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기초에 대한 전반적 개론
물리학과 鄭 錫 鎭
제 1 장 서 론
1. 심리학의 개념 :
(1) 심리학이란 인간의 행동(인간의 행동은 마음의 표현이다)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2) 심리학이란 인간의 의식적이고 무의식저인 행동, 즉 정신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이다.
2. 심리학파
① 내관심리학 ② 기능주의 심리학 ③ 행동주의 심리학 ④ 형태심리학 ⑤ 정신분석학
① 내관 심리학(구성주의 심리학) : 심리학의 연구대상이 의식이고 방법은 내관법(자신의 마음을 자신이 들여다 보는 법)이다. 요소적 심리학이라고도 부른다. (ex. 분트)
② 기능주의 심리학 : 내관주의의 반대이론으로 정신 요소를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의 작용을 연구하는 것. 의식의 실체 파악보다는 의식기능의 어떻게 또는 왜 작용하는 가를 연구하는 심리학. (제임스, 듀우이)
③ 행동주의 심리학 : 자극과 반응에 의한 과학적인 방법을 통한 심리학. (와트슨)
행동만을 취급하여야 하며 내관법과 의식을 무시.
④ 형태 심리학 : (베르트 하이머) 내관심리학에서 의식을 요소로 분석하는 것에 반대. 정신현상을 분석적으로 보지 아니하고, 전체적으로 한 형태로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함.
⑤ 정신분석학 : (프로이트, 융, 아들러) 인간행동의 근원은 일종의 성적인 힘인 리비도(libido)에 의하여 지배. 심리학의 연구의 주대상을 무의식으로 잡음(리비도와 무의식의 관계를 정신분석학적 입장에서 연구).
3. 심리학의 분야
① 일반 심리학 : 심리학의 기본적 원리 포함. 심리학의 표준
② 발달 심리학 : 인간의 행동과 정신현상을 발달적 견지에서 주로 종단적 방법 이용.
-아동. 청년. 노년 심리학으로 세분
③ 비교 심리학 : 인간과 동물과의 비교. 동물심리학이라고 부름.
④ 집단 심리학 : 사회 심리학(집단속의 개인과 집단 사이의 관계)
. 민족 심리학(민족의 특이성 연구)
⑤ 이상 심리학 : 변태 심리학. 비정상인의 정신현상 연구
⑥ 생리학적 심리학 : 신체와 마음의 관계를 생리학으로 파악
⑦ 개인차의 심리학 : 각종 심리검사를 통한 개개인의 능력 측정. 비교 (ex 지능검사)
⑧ 교육 심리학
⑨ 문화 심리학 : 문화와 그것에 관한 인간의 활동이 연구 대상
⑩ 산업 심리학 : 응용심리학의 대표. 적성, 직업선택, 인사관리, 광고 등
⑪ 임상 심리학 : 인간의 적응 문제에 관하여 역동적 심리학과 이상 심리학을 적용
⑫ 역동 심리학 : 정상적인 동기에 따른 인간의 심리양상과 작용
⑬ 상담 심리학
⑭ 범죄 심리학 etc
4. 심리학 연구 방법
1. 관찰법 - 계획성. 객관성. 환경조건 이해. 행동의 유추 파악. 적절한 기록
(1) 자연적 관찰법 : 인위조작 배제한 평상시 있는 그대로의 관찰. 관찰결과의 타당성. 신뢰성 확보 어려움.
(2) 실험적 관찰법 : 여러 조건을 조정 통제하여 관찰하는 것. 독립변인과 종속변인과의 관계.
2. 내관법 - 자기 스스로 자신의 의식 관찰.
3. 실험법 - ① 문제 설정 ② 가설 설정과 전개 ③ 실험의 실시 ④ 자료의 정리 ⑤ 자료 분석 ⑥ 결론의 서술 ⑦ 실험의 보고
.개인적 실험법 : 개인의 행동이나 성격등을 장면 구조에 따라 반응 연구
.비교 실험법 : 실험군과 통제군의 두 등질집단을 통해 동일작업 동일조건 아래서 실시. 비 교 및 분석.
(1) 임계 실험법 : 위기 등의 상태에서 대상의 반응을 관찰
(2) 도피장면의 실험법 : 포화(권태. 식상 등)에 따른 심리반응
(3) 보상행동의 실험법 : 기본적 욕구를 대리욕구로 만족을 얻게 하여 실험
(4) 쌍생아법 : 비교 실험법. 통제군과 실험군
4. 질문지법 : 질문지를 통한 자료 수집 후 일반적 경향과 문제점 파악(스텐리 홀)
5. 면접법 : 질문법의 일종으로 직접적인 방법.
(1) 면접의 기술 : 래포(rapport) 상담자와 피상담자간의 친화관계가 있어야 한다. 면접의 성공여부가 래포에 달려있다.
