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학
전도학을 강의 함에 앞서, '전도학'에 대한 이론은 강의실에서 배울 수 있으나 '개인전도'에 대해서는 강의실에서 배울 수 없다. 그것은 곧 개인을 만나 실제로 복음전하는 경험에서 훈련될 수 있다.
Ⅰ 전도의 의미
1. 전도에 대한 그릇된 오해들
1) 교회에서 하는 일이 모두 전도이다.
만일 그리스도인의 행동이 모두 전도이다. 교역자의 하는 일이 모두 전도이다라고 말한다면 전도는 너무 광의적이고 전도가 분명히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가 없게 된다.
2) 다른 종교와의 혼합이나 대체하는 것이다.
만일 전도가 다른 종교인을 개종시키는 것으로 생각한다면 단순히 종교의 대체나 또는 믿음이 대상이 바뀐 것으로 이해하기 쉽다.
3) 사회를 개혁하거나 봉사하는 것이 전도이다.
단순히 사회봉사나 사회의 변혁을 위하여 일하는 것이 전도인 것처럼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2. 전도에 대한 성경적인 바른 이해
1) 전한다.(막1:15/ 유앙겔리온/Euangelion)
복음이란 '선전한다'. '좋은소식'을 전한다. 등의 뜻이 있다.
2) 선포한다.(마4:23/ 케룻소/Kerusso)
'전갈을 피한다'. '경고한다'. '외친다'. '소식을 전한다' 등의 뜻이 있다.
3) 가르친다.(마9:35/ 디다스코/Didasko)
'가르친다'. '교훈한다'. '설명한다'.
4) 증거한다.(행1:8/ 마루투스/Martus)
'증거하다'. '입증하다'. '증거를 제시하다' 등의 뜻이 있다.
(요한1서1:1) "증거하여" - 듣고, 보고, 만진 바를 전한다라는 뜻이 있다.
5) 제자를 삼는다.(마28:19/ 마세테스/Mathetes)
'제자화하다'
'전도에 대하여 그 정의를 내린다면'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3일만에 다시 사신 그리스도 곧 복된 소식을 전하는 것이며, 죄를 회개하고 그를 영접하는 자에게 성령을 선물로 주신다는 것을 전하는 것이다. 이것은 역사적이고 실제적인 예수그리스도를 나의 구세주로 영접해야 함을 선포하고, 이해시키고, 결신시키는 것이다. 또한 믿음 가운데 예수그리스도의 제자가 되게 하는 것과 사회 문화적인 측면에서의 역할과 순종함으로 교회에 영입되어 세상에 빛과 소금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Ⅱ 전도의 동기
○ 부정적인 측면(왜 전도가 잘 돼지 않는가?)
○ 긍정적인 측면(왜 꼭 전도해야 하는가?)
1. 부정적인 측면
(마1:38) '이를 위하여'
예수님도 전도하시기 위하여 오셨다.
1) 시급성 - 전도에 대한 인식의 부족
시급한 영혼구원에 대한 관심이 없다. 나와는 별 상관없는 것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 잠시 묵상 -----------------------------------------
a. 전 세계 인구 중 약 12억이 기근 상태에 놓여 있다. 이러한 기근으로 1년에 약1,500만이 죽어가고 있다.
b. 아시아와 아프리카 지역에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 복음을 듣지 못하고 있다.
c. 교회의 기능 - 예배, 사귐, 교육, 섬김, 증거(전도)
2) 방법의 미숙과 훈련의 부족
3) 실패한 경험
창피 또는 혼 줄이 난 경우, 거절과 부끄러움을 느낄 경우, 친척으로부터 핀잔을 받을 경우 등등으로 인하여 두려움이 생긴 경우를 말한다.
그러나 전도에는 실패라는 것이 없다. 전도에는 오랜 시간이 걸릴 뿐이다. 어떤 사람이라도 하나님 앞에서는 포기할 사람이 없다.
4) 분주한 생활
바쁜 일상 생활로 인하여 전도할 기회를 얻지 못할 경우를 말한다.
5) 신앙적인 불확신
(벧전3:15) 대답할 것을 항상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2. 긍적적인 측면
1) 전도는 주님의 명령이다.
