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救援)의 대상에 대한 이해
♥ 들어가며
구원의 대상에 대한 문제는 그 동안 신학자들이 토론해 온 문제입니다.
구원에 대한 대립되는 견해를 가진 장로교(제한적 속죄)와 감리교(보편적 속죄)의 중심 견해를 살펴보면서,
구원의 대상에 대하여 성경의 말씀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1. 개혁주의의 주요 교리
공통적인 교리를 살피면 사도신경, 니케야신경, 칼세돈신경, 아다나시우스신경 등에 고백된 것들이 있다.
또한 개혁주의는 종교개혁자들이 공동으로 주장한 다음 원칙들을 준수한다.
1) 오직 은총으로만(Sola Gratia)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는다.
2) 오직 믿음으로만(Sola Fide) -오직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받아들인다.
3) 오직 그리스도만(Solus Christus) -오직 그리스도로 의롭게 된다.
4)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Soli Deo Gloria) -모든 업적과 구원의 영광은 오직 하나님께 돌려야 한다.
5) 오직 성경으로(Sola Scriptura) -오직 성경만이 하나님의 가르침이다.
2. 구원(구속)의 범위에 대한 교리
기독교에는 양대 구원론이 있다. 칼빈주의 구원론과 알미니안주의 구원론이 그것이다.
1) 칼빈주의 구원론 - 장로교의 선택 교리
예수님의 구속은 선택된 하나님의 백성에게만 효력이 있다고 주장하고 구원에 있어서 하나님의 주권(선택)을 강조한다. 이것을 '제한 구원론'이라 한다.
① 전적인 타락(Total Depravity) - 인간은 아담 이후에 스스로 구원받을 수 없을 만큼 전적으로 타락했다. 범죄한 인간은 스스로 의 구원을 위하여 아무것도 할 수 없을 만큼 전적으로 타락하였으며, 실제로 중생은 회심보다 우선한다.
② 무조건적 선택(Unconditional Election) - 하나님은 구원받을 백성을 조건 없이 자신의 뜻을 따라 미리 선택하셨다. 사람의 어떠함 이나 행위에 상관없이 하나님의 창세전에 작정하신 바꿀 수 없는 예정에 따라 구원과 멸망이 각각 정해졌다(二重豫定).
③ 제한된 속죄(Limited Atone-ment)예수님의 구속은 이와 같이 선택된 백성들에게만 그 효력이 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돌아가신 것이 아니라, 절대적인 예정에 의해 선택된 사람들만의 속죄를 위한 것이다.
④ 불가항력적 은혜(Irresis-tible Grace) -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사람은 구원의 은혜를 저항, 또는 거부할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성령을 통하여 선택된 자들이 회개하고 구원을 받지 않을 수 없도록 저항할 수 없는 은혜로 역사 하시지만 , 저주가 예정된 자들에게는 이 은혜가 주어지지 아니한다.
⑤ 성도의 견인(Perseverence of Saints) - 한 번 선택받고 구원받은 사람은 하나님께서 끝까지 불들어 주신다. 불가항력적인 은혜로 믿음을 가지게 된 사람은 결코 상실되지 않으며 끝까지 보존된다.
* 이상의 칼빈주의 5대 교리는 오늘날 장로교회 신조의 근간을 이루는 것인데, 영어 표현의 머리 글자만을 따서 '튤립'(Tulip)으로 칭하기도 한다.
2) 알미니안주의 구원론 - 감리교의 선택 교리
예수님의 구속은 모든 사람들에게 그 효력이 있다고 주장하고, 구원에 있어서 인간의 행위(믿음)를 강조한다. 이것을 '만인 구원론'이라 한다.
① 자연적인 무력함(Natueao Inability) - 인간은 비록 타락했지만 스스로 예수를 믿고 구원받을 수 있다.
② 조건적인 선택(Conditonal Election) - 하나님은 예수를 믿는 것을 조건으로 사람들을 구원하신다. 하나님이 예지(豫知)하신 바에 따라, 사람의 믿는 여부를 조건으로 한 선택에 의하여 인간을 구원하시기로 창세 전에 작정하셨다.
③ 보편적 속죄(Universal Atone-ment) - 예수님의 구속은 모든 사람들에게 그 효력이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죽으심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며 , 이것을 제한시키는 것은 각 사람의 믿는 여부이다.