6. 자서전법 및 일화기록법
7. 사회적 측정법 : (모레노) 한 집단 내의 상대적 위치를 알아보는 방법. 집단의 인간관계 연구 용이.
8. 투사법 : 정신분석학의 연구 및 치료방법. 인간의 숨겨진 욕구나 감정, 잠재적 특징을 투영시켜 통할 기록 해석하는 방법. 성격연구에 많이 이용. 재료 자극에 따라서, 피험자의 행동이나 특질을 중심으로 나뉜다.
(1) 언어 자극 사용
① 언어 연상 검사 : 감각적 자료를 이용해서 이에 대한 반응의 불규칙성, 그 반응어와 반응시의 동작 등으로부터 그 개인의 마음의 움직임을 추측하는 방법
② 문장 완성 검사 : 불완전한 문장을 피험자 각 개인에 따라 완성
(2) 시각적 자극 사용
① 로올샥 잉크 반점 검사 : 잉크의 반점을 통한 지각적 반응에 의한 개인의 성격 또는 정신 내부 상황 발견
② 주제 통각 검사 : 유의적인 그림을 통해 연상되는 이야기를 만들게 해서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인 충동이나 갈등을 판단. T.A.T의 약자로 쓰기도 한며 머레이와 모르건이 제작.
(3) 표현이나 행동에 의한 것
① 모자이크 검사 : 여러 색으로 된 장난감 재료를 가지고 구성. 로웬페르트 창시
② 심리극 : 모레노 창시
(4) 피험자의 반응이나 행동의 특질 중심
① 조립법 : 일종의 모자이크 검사
② 구성법 : 미구조화된 재료. 로올샥 검사의 일종
③ 해석법 : 그림이나 문장을 통한 검사. T.A.T 검사의 일종
④ 정화법 : 긴장 또는 감정을 정화하는 방법으로 억압된 정서를 발로할 기회를 줌.
⑤ 왜곡법 : 사용하는 언어나 필적을 통해 인격 형성과정을 찾아내는 방법.
9. 사례 연구법 : 한 사례를 여러가지 심리연구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 종합적인 해석 또는 적용으로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모색. 연구대상이 독립적이고 구체적이어야 하며 심리학의 모든 연구법을 이용한다. 연구자체는 전체적이며 포괄적이어야 한다.
아동의 생육사도 조사해야 한다.
10. 측정법과 테스트법 : 관찰이나 실험 결과를 객관적으로 정확하고 엄밀하게 하기 위한 수량적 처리법. 인간의 행동과 정신 현상을 측정척도를 사용하여 단위나 수량으로 척도화.
11. 통계법 : 심리학의 과학적 발전의 길잡이. 매우 복잡한 현상 속에서 인과적 기초 요인을 분석하여 준다.
12. 일기법
제 2 장 발 달
1. 시간의 경과에 따른 변화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주로 다른 연령 단계에 있는 대상들을 비교하는 방법 사용.
.종속적 방법 : 같은 대상을 시간이 진행됨에 따라 변화하는 모습을 관찰
.횡단적 방법 : 동일한 연령단계의 사람들 중에서 연구대상을 표집하여 특정행동 내용을 측정하여 평균치를 내어 다른 연령단계의 특징과 비교. 평균속에 묻혀버려 실재하지 않는 평균인을 만들어 낼 수도 있는 단점이 있다.
.반복법 : (종속적 방법 + 횡단적 방법) 동일 연령집단에서 연구대상을 여러 명 포집해서 동시에 행동 측정하고 반복하여 1년 후, 2년후 계속 측정.
2. 성숙과 학습 : 발달의 요인은 성숙과 학습이다. 성숙은 유전요인에, 학습은 환경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대부분의 발달은 성숙과 학습 두 요인의 공동의 결과이다.
.성숙 : 키가 커지고 체중이 늘어나는 것 같이 양적으로 성장하고 구조적으로 정밀. 반사와 걷기같은 고정화된 운동은 거의 성숙요인에 의존.
.학습 : 주로 경험과 훈련에 의한 변화를 의미
cf> 자연성숙론 : 조기교육은 자연적인 발달에 방해요인으로 작용
환경경험론 : 아동은 빨리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조기교육이 필요.
3. 발달의 원리
(1) 발달은 성숙요인과 학습 요인의 상호작용의 결과
(2) 발달에는 분화와 통합의 과정이 있다 : 미분화된 전체운동이 분화된 특수운동으로 변화→전체에 통합되어 인격의 재체제화 현상.
(3) 발달은 연속적이고 점진적이다
(4) 발달에는 방향성이 있다 : 머리부분이 하체부위보다 먼저, 중심부가 말초부분보다 먼저, 전체→특수방향(대근육에서 소근육)으로 발달하는 경향.
(5) 발달속도에는 개인차이가 있다.
(6)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나 민감한 시기가 있다.
4. 발달의 연속성과 비 연속성
연속성 : 발달을 성장으로 보는 입장.