(딤후4:1-2) '때'
(겔3:16-21 "파수꾼'
(고전9:16) '화'
2) 빚진자(채무자)이다.
(롬1:14) 모든 사람에게 빚진 마음을 가짐
(고전19:6-20) '전'(몸)
(벧전2:9) '선전원'
(벧전1:18-19) '보혈'
3) 사랑의 강권
(고후5:14) '강권'
(렘20:9) '힘'
(요21:? ) '먹이라'
4) 교회에 대한 사랑
(고후11:28)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
5) 이웃에 대한 사랑과 관심
(마9:36) '민망'
(마18:?) 실족케하는 자에 대한 '경고'
(눅15:?) '잃은 양'
6) 많은 보상
복음전하는 일은 헛된 수고가 아니다.
(시126:5-6) '눈물'로 '씨'를 뿌리는 자 - '기쁨'으로 '거둠'
(살전2:9) '자랑거리' - 수고와 땀
(단12:3) '궁창의 빛', '별과 같이'
Ⅲ 전도의 다양성
"저희가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는 그리스도라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쉬지 아니하니라"(행5:42)
1. 전도의 종류(방법)
1) 방법
a. 그룹 또는 대중
b. 개인전도
2) 형태
a. 전도대회(빌리그레함 목사 - 엑스폴로74)
b. 목회전도(설교, 선포전도)
c. 방문전도
d. 대중매체(방송, 문서)
e. 캠핑/캠프전도(수양회, 수련회)
f. 능력전도(기적을 체험)
3) 대상
a. 부부
b. 청소년
c. 장년
d. 노년
e. 직장
f. 어린이
g. 대학캠퍼스(이단, 철학사상, 이데올로기...)
h. 기타 : 군인, 병원, 연예인, 체육인, 교도소 ...
2. 전도의 범위(단계)
1) 현존(現存)전도 - 삶/ 생활 그 자체가 전도임을 말하는 것이다.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5:16)
2) 선포전도 - 복음을 구체적으로 외치는 것
"인자야 너는 이스라엘 산을 향하여 그들에게 예언하여 이르기를 이스라엘 산들아 주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주 여호와께서 산과 작은 산과 시내와 골짜기를 대하여 말씀하시기를 나 곧 내가 칼로 너희에게 임하게 하여 너희 산당을 멸하리니 너희 제단이 황무하고 태양상이 훼파될 것이며 내가 또 너희 중에서 살륙을 당하여 너희 우상 앞에 엎드러지게 할 것이라 이스라엘 자손의 시체를 그 우상 앞에 두며 너희 해골을 너희 제단 사방에 흩으리라"(겔6:2-5)
3) 설득전도 - 복음을 제시 -> 이해 -> 신앙적인 결단
"이 복음이 이미 너희에게 이르매 너희가 듣고 참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은 날부터 너희 중에서와 같이 또한 온 천하에서도 열매를 맺어 자라는도다"(골1:6)
4) 보존전도 - 결신자가 믿음안에서 성장하여 신앙이 끝까지 보존토록하는 것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라"(요15:16)
5) 재생산의 전도 - 결신자교육 -> 타인전도 -> 제자의 삶을 살도록 지도하는 단계
"또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저희가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딤후2:2)
3. 전도자의 자격(자질)
1) 성령으로 거듭난 그리스도인임을 확신
"너희가 믿음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가 버리운 자니라"(고후13:5)
2) 모든 죄를 자백해야 함 - 죄를 지니고 있으면 전도할 수 없다.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요일1:9)
죄를 자백 ->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 -> 자유함과 기쁨 -> 전도자로서의 삶
3) 소망에 관한 질문에 대하여 항상 답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예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벧전3:15)
예수 믿는 것이 무엇이며, 믿는 자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은혜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선명하게 이해하고 있어야만 전도자가 될 수 있다.
4) 전도에 대한 열심을 가진 자라야 한다.
