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점 |
0 / 5 점 | |
1. |
도덕성 발달에 있어 피아제의 타율적 도덕성 단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
정답 |
1 | |
답안 |
4 | |
1) | 도덕적 문제는 규칙을 따르는 것이 항상 ‘잘못된’ 쪽이라고 믿는다. | |
2) | 규칙은 변경할 수 없는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이들에게 공기놀이에 적용할 새로운 규칙을 가르쳐 주어도 기존의 규칙을 그대로 사용해야 한다고 고집하였다. | |
3) | 규칙을 위반하게 되면 항상 어떤 방법으로든 벌이 따르게 된다는 내재적 정의를 믿는다. | |
4) | 행위의 의도성에 대한 이해에서도, 어떤 행동의 옳고 그름을 행위자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단지 행동의 결과만을 가지고 판단한다 | |
답안설명 |
||
5점 |
5 / 5 점 | |
2. |
‘사회적 참조’의 과정은 생후 8.9개월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 1세 된 영아를 대상으로 한 사회적 참조과정을 보여주는 연구 중 시각 벼랑 실험이 있다. | |
정답 |
2 | |
답안 |
2 | |
1) | x | |
2) | o | |
답안설명 |
||
5점 |
5 / 5 점 | |
3. |
이차정서는 자신에 대한 인식뿐만 아니라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는 능력까지도 필요로 한다. 이차정서는 대부분 얼굴표정 외에도 손톱을 깨물거나 고개를 숙이는 등의 신체동작을 수반한다. | |
정답 |
1 | |
답안 |
1 | |
1) | o | |
2) | x | |
답안설명 |
||
5점 |
0 / 5 점 | |
4. |
상호작용이론은 언어발달에서 생물학적 성숙도 중요하지만, 아동의 언어능력은 사회적 상황에서 얼마나 언어에 노출되는 가에도 달려 있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상호작용 이론가인 반두라는 아동의 언어발달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사회문화적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
정답 |
2 | |
답안 |
1 | |
1) | o | |
2) | x | |
답안설명 |
||
5점 |
0 / 5 점 | |
5. |
사회 학습적접근에서는 8개월이면 영아는 대상영속성 개념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예측 할 수 있으며, 의도성을 이해하게 되면서 좀더 분화된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고 본다. | |
정답 |
1 | |
답안 |
2 | |
1) | x | |
2) | o | |
답안설명 |
인지발달적 정서접근에 대한 설명 | |
6점 |
6 / 6 점 | |
6. |
언어발달에 있어 음운론적 발달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안에 들어갈 단어를 적으시오. <( )는 소리의 기본 단위로서 모음과 자음을 구별하고 그 발성적 특징을 이해하게 되는 것은 음운론적 발달의 대표적인 예.> | |
정답 |
음소 | |
답안 |
음소 | |
답안설명 |
||
5점 |
5 / 5 점 | |
7. |
공격성의 정의에 대한 설명중 잘못 짝지어진것은? | |
정답 |
1 | |
답안 |
1 | |
1) | 공격이란 본능이다.-공격이란 우리가 관찰하고 경험하는 파괴적 행동에 대한 매우 사회적인 판단이다. | |
2) | 공격성은 행동이다 - 대부분의 행동 이론가들은 공격을 본능이나 충동이라기보다는 여느 사회적 행동과 동일한 과정(강화와 관찰학습)을 밟아 형성, 유지되는 사회적 행동이라고 보았다. | |
3) | 공격성은 본능이다 - Freud는 공격에너지를 일으키는 인간 내적 요인을 타나토스( 또는 죽음본능)라고 지칭하였다. | |
4) | 공격은 사회적 명칭이다 - Bandura 등은 공격이란 우리가 다양한 행동에 적용하는 “사회적 명칭”이라고 주장하였다. | |
답안설명 |
||
5점 |
5 / 5 점 | |
8. |
도덕성 발달에 있어 영향요인이 아닌 것은? | |
정답 |
2 | |
답안 |
2 | |
1) | 대중매체의 영향 | |
2) | 지적 능력 | |
3) | 부모영향 | |
4) | 또래영향 | |
답안설명 |
||
8점 |
8 / 8 점 | |
9. |
기질을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그것에 대해 5줄이내로 서술하시오. | |
답안 |
1.순한기질- 일상생활에서 규칙적인 리듬을 갖고 있으며 순하고 명랑하다. 장난감을 가지고 혼자서도 잘 놀며 새로운 음식이나 새로운 경험을 쉽게 받아들인다. 2.까다로운 기질- 생리적주기가 불규칙적이고 식사시간 수면량과 식사량도 불규칙적이다. 3.느린기질- 활동성이 떨어지고 다소 성미가 까달오며 환경 반응에 대한 수준이 낮고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 |