비연속성 : 발달을 한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껑충 뛰는 진행
인지발달
인지발달이란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질적 변화의 과정.
*피아제( Piaget) : 인지구조를 쉐마(Schema)라고 함. 쉐마는 외부세계에 대한 정신적 표상 또는 외부세계와 상호 작용을 하기 위한 도식. 인지발달은 쉐마가 확장되고 정밀해져가는 과정의미.
초기의 반사적, 감각적 쉐마로부터 분화 → 주어진 경험내용의 동화.조절 → 평균화
. 동화 : 기존의 도식에 의해 경험내용을 해석하고 인식
. 조절 : 경험적 자료가 이미 갖고 있는 도식에 의해 이해되지 않을 때 되풀이 주의를 집중해서 쉐마를 수정.
동화와 조절 사이의 상호작용은 자기조정기제를 평균화란 개념으로 설명. 평형은 동화와 조절의 균형.
인지발달을 4단계로 설명. 각 단계마다 사용하는 쉐마가 달라진다.
① 감각동작기 : (0-2세) 감각과 동작을 통해 주위환경과 상호작용.
반사적인 인지활동에서 동작의 반복을 통한 운동의 정교화. 의지에 따른 운동. 대상항구성
② 전조작기 : (2-7세) 사상을 내적으로 표현. 언어의 발달(전개념과 집단독백-전개념이란 개념의 부정확. 모든 남자를 아빠라고 부름, 집단독백이란 남도 자기와 똑같이 생각함). 모든 것에 생명이 있는 것처럼 생각. 함께 이야기함-물화론적 사고. 보존성 개념(물체는 여러 형태로 보존 가능)이 없음.
③ 구체적 조작기 : (7-12세) 자기 중심적 사고 탈피. 언어의 사회화. 논리적 조작 가능. 보존성 인식. 위계적 분류체계(사물을 여러차원에서 분류)인식. 추상적 개념 미숙
④ 형식적 조작기 : 논리에 따라 추리. 가설 및 검증 가능. 문제에 대한 논리성. 체계성 형성.
도덕성 발달
*콜버어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1수준 : 인습 이전 수준 - 자기중심적 욕구와 지각. 도덕적 규칙을 강요하는 사람의 힘이나 권력에 기반.
① 0단계 - 전도덕적 지향 : 선악 구분 못함. 자기가 원하는 것을 한다.
② 1단계 - 벌과 복종 지향 : 벌이 두려워서 규칙에 복종
③ 2단계 - 상대적 쾌락주의 : 자신의 욕구충족을 위해 상대방과 거래. 도덕의 상호 교환
2수준 : 인습수준의 도덕성
① 3단계 - 대인관계에서의 조화 지향 : 타인을 기쁘게 해주고 도와주는 행위
②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 : 권위를 존중. 각자의 책임을 수행하는 것이 도덕
3수준 : 인습 이후의 도덕성
① 5단계 - 사회계약 지향 : 기존의 법의 유동성. 그 이상의 원칙과 가치존재 인정.
②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 지향 : 도덕의 판단은 개인이 선택한 윤리적 원리에 기반. 인간존중
③ 7단계 - 관조적 객체경험의 도덕성 : 우주적 질서와의 통합
성격 및 사회성 발달
프로이트 : 성심리적 성격발달 이론
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 발달의 단계를 유아부터 노년까지 8단계로 나눈다(점성적 원리). 각 단계마다 발달해야하는 특성이 있다. 발달된 특성은 성격의 다른 특성들과 상호 관련되어 점진적으로 자아를 형성. 각 발달단계마다 발달위기 존재.
① 신뢰감 Vs 불신감 ② 자율성 Vs 의심 ③ 주도성 Vs 죄책감 ④ 근면성 Vs 열등감
⑤ 정체감 Vs 역활혼미 ⑥ 친밀감 Vs 고립감 ⑦ 생산성 Vs 정체감 ⑧ 통합성 Vs 절망감
청년기 성인기 노년기
발달단계별 특징
① 유아기 : 생후 6개월의 아이들 ‘불안애착’증세 - 엄마에게 안달 또는 호기심 상실
② 아동초기 : 많은 운동. 자기중심적. 통제의 균형성립 힘듬. 현실과 환상의 착각. 타인의 견해 를 충분히 이해하기 어려움. 합리적으로 추리하지 못함. 여러방향에서의 성장
③ 아동 후기 : 신체적인 양적 성장은 느리고 질적으로 성장.
④ 청년기 : 성인으로서의 과도기. 정체감의 확립 필요.
제 3 장 학 습
학습이란 학습하는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변화. 경험과 연습에 의한 변화.
(cf> 성숙에 의한 변화. 질병, 약물에 의한 변화는 학습니 아니다. 본능적 행동도 학습이 아님. 본능적 행동이란 동종 동성에서 발견 완성되는 일반적인 행동)
학습이란 경험의 결과 생기는 영속적 행동의 변화.