"내가 복음을 전할지라도 자랑할 것이 없음은 내가 부득불 할 일임이라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을 것임이로라"(고전9:16)
5) 성령충만한 자라야 한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1:8)
Ⅳ 개인전도
1. 개인전도의 의미
개인전도란 가려운 곳을 긁어 주는 것과 같다. 무엇이 원인인지 무엇이 장애물인지를 알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이다.
ex) 대중전도와 개인전도의 비교
a. 대중전도 - 수천 개의 빈 병을 바짝바짝 늘어 놓고 물호수로 큰 물줄기를 공중에 살포하여 그 각 병의 주둥이로 물이 들어가도록 하는 것과 같다.
b. 개인전도 - 한 병을 세워 놓고 주전자의 물을 병의 주둥이에 맞추어 물을 넣는 것과 같다. 이렇게 한다면 그 병이 깨어졌거나 이상이 없을 때에는 순식간에 그 병에 물이 가득차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대중전도와 개인전도를 비교해 볼 때 개인전도는 많은 사람에게 전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나 그 효과 면에서는 개인전도가 더 효율적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개인전도의 장점
1) 공개적으로 다룰 수 없을 때(비밀보장)에 유익하다.
집단안에서 공개적으로 다룰 수 없는 문제를 개인전도를 통하여 해결해 줄 수 있다.
2)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개인의 신앙정도에 따라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3) 직분, 제주, 시간, 장소에 제한 받지 않는다.
때를 얻든지 못얻든지 마음만 먹으면 항상 복음을 전할 수 있다.
4) 복음에 대한 확실한 결과를 알 수 있다.
5) 전도에 있어서 가장 효과가 높은 전도방법이다.
ex) 베드로 사도와 스데반 집사의 설교
a. 베드로의 설교 - 수백명 또는 수천명이 믿게 되었다.
b. 스데반의 설교 - 돌에 맞아 순교를 당하였다.
스데반의 설교는 실패했고 베드로의 설교는 성공한 것인가? 한번쯤 깊이 있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비록 스데반의 설교는 많은 사람에게 감동을 주지 못하고 성령의 역사가 일어나지 못하였으나 그 이후의 기록을 보면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성 밖에 내치고 돌로 칠새 증인들이 옷을 벗어 사울이라 하는 청년의 발 앞에 두니라"(행7:58)
스데반의 설교는 많은 사람을 구원하지 못한 것처럼 보였으나 그 장면을 목격했던 사울의 마음을 움직였으며 결국 사울은 다메섹도상에서 예수님을 만났고 그는 후에 전도자로서 하나님앞에 크게 쓰임받은 사도가 되었음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3. 주의 사항(조심할 일)
1) 동성(同姓)
남자는 남자에게 여자는 여자에게 복음을 전해야 한다. 동기는 좋으나 잘못하면 도리어 실패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2) 방해받지 않는 곳에서 전도해야 한다.
3) 전도대상자의 말을 듣고 자기 말은 적게 해야 한다.
4) 긍정적인 면을 강조해야한다.
마음이 평안해야만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며 전도할 수 있다. 자기의 마음이 분주함과 복잡한 생각에 둘러쌓여 혼란스러운데 과연 차분하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할 수 있겠는가?
5) 객관적인 성경말씀을 전해야 한다.
자신의 개인적인 간증보다는 개관적인 성경말씀을 전해야한다. 물론 필요에 따라 개인의 간증을 전할 수 는 있으나 그 간증은 객관적이지 못하며 극히 주관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각각 그 받는 시련과 은혜가 다르다는 사실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6) 반대 의견을 예상하고 논쟁을 속히 처리해야 한다.
성경은 인간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도저히 인간의 지식과 능력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것도 있기 때문이다. 이해할 수 없는 것은 무조건 믿어야만 되기 때문이다.
7) 타 종교에 대하여 일방적으로 비난해서도 안된다.
21C는 "종교다원주의"시대이다. 무조건 상대를 비난하거나 무시해서는 안된다. 어떤 경건한 태도를 취할 필요가 있다. 그의 신앙이 다를 뿐이지 우리가 비난할 존재는 아닌 것이다.
8) 강요하여 결단케 하는 일은 피해야 한다.
스스로 감동되어 자발적으로 결단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9) 예절을 잘 지켜야 한다.
10)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명확한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11) 반대하는 경우라할지라도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12) 결신의 의미를 알려주고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해 주어야 한다.
신앙의 육성(Follow-up)
13) 전도는 처음부터 기도로 시작하여 기도로 마쳐야 한다.
14) 영혼을 구원하는 것은 하나님만이 하시는 일이다.
