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복 지/사회복지 문제

성덕대-아동발달 (2분반)

미션(cmc) 2009. 6. 23. 22:30

5점
0 / 5
1.
도덕성 발달에 있어 피아제의 타율적 도덕성 단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정답
1
답안
4
1) 도덕적 문제는 규칙을 따르는 것이 항상 ‘잘못된’ 쪽이라고 믿는다.
2) 규칙은 변경할 수 없는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이들에게 공기놀이에 적용할 새로운 규칙을 가르쳐 주어도 기존의 규칙을 그대로 사용해야 한다고 고집하였다.
3) 규칙을 위반하게 되면 항상 어떤 방법으로든 벌이 따르게 된다는 내재적 정의를 믿는다.
4) 행위의 의도성에 대한 이해에서도, 어떤 행동의 옳고 그름을 행위자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단지 행동의 결과만을 가지고 판단한다
답안설명

5점
5 / 5
2.
‘사회적 참조’의 과정은 생후 8.9개월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 1세 된 영아를 대상으로 한 사회적 참조과정을 보여주는 연구 중 시각 벼랑 실험이 있다.
정답
2
답안
2
1) x
2) o
답안설명

5점
5 / 5
3.
이차정서는 자신에 대한 인식뿐만 아니라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는 능력까지도 필요로 한다.
이차정서는 대부분 얼굴표정 외에도 손톱을 깨물거나 고개를 숙이는 등의 신체동작을 수반한다.
정답
1
답안
1
1) o
2) x
답안설명

5점
0 / 5
4.
상호작용이론은 언어발달에서 생물학적 성숙도 중요하지만, 아동의 언어능력은 사회적 상황에서 얼마나 언어에 노출되는 가에도 달려 있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상호작용 이론가인 반두라는 아동의 언어발달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사회문화적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정답
2
답안
1
1) o
2) x
답안설명

5점
0 / 5
5.
사회 학습적접근에서는 8개월이면 영아는 대상영속성 개념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예측 할 수 있으며, 의도성을 이해하게 되면서 좀더 분화된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고 본다.
정답
1
답안
2
1) x
2) o
답안설명
인지발달적 정서접근에 대한 설명

6점
6 / 6
6.
언어발달에 있어 음운론적 발달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안에 들어갈 단어를 적으시오.
<( )는 소리의 기본 단위로서 모음과 자음을 구별하고 그 발성적 특징을 이해하게 되는 것은 음운론적 발달의 대표적인 예.>
정답
음소
답안
음소     
답안설명

5점
5 / 5
7.
공격성의 정의에 대한 설명중 잘못 짝지어진것은?
정답
1
답안
1
1) 공격이란 본능이다.-공격이란 우리가 관찰하고 경험하는 파괴적 행동에 대한 매우 사회적인 판단이다.
2) 공격성은 행동이다 - 대부분의 행동 이론가들은 공격을 본능이나 충동이라기보다는 여느 사회적 행동과 동일한 과정(강화와 관찰학습)을 밟아 형성, 유지되는 사회적 행동이라고 보았다.
3) 공격성은 본능이다 - Freud는 공격에너지를 일으키는 인간 내적 요인을 타나토스( 또는 죽음본능)라고 지칭하였다.
4) 공격은 사회적 명칭이다 - Bandura 등은 공격이란 우리가 다양한 행동에 적용하는 “사회적 명칭”이라고 주장하였다.
답안설명

5점
5 / 5
8.
도덕성 발달에 있어 영향요인이 아닌 것은?
정답
2
답안
2
1) 대중매체의 영향
2) 지적 능력
3) 부모영향
4) 또래영향
답안설명

8점
8 / 8
9.
기질을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그것에 대해 5줄이내로 서술하시오.
답안
1.순한기질- 일상생활에서 규칙적인 리듬을 갖고 있으며 순하고 명랑하다. 장난감을 가지고 혼자서도 잘 놀며 새로운 음식이나 새로운 경험을 쉽게 받아들인다.
2.까다로운 기질- 생리적주기가 불규칙적이고 식사시간 수면량과 식사량도 불규칙적이다.
3.느린기질- 활동성이 떨어지고 다소 성미가 까달오며 환경 반응에 대한 수준이 낮고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답안설명

