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1학기정규::보육과정::기말고사::예상문제집 |
문제 1. |
2세 걸음마기 영아를 위한 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2 |
(1) 탐색활동. |
(2) 지시자. |
(3) 헤어지기. |
(4) 간식과 식사. |
(5) 배변학습. |
문제 2. |
유아들이 등, 하원 차량 이용 시 올바르지 못한 것은? 4 |
(1) 안전벨트 착용. |
(2) 교사동승. |
(3) 바른자세로 앉기. |
(4) 구급상자 미비치. |
(5) 차량 안전일지 기록. |
문제 3. |
보육기관에서 실시하는 부모교육의 목적이 아닌 것은? 4 |
(1) 자녀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과 중요성을 인식. |
(2) 자녀 양육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전달. |
(3) 자녀에 대해 배우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4) 사회복지 향상. |
(5) 영유아발달에 필요한 정보교환. |
문제 4. |
제2의 교사라 할 만큼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1 |
(1) 환경. |
(2) 교사. |
(3) 영유아. |
(4) 부모. |
(5) 기관. |
문제 5. |
부모들이 운영위원회나 부모 협의회 등을 통하여 보육시설 운영에 관한 각종 정책결정권을 행사하거나 보육시설, 보육수첩, 가정통신문, 소식지 등의 부모참여 형태는? 2 |
(1) 자원 봉사자. |
(2) 정책결정자. |
(3) 부모오리엔테이션. |
(4) 부모교육. |
(5) 협의회. |
문제 6. |
모범보이기 중 영유아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 조언 등을 해주는 것 다소 지시적으로 보이기도 하는 형태는? 1 |
(1) 명시적. |
(2) 암시적. |
(3) 인정하기. |
(4) 촉진하기. |
(5) 평가하기. |
문제 7. |
함께 구성하기보다 더 지시적인 교수 전략이다. 교사가 영유아의 활동에 의도적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보여주는 교사의 교수 전략은? 2 |
(1) 시범보이기. |
(2) 지시하기. |
(3) 지지하기. |
(4) 함께 구성하기. |
(5) 비계설정하기. |
문제 8. |
인지적, 사회적 의사소통 및 신체적 능력 발달에 필요한 기술의 발달이다. 알맞은 예가 아닌 것은? |
(1) 자르기, 기르기. |
(2) 사물세기. |
(3) 대근육 운동 기술. |
(4) 구조화. |
(5) 소근육 운동 기술. |
문제 9. |
보육시설의 운영시간제별 분류가 다른 하나는? 4 |
(1) 반일제. |
(2) 종일제. |
(3) 시간 연장제. |
(4) 위탁제. |
(5) 24시간 보육제. |
문제 10. |
최초의 어린이집 창시자는?1 |
(1) 몬테소리. |
(2) 발도르프. |
(3) 슈타이너. |
(4) 길패트릭. |
(5) 비고스키. |
문제 11. |
사회복지사의 책임 아래 자원 봉사자의 도움으로 운영되고 있는 방과 후 지도는?1 |
(1) 사회복지관. |
(2) 공부방. |
(3) 보육시설. |
(4) 초등학교. |
(5) 중학교. |
문제 12. |
교사가 일과 속에서 영유아들이 나타내기를 기대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영유아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명시적 형태와 암시적 형태 두 가지로 구분된다. 알맞은 것은?2 |
(1) 지지하기. |
(2) 모범보이기. |
(3) 인정하기. |
(4) 촉진하기. |
(5) 시범 보이기. |
문제 13. |
사회 문화적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영향을 받은 프로그램은?1 |
(1) 혼합연령 프로그램. |
(2) 장애아 통합프로그램. |
(3) 반편견 프로그램. |
(4) 영재아 프로그램. |
(5) 통합프로그램. |
문제 14. |
영유아을 위하여 보육시설에서 전개되는 일과 운영의 원리가 아닌 것은?5 |
(1)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하여야한다.. |
(2) 영유아의 욕구, 흥미를 반영하여야 한다.. |