Ⅴ 불신의 빈번한 논쟁점
기독교신앙에 대하여 의심하거나 믿고자하지만 의심이 많아 많은 질문들을 던지게 되기도 한다.
이러한 질문들에 대하여 성경은 명확하게 답할 수 있는 것도 있으나 그렇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해석하기가 어렵고 그 의미가 불투명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답할 수 없는 부분도 있다.
"또 그 모든 편지에도 이런 일에 관하여 말하였으되 그 중에 알기 어려운 것이 더러 있으니 무식한 자들과 굳세지 못한 자들이 다른 성경과 같이 그것도 억지로 풀다가 스스로 멸망에 이르느니라"(벧후 3:16)
1. 복음을 듣지 못한 사람은 어떻게 되는가?
1) 인간의 양심도 구원의 기준이 될 수 있지 않는가?
인간의 양심은 구원의 기준이 될 수 없다. 민족에 따라 즉 그들을 풍습과 생활양식에 따라 인간의 양심은 서로 다를 수밖에 없다.
2) 인간은 자연으로 돌아가지 않느냐?
이러한 사상은 범신론적 사상이다. 인간이 죽으면 자연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선하게 살다가 가면 된다는 생각 때문에 인간이 구원받는다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다.
3) 인간의 지능이 낮아서 복음을 들어도 그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면 구원받지 못하지 않느냐?
하나님은 인간이 구원받을 수 있도록 그 길을 열어 놓으셨으며 인간의 구원은 인간이 걱정할 일이 아니다. 인간의 구원에 대한 문제는 하나님의 절대주권에 속한 것이다.
2. 왜 예수그리스도만이 구원의 길이냐?
1) 죄의 문제는 하나님이 해결하신 것이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3:16)
2) 죄인이 죄의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롬 3:23)
3) 천하 인간에 다른 이름을 주신 일이 없다.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행4:12)
3. 왜 의로운 사람이 고난을 받는가?
물론 상대적으로 좀더 선할 수는 있어도 근본적으로 인간은 모두다 죄인이다.
1) 이 세상에 의인은 단 한 사람도 없다.
"기록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롬3:10)
2) 인간에게 닥친 그 고난의 원인은 인간에게 있다.
a. 타인의 실수에 의한 고난이 있다.
b. 교통사고처럼 예기치 못한 사고에 의한 고난도 있다.
c. 인간의 과욕과 그릇된 행위로 인한 고난도 있다.
3) 믿음의 연단을 위한 고난도 있다.
욥의 고난이 그 대표적인 고난이다. 믿음의 길을 걸어갈 때 우리의 신앙을 시기하고 훼방하는 자가 있다. 그가 곧 사단이다.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네가 내 종 욥을 유의하여 보았느냐 그와 같이 순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가 세상에 없느니라 사단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가로되 욥이 어찌 까닭 없이 하나님을 경외하리이까"(욥1:8-9)
"이제 주의 손을 펴서 그의 모든 소유물을 치소서 그리하시면 정녕 대면하여 주를 욕하리이다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의 소유물을 다 네 손에 붙이노라 오직 그의 몸에는 네 손을 대지 말지니라 사단이 곧 여호와 앞에서 물러가니라"(욥1:11-12)
"내가 주께 대하여 귀로 듣기만 하였삽더니 이제는 눈으로 주를 뵈옵나이다 그러므로 내가 스스로 한하고 티끌과 재 가운데서 회개하나이다"(욥42:5-6)
4. 기적은 가능한가?
1) 인간의 삶 그 자체가 곧 기적이다.
a. 한 인간의 잉태와 출생 그리고 성장과정이 곧 기적이다. 인간의 신체 구조는 곧 그 지으신 하나님의 솜씨와 능력을 증거하고 있다. 인간의 생사화복 그 자체가 곧 기적이다.
b. 모든 생명체의 출생과정의 신비스러움은 곧 하나님의 기적을 찬양하고 있는 것이다.
2) 살아 계신 하나님을 인정하는 사람에게는 언제든지 기적은 일어난다.
a. 믿음의 사람들을 통한 간증이 기적을 증거하고 있다.
b. 성경에 기록된 믿음의 사람들이 증거하고 있다.
