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복 지/사회복지 문제

2009년1학기정규::보육과정::기말고사::예상문제집

미션(cmc) 2009. 6. 9. 12:01

2009년1학기정규::보육과정::기말고사::예상문제집

문제 1.

2세 걸음마기 영아를 위한 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2

(1) 탐색활동.

(2) 지시자.

(3) 헤어지기.

(4) 간식과 식사.

(5) 배변학습.

문제 2.

유아들이 등, 하원 차량 이용 시 올바르지 못한 것은? 4

(1) 안전벨트 착용.

(2) 교사동승.

(3) 바른자세로 앉기.

(4) 구급상자 미비치.

(5) 차량 안전일지 기록.

문제 3.

보육기관에서 실시하는 부모교육의 목적이 아닌 것은? 4

(1) 자녀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과 중요성을 인식.

(2) 자녀 양육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전달.

(3) 자녀에 대해 배우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 제공.

(4) 사회복지 향상.

(5) 영유아발달에 필요한 정보교환.

문제 4.

제2의 교사라 할 만큼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1

(1) 환경.

(2) 교사.

(3) 영유아.

(4) 부모.

(5) 기관.

문제 5.

부모들이 운영위원회나 부모 협의회 등을 통하여 보육시설 운영에 관한 각종 정책결정권을 행사하거나 보육시설, 보육수첩, 가정통신문, 소식지 등의 부모참여 형태는? 2

(1) 자원 봉사자.

(2) 정책결정자.

(3) 부모오리엔테이션.

(4) 부모교육.

(5) 협의회.

문제 6.

모범보이기 중 영유아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 조언 등을 해주는 것 다소 지시적으로 보이기도 하는 형태는? 1

(1) 명시적.

(2) 암시적.

(3) 인정하기.

(4) 촉진하기.

(5) 평가하기.

문제 7.

함께 구성하기보다 더 지시적인 교수 전략이다. 교사가 영유아의 활동에 의도적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보여주는 교사의 교수 전략은? 2

(1) 시범보이기.

(2) 지시하기.

(3) 지지하기.

(4) 함께 구성하기.

(5) 비계설정하기.

문제 8.

인지적, 사회적 의사소통 및 신체적 능력 발달에 필요한 기술의 발달이다. 알맞은 예가 아닌 것은?

(1) 자르기, 기르기.

(2) 사물세기.

(3) 대근육 운동 기술.

(4) 구조화.

(5) 소근육 운동 기술.

문제 9.

보육시설의 운영시간제별 분류가 다른 하나는? 4

(1) 반일제.

(2) 종일제.

(3) 시간 연장제.

(4) 위탁제.

(5) 24시간 보육제.

문제 10.

최초의 어린이집 창시자는?1

(1) 몬테소리.

(2) 발도르프.

(3) 슈타이너.

(4) 길패트릭.

(5) 비고스키.

문제 11.

사회복지사의 책임 아래 자원 봉사자의 도움으로 운영되고 있는 방과 후 지도는?1

(1) 사회복지관.

(2) 공부방.

(3) 보육시설.

(4) 초등학교.

(5) 중학교.

문제 12.

교사가 일과 속에서 영유아들이 나타내기를 기대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영유아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명시적 형태와 암시적 형태 두 가지로 구분된다. 알맞은 것은?2

(1) 지지하기.

(2) 모범보이기.

(3) 인정하기.

(4) 촉진하기.

(5) 시범 보이기.

문제 13.

사회 문화적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영향을 받은 프로그램은?1

(1) 혼합연령 프로그램.

(2) 장애아 통합프로그램.

(3) 반편견 프로그램.

(4) 영재아 프로그램.

(5) 통합프로그램.

문제 14.

영유아을 위하여 보육시설에서 전개되는 일과 운영의 원리가 아닌 것은?5

(1)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하여야한다..

(2) 영유아의 욕구, 흥미를 반영하여야 한다..

(3) 영유아들이 자율적으로 자유선택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4) 년간, 월간, 주간, 일안의 순서에 따라 계획한다..

(5)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문제 15.

영유아의 낮잠 및 휴식의 의미가 다른 것은?3

(1) 낮잠은 중요한 일과 활동 중의 하나이다..

(2) 1세이상 영아들은 1회이상 낮잠을 잔다..

(3) 천식이 있는 영아는 창문과 문쪽에서 자도록 한다..

(4) 잠자는 시간은 규칙적으로 정하지만 놀이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다..

(5) 바르게 눕히고 천천히 토닥여 준다..

문제 16.

레지오에밀리아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협동 학습에서 영유아의 소집단 인원수는?5

(1) 2~3명.

(2) 5명.

(3) 10명.

(4) 13명.

(5) 전체.

문제 17.

저소득층을 위한 지역사회 운동의 일환으로 시작된 방과 후 지도형태는?2

(1) 호르트.

(2) 공부방.

(3) 보육시설.

(4) 초등학교.

(5) 종일제.

문제 18.

방과 후 지도의 구체적 목표가 아닌 것은?1

(1) 물리적 환경.

