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09)

09년 제42주 / 영적 전쟁의 승리(남성)

미션(cmc) 2009. 10. 23. 22:07

09년 제42주 / 영적 전쟁의 승리(남성)

(10월 18일 주일설교 / 엡 6:10-17, 신약 316면)


▣ 인도자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그리스도인으로 세상에서 살아갈 때 신앙생활(기도, 말씀, 전도 등)을 가장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325장, 350장).


▣ 인도자 : 말씀 나눔 / 엡 6:10-17


1. 여러분은 마귀(사단)가 어떤 존재라고 생각하십니까? 마귀(사단)의 유혹을 받은 적인 있습니까?(마 4:2-3, 벧전 5:8, 엡 6:12)

[마 4:2]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3]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벧전 5: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엡 6:12)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 인류의 조상 아담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아 에덴동산에서 사랑하는 하와와 행복을 누리며 살았지만 마귀의 유혹에 빠져 모든 것을 다 잃어버리게 되었습니다. 마귀는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오신 예수님조차 시험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사십일 동안 주리시고도 시험을 이기셨습니다. 예수님을 시험했던 사단이 지금도 우리를 공격하고 삼키려고 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은 항상 사단과 영적인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신앙생활은 편안한 마음으로 교회에 다니고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영적인 싸움으로 그 대상이 하나님 다음을 강력한 권세를 가진 사단과의 전쟁입니다.


2. 그리스도인들이 신앙생활하면서 악한 영들과의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합니까?(엡 6:10-11, 행 1:8, 행 1:14, 행 2:17)

(엡 6:10) “끝으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엡 6:11)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 1:14) “여자들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과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오로지 기도에 힘쓰더라”행 2:17)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 우리가 싸워야 할 대상은 우리와는 다른 초자연적인 힘을 가지고 있는 “영적인 존재”들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의지나 힘이나 노력으로 이길 수 없습니다. 악한 영들과 싸워 이기려면 영적으로 강해져야 합니다. 내 힘이 아니라 ‘주 안에서 그 힘의 능력으로’ 즉 주님의 힘으로 강해져야 합니다. 기도하여 성령의 권능을 받아야만 영은 영으로 분별하는 것처럼 무엇이 사단의 역사인지를 알게 되고 마귀의 유혹을 분별하게 되고, 강력한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사단의 권세와 유혹을 능히 이길 수 있게 됩니다.


3. 깨어서 기도하면서 성령 충만 받은 성도들이 갖추어야 할 영적인 방어용 무기는 무엇입니까?(엡 6:13-17, 요일 5:4)

(엡 6:13)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엡 6:14) 의의 호심경을 붙이고(엡 6:15) 평안의 복음이 준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엡 6:16)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불화살을 소멸하고(엡 6:17) 구원의 투구와 (요일 5: 4)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  마귀를 대적하는 승리를 위해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합니다. 군인이 전투에 참여하기 위해서 완전 무장을 하고 출전 준비를 해야 합니다. 1) 진리의 허리띠. 진리는 하나님의 말씀, 복음입니다. 말씀 중심으로 살아야 합니다. 2) 의의 호심경. 성도들이 하나님 앞에서 의롭고 사는 것을 뜻하는 말입니다. 3) 평안의 복음의 신. 복음으로 무장하고 흔들리지 말아야 합니다. 4) 믿음의 방패. 하나님의 말씀을 전적으로 신뢰해야 합니다. 5) 구원의 투구. 구원의 소망과 확신을 가지라는 말씀입니다. 구원의 확신이 없으면 조그만  고난이나 시험에도 믿음의 뿌리까지 흔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4. 성도들이 영적 전쟁에서 갖추어야 할 전신갑주 중에서 공격용 무기는 무엇입니까?(엡 6:17, 약 4:7)

(엡 6:17) 구원의 투구와 (약 4:7)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복종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 전신갑주 중에서 다른 무기와 달리 성령의 검은 하나님의 전신갑주 가운데서 유일하게 공격용 무기입니다. 성도들이 신앙생활을 하면서 당하는 모든 악한 영들의 시험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으로 물리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예수님도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을 때에 하나님의 말씀으로 마귀의 시험을 물리치셨습니다. 그러므로 영적전쟁의 승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지속적으로 받기 위해 “항상 깨어 기도” 하고, 마귀를 이기는 가장 강력한 무기인 ‘성령의 검’인 말씀을 마음 판에 새기고 그 말씀을 삶에 적용하며 최상의 영적무장에 힘써야 합니다.


5. 영적 전쟁을 잘 준비하지 않으면 어떤 결과를 가져옵니까? 만일 영적 전쟁에서 시험과 위기를 만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삼상 30:6).

(삼상 30:6) “백성들이 자녀들 때문에 마음이 슬퍼서 다윗을 돌로 치자 하니 다윗이 크게 다급하였으나 그의 하나님 여호와를 힘입고 용기를 얻었더라”

◆ 인간이 세상을 살아갈 때 언제든지 위기는 있습니다. 악한 마귀는 그 기회를 이용하여 우리를 시험하여 하나님과 멀어지게 하고 좌절과 실의에 빠지게 합니다. 그 때 피할 길도 이길 힘도 오로지 하나님께 공급을 받아야 합니다. 아무리 성도들이 악한 영들과의 영적인 싸움을 위해서 하나님의 전신갑주로 무장을 했다고 해도, 깨어서 마귀의 공격을 대비하지 않으면 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기도가 없이는 영적인 싸움에서 승리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 지킴이 : 합심기도

1. 악한 세상에서 사단의 유혹에 넘어지지 않고 승리하며 살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11월 22일 새생명 전도축제를 위해 태신자 작정과 초청을 위해서 기도합시다.

3. 청소년 축제 ‘라이즈업 수원 1025대회’를 위해서 기도합시다.

4. 수원제일교회와 이 나라와 민족을 위해서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