5. 성경에는 모순이 많은데?
ex) 갈6:2 <=> 갈6:4-5
갈6:2에서는 짐을 서로 지라하면서 갈6:4-5에서는 각각 자기의 일을 살피라 하고 각각 자기의 짐을 지라 함은 모순되지 않느냐고 묻는 경우이다. 그러나 실제로 모순되지 않고 잘 조화된 말씀이다.
"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라"(갈6:2)
"각각 자기의 일을 살피라 그리하면 자랑할 것이 자기에게만 있고 남에게는 있지 아니하리니 각각 자기의 짐을 질 것임이니라"(갈6:4-5)
갈6:2의 짐(바로스)은 혼자 질 수 없는 짐을 말하며 갈6:4-5의 짐(에르곤)은 자기에게 주어진 책임을 말한다. 즉 혼자서 감당할 수 있는 짐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결코 모순되지 않는다.
6. 선하게 살면 되지 종교가 꼭 필요한가?
인간의 선은 구원의 근거가 될 수 없다. 그 이유는 공산주의의 선과 민주주의의 선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평상시에는 사람이 단 한 사람이라도 죽인다면 그는 살인자가 된다. 그러나 전쟁시에는 많이 죽일수록 영웅이 된다.
이와 같이 역사와 문화와 시간과 상황이 다를 때마다 변하는 인간의 선의 기준은 절대화할 수 없는 것이다.
7. 구원의 확신이 가능한가?
구원의 확신은 신앙의 경험으로는 불완전하다. 경험을 의존한 신앙은 언제든지 실패할 수 있다. 그러나 말씀에 기초한 신앙은 구원의 확신 때문에 어떠한 고난 속에서도 실패하지 않는다.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요일5:12-13)
Ⅵ 다양한 변명과 질문
1. 위선자
모든 인간이 다 온전할 수 없다. 신앙은 사람을 보고 사는 것이 아니다. 신앙은 인간이 아닌 하나님 곧 예수그리스도를 바라보고 사는 것이다. 사람을 보고 신앙의 길을 걷는 사람은 그 바라본 사람 때문에 실패할 수 있다. 왜냐하면 사람은 기대할수록 실망만 안겨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의 믿음의 대상이신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결코 실망을 주시는 분이 아니시다. 도리어 마음에 기쁨과 영원한 평안을 주신 분이시다.
1) 믿음의 대상은 오직 예수그리스도이시다.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히12:2)
2) 다른 사람을 비판하지 말라 하셨다.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너희의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보라 네 눈 속에 들보가 있는데 어찌하여 형제에게 말하기를 나로 네 눈 속에 있는 티를 빼게 하라 하겠느냐 외식하는 자여 먼저 네 눈 속에서 들보를 빼어라 그 후에야 밝히 보고 형제의 눈 속에서 티를 빼리라"(마7:1-5)
어떤 의사가 돌팔이라 하여 모든 의사가 다 돌팔이가 될 수는 없다. 마찬가지로 어떤 신자가 위선자라 하여 모든 신자가 다 위선자일 수는 없다.
2. 죄인
사건 보도마다 신자의 이름이 거명되는 것은 참아내기 힘겨운 일이다. 그러나 비율로 보면 역시 10명 중 2~3명에 불과할 것이다. 그런데 왜 그들은 모든 신자들에게 수치를 갖게 하는 것인가? 그것은 아직도 비신자들이 그리스도인들에게 기대하고 있는 신앙적인 인격일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는 솔직히 자성해볼 필요가 있다.
3. 성경이 너무 어렵다.
1) 성경은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선한 일을 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딤후3:16-17)
2) 성경은 우리의 믿음을 견고케 한다.
"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케 하시리라"(고전1:8)
3) 성경이 어려운 것은 거듭난 성령의 사람만이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희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 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함이니라"(고전2:14)
4. 너무 바쁘다.
무슨 일로 나는 바쁜가? 내일은 나의 것이 아니다. 오늘만이 나의 것이요 내게 허락된 시간이다.
모든 인생은 그가 떠나기 전에 반드시 준비할 것이 있는데 그것이 곧 천국을 향하여 갈 수 있는 차표이다.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날는지 네가 알 수 없음이니라"(잠27:1)
5. 나는 너무 늦었다.