(3) 영유아들이 자율적으로 자유선택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
(4) 년간, 월간, 주간, 일안의 순서에 따라 계획한다.. |
(5)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
문제 15. |
영유아의 낮잠 및 휴식의 의미가 다른 것은?3 |
(1) 낮잠은 중요한 일과 활동 중의 하나이다.. |
(2) 1세이상 영아들은 1회이상 낮잠을 잔다.. |
(3) 천식이 있는 영아는 창문과 문쪽에서 자도록 한다.. |
(4) 잠자는 시간은 규칙적으로 정하지만 놀이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다.. |
(5) 바르게 눕히고 천천히 토닥여 준다.. |
문제 16. |
레지오에밀리아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협동 학습에서 영유아의 소집단 인원수는?5 |
(1) 2~3명. |
(2) 5명. |
(3) 10명. |
(4) 13명. |
(5) 전체. |
문제 17. |
저소득층을 위한 지역사회 운동의 일환으로 시작된 방과 후 지도형태는?2 |
(1) 호르트. |
(2) 공부방. |
(3) 보육시설. |
(4) 초등학교. |
(5) 종일제. |
문제 18. |
방과 후 지도의 구체적 목표가 아닌 것은?1 |
(1) 물리적 환경. |
(2) 아동의 보호관리. |
(3) 학습 지도. |
(4) 놀이지도. |
(5) 아동의 건강 및 안전. |
문제 19. |
몬테소리 수 교육 영역 중 수학 교구가 아닌 것은?1 |
(1) 분홍탑. |
(2) 수세기. |
(3) 십진법. |
(4) 덧셈과 뺄셈. |
(5) 1에서 10까지 수. |
문제 20. |
교사가 ‘주제’를 선정 할 때 영유아의 흥미와 함께 경험의 다양성, 문화 배경의 다양성을 주장한 학자는?2 |
(1) 길패트릭. |
(2) 캐츠와 차드. |
(3) 반듀라. |
(4) 스키너. |
(5) 말라구찌. |
문제 21. |
1980년 스웨덴에서 ‘시선이 벽을 넘을 때’라는 제목으로 전시회를 갖게 되면서 다른 나라에 알려지게 된 교육법은?1 |
(1) 레지오 에밀리아. |
(2) 프로젝트 접근법. |
(3) 발도르프 교육. |
(4) 몬테소리 교육. |
(5) 생태교육. |
문제 22. |
감정의 발달 중 긍정적인 감정이 아닌 것은?4 |
(1) 소속감. |
(2) 자긍심. |
(3) 유능감. |
(4) 열등감. |
(5) 행복감. |
문제 23. |
3~5세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예에서 밝고 조용한 정적인 곳에 배치해야하는 두 개의 영역으로 알맞은 것은?2 |
(1) 대 근육, 소 근육 영역. |
(2) 언어, 조형 영역. |
(3) 소꿉, 극화 놀이 영역. |
(4) 과학, 실외 영역. |
(5) 멀티미디어영역. |
문제 24. |
레지오 접근법 중 영유아의 흥미로부터 유도되어지는 교육과정이며 미리 계획되어진 교육과정이 아닌 교육 내용은?5 |
(1) 교수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
(2) 상호작용 중시의 교육과정. |
(3) 협동 학습. |
(4) 발현적 교육과정. |
(5)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
문제 25. |
영아의 신체 크기를 고려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스스로 운동능력을 발휘하여 도전해 보고 그러한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성취감을 가질 수 있게 구성한 것은?3 |
(1) 영아 지향적 디자인. |
(2) 환경은 제2의 교사. |
(3) 환경구성. |
(4) 벽면구성. |
(5) 자유선택활동. |
문제 26. |
영유아들이 기관에서 하루의 시간을 어떻게 지내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다. 영유아들의 상황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을 알고 대처해야 한다. 알맞은 것은?2 |
(1) 주간 보육계획안. |
(2) 일일 보육계획안. |
(3) 월간 보육계획안. |
(4) 연간 보육계획안. |
(5) 부분 교육계획안. |
문제 27. |
방과 후 지도의 목적이 아닌 하나는?4 |
(1) 신체적 건강과 안전 도모. |
(2) 학업성취 능력의 향상. |
(3) 정서적 안정감 도모. |
(4) 특기 적성 개발. |