(1) 행동주의적 견해 : 특수한 상황에서 어떤 유기체가 행동하는 방법에서의 변화
(2) 인지적 견해 : 학습 그 자체는 직접 관찰할 수 없는 내적 과정. 학습이라고 정의하는 행동에서의 변화는 단지 내적 변화의 반영.
(3) 신행동주의적 견해 :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와 내적이어서 관찰할 수 없는 사항 모두 학습의 개념에 포함.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고전적 조건 형성
파브러브의 반사조건형성 실험 - 한 상황에서의 반사를 다른 상황에 이전
① 무조건 자극 (음식US) ② 무조건 반사(침UR) ③ 중성 자극(종소리NS) ④ 조건 자극(종소리에 의한 무조건 반사 현상 나타남CS) ⑤ 조건반사 (침CR)
* 조건정서반응 : 공포와 연합된 신체반응 유발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① 획득 : 중성자극과 무조건 자극의 연합
② 흔적조건형성 : 중성자극 → 무조건 자극 (종소리→음식)
③ 역행조건형성 : 무조건 자극 → 중성자극 (음식→종소리)
④ 연체조건형성 : 중성자극의 지속(무조건 자극시까지)
⑤ 강화 : 반응빈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칭찬 또는 음식이 강화물이 된다.
⑥ 소거 : 조건자극(종소리)가 무조건자극(음식)없이 지속되면 조건반사 사라짐.
⑦ 자발적 회복 : 소거된 조건반사 현상이 나타남.
⑧ 자극의 일반화 : 조건형성과정시 사용된 조건자극과 유사한 자극에 반응.
⑨ 변별 : 자극의 일반화가 이루어 지지 않는 현상
시행착오학습 (손다이크)
-효과의 법칙 : 강화의 원리. 학습
.연습의 법칙 : 기능학습
제 4 장 성 격
성격의 정의 : ① 개인의 고유. 독특한 성향 ②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
③ 일관성 지속성. ④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행동양식
→ 인간이 환경에 대해 적응하는 독특한 형식(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생성)
성격이론
1. 유형론
(1) 체액론(히포크라테스) : 체액에 따른 성격
다혈질 |
점액질 |
우울질 |
담즙질 |
다정. 유쾌. 흥분 |
냉담. 조용. 인내 |
우울. 보수. 조용 |
흥분. 민첩. 용감 |
(2) 체격론(크레치머) : 체격에 따른 성격
세장형 |
비만형 |
근육형 |
꼼꼼. 신경질적. 말끔. 고독 |
사교적. 활발. 기분의 변동이 쉽다. |
정력적. 활동적. 규칙적. 의리 |
쉘돈 : 내장기관. 근육. 피부또는 신경에 따른 성격
2. 특질론 : 성격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의 공통적인 특성을 분석.
(올포트의 특질) - 특질이란 실재하는 심리적 구조이며 성격을 구성하는 실제적 단위. 공통특 질.주특질. 중심특질. 이차특질로 구분
(카텔의 특질) - 능력특질. 기질특질. 역동적 특질로 구분. 요인분석에 의한 분류
3. 성격의 장(場)이론
(레빈) : 성격을 장의 구조로 설명. 성격을 개인이 갖은 특성이라기 보다는 개인이 처한 상황 전체의 관계로 이해. 개인이 처해 있는 상황을 장(field)라고 한다.
personality and enviroment
4. 현상학적 성격론
모든 행위는 개인이 체험하는 주관적 경험세계, 즉 현상세계에 의해 규정된다. 그러므로 성격 의 차이는 각자의 주관적인 경험세계의 차이일뿐이다.
(칼 로저스) - ‘나’ = 체험세계 = 현상의 장 = 현실
5. 사회학습이론
인간의 행위는 개인과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의 결과.
인간의 모든 행동이 학습에 의해 결정된다. (줄리안 롤터) 인간의 인지능력의 중요성 강조
6.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
*정신분석의 가설 :
① 결정론 - 모든 행위와 생각에는 원인과 목적이 있으며 결정되어 있다.
현재의 행동은 과거 경험의 결과로 이해
② 무의식 - 전혀 자각되지 않는 부분. 인간의 욕구. 충동이 들어있다. 주관적 경험이 작용하 기 때문에 사고, 기억, 감각, 지각, 등 모든 심리현상에 영향.
③ 리비도 - 성적 본능. 삶의 본능의 에너지. 신체적 욕구들과 사랑 문화창조등의 창조적 역 할 포함
④ 타나토스 - 인간의 죽음, 파괴, 잔인의 본능
*성격구조
① 원초아(Id) : 쾌락원리에 의해 지배당한다. 본능적 충동이 자리잡고 있다. 원초아의 목표는 긴장의 해소 또는 긴장의 약화이다.
