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년 제47주 / 예수님께 초대받은 사람(남성)
11월 22일 주일설교 / 눅 5:5-11, 신약 95면)
▣ 인도자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여러분이 지금 바로 예수님을 만난다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
▣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302장, 337장).
▣ 인도자 : 말씀 나눔 / 눅 5:5-11
1.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셔서 하늘나라의 기쁜 소식을 전하실 때 주로 어떤 사람들에게 전하셨습니까?(눅 5:1-3, 사 61:1)
(눅 5:1) “무리가 몰려와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새 예수는 게네사렛 호숫가에 서서”(눅 5:2) “호숫가에 배 두 척이 있는 것을 보시니 어부들은 배에서 나와서 그물을 씻는지라” (눅 5:3) “예수께서 한 배에 오르시니 그 배는 시몬의 배라 육지에서 조금 떼기를 청하시고 앉으사 배에서 무리를 가르치시더니”(눅 5:3) “예수께서 한 배에 오르시니 그 배는 시몬의 배라 육지에서 조금 떼기를 청하시고 앉으사 배에서 무리를 가르치시더니”(사 61:1) “주 여호와의 영이 내게 내리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선포하며”
예수님께서는 주로 게네사렛 호수 즉 갈릴리 호수에서 말씀을 전하셨습니다. 호수 주변에는 온천이 있어서 각지에서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가 흩어지는 곳으로 하늘나라의 기쁜 소식을 널리 전파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매우 좋은 곳이어서 예수님이 자주 방문하신 곳이었습니다. 예수님이 자주 만나신 사람들은 몸이 병든 사람들과 가난한 사람들과 죄인들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그러한 사람들을 친히 찾아가셔서 하나님 나라의 기쁜 소식을 가르쳐 그들에게 하늘나라에 대한 소망을 갖게 하시고 갖가지 질병을 고쳐주셨습니다.
2. 본문에서 예수님이 만난 베드로는 어떤 상황에 처해 있었습니까?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어떤 명령을 내렸습니까?(눅 5:4-5)
(눅 5:4) “말씀을 마치시고 시몬에게 이르시되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눅 5:5) “시몬이 대답하여 이르되 선생님 우리들이 밤이 새도록 수고하였으되 잡은 것이 없지마는 말씀에 의지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 하고”
◆ 베드로는 고향인 갈릴리에서 고기를 잡는 어부였습니다. 지금도 베드로의 고향인 갈릴리에 가게 되면 베드로의 집터라고 알려진 곳이 있는데 집이 매우 컸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이는 베드로가 비록 어부라고 할지라도 다른 사람과의 경쟁에서 유리한 입장에 있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을 만났을 때에는 밤이 맞도록 그물을 내렸지만 한 마리의 고기도 잡지 못하고 허탈감에 빠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그에게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리라고 명령하였습니다.
3. 베드로는 예수님의 명령에 어떻게 반응하였습니까? 그리고 그 결과는 무엇입니까?(눅 5:5-7, 삼상 15:22)
(눅 5:5) “시몬이 대답하여 이르되 선생님 우리들이 밤이 새도록 수고하였으되 잡은 것이 없지마는 말씀에 의지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 하고”(눅 5:6) “그렇게 하니 고기를 잡은 것이 심히 많아 그물이 찢어지는지라”(눅 5:7) “이에 다른 배에 있는 동무들에게 손짓하여 와서 도와 달라 하니 그들이 와서 두 배에 채우매 잠기게 되었더라”(삼상 15:22) “사무엘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 목소리 순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 시몬은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을 앞세우지 않고 예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여 다시 그물을 챙기고 깊은 호수로 나가서 그물을 내리겠다고 하였습니다. 베드로는 자신의 경험과 지식으로 여러번 시도해서 실패를 했습니다. 그리고 이미 시간적으로 고기를 잡을 때가 지났습니다. 그런데도 베드로는 예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였고 그 결과 그물이 찢어질 정도로 많은 고기를 잡았습니다. 이것이 바로 믿음으로 말씀에 순종할 때 경험할 수 있는 순종의 위력인 것입니다. 여러분은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어떤 결과를 얻었습니까?