(5) 놀이지도와 여가선용 도모. |
문제 28. |
“교사는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역할과 함께 운영과정에서 유아가 나타내는 행동을 평가하고 기록해야 한다” 이는 3~5세 유아를 위한 교사의 역할 중 어디에 속하는가?1 |
(1) 평가자. |
(2) 질문자. |
(3) 자료제공자. |
(4) 조언자. |
(5) 교수자. |
문제 29. |
발도르프교육에서 교사는 매일 유아들을 모아서 이야기를 들려준다. 한 주제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들려주며 다시 들려주거나 극화 한다. 알맞은 교육방법은?1 |
(1) 스토리텔링. |
(2) 예술교육. |
(3) 오이리트미. |
(4) 인형 만들기. |
(5) 산책. |
문제 30. |
3~5세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 중 카펫이 필요한 영역을 고르시오.2 |
(1) 대 근육, 소 근육. |
(2) 음률, 쌓기. |
(3) 수, 조작. |
(4) 언어, 과학. |
(5) 간식. |
문제 31. |
영유아 보육기관에서 많이 활용하는 형태의 부모교육으로 부모들이 자녀양육에 필요한 지식이나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그 분야의 전문가나 교육기관 종사자 관련인사를 초빙하는 것을 말한다. 알맞은 것은?1 |
(1) 강연회. |
(2) 워크숍. |
(3) 참여수업. |
(4) 가정통신문. |
(5) 간담회. |
문제 32. |
몬테소리 교육 중 영유아들의 자연스런 지적 호기심을 나타낸 영유아기의 고유한 특성은?3 |
(1) 민감기. |
(2) 준비된 환경. |
(3) 흡수정신. |
(4) 정상화. |
(5) 정체성. |
문제 33. |
교사가 직접적으로 영유아에게 요구되는 행동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교사의 교수 전략은?2 |
(1) 교수자. |
(2) 지시하기. |
(3) 시범보이기. |
(4) 관찰자. |
(5) 촉진하기. |
문제 34. |
보육의 환경구성 중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요소가 아닌 것은?3 |
(1) 어린 영아일수록 환경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
(2) 영아지향적인 디자인을 추구한다.. |
(3) 활동영역을 세분화시켜 복잡하게 구성한다.. |
(4) 영아의 신체크기를 고려한 환경을 제공. |
(5)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성취감을 가질 수 있게 구성. |
문제 35. |
공부방의 방과 후 지도 내용이 아닌 것은?4 |
(1) 여가생활의 기회 제공. |
(2) 서비스 제공. |
(3) 과제 및 학습 지도. |
(4) 인재 양성. |
(5) 생활지도. |
문제 36. |
한 주간의 활동계획으로 특정한 주에 영유아들이 경험해야 할 모든 활동 포함되어야 한다. 영유아의 전체적인 발달을 돕는 활동들이 균형을 이루어 통합적으로 계획한다. 알맞은 것은?1 |
(1) 주간 보육계획안. |
(2) 일안 보육계획안. |
(3) 월안 보육계획안. |
(4) 연간 보육계획안. |
(5) 일과 운영. |
문제 37. |
영유아 행동 특성의 한 차원을 연속성 있게 몇 개의 행동 단계로 나누어 기술하고 관찰자는 영유아의 행동을 가장 잘 나타내는 항목을 한 개 선택하는 방법이다. 보편적으로 3~5개의 범주로 구분하여 평가하는 관찰법은? |
(1) 숫자 평정척도법. |
(2) 행동 목록법. |
(3) 시간표집법. |
(4) 표준평정척도법. |
(5) 통계. |
문제 38.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아뜰리에를 책임지고 있는 교사로서 영유아와 함께 학습 경험을 공유하면서 지식을 공동을 구성해 나가는 협력자는?2 |
(1) 페다고지스타. |
(2) 아뜰리에스타. |
(3) 아뜰리에. |
(4) 피아자. |
(5) 부모의 참여. |
문제 39. |
0~2세 미만 영아를 위한 일상생활영역 환경 구성의 예가 아닌 것은?2 |
(1) 수유영역. |
(2) 대ㆍ소 근육 영역. |
(3) 기저귀 갈이 영역. |
(4) 화장실 영역. |
(5) 식사, 간식영역. |
문제 40. |
영아에게 매일 반복되는 매우 중요한 경험이다. 영아가 모빌을 보거나 측면의 거울을 통해 자신의 몸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알맞은 교사의 역할은?3 |