답안설명 |
||
8점 |
8 / 8 점 | |
10. |
볼비에 의한 애착 형성과정 4단계를 5줄이내로 서술하시오. | |
답안 |
1단계(0~3개월)- 인간에 대한 부불한 반응성- 생후 처음 몇 달동안의 영아의 반응은 대부분에 사람에게 아주 비슷하게 반응하는 비선택적이다. 2.2단계(3~6개월)- 낯익은 사람에게 촛점 맟추기 - 생후 3개월경부터 영아의 사회적 반응의 좀더 선택적으로 되기시작한다. 3.3단계(6개월~3세)- 능동적 적군 추구- 생후 6개월경이 되면 영아는 애착 인물이 있고 없음에 기픈 관심에 보이며 종종 애착 인물을 떠나려고 하면 울기시작한다. 4.4단계(3세~아동기말)- 동반자 행동- 3세가되면 애착인물의 계획이나 목표를 어느 정도 이해하며 애착인물이 없는 동에도 애착인물의 행동을 상상 할 수 있는 동반자와 같은 관계로 행동을 할 수 있다. | |
답안설명 |
||
6점 |
0 / 6 점 | |
11. |
Chomsky에 의하면 아동은 ( )를 가지고 태어나며, 이를 통해 투입된 언어자료를 처리하고 규칙을 형성하며, 문법에 맞는 문장을 이해하고 산출하게 된다고 한다. 이 이론은 3-4세경에 어휘가 급증한다든가 각 문화권에서 아동이 범하는 문법적 오류가 유사하며 매우 체계적이라는 점에서 설득력을 갖는다. | |
정답 |
언어습득장치,언어습득장치(LAD),LAD | |
답안 |
||
답안설명 |
||
5점 |
5 / 5 점 | |
12. |
도구적 공격은 유아기동안 전형적으로 관찰될 수 있는 일반적인 공격유형이다. | |
정답 |
2 | |
답안 |
2 | |
1) | x | |
2) | o | |
답안설명 |
||
5점 |
0 / 5 점 | |
13. |
영아기 어린이들은 행복할 때 깡충깡충 뛰면서 몸을 정서 표현의 도구로 활용하고, 커가면서 더 조직화되고 세련된 몸짓으로 정서를 표현하게 된다. | |
정답 |
1 | |
답안 |
2 | |
1) | o | |
2) | x | |
답안설명 |
||
5점 |
5 / 5 점 | |
14. |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8개월이 되면 영아는 부정적 정서를 숨긴다. 20개월 된 영아는 넘어졌을 때에 어머니가 함께 있을 때만 울음을 터뜨린다. 남아보다 여아가 자신의 정서를 더 잘 숨기는 것으로 보인다. > | |
정답 |
1 | |
답안 |
1 | |
1) | 정서규제 | |
2) | 감정표현 | |
3) | 정서이해 | |
4) | 정서유대 | |
답안설명 |
||
5점 |
5 / 5 점 | |
15. |
신생아는 불규칙한 수면 상태에서 미소가 나타난다. 이 때의 미소는 외부의 자극과 관계없이 나타나기 때문에 자발적 미소라고 부른다. 영아의 생득적인 미소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의미를 획득하게 되며 사회적 미소로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 |
정답 |
2 | |
답안 |
2 | |
1) | x | |
2) | o | |
답안설명 |
||
7점 |
7 / 7 점 | |
16. |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5줄 이내로 서술하시오. | |
답안 |
1.지적능력- 언어와 사고가 발달하는데 있어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견해 2. 성 3.심신의상태- 언어의 습득과 발달은 어린이의 신체조건 정서적으로 안정된 어린이가 언어장애 4. 가정환경- 사회경제적 배경, 형제, 부모, 물리적 배경. 5.교육환경- 교사, 교수방법등. | |
답안설명 |
||
5점 |
0 / 5 점 | |
17. |
다음은 유아기 언어발달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문장 및 어휘, 문법, 의사소통 능력> | |
정답 |
2 | |
답안 |
1 | |
1) | 문어발달 | |
2) | 구어발달 | |
답안설명 |
||
5점 |
0 / 5 점 | |
18. |
다음 중 공격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생물학적 요인에 속하지 않은 것은? | |
정답 |
2 | |
답안 |
1 | |
1) | 계통발생적으로 인간과 가장 밀접한 종족에서도 수컷이 암컷보다 더 공격적이다. | |
2) | 공격성은 가족 상호작용의 영향을 받는다 | |
3) | 동물과 인간 모두에게 남성 호르몬과 공격행동 간에 관련성이 있다는 증거가 있다. | |
4) | 거의 모든 문화권에서 남성은 여성보다 더 공격적이다. | |
답안설명 |
'사 회 복 지 > 사회복지 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주비전대학 경영학개론 중간고사 (0) | 2010.04.29 |
---|---|
자원봉사론 중간고사 PLUS/동영대학교 (0) | 2009.11.01 |
성덕대-아동문학 (1분반) (0) | 2009.06.23 |
성덕대-보육학개론 (1분반) (0) | 2009.06.23 |
성덕대-놀이지도 (1분반) (0) | 2009.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