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년 제44주 / 일어나라 함께 가자!(남성)
(11월 1일 주일설교 / 마 26:41-46, 신약 47면)
▣ 인도자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여러분이 가장 어려울 때 자기 일처럼 도와줄 친구는 몇 명이나 되는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
▣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457장, 532장).
▣ 인도자 : 말씀 나눔 / 마 26:41-46
1. 사람이 혼자서는 행복한 삶을 살 수 없고 행복한 삶을 위해서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히 10:25, 창 2:18)
(히 10:25)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창 2:18)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 하나님께서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신 후 보시기에 심히 좋으셨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아담이 독처하는 것을 하나님이 좋지 않게 보시고 그를 위해 하와를 지으셔서 아담과 부부가 되어 함께 살아가게 하셨을 때 하나님이 보시기에 심히 좋은 가정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피조물인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로 홀로서는 행복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누구를 막론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하나님과 이웃과 좋은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야만 합니다.
2. 하나님께서 우리와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서 하나님이신 예수님이 우리를 찾아오셨고 그래서 예수님을 가리켜 ‘임마누엘’이라고 합니다. 그 뜻은 무엇입니까?(사 7:14, 마 1:23)
(사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를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마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 ‘임마누엘’이라는 뜻은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시라’는 뜻으로 이사야의 예언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어진 것입니다. ‘임마누엘’로 세상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는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이심에도 불구하고 늘 유한한 인간들과 함께 하셔서 영적으로 무지하여 천국이 어떤 곳인지 알지 못하는 자들에게 천국을 가르쳐 소망을 갖게 하시고, 각 가지 질병을 고쳐 주시고, 그들을 괴롭히는 귀신들을 쫓아내시는 일을 하심으로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는 것이 얼마나 행복인가에 대해 깨우쳐 주셨습니다.
3. 예수님께서 ‘임마누엘’로 이 땅에 오신 이유는 마귀의 권세를 초토화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사단은 어떻게 예수님을 대적했습니까?(창 3:15, 막 3:11, 요 13:2, 마 16:23)
(창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막 3:11) "더러운 귀신들도 어느 때든지 예수를 보면 그 앞에 엎드려 부르짖어 이르되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 하니"(요 13:2) "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라"(마 16:23) "예수께서 돌이키시며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사탄아 내 뒤로 물러 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 사탄은 예수님을 여러 가지로 시험하였으나 번번이 실패하게 되자 제자들을 시험하여 예수님의 사역을 훼방하고자 하였습니다. 그 시험에 제일 먼저 말려 든 사람이 평소 예수님에게 사랑을 받고 있던 가룟 유다였습니다. 그 다음은 수제자 베드로였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을 사랑한다는 명분을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시는 것을 반대하다가 예수님에게 ‘사탄아 뒤로 물러가라’는 책망을 들었습니다.
4.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을 시험하던 마귀는 오늘도 성도들을 시험하고 있습니다. 그 시험을 극복하고 이기는 방법은 무엇입니까?(마 26:38, 눅 22:44)
(마 26:38) 이에 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매우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 하시고(눅 22:44)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
◆ 38절의 ‘매우 고민하여’ 라는 말은 극도로 괴로움과 슬픔에 젖어 있는 상태를 뜻하며 '깨어 있으라‘는 말씀은 마치 파수꾼이 망대에 올라 적의 침투를 경계하는 것을 뜻하는 현재 진행형의 동사로 계속적으로 졸지 말고 정신을 차리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와 같은 마귀의 시험을 대적하기 위해 몸소 깨어 기도하시되 세 번 씩이나 거듭하여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따를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하실 때 이마에서 흐르는 땀이 땅에 떨어질 때 핏방울같이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예수님은 시험에 빠져있는 제자들을 위해서 기도하셨습니다. 만일 베드로가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정신을 차리고 깨어 예수님과 함께 기도하였다면 예수님을 세 번 씩이나 부인하는 죄를 범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5. 예수님은 지금도 성도들을 위해서 기도하시며 우리가 주님과 함께 기도하기를 원하십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롬 8:34, 마 26:40-41, 마 26:46, 계 20:6).
(롬 8: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마 26:40-41) 제자들에게 오사 그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간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41)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마 26:46) “일어나라 함께 가자 보라 나를 파는 자가 가까이 왔느니라”(계 20:6)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 그 주님은 오늘도 변함없이 우리를 위해 기도해 주실 뿐 아니라 제자들과 함께 기도하기를 원하신 것처럼 연약하기 그지없는 우리들을 주님과 함께 깨어 기도하기를 원하십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 동산에 올라가 기도하기를 원하셨던 것처럼 기도를 마치신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시기 위해 제자들과 함께 가기를 원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이미 십자가를 지셨기 때문에 우리가 또 십자가를 져야 할 이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각자에게 자기가 져야 할 십자가를 남겨 두신 것은 그것을 지고 감으로 주님이 승리하신 후에 받은 영광의 자리에 우리도 함께 가게 하기 위해 “일어나라 함께 가자“ 고 우리를 부르고 계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마귀와의 지속적인 영적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 최상의 훈련은 말씀과 기도 훈련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주님과 함께 기도하고 주님과 함께 십자가를 짐으로 주님과 함께 영광에 참여해야 합니다.
▣ 지킴이 : 합심기도
1. 특별새벽기도회와 심렴 부흥회에 많은 성도가 참여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11월 22일 새생명 전도축제를 위해 태신자 작정과 초청을 위해서 기도합시다.
3. 수능시험을 위해서, 신종플루 위기극복을 위해서 기도합시다.
4. 수원제일교회와 이 나라와 민족을 위해서 기도합시다.
'열둘제자 셀 > 제자셀 교재(2009)' 카테고리의 다른 글
09년 제46주 / 하나님께 드리는 선물(남성) (0) | 2009.11.17 |
---|---|
09년 제45주 / 더욱 큰 은혜를 사모하라(남성) (0) | 2009.11.09 |
09년 제43주 / 영적 전투와 기도(남성) (0) | 2009.10.26 |
09년 제42주 / 영적 전쟁의 승리(남성) (0) | 2009.10.23 |
09년 제41주 / 성령 충만한 종과 상전(남성) (0) | 2009.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