(1차과정-primary process : 긴장을 해소시켜주는 기억표상울 형성시키는 과정)
② 자아(ego) : 현실과 접촉해서 필요한 것을 합리적으로 얻어낸다. 현실원리에 의해 지배당 한다. 유기체를 온전하게 유지하고 관리하는 역할도 한다. 원초아의 충동 억 제시킨다.
(2차과정-secondary process : 지각, 사고, 기억, 현실검증 등의 수단에 의한 목표 발견)
③ 초자아(super ego) : 양심. 이상적. 자아로 하여금 긍지와 자존심을 높여 자아를 보상해준 다. 상과 벌로 초기에 형성되기 시작한다. 의식에 속해있다가 차차 무의식의 영역이 된다.
*심리성욕발달이론 : 리비도를 만족시켜주는 신체부위에 따라 성격발달의 차별
① 구강기 : (출생후 - 1년) 삼키기 빨기 깨물기 다물기 뱉기에 의한 쾌감
② 항문기 : (2-3세) 배설에서의 쾌감.
③ 성기기 : (4-5세) 외디퍼스. 일렉트라 컴플렉스. 거세불안심리. 남근선망
④ 잠복기 : (5-12세) 부모와의 동일시로 컴플렉스 처리
⑤ 생식기
(1) 융의 항성론 :
1. 인간의 마음 : 집단무의식, 개인무의식, 자아, 자기
① 집단무의식 : 인간이 아주 오랜 태고적부터 지속적으로 경험해온 인간심성
소질, 잠재적 가능성 등
* 원형(archetypes) : 집단무의식의 내용으로 출산. 재생. 마법. 영웅. 거인. 태양 등 비슷한 것끼리 모여서 의식의 표면으로 나타난다. 콤플렉스화 된다.
② 개인무의식 : 개인의 경험내용이 무의식화에서 개인 심리의 심층 형성. 대강 지나간 경험들 이 쌓인다. 주로 나쁜 것들이나 갈등 위주
③ 자아(ego) : 인간 심리의 의식되어진 부분 (지각, 기억, 감정, 정체감) 나와 타인. 주관과 객 관 분리. 어제와 오늘 내일의 나의 연속성 보장.
④ 자기(self) : 위의 세부분을 통합 조절. 외부지향인지 내부지향인지에 따라 성격은 외향성. 내향성으로 된다.
2. 집단무의식에서의 중점 4가지
① Persona : (가면) - 세상을 살아가기 위한 대세에 순응하기 위한 공적인 자신의 모습
② Arnima & Animus : 남자속에 들어있는 여성적인 면과 그 반대현상. 생존에 필요한 원형 이고 최초의 anima는 어머니 또는 아버지이다.
③ Shadow : 동성간 사회생활 내에서 영향을 미치는 원형. 동물적 공껵성이나 잔인함을 대표. ego에 의해 억압당함.
④ Self : 원형의 일종. 감각. 사고. 감정. 직관으로 구성
(2) 정신분석학의 발전 (신 정신분석학) : 무의식을 인정하고 리비도의 욕구를 무의식의 본질로 파악했으나 비판을 첨가. 성격형성의 일차적인 요인은 사회 또는 환경으로 돌렸다. 따라서 성격의 미래지향적 요구 가족 또는 민족등 사회적 인간적 관계에서 형성되는 것으로 파악
→ 인류학 또는 사회학에 영향.
1. 아들러 : 열등감과 보상심리가 성격형성
2. 프롬 : 혼자 또는 무가치하다는 공존의 극복과정이 성격을 형성.
3. 호나이 : 남근선망을 부정하고 인간형은 복종형. 반항형. 초연형으로 구분.
4. 설리반 : 환경과 개인의 상호작용 또는 대인관계가 중요.
(3) 꿈 : 신속안구운동단계(REM)단계에서 꾼다. 무의식의 욕구충족
① 잠재내용을 압축
② 내용을 상징화
③ 내용의 스토리화.
현재내용 : 수면자의 주관적인 경험. 깨어나서 진술
잠재내용 : 꿈이 위장하는 더 깉은 동기가 있는 꿈
*꿈의 특성
① 수면시간의 20%를 꾼다. 새벽에 꾼 꿈이 기억에 남는다. 불쾌한 꿈이 많다.
② 시각적이다.
③ 애매하고 비논리적이다.
④ 수면중에 일어난 현상이나 사건을 합리화시킨다.
⑤ 스토리화된다.
*꿈의 원인
① 수면중 받는 감각적 인상들로 구성된다.
② 일상생활이 나타난다.
③ 의식상태에서 ego에 의해 제지된 Id의 충동들이 나타난다.
④ 어릴때 억압된 콤플렉스가 어른이 되어도 나타난다.
*꿈의 왜곡
① 무의식적 소망이나 에고의 간섭을 받는다.
②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로부터 잠을 보호한다.
③ 이드의 충동을 에고가 간섭한다.(이드가 너무 강하면 에고가 불안해져 깬다.)