④ 저항 가능한 은헤(Resis-tible Geace) -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사람이 거부할 수 있다. 구원에 필요한 하나님의 은혜는 그 역사(役事)하시는 방식에 인간이 악한 의지에 의하여 거부될 수 있다. 즉, 하나님의 부르심에 선택적으로 응답 할 수 있는 능력(선행적은총, Prevenie-nt Geace)을 주셨다.
⑤ 조건적인 견인(Condi-tional Perseverance) - 한 번 믿은 사람도 역시 중간에 타락할 수 있다. 하나님의 은혜는 사람을 죄와 유혹에서 능히 지키시고 보존해 주지만, 인간의 나태(懶怠)함에도 불구하고, 이 은혜가 상실되지 않는다는 것은 아직 성경에 의하여 증명되지 않는다.
3. 제한 구원론인가? 만인 구원론인가?
장로교의 경우 예수님의 구원은 선택된 하나님의 백성에게만 효력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고,
감리교는 예수님의 구원은 모든 사람들에게 그 효력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성경을 보면 이 두 가지 모두 지지하는 구절들이 나온다.
1) 제한 구원론의 근거
① 창세 전에 하나님께 선택된 백성이 있었다(엡1:4).
[엡1:4]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② 태어나기 전에 하나님께 택함 받은 사람이 있었다(롬9:11;갈1:15).
[롬9:11]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에게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갈1:15] 그러나 내 어머니의 태로부터 나를 택정하시고 은혜로 나를 부르신 이가
③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이 있었다(막13:22;사41:8,44:1;벧전2:9).
[41:8] 그러나 나의 종 너 이스라엘아 나의 택한 야곱아 나의 벗 아브라함의 자손아.
[막13:22]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서 이적과 기사를 행하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백성을 미혹케 하려 하리라.
[사44:1] 나의 종 야곱, 나의 택한 이스라엘아 이제 들으라.
[벧전2:9]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④ 하나님께서 만민 중에 택한 사람이 있었다(신14:2,10:15;행22:14;롬1:1).
[신14:2]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성민이라 여호와께서 지상 만민 중에서 너를 택하여
자기의 기업의 백성을 삼으셨느니라
[신10:15] 여호와께서 오직 네 열조를 기뻐하시고 그들을 사랑하사
그 후손 너희를 만민 중에서 택하셨음이 오늘날과 같으니라
[행22:14] 그가 또 가로되 우리 조상들의 하나님이 너를 택하여 너로 하여금 자기 뜻을 알게 하시며
저 의인을 보게 하시고 그 입에서 나오는 음성을 듣게 하셨으니
[롬1:1]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⑤ 예수님께서 택한 자를 아시고 택한 자가 많다고 하셨다(요13:18;행18:10;막13:27;마24:24).
[요13:18] 내가 너희를 다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의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앎이라
그러나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게 발꿈치를 들었다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행18:10] ....이는 이 성중에 내 백성이 많음이라 하시더라.
[막13:27] 또 그 때에 저가 천사들을 보내어 자기 택하신 자들을 땅 끝으로부터 하늘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마24:24]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
⑥ 예수님은 모든 사람이 아니라 선택된 사람을 위해 기도하셨다(요17:9,13:18).
[요17:9] 내가 저희를 위하여 비옵나니 내가 비옵는 것은 세상을 위함이 아니요
내게 주신 자들을 위함이니이다. 저희는 아버지의 것이로소이다.
⑦ 모든 육체가 구원얻지 못하고 택한 자만이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단12:1;마24:22;막13:20).
[단12:1]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대군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환난이 있으리니 이는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 그 때에 네 백성 중 무릇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얻을 것이라
[마24:22] 그 날들을 감하지 아니할 것이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나
그러나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 날들을 감하시리라
[막13:20] 만일 주께서 그날들을 감하지 아니하셨더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어늘
자기의 택하신 백성을 위하여 그날들을 감하셨느니라
⑧ 바울이 하나님의 택하신 형제를 안다고 하였다(살전1;4).
[살전1;4]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은 형제들아 너희를 택하심을 아노라.
⑨ 예수님께서 청함을 받은 자는 많아도 택함을 입은 자는 적다고 하셨다(마22:14).
[마22:14]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
⑩ 믿음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니라고 하셨다(살후3:2).
[살후3:2] 또한 우리를 무리하고 악한 사람들에게서 건지옵소서 하라 믿음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님이라.