(1) 수유. |
(2) 기저귀갈이. |
(3) 정서적 대화. |
(4) 개인 사물 관리. |
(5) 간식, 식사. |
문제 41. |
발도르프 교육 중 유아의 기본적인 생활리듬에 따라 일과의 구성 중 날숨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1 |
(1) 식사시간. |
(2) 나들이 시간. |
(3) 바깥놀이. |
(4) 자유놀이. |
(5) 정리정돈. |
문제 42. |
인종이나 민족이 다를 수 있고, 국적이 다를 수 있으며, 종교가 다르고, 사회 경제적 지위도 다르다. 또한 보육 할 때 차별 교육을 해서도 안 되는 프로그램은?2 |
(1) 장애아 프로그램. |
(2) 반편견 프로그램. |
(3) 영재아 프로그램. |
(4) 혼합연령 프로그램. |
(5) 통합프로그램. |
문제 43. |
지식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인적,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능동적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한 학자는?2 |
(1) 몬테소리. |
(2) 피아제. |
(3) 비고스키. |
(4) 말라구찌. |
(5) 에릭슨. |
문제 44. |
인간의 발달 과정 중에서 환경의 영향에 가장 민감한 시기는?4 |
(1) 청소년기. |
(2) 아동기. |
(3) 성인기. |
(4) 영유아기. |
(5) 학령기. |
문제 45. |
기저귀 갈기 중 대변 닦기의 알맞은 처리 방법은?1 |
(1) 앞에서 뒤쪽으로 닦아준다.. |
(2) 뒤에서 앞쪽으로 닦아준다.. |
(3) 수직적으로 해결한다.. |
(4) 수평적으로 해결한다.. |
(5) 상황에 따라 해결한다.. |
문제 46. |
교사에 의해서 미리 짜여진 교수 계획, 의도된 계획을 보육과정이라고 보는 입장으로 오래전부터 보육과정의 개념으로 이해되어 오고 있는 보편적인 교육과정은?4 |
(1) 표준보육과정. |
(2) 발현적교육과정. |
(3)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
(4) 교수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
(5)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
문제 47. |
영유아기 평가의 방법이 아닌 것은?2 |
(1) 일화기록. |
(2) 일제고사. |
(3) 행동목록법. |
(4) 평정척도법. |
(5) 표준화 검사. |
문제 48. |
비이동능력의 움직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것은? |
(1) 바느질하기. |
(2) 몸을 돌리기, 꼬기. |
(3) 밀기, 섞기. |
(4) 스트레칭 하기. |
(5) 구르기. |
문제 49. |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의 의미가 아닌 것은? |
(1) 연령의 적합성. |
(2) 개인적 적합성. |
(3) 문화적 적합성. |
(4) 발달의 통합성. |
(5) 사회적 적합성. |
문제 50. |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21세기를 살아가기 위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함께 협동하며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민주시민을 육성하기 위한 것을 추구하고 있다. 다음 중 어디에 해당 되는가? |
(1) 영유아 교육의 목표. |
(2) 영유아 교육의 목적. |
(3) 영유아 교육의 표준화 과정. |
(4) 영유아 교육의 평가 인증. |
(5) 영유아 교육의 표준화 목표. |
'사 회 복 지 > 사회복지 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년1학기정규 :: 아동건강교육 :: 기말고사 :: 예상문제집 (0) | 2009.06.09 |
---|---|
가톨릭상지대학 <보육과정> 기말고사 예상문제 (0) | 2009.06.09 |
보육과정 기말고사 예상문제 (0) | 2009.06.09 |
보육과정 중간고사 예상문제 및 답 (0) | 2009.06.09 |
<보육과정> 기말고사 예상문제 풀이 (0) | 2009.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