5장 심리검사와 지능
1절 심리검사
(1) 심리검사 : 개인의 행동특성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되는 것
(2) 심리검사의 기능 : 개인간의 차별화, 개인내의 차별화(시기적 또는 상황적)
1. 심리검사의 기원
(1) 에스퀴롤 : 정신지체의 다양한 수준을 명세화
(2) 세퀸 : 정신지체자의 훈련에 있어서 선구자
(3) 알프레드 비네 :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못하는 아동을 특수반에 배치
(4) 프란시스 갈톤 : 인간의 유전에 관심
(5) 카텔 : 정신능력검사란 용어 사용, 개인차에 관심
2. 심리검사의 정의 :
(1) 크론바흐 : 개인의 행동이나 그와 관련된 현상을 관찰하고 이를 수량적인 척도나 유목척도로 기술하는 체계적인 절차
(2) 아나스타시 : 하나의 행동표집을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방법으로 측정하는 도구
*심리검사의 중요한 정의
(1) 표준화 :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채점하는 절차를 모든 사람에게 동일. 비교 가능
*규준을 확립하여 평균적인 수행수준이나 일탈정도에 대한 상대적인 빈도 제시
(2) 객관화 : 검사 자체를 구성할 때 문제의 선정과 난이도에 따른 배열 등은 경험적 자료 기초.
① 신뢰도 - 재검사 신뢰도
반분 신뢰도
채점자 신뢰도
② 타당도 -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측정하는가.
1. 내용타당도 : 실제로 측정하려고 한 목표 영역을 모두 포함(일치)하는지 분석
2. 구인타당도 : (구인 - 기존의 심리학적 지식을 설명하고 조직하기 위해 과학적 지식에 기초하여 구성된 개념 ex : 지식) 구인에 의해 검사가 정절하게 측정되 고 있는가
3. 준거관련타당도 : 한 검사의 결과를 다른 독립적인 준거와 관련시켜 봄. 예언타 당도(심리검사의 결과가 개인의 미래 행동특성을 얼마나 예언하는가)와 공인타 당도(새롭게 개발된 검사를 타당도가 높은 기존 검사와 결과를 비교)로 나뉜다.
3. 심리검사의 목적
① 선발 및 분류 ② 예측 ③ 진단 ④ 연구
4. 심리검사의 분류
*검사의 내용에 따라
① 인지적 검사 : 지능검사 적성검사 학력검사
② 비인지적 검사 : 성격검사 흥미검사
* 검사의 방법에 따라
① 속도검사 : 제한시간내에 수행할 수 있는 정도
② 능력검사 : 제한조건 없이 가진 능력 발휘
*검사의 목적에 따라
① 적성검사
② 성취도 검사
2절 지 능
1. 지능의 정의
① 웨슬러 ; 지능이란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고 이성적으로 생각하며 자신의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개인의 총체적이고 전반적인 능력
② 비네 ; 판단하고 추론하는 능력
③ 스텐버어그 ; 학습과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능력, 추상적으로 생각하고 추리하는 능력, 과제를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의욕을 스스로 북돋을 수 있는 능력
④ 아나스타시 ; 지능검사가 측정하는 것
2. 지능의 본질
① 스피어맨의 2요인설 :
일반요인(general mental capacity ; g) : 모든 지적 기능에 일반적으로 작용하는 지적 능력
특수요인(specific mental capacity ; s) : 특수한 과제를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능력
② 써스톤의 다요인설 : 언어이해, 어휘유창성, 수, 공간, 기억, 지각속도, 추리의 7요인
③ 길포드의 지능구조이론 : 내용(사고대상), 조작(사고방법), 결과산출의 상호작용
④ 카텔의 이론 : 유동적 지능 - 유전적 요인에 의함. 내용이 성숙에 따른 것
결정적 지능 - 환경의 요인에 의함. 경험이나 연령증가에 따라
3. 지능의 발달 :
(1) 유전적 요인 ① 얼랜마이어 컴링과 자빅 - 쌍동이 아이큐 측정
② 호른 - 양자와 친자간의 상관관계
(2) 환경적 요인 ① 와트슨 - 지적 행동도 일종의 학습된 반응 패턴
② 뉴만, 프리만과 홀징거 - 쌍동이를 다른 환경에서 교육
4. 정신지체 (1) 생물학적 원인 - 다운증후근, 유전적 대사 이상(PKU), 산모의 건강상태 등
5. 지능지수 :
(1) 스텐포드 비네 스케일
① 정신연령 - 비네 사이몬 스케일부터 사용. 나이에 따라 검사문항을 범주화
② 편차지수 : 상대적 연령에서 차지하는 지능의 위치
(2) 웨슬러 지능검사 : 성인용 지능검사(WAIS), 래포형성이 중요
① 언어성 하위검사 : 상식, 이해, 산수, 공통성, 숫자, 어휘
② 동작성 하위검사 : 바꿔쓰기, 빠진곳찾기, 토막짜기, 차례맞추기, 모양맞추기
6장 동기와 정서
1. 본능 : 유기체로 하여근 어떤 일정한 방향이나 형식으로 행동하도록 규정하는 본유적인 생물 학적인 힘을 말함.