2) 만인 구원론의 근거
①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받기를 원하신다고 하셨다(딤전2:4;딛2:11).
[딤전2:4]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딛2:11]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② 믿는 자는 누구나 구원받는다고 하셨다(요3:16;요1:7;딤전4:10;행10:43).
[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1:7] 저가 증거하러 왔으니 곧 빛에 대하여 증거하고 모든 사람으로 자기를 인하여 믿게 하려 함이라
[딤전4:10] 이를 위하여 우리가 수고하고 진력하는 것은 우리 소망을 살아 계신 하나님께 둠이니
곧 모든 사람 특히 믿는 자들의 구주시라.
[행10:43] 저에 대하여 모든 선지자도 증거하되
저를 믿는 사람들이 다 그 이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는다 하였느니라.
③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율법의 마침이라고 하셨다(롬10:4).
[롬10:4]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④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하셨다(롬1:16).
[롬1:16]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⑤ 예수님의 비유 중에 모든 사람을 부르는 내용이 있다(마22:8,9).
[마22:8,9] 이에 종들에게 이르되 혼인 잔치는 예비되었으나 청한 사람들은 합당치 아니하니
사거리 길에 가서 사람을 만나는 대로 혼인 잔치에 청하여 오너라 한대.
[마22:10] 종들이 길에 나가 악한 자나 선한 자나 만나는 대로 모두 데려오니 혼인자리에 손이 가득한지라.
4. 은혜 구원인가? 행위 구원인가?
장로교의 경우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는다고 주장하고 있고,
감리교는 개개인의 행위로 구원받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성경을 보면 이 두 가지 모두 지지하는 구절들이 나온다.
1) 은혜 구원론의 근거
① 구원은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얻는다고 하셨다(엡2:8,9;딤후1:9;딛2:11;롬3:24).
[엡2:8,9]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딤후1:9]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부르심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 뜻과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
[딛2:11]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롬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② 구원은 행위가 아니라 주님의 긍휼하심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셨다(딛3:5;롬9:11;엡1:7).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롬9:11]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에게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③ 의롭다 하심은 행위가 아니라 믿음으로 된다고 하셨다(롬3:28).
[롬3: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④ 은혜가 행위로 된다면 은혜가 아니다(롬11:6).
[롬11:6] 만일 은혜로 된 것이면 행위로 말미암지 않음이니 그렇지 않으면 은혜가 은혜되지 못하느니라
⑤ 은혜로 구원받는다고 믿었다(행15:11;엡2:5).
[행15:11] 우리가 저희와 동일하게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 받는 줄을 믿노라 하니라.
[엡2:5]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2) 행위 구원론의 근거
① 행함으로 의롭다 함을 받는다고 하였다(약2:24).
[약2:24]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
②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된다고 하였다(약2;22)
[약2: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었느니라.
③ 행위로 구원받는다고 하였다(시50:23;잠28:18;벧전3:1).
[시50:23]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
[잠28:18] 성실히 행하는 자는 구원을 얻을 것이나 사곡히 행하는 자는 곧 넘어지리라.
[벧전3:1] 아내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하라 이는 혹 도를 순종치 않는 자라도
말로 말미암지 않고 그 아내의 행위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 하려 함이니.
5. 해석
1) 성경 전체에 하나님이 택하심이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었다.
2) 모든 사람이 청함을 받았지만 택함을 입은 자는 적다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마22:8-14).
3) 성경에는 제한 구원론과 만인 구원론의 입장을 지지하는 말씀들이 공존하고 있었다.
4) 성경에 만인 구원론을 지지하는 말씀보다 제한 구원론을 지지하는 말씀이 훨씬 많았다.
5) 성경에 행위 구원보다 은혜 구원이 강조되어 있다.
6) 바울처럼 자기 믿음보다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로 구원받은 경우가 있었다(행22장).
♥ 나가며
제한 구원론(칼빈주의)이나 만인 구원론(알미니안주의)이 그 빈도나 강도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다 성경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주권을 더 강조하는 사람들은 제한 구원론을 주장하고,
인간의 의지를 더 강조하는 사람들은 만인 구원론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원의 대상에 대하여 각자의 신앙 판단에 맡기고 서로 논쟁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의 피는 모든 인류를 구원하고도 남을 만큼 그 가치가 큰 것이 사실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