1)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온 자는 결코 버리지 아니하신다.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어쫓지 아니하리라"(요6:37)
2)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한 자는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1:12)
3)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구원의 날이다.
"가라사대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를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고후6:2)
6. 예수 믿으면 무슨 재미로 삽니까?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요일2:15-16)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요14:27)
7. 신앙의 실패자
1) 인간을 구원하실 분은 오직 예수그리스도이시다.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서 저희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히7:25)
2) 나를 위하여 기도하시며 내게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내가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에 배부르며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4:12-13)
8. 실천이 어렵다.
1) 우리를 사랑하시는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모든 일에 승리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롬8:37)
2) 내게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4:13)
9. 훗날에 믿겠다.
1) 사람은 언젠가 한 번 죽게 되어 있다.
2) 반드시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된다.
3) 내일은 인간에게 보장된 시간이 아니다.
10. 가끔 교회 다니고 있다.
1)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자만이 하나님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요3:5)
2) 하나님 앞에서 분명한 태도를 가져야 한다.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더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더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계3:15)
3) 근신하여 깨어 기도해야 한다.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마26:41)
11. 죄가 너무 많다.
1) 하나님께 돌아가는 자는 인간의 죄를 다 용서하신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사1:18)
2) 예수님이 오신 것은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오신 것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건강한 자에게는 의원이 쓸데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데 있나니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눅5:31-32)
12. 제사문제
1) 기독교는 효의 신앙을 강조한다.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엡6:1-3)
2) 살아 계실 때의 효가 참된 효이다.
죽은 자의 귀신을 달래는 일은 옳은 일이 아니다. 이 일은 허사를 경영하는 일이다. 살아 계실 때 잘해야 한다.
13. 무관심
무관심한 사람은 기다리는 것이 좋다. 영혼의 목이 갈하지 않는 사람은 그 영혼의 목이 갈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이러한 경우 많은 노력과 시간만 허비할 수 있다.
Ⅶ 전도 메시지와 결신
1. 성경의 메시지
1) 성경만이 객관적 사실을 말하고 있다.
a. 창조주 하나님
하나님이 게신 것과 그 분이 어떤 분이신지를 아는 것을 말한다.(시139:1-24)
b. 인간의 범죄 사실
성경만이 인간의 범죄 사실에 대하여 성경만이 정확하게 말하고 있다.
인간의 불행과 죽음 후에 왜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는 지에 대하여 성경만이 정확하게 말해 주고 있다.
c. 하나님의 사랑(요3:16)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로 확증하신 것이다. 이 십자가의 대속으로 인류가 죄로부터 해방되었고 멸망으로부터 구원을 얻게 된 것이다.
d. 하나님의 의롭게 하심(롬3:24) -칭의
e. 하나님과 화목케 되었다.(고후5:18)
하나님과 화목케 하신 것은 곧 십자가의 대속으로 인하여 주어진 것이다.
2. 개인적인 메시지
1) 회개(행3:19)
죄를 버리고 하나님께 돌아와야 한다.
2) 믿음(행10:31/ 롬10:9-10)
그의 구속하심을 믿고 그리스도를 나의 구주로 마음에 모시는 것이다.
3) 순종
구제와 봉사에 대하여 전에는 그것을 억지로 했으나 이제는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났기 때문에 마땅히 해야할 일로 여기고 행하는 것이다.
3. 결신
1) 결신의 의미
나의 삶을 구원의 주님께 드리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나의 구주로 믿고 마음에 받아들이는 것을 결신이라 할 수 있다.
2) 결신의 방법
결신은 구원을 확증하는 것이다.(계3:19-20)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롬10:10)
3) 결신의 결과 - 영접기도문활용
"하나님아버지 나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그리스도를 나의 구세주로 믿고 나의 주님으로 영접합니다. 나의 죄를 용서해 주시고 영원한 생명을 주신 그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이제 내 안에 들어오셔서 나의 삶을 인도하시고 주님의 뜻대로 살게 해 주옵소서. 예수님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a. 당신은 이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요1:12)
b. 당신은 이제 영원한 생명을 얻었습니다.(요1서5:11-13)
c. 당신의 모든 죄는 사함을 받았습니다.(골1:14)
d. 당신은 이제 그리스도인으로서 새로운 삶이 시작되었습니다. (고후5:17)
당신은 이제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한 순간부터 세상의 아무것도 주예수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자가 없습니다.(롬8:38-39)
4) 주의 사항
a. 억지로 결신케 해서는 안된다.
b. 결신하도록 돕고 기도로 마무리해 주어야 한다.