8점
8 / 8
10.
볼비에 의한 애착 형성과정 4단계를 5줄이내로 서술하시오.
답안
1단계(0~3개월)- 인간에 대한 부불한 반응성- 생후 처음 몇 달동안의 영아의 반응은 대부분에 사람에게 아주 비슷하게 반응하는 비선택적이다. 2.2단계(3~6개월)- 낯익은 사람에게 촛점 맟추기 - 생후 3개월경부터 영아의 사회적 반응의 좀더 선택적으로 되기시작한다. 3.3단계(6개월~3세)- 능동적 적군 추구- 생후 6개월경이 되면 영아는 애착 인물이 있고 없음에 기픈 관심에 보이며 종종 애착 인물을 떠나려고 하면 울기시작한다. 4.4단계(3세~아동기말)- 동반자 행동- 3세가되면 애착인물의 계획이나 목표를 어느 정도 이해하며 애착인물이 없는 동에도 애착인물의 행동을 상상 할 수 있는 동반자와 같은 관계로 행동을 할 수 있다.
답안설명

6점
0 / 6
11.
Chomsky에 의하면 아동은 ( )를 가지고 태어나며, 이를 통해 투입된 언어자료를 처리하고 규칙을 형성하며, 문법에 맞는 문장을 이해하고 산출하게 된다고 한다. 이 이론은 3-4세경에 어휘가 급증한다든가 각 문화권에서 아동이 범하는 문법적 오류가 유사하며 매우 체계적이라는 점에서 설득력을 갖는다.
정답
언어습득장치,언어습득장치(LAD),LAD
답안
     
답안설명

5점
5 / 5
12.
도구적 공격은 유아기동안 전형적으로 관찰될 수 있는 일반적인 공격유형이다.
정답
2
답안
2
1) x
2) o
답안설명

5점
0 / 5
13.
영아기 어린이들은 행복할 때 깡충깡충 뛰면서 몸을 정서 표현의 도구로 활용하고, 커가면서 더 조직화되고 세련된 몸짓으로 정서를 표현하게 된다.
정답
1
답안
2
1) o
2) x
답안설명

5점
5 / 5
14.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8개월이 되면 영아는 부정적 정서를 숨긴다. 20개월 된 영아는 넘어졌을 때에 어머니가 함께 있을 때만 울음을 터뜨린다. 남아보다 여아가 자신의 정서를 더 잘 숨기는 것으로 보인다. >
정답
1
답안
1
1) 정서규제
2) 감정표현
3) 정서이해
4) 정서유대
답안설명

5점
5 / 5
15.
신생아는 불규칙한 수면 상태에서 미소가 나타난다. 이 때의 미소는 외부의 자극과 관계없이 나타나기 때문에 자발적 미소라고 부른다. 영아의 생득적인 미소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의미를 획득하게 되며 사회적 미소로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정답
2
답안
2
1) x
2) o
답안설명

7점
7 / 7
16.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5줄 이내로 서술하시오.
답안
1.지적능력- 언어와 사고가 발달하는데 있어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견해 2. 성 3.심신의상태- 언어의 습득과 발달은 어린이의 신체조건 정서적으로 안정된 어린이가 언어장애 4. 가정환경- 사회경제적 배경, 형제, 부모, 물리적 배경.
5.교육환경- 교사, 교수방법등.
답안설명

5점
0 / 5
17.
다음은 유아기 언어발달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문장 및 어휘, 문법, 의사소통 능력>
정답
2
답안
1
1) 문어발달
2) 구어발달
답안설명

5점
0 / 5
18.
다음 중 공격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생물학적 요인에 속하지 않은 것은?
정답
2
답안
1
1) 계통발생적으로 인간과 가장 밀접한 종족에서도 수컷이 암컷보다 더 공격적이다.
2) 공격성은 가족 상호작용의 영향을 받는다
3) 동물과 인간 모두에게 남성 호르몬과 공격행동 간에 관련성이 있다는 증거가 있다.
4) 거의 모든 문화권에서 남성은 여성보다 더 공격적이다.
답안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