2) 말하기, 읽기, 듣기, 그리기 등에 관심가지기 등을 살펴볼 수 있다.
3) 읽기, 쓰기, 말하기, 경험하기 등에 관심가지기 등을 살펴볼 수 있다.
4)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 관심가지기 등을 살펴볼 수 있다.
답안설명

3점
3 / 3
15.
위인 이야기의 종류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정답
4
답안
4
1) 집합적, 수직적 전기
2) 부분적 전기
3) 완전한 전기
4) 단선적 전기
답안설명

6점
6 / 6
16.
동화의 기본 요소 가운데 이야기의 중심적 내용은 무엇인가?(2글자)
정답
주제
답안
주제     
답안설명

3점
3 / 3
17.
읽기, 쓰기에 관심가지기의 바람직한 태도가 아닌 것은?
정답
4
답안
4
1) 말과 글의 관계 알기
2) 글자에 관심 가지기
3) 쓰기에 관심 가지기
4) 읽어주는 글을 표현하기
답안설명

3점
3 / 3
18.
문학작품을 활용한 도덕교육으로 바람직한 것은?
정답
2
답안
2
1) 문학작품을 통한 도덕교육으로는 토론하기, 적용하기 등이 있다.
2) 문학작품을 통한 도덕교육은 통합적인 차원 여러 다루어져야 한다.
3) 문학작품을 통한 도덕교육으로는 읽기, 쓰기, 연출하기 등의 방법 등이 있다.
4) 문학작품을 통한 도덕교육으로는 경험하기 등이 있다.
답안설명

6점
6 / 6
19.
나이든 어른이나 부모 등 여러 세대를 지나면서 전해온 이야들로 구성된 전승문학의 한 형태로 모든 문학의 기초가 되는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4글자)
정답
전래동화
답안
전래동화     
답안설명

3점
3 / 3
20.
위인이야기의 중요한 요소는?
정답
2
답안
2
1) 사건
2) 배경
3) 구성
4) 인물
답안설명

3점
3 / 3
21.
현실과 다른 초자연적인 소재나 대상 혹은 사건 중심의 이야기는?
정답
2
답안
2
1) 과학동화
2) 환상동화
3) 환경동화
4) 자연동화
답안설명

3점
3 / 3
22.
유아문학을 통한 언어교육의 내용으로 듣기에 관심가지기의 바람직한 태도가 아닌 것은?
정답
2
답안
2
1)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기
2) 집중해서 정확하게 듣기
3) 동화, 동요, 동시 듣기
4) 낱말과 문장을 듣고 이해하기
답안설명

8점
5 / 8
23.
어린이에게 문학경험은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4~5세 어린이에게 들려줄 적절한 동화와 그 타당성을에 대해 기술하시오.(5줄이내)
답안
전래동화는 나이든 어른이나 부모가 여러 세대를 지나면서 유아들에게 전해온 이야기들로 구성 되어 있으며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되므로 유아가 좋아하는 이야기를 하나로 이야기 속의 교육적 의의를 가진다. 전래동화는 인간의 거울로 인간의 보편적 정서인 즐거움, 슬픔, 공포, 질투, 경외감등을 알게한다.
답안설명

3점
3 / 3
24.
동시 감상법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정답
3
답안
3
1) 눈을 감고 동시의 영상을 상상해 보게 한다.
2) 유아의 생활경험과 관련 있는 동시를 선택한다.
3) 쉬는 시간이나 조용히 안정을 취하고 있는 시간를 피해 들려준다.
4) 질문을 통해 내용을 이해하게 도와준다.
답안설명

6점
0 / 6
25.
유아의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주인공, 실제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경험들을 소재로 다룬 것은 어떤 이야기의 특성인가?(4글자)
정답
생활동화
답안
생활동화전래동화     
답안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