Ⅷ 신앙육성
1. 필요성
1) 예수 믿기로 작정하고 결신한 사람을 잘 자랄 수 있도록 돕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교회등록(새신자) -> 관리(육성) -> 봉사(파송) -> 열매(전도)
* 영적 부모의 역할이 요구된다.
2) 하나님께서 나를 택하신 이유 역시 많은 과실을 맺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라"(요15:16)
2. 방법
1) 개인적인 만남을 통하여 육성할 수 있다.
a. 일정한 장소와 일정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만나야 한다.
b.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한다. - 신앙육성
2) 정기적인 서신을 통하여 할 수 있다.
a. 도서
b. 테이프
c. 서신
3) 소그룹 지도를 통하여 육성할 수 있다.
4) 중보기도를 통하여 육성할 수 있다.
3. 육성에 대한 내용
1) 구원의 확신
구원에 대한 확신의 근거는 오직 객관적인 성경말씀에 있다.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벧전1:23)
2) 경건의 시간
개인적으로 내가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다. 주일을 제외한 6일 동안의 삶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생각하고 스스로 훈련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3) 기도생활
a. 찬양 -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기도
b. 감사 - 하나님이 주신 은혜에 감사하는 기도
c. 자복 - 지은 죄를 하나님 앞에 고백하는 기도
d. 중보 - 어떤 공동체나 타인을 위한 기도
e. 간구 - 개인적인 소원이나 가정, 산업, 자녀를 위한 기도
4) 교회생활
교회에는 인간의 눈에 보이는 교회로서의 조직교회인 유형교회가 있으며 눈에 보이지는 않으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인 교회로서의 무형교회가 있다. 그러므로 신자의 교회생활은 눈에 보이는 교회안에서의 활동을 말한다. 눈에 보이는 교회들 속에서 믿음생활하는 신자들 가운데 무형교회가 존재하는 것이다. 이 무형교회는 오직 하나님만 아신다.
간혹 나는 위선자가 있어서 교회 나가지 않겠다하는 것은 옳은말 같으나 전혀 바른 태도가 아니다. 왜냐하면 유형교회는 알곡과 가리지가 섞여 있는 교회로서 온전한 교회가 아니기 때문이다.
a. 말씀선포와 수용 그리고 순종하는 생활
b. 성례전의 시행과 참여하는 생활
c. 권징을 통한 교회의 성결과 복종하는 생활
* 참고(롬6:1-23)
5) 전도생활
6) 가정과 사회생활
가정은 믿음의 기초를 이루는 토양과 같다. 가정을 통하여 신앙의 뿌리가 형성된 신자는 성장한 후에도 잘 흔들리지 않는다.이러한 믿음은 결국 사회생활하는데 있어서 큰 원동력이 된다.
7) 성령충만한 삶이 되도록 가르쳐야 한다.
Ⅸ 예수님의 개인전도의 사례
1. 예수님의 개인전도 사례
예수님께서 전도하신 사례를 요4장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요3장에서는 윤리적이고 종교적인 지도자인 니고데모에게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하셨다.
그러나 요4장에서는 사마리아 여인에게 전도하실 때에는 전혀 다른 방법을 사용하셨음을 알 수 있다.
1) 접촉점을 만드심
'물을 좀 달라'(7)
2) 호기심을 유발하심
'하나님의 선물과 물을 달라하는 이가 누구인지 알았더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10)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14)
3) 문제 핵심을 지적
'가서 네 남편을 불러오라'(16)
4) 개인적인 결단을 촉구
"여자가 가로되 주여 내가 보니 선지자로소이다 우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 하더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하노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남이니라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여자가 가로되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고하시리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말하는 내가 그로라 하시니라"(요4:19-26)
2. 빌립의 전도(행8:26-40)
에디오피아여왕의 신하 간다게를 만나 이사야서를 읽고 있는 간다게에게 복음을 전함
1) 하나님의 인도하심(26) -> 성령의 명령
2) 즉각적인 순종(27) -> 일어나 가서 보니
그는 광야 무슨 사람이 있다고 그곳에 가서 복음을 전합니까?라고 반문하며 거역할 수 도 있었으나 그는 즉각 순종하였다.