4. 베드로가 예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물고기로 가득찬 배를 이끌고 육지에 올라온 후 처음 한 행동은 무엇입니까?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눅 5:8, 눅 5:10)
(눅 5:8) “시몬 베드로가 이를 보고 예수의 무릎 아래에 엎드려 이르되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니”(눅 5:10) “세베대의 아들로서 시몬의 동업자인 야고보와 요한도 놀랐음이라 예수께서 시몬에게 이르시되 무서워하지 말라 이제 후로는 네가 사람을 취하리라 하시니”
◆ 시몬은 물고기로 가득찬 배를 이끌고 육지에 올라온 후 제일 처음 한 행동은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예수님의 무릎 앞에 엎드려 예수님이 자기를 떠나가 달라고 간청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자기 배위에서 말씀하신 예수님을 선생님 정도로 알았으나 말씀대로 순종한 결과를 보니 예수님은 선생님 정도가 아니라 신적인 존재요, 왕과 같은 존재임을 깨달았습니다. 그가 ‘주여!’라고 부른 것은 예수님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생겼음을 뜻하는 것입니다.
5. 예수님께서 두려워하는 베드로를 사람을 낚는 어부로 부르실 때 베드로는 어떻게 순종하였습니까? 여러분은 예수님의 부르심에 어떻게 순종하시겠습니까?(마 4:19, 눅 5:10-11, 창 12:4, 막 12:33)
(마 4:19) “말씀하시되 나를 따라 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눅 5:10) “세베대의 아들로서 시몬의 동업자인 야고보와 요한도 놀랐음이라 예수께서 시몬에게 이르시되 무서워하지 말라 이제 후로는 네가 사람을 취하리라 하시니”(눅 5:11) “그들이 배들을 육지에 대고 모든 것을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창 12:4)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칠십오 세였더라(막 12:33) “또 마음을 다하고 지혜를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또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 전체로 드리는 모든 번제물과 기타 제물보다 나으니이다”
◆ 여기서 ‘사람을 취하리라’는 말은 ‘사람을 사로 잡으리라’는 뜻으로 예수님처럼 시몬 베드로도 사람을 구원하는 예수님의 제자가 되리라는 것입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이 두 번째 명령하신 나를 따라오너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는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 배와 그물을 다 버려두고 주님을 따라갔습니다. 우리도 베드로처럼 실패를 경험하고 두려움에 빠질 때가 있을 것입니다. 그때 주님은 우리를 찾아오셔서 위로하시고 회복시켜주십니다. 베드로처럼 주님의 말씀을 믿고 순종하고 따르면 다른 사람을 구원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이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을 얻은 것으로 만족하는 삶이 아니라 예수님처럼 예수님의 초청에 응한 베드로처럼 사람을 구원하는 어부가 되어 사람을 사랑하는 삶을 살아야 하겠습니다.
▣ 지킴이 : 합심기도
1.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다른 사람을 구원하는 사람이 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새생명 전도축제에 초청받은 새가족이 교회에 잘 정착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3. 신종플루 위기극복을 위해서 기도합시다.
4. 수원제일교회와 이 나라와 민족을 위해서 기도합시다.
'열둘제자 셀 > 제자셀 교재(2009)' 카테고리의 다른 글
09년 제49주 / 신실하신 하나님(남성) (0) | 2009.12.08 |
---|---|
09년 제48주 / 거룩한 교회와 성도(남성) (0) | 2009.11.30 |
09년 제46주 / 하나님께 드리는 선물(남성) (0) | 2009.11.17 |
09년 제45주 / 더욱 큰 은혜를 사모하라(남성) (0) | 2009.11.09 |
09년 제44주 / 일어나라 함께 가자!(남성) (0) | 2009.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