2. 동기 : 인간이나 동물로 하여금 어떤 목적을 향하여 특정한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상태
① 유기체로 하여금 행동을 촉발하도록 한다.
② 행동이 어떤 몰표를 향하도록 방향 지시.
③ 행동의 강도 결정
④ 행동을 계속 유지
(1) 생리적 동기
① 배고픔 동기 : 배고픔의 정보는 대뇌의 시상하부에서 처리.
i) 시상하부 외측부위(LH)-음식물 섭취 중추
ii) 시상하부 복내측부위(VMH)-음식물 섭취를 억제하는 중추
② 갈증동기 : 세포내부 수분부족(수분의 2/3)
세포외부 수분부족(세포와 세포사이 또는 혈액속)
이중결핍가설 : 세포외부와 내부 모두의 수분 결핍 -> 갈증
③ 성동기 : 호르몬에 영향(에스트로겐, 엔드로겐) 학습에 의한 영향
④ 잠과 꿈의 동기 : rem 단계 - 빠른 안구 운동
(2) 사회적 동기 : 학습에 의해 획득되어지는 동기
① 유친동기 : 타인과 같이 있으려는 경향(두려움이 원인)
페스팅거 : 자신의 평가를 위해 타인과 있으려고 한다라고 주장
② 성취동기 : 맥클랜드가 처음 사용(TAT 검사)
아트킨슨 : 성취동기의 내적 역동성에 관심. 실패를 회피하려는 경향도 포함
아트킨슨의 성취의 세가지 경향성 i) 개인의 성취동기 ii) 개인의 성공에 대한 기대 iii) 과제에서의 성공이 지니는 유인가
③ 권력동기 : 타인에게 인정받고 타인이나 집단을 통제하거나 영향을 주려는 욕구
1단계 : 타인으로부터 힘을 유도
2단계 : 힘의 출처가 자신으로 이동
3단계 : 타인을 지배하며 타인을 능가
4단계 : 타인과의 협력을 통한 성공
* 권력동기가 강한 사람 - 경쟁적. 모험적
* 권력동기는 음주행위와 밀접한 관련 - 남자는 자신이 강하다는 생각, 여자는 여성다운 행 동을 위해
제 3 절 개인내의 욕구단계
마슬로 : 인간은 특수한 형태의 충족되지 못한 욕구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동기화되어 있는 동물.
* 욕구의 위계적 체계
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전 욕구
③ 소속 및 애정의 욕구
④ 자존심의 욕구
⑤ 자아 실현의 욕구 - 자기 완성에 대한 갈망
낮은 수준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고차적인 욕구가 동기화되지 않는다.
제 4 절 정서
정서 : 잠재력이 외적 자극에 의해 촉발되었을 떄 잠재력을 외부로 나타내는 수단.
*풋치크의 8개의 기본 정서 : 두려움, 분노, 황홀, 슬픔, 신뢰, 혐오, 예상, 놀라움
1. 사고와 정서 : 셀리그만 - 학습된 무기력과 우울은 서로 대응
2. 정서의 학설
① 제임스 랑게 이론 : 정서는 정서유발자극을 지각할 떄 일어나는 생리적 변화의 결과
② 인지이론 : 우리 환경에서 일언나 것을 해석하는 인지에 따라 결정
제 8 장 기억과 망각
인지 :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오는 정보를 변환시키고 축소시키고 정교하게 만들고 본구시키고 사용하는 과정
제 1 절 기억의 성격
1. 기억의 체계 : ① 약호화 : 정보의 저장을 위해 준비
② 저장, ③ 인출
2. 기억 모형 : ① 감각 기억(1초후에 사라짐) ② 단기 기억(15초) ③ 장기 기억
제 2 절 기억의 유형
1. 감각 기억(sensory memory) : 순간적인 인상, 1초후에 사라짐. 영사적 기억이라고도 함.
2. 단기 기억 : * 자유회상-초두효과(단어의 앞부분 배열)과 최근효과(단어의 뒷부분 배열)
5-9개의 단어를 15초간 기억할 수 있다. 집안의 기법으로 단어 숫자의 확대 가능
3. 장기기억 : 단기기억중 인출된 것. 처리과정을 정보의 약호화라고 한다.