(삼상15:22) 제사보다 순종이 더 낫다
(창6:22) 노아의 순종
(창12:1-4) 말씀을 좇아 갔고
-> 히브리서기자는 갈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갔다고 소개하고 있다.
3) 지혜로운 접근(30) -> 읽는 것을 깨닫느냐?
4) 그리스도를 중심(35) -> 예수를 가르쳐 복음을 전함
5) 신앙적인 결단
(요5:24) 영생
(엡2:8) 구원
(벧전1:23) 말씀에 근거
(시103:12) 죄 사함
(히10:17-18)
(요10:28)
Ⅹ 전도의 장애물과 기회
1. 전도의 장애물
1) 세속주의 - 쾌락주의와 연관되어 있다.
a. 음란한 잡지와 비디오
b. 성적타락
* 일본의 기독교인은 전 인구의 1%밖에 안된다. 이러한 원인으로 세속주의를 들고 있다.
2) 물질주의
a. 부유한 나라와 민족이 누리는 풍요가 있는가 하면
b. 한편에서는 기아와 굶주림으로 죽어가는 어린이들이 많이 있다.
3) 과학주의
a. 합리주의
b. 실증주의
* 인간의 경험과 지식으로 이해되어지고 인식할 수 있는 것만 진리로 받아들이는 태도이다.
4) 인본주의
'New Age Movemonet' - 사람을 중심으로 재개되어지는 철학운동이다. 21C에는 영화, 음악, 철학에까지 침투하고 있다.
신앙이란 인간의 삶의 주인이 하나님이신 것을 인정하고 순종하는 것이다. 그러나 인본주의는 인간의 삶의 주인이 하나님이 아니라 인간이 되는 것이다.
5) 교회주의(형식주의)
a. 습관적인 종교생활
'교회에 다닙니다.'
'세례받았습니다.'
'헌금생활합니다.'
b. 독일의 예를 들면
그들은 1년에 한번 교회에 출석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그들은 당연히 종교세를 내는데 있어서는 자발적이요 마땅한 일로 여긴다.
6) 이단과 사이비 종교
a. 자칭예수, 자칭 하나님
b. 불신자들의 혼란
2. 전도의 기회
1) 복음주의가 확산되고 있다.
기존의 교회에서의 교리적인 특징은 두 가지의 형태를 띠고 신앙생활의 특징을 나타내었다. 첫째는 개인 구원보다는 사회구원을 강조했고 둘째는 사회 구원보다는 개인의 구원을 더욱 강도했다. 그러나 복음주의는 이러한 교리적인 대립을 초월하는 순수한복음만을 강조하는 전도활동이 확산되어지고 있다.
2) 지속적인 교회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비록 둔화가 되긴 했으나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Asia에서 교회가 제일많은 나라, 목회자가 제일많은 나라하면 곧 한국이다.
3) 성경으로 돌아가자
성경을 배우고자 하는 교인들이 많아지고 있다. 체험중심의 신앙보다는 말씀에 기초한 신앙이 더 중요하다.
4) 전도의 다양성
a. 연예인 가운데 예수믿고 신앙생활 잘하는 분들이 많아졌다.
b. 대중매체를 통한 전도활동이 활발해졌다.
c. 문서를 통한 전도가 활성화 되었다.
5) 신자의 폭이 확장되었다.
a. 일본의 예
초기에는 지식층에서 기독교를 수용했다.
b. 한국의 예
-> 초기에는 여인들, 가난한 사람들, 아이들/ 민초로부터 복음을 수용한 것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한국교회는 3/4이 여성으로 구성된 것도 여기에 이유가 있는 것으로 본다.
"하나님 앞과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그의 나타나실 것과 그의 나라를 두고 엄히 명하노니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좇을 스승을 많이 두고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좇으리라 그러나 너는 모든 일에 근신하여 고난을 받으며 전도인의 일을 하며 네 직무를 다하라"(딤후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