(2) 아동의 보호관리.

(3) 학습 지도.

(4) 놀이지도.

(5) 아동의 건강 및 안전.

문제 19.

몬테소리 수 교육 영역 중 수학 교구가 아닌 것은?1

(1) 분홍탑.

(2) 수세기.

(3) 십진법.

(4) 덧셈과 뺄셈.

(5) 1에서 10까지 수.

문제 20.

교사가 ‘주제’를 선정 할 때 영유아의 흥미와 함께 경험의 다양성, 문화 배경의 다양성을 주장한 학자는?2

(1) 길패트릭.

(2) 캐츠와 차드.

(3) 반듀라.

(4) 스키너.

(5) 말라구찌.

문제 21.

1980년 스웨덴에서 ‘시선이 벽을 넘을 때’라는 제목으로 전시회를 갖게 되면서 다른 나라에 알려지게 된 교육법은?1

(1) 레지오 에밀리아.

(2) 프로젝트 접근법.

(3) 발도르프 교육.

(4) 몬테소리 교육.

(5) 생태교육.

문제 22.

감정의 발달 중 긍정적인 감정이 아닌 것은?4

(1) 소속감.

(2) 자긍심.

(3) 유능감.

(4) 열등감.

(5) 행복감.

문제 23.

3~5세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예에서 밝고 조용한 정적인 곳에 배치해야하는 두 개의 영역으로 알맞은 것은?2

(1) 대 근육, 소 근육 영역.

(2) 언어, 조형 영역.

(3) 소꿉, 극화 놀이 영역.

(4) 과학, 실외 영역.

(5) 멀티미디어영역.

문제 24.

레지오 접근법 중 영유아의 흥미로부터 유도되어지는 교육과정이며 미리 계획되어진 교육과정이 아닌 교육 내용은?5

(1) 교수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2) 상호작용 중시의 교육과정.

(3) 협동 학습.

(4) 발현적 교육과정.

(5)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문제 25.

영아의 신체 크기를 고려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스스로 운동능력을 발휘하여 도전해 보고 그러한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성취감을 가질 수 있게 구성한 것은?3

(1) 영아 지향적 디자인.

(2) 환경은 제2의 교사.

(3) 환경구성.

(4) 벽면구성.

(5) 자유선택활동.

문제 26.

영유아들이 기관에서 하루의 시간을 어떻게 지내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다. 영유아들의 상황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을 알고 대처해야 한다. 알맞은 것은?2

(1) 주간 보육계획안.

(2) 일일 보육계획안.

(3) 월간 보육계획안.

(4) 연간 보육계획안.

(5) 부분 교육계획안.

문제 27.

방과 후 지도의 목적이 아닌 하나는?4

(1) 신체적 건강과 안전 도모.

(2) 학업성취 능력의 향상.

(3) 정서적 안정감 도모.

(4) 특기 적성 개발.

(5) 놀이지도와 여가선용 도모.

문제 28.

“교사는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역할과 함께 운영과정에서 유아가 나타내는 행동을 평가하고 기록해야 한다” 이는 3~5세 유아를 위한 교사의 역할 중 어디에 속하는가?1

(1) 평가자.

(2) 질문자.

(3) 자료제공자.

(4) 조언자.

(5) 교수자.

문제 29.

발도르프교육에서 교사는 매일 유아들을 모아서 이야기를 들려준다. 한 주제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들려주며 다시 들려주거나 극화 한다. 알맞은 교육방법은?1

(1) 스토리텔링.

(2) 예술교육.

(3) 오이리트미.

(4) 인형 만들기.

(5) 산책.

문제 30.

3~5세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 중 카펫이 필요한 영역을 고르시오.2

(1) 대 근육, 소 근육.

(2) 음률, 쌓기.

(3) 수, 조작.

(4) 언어, 과학.

(5) 간식.

문제 31.

영유아 보육기관에서 많이 활용하는 형태의 부모교육으로 부모들이 자녀양육에 필요한 지식이나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그 분야의 전문가나 교육기관 종사자 관련인사를 초빙하는 것을 말한다. 알맞은 것은?1

(1) 강연회.

(2) 워크숍.

(3) 참여수업.

(4) 가정통신문.

(5) 간담회.

문제 32.

몬테소리 교육 중 영유아들의 자연스런 지적 호기심을 나타낸 영유아기의 고유한 특성은?3

(1) 민감기.

(2) 준비된 환경.

(3) 흡수정신.

(4) 정상화.

(5) 정체성.

문제 33.

교사가 직접적으로 영유아에게 요구되는 행동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교사의 교수 전략은?2

(1) 교수자.

(2) 지시하기.

(3) 시범보이기.

(4) 관찰자.

(5) 촉진하기.

문제 34.

보육의 환경구성 중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요소가 아닌 것은?3

(1) 어린 영아일수록 환경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2) 영아지향적인 디자인을 추구한다..

(3) 활동영역을 세분화시켜 복잡하게 구성한다..

