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년 제40주 / 성령 충만한 자녀와 부모(남성)
(10월 4일 주일설교 / 엡 6:1-4, 신약 316면)
▣ 인도자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자녀는 부모에 대해서 어떤 부모인지, 부모는 자녀에 대해서 어떤 자녀인지 간단히 소개해 봅시다.
▣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195장, 559장).
▣ 인도자 : 말씀 나눔 / 엡 6:1-4
1.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서 그리고 바울을 통해서 자녀들에게 명령하신 계명은 무엇입니까?(엡 6:1, 출 20:12, 딤전 5:4)
(엡 6:1)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출 20: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딤전 5:4) “만일 어떤 과부에게 자녀나 손자들이 있거든 그들로 먼저 자기 집에서 효를 행하여 부모에게 보답하기를 배우게 하라 이것이 하나님 앞에 받으실 만한 것이니라”
◆ 여기서 ‘순종하라’는 말은 부모의 말을 ‘귀로 듣는다’는 뜻만이 아니라 마음을 열고 대답하고, 복종하고, 따른다는 뜻으로 항상 순종해야 할 것을 명령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창조주 하나님께서 부모를 통해서 자녀의 생명을 생산케 하셨을 뿐만 아니라, 자녀를 양육하고, 다스리는 권세를 부여하신 존재이기 때문에 부모의 권위는 하나님으로부터 말미암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독교의 효는 단순히 윤리나 도덕적인 차원이 아니라 하나님을 공경하는 것처럼 공경해야하는 신앙의 차원입니다.
2. 성경에서 자녀에게 말하는 부모에게 순종하라는 명령이 다른 전통 종교나 윤리 도덕과 어떤 차이점이 있습니까?(행 2:17, 골 3:20)
(행 2:17)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골 3:20)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 예수님을 잘 믿음으로 영적으로 영생 구원만 얻는 것이 아니라 육신적으로도 축복을 받아 그리스도의 증인의 삶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오순절 마가의 다락방에 모인 사람들에게 성령이 충만하게 임하신 것은 요엘 선지자의 예언이 성취된 것입니다. 성령 충만한 자녀들이 바로 부모에게 순종하는 자녀들이고, 그 자녀들이 모인 곳이 바로 교회와 가정입니다. 골로새서 3:20의 ‘주 안에서’라는 말은 부모에 대한 준종이 단순히 의무감이 아니라 믿음으로 하는 것입니다. 또한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자녀가 아니고서는 부모에게 진심으로 순종할 수 없습니다.
3. 성령 충만한 자녀가 부모에게 순종하는 것이 하나님의 명령이라면 성령 충만한 부모는 자녀를 어떻게 양육해야 합니까?(엡 5:4, 골 3:21)
(엡 5:4)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골 3:21)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지니 낙심할까 함이라”
◆ 자녀는 부모의 소유가 아니고 하나님의 소유이기 때문에 부모는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자기의 경험이나 지식이나 감정이 자녀 교육의 잣대가 되어서는 안 되고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입각하여 자녀를 양육하여야 합니다. ‘노엽게 하지 말고’라는 말은 부모들의 일방적인 권위주의로 말미암아 자녀들이 마음에 상처를 받아 부모에 대해 분노하는 마음을 갖게 되는 것을 뜻합니다. ‘낙심할까'라는 말은 '의기소침하다, 심령이 상하다'는 의미를 가진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자신의 장래에 대한 소망을 포기하게 되는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부모도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자녀를 낙심하게 만들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4. 성령 충만한 부모가 하나님의 뜻대로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자녀 교육의 기준은 무엇입니까?(엡 5:4, 딤후 3:15, 잠언 22:6)
엡 5:4)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딤후 3:15)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잠 22:6)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4)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는 말씀처럼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한 성경 말씀이 주 교재가 되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자녀들의 진정한 부모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입술이 아니라 행동으로 본을 보이신 것처럼 본을 보임으로서 자녀들로 하여금 그 본을 보고 그대로 따르게 해야 합니다. 그것은 부모가 자신의 행위를 자녀들에게 완벽하게 보이라는 말이 아니라 부모 스스로가 자신의 부족함을 시인하고 그리스도의 본을 따르고 그 교훈을 실천하는 모습을 본보이라는 것입니다.
5. 성령 충만한 자녀로 부모에게 순종하고, 또한 성령 충만한 부모로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
◆ 세상에 많은 종교가 있지만 우리가 믿는 기독교는 예수님을 잘 믿어 성령이 충만한 내적인 체험이 전부가 아닙니다. 자기가 속한 가정과 사회와 국가 속에서 성령 충만한 성도는 각기 나름대로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령 충만한 자녀가 되어 주안에서 부모에게 순종하고 성령 충만한 부모가 되어 자녀들을 노엽게 하지 말고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여 좋은 자녀로 자라서 또 좋은 부모가 되게 하여야 하겠습니다. 아무리 총명한 아이도 교육을 통하지 않고는 좋은 인간이 될 수 없는 존재이기에 하나님은 가정을 통해서 그 교육이 이루어지게 하셨습니다. 어떻게 부모에게 순종하고, 어떻게 말씀으로 양육할지 구체적으로 서로 나누어 봅시다.
▣ 지킴이 : 합심기도
1. 성령 충만한 자녀로 부모에게 순종하며 살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성령 충만한 부모로 자녀를 말씀으로 잘 양육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3. 청소년 축제 ‘라이즈업 수원 1025대회’를 위해서 기도합시다.
4. 수원제일교회와 이 나라와 민족을 위해서 기도합시다.
'열둘제자 셀 > 제자셀 교재(2009)' 카테고리의 다른 글
09년 제42주 / 영적 전쟁의 승리(남성) (0) | 2009.10.23 |
---|---|
09년 제41주 / 성령 충만한 종과 상전(남성) (0) | 2009.10.17 |
09년 제39주 / 성령 충만한 부부(남성) (0) | 2009.10.07 |
09년 제38주 / 지혜 있는 자와 지혜 없는 자(남성) (0) | 2009.09.25 |
09년 제37주 /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자녀(남성) (0) | 2009.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