(4) 영아의 신체크기를 고려한 환경을 제공.

(5)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성취감을 가질 수 있게 구성.

문제 35.

공부방의 방과 후 지도 내용이 아닌 것은?4

(1) 여가생활의 기회 제공.

(2) 서비스 제공.

(3) 과제 및 학습 지도.

(4) 인재 양성.

(5) 생활지도.

문제 36.

한 주간의 활동계획으로 특정한 주에 영유아들이 경험해야 할 모든 활동 포함되어야 한다. 영유아의 전체적인 발달을 돕는 활동들이 균형을 이루어 통합적으로 계획한다. 알맞은 것은?1

(1) 주간 보육계획안.

(2) 일안 보육계획안.

(3) 월안 보육계획안.

(4) 연간 보육계획안.

(5) 일과 운영.

문제 37.

영유아 행동 특성의 한 차원을 연속성 있게 몇 개의 행동 단계로 나누어 기술하고 관찰자는 영유아의 행동을 가장 잘 나타내는 항목을 한 개 선택하는 방법이다. 보편적으로 3~5개의 범주로 구분하여 평가하는 관찰법은?

(1) 숫자 평정척도법.

(2) 행동 목록법.

(3) 시간표집법.

(4) 표준평정척도법.

(5) 통계.

문제 38.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아뜰리에를 책임지고 있는 교사로서 영유아와 함께 학습 경험을 공유하면서 지식을 공동을 구성해 나가는 협력자는?2

(1) 페다고지스타.

(2) 아뜰리에스타.

(3) 아뜰리에.

(4) 피아자.

(5) 부모의 참여.

문제 39.

0~2세 미만 영아를 위한 일상생활영역 환경 구성의 예가 아닌 것은?2

(1) 수유영역.

(2) 대ㆍ소 근육 영역.

(3) 기저귀 갈이 영역.

(4) 화장실 영역.

(5) 식사, 간식영역.

문제 40.

영아에게 매일 반복되는 매우 중요한 경험이다. 영아가 모빌을 보거나 측면의 거울을 통해 자신의 몸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알맞은 교사의 역할은?3

(1) 수유.

(2) 기저귀갈이.

(3) 정서적 대화.

(4) 개인 사물 관리.

(5) 간식, 식사.

문제 41.

발도르프 교육 중 유아의 기본적인 생활리듬에 따라 일과의 구성 중 날숨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1

(1) 식사시간.

(2) 나들이 시간.

(3) 바깥놀이.

(4) 자유놀이.

(5) 정리정돈.

문제 42.

인종이나 민족이 다를 수 있고, 국적이 다를 수 있으며, 종교가 다르고, 사회 경제적 지위도 다르다. 또한 보육 할 때 차별 교육을 해서도 안 되는 프로그램은?2

(1) 장애아 프로그램.

(2) 반편견 프로그램.

(3) 영재아 프로그램.

(4) 혼합연령 프로그램.

(5) 통합프로그램.

문제 43.

지식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인적,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능동적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한 학자는?2

(1) 몬테소리.

(2) 피아제.

(3) 비고스키.

(4) 말라구찌.

(5) 에릭슨.

문제 44.

인간의 발달 과정 중에서 환경의 영향에 가장 민감한 시기는?4

(1) 청소년기.

(2) 아동기.

(3) 성인기.

(4) 영유아기.

(5) 학령기.

문제 45.

기저귀 갈기 중 대변 닦기의 알맞은 처리 방법은?1

(1) 앞에서 뒤쪽으로 닦아준다..

(2) 뒤에서 앞쪽으로 닦아준다..

(3) 수직적으로 해결한다..

(4) 수평적으로 해결한다..

(5) 상황에 따라 해결한다..

문제 46.

교사에 의해서 미리 짜여진 교수 계획, 의도된 계획을 보육과정이라고 보는 입장으로 오래전부터 보육과정의 개념으로 이해되어 오고 있는 보편적인 교육과정은?4

(1) 표준보육과정.

(2) 발현적교육과정.

(3)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4) 교수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5)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문제 47.

영유아기 평가의 방법이 아닌 것은?2

(1) 일화기록.

(2) 일제고사.

(3) 행동목록법.

(4) 평정척도법.

(5) 표준화 검사.

문제 48.

비이동능력의 움직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바느질하기.

(2) 몸을 돌리기, 꼬기.

(3) 밀기, 섞기.

(4) 스트레칭 하기.

(5) 구르기.

문제 49.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의 의미가 아닌 것은?

(1) 연령의 적합성.

(2) 개인적 적합성.

(3) 문화적 적합성.

(4) 발달의 통합성.

(5) 사회적 적합성.

문제 50.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21세기를 살아가기 위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함께 협동하며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민주시민을 육성하기 위한 것을 추구하고 있다. 다음 중 어디에 해당 되는가?

(1) 영유아 교육의 목표.

(2) 영유아 교육의 목적.

(3) 영유아 교육의 표준화 과정.

(4) 영유아 교육의 평가 인증.

(5) 영유아 교육의 표준화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