의미부여는
① 조직 : 정보를 논리적으로 조직하거나 의미있게 배열하여 기억범주에 맞춤
*주관적 조직 : 흐트러져있는 정보를 조직화
② 심상 : 정보를 상으로 구체화
③ 인출 단서 : 각 정보마다 인출의 단서를 가지고 있다.(약호화 특수원리)
*설단현상(tip of the tongue phenomenon) : 알기는 아는데 기억할 수 없는 경우.(TOT 현상)
*장기기억에 저장되어 있는 두 종류의 체제화
① 어의적 기억 : 언어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기억의 종류
② 삽화적 기억 : 특정시기, 특정장소에서 발생한 사건에 대한 정보
제 3 절 망각
① 정보가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전환되기 전
② 정보에 접근하기 어렵게 약호화되고 조질될 때
③ 조직이 되지 않았을 때
④ 과정처리가 충분히 되지 않았을 때
⑤ 정보인출시의 외부의 상황
1. 망각의 절약측정법: = 기억률
: 원래의 학습에서 기억되는 것이 많을 수록 그 재료를 재학습하는 데 필요한 반복횟수는 줄어든다.
재인법 : 답지의 것들이 사실여부를 기억속에 저장된 것과 비교
2. 망각의 성질
① 소멸법 : 밀러의 견해. 기억흔적이 대퇴피질의 기억중추에서 파지되고 있는 과정에서 시간 의 경과와 더불어 소멸
② 간섭법 : 언더우드등이 주장. 망각은 기억중추에 기억된 것과 그 후에 기록되는 새로운 정 보 사이에 간섭하여 밀리고 밀어내는 현상. 재료들이 유사할 수록 심하다.
③ 심리적 요인 : 방어기제의 하나인 억압의 작용.
*자이가닠 효과 - 기억을 동기와 결부. 동기가 강할 수록 기억이 잘 된다.
3. 기억법 : ① 운과 운을 연합하여 재료의 조직화
② 심상 : 정보의 도식화 또는 상징화
③ 장소법 : 항목들의 목록을 장소에 관련
4. 적극적 참여 : SQ3R - 참여의 5단계 기법
① 조사(survey) ② 질문(question) ③ 전념(read actively) ④ 암송(recite) ⑤ 복습(review) 5. 적극적 강화
① 내적 강화 : 학습활동 자체가 보상
② 외적 강화 : 외부적인 보상
제 9 장 적 응
제 1 절 적응의 개념
*적응 : 개체가 자기의 욕구와 환경과의 사이에 조화를 구하여 욕구를 만족시키는 과정
*항상성 유지기능 : 인간의 생리적 심리적 균형이 꺠어지면 원상상태로 돌아가려는 기능
제 2 절 욕구불만과 갈등
1. 욕구불만 : 욕구한 것이 방해에 부딪쳐서 욕구가 저지되거나 중단되었을 때
2. 욕구불만의 원인
(1) 외적 요인
① 사회적 조건 : 풍속 등 사회적 관습에 의한 제약
② 자연적 조건 : 지진이나 태풍 등
③ 경제적 조건
(2) 내적 요인
① 신체적 조건
② 심리적 조건 : 개인의 양심 또는 이상, 사상, 종교적 신념
3. 갈등(욕구불만에 포함) : 정서의 동기가 다른 정서나 동기와 상충될 떄
* 레빈의 분류
① 접근의 갈등 : 목표가 어느 쪽이나 동일 ex) 결혼상대 2명의 동일한 장단점
② 접근과 회피의 갈등 : 끌리는 목표와 회피하고 싶은 목표의 공존
③ 회피와 회피의 갈등 : 두개의 목표를 모두 회피하려는 경우
제 3 절 적 응 기 제
1. 적응기제 : 당면 문제 해결 이외의 방향으로 욕구불만 또는 갈등을 해소하려는 행동
(1) 도피적 행동
1) 공상적 도피 : 백일몽 등
2) 동일시 :
① 나르시시즘 적 동일시 : 자기애가 강한 사람이 자기와 타인을 동일시. 내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타인과 동일시한다.
② 목표가 정해진 동일시 : 목표나 이상의 대상과 동일시(현재 소유하지 못한 것)
③ 대상 상실적 동일시 : 목표나 이상이 없을 때 새로운 대상을 만든다.
④ 금지된 명령의 동일시 : 사회적 제제와의 순응
⑤ 먹는 것과 관계된 원시적 동일시
3) 퇴행 : 자기가 현재 있는 상태에서 그 이전의 유치한 상태로 돌아가 만족을 얻는다.
4) 억압 : 현실적인 욕구를 묵살. 망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보통.
(2) 방어적 행동
1) 공격적 행동 : 상대나 대상에 공격함으로써 긴장을 완화해소. 치환, 책임전가, 자살 등
2) 합리화 :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고 변명
3) 보상 : 자신의 결함이나 잘못을 다른것으로 대치시킴. 실연을 했을 때 다른 연인을 구함
4) 투사 : 감정의 주체가 바뀌어서 타인이나 대상을 매개로 나타낸다.
5) 승화 : 기본적 욕구를 윤리적으로 받아들이고 바람직한 행동으로.
6) 전이 : 욕망의 대상이나 성격을 다른 대상이나 형태로 → 승화
제 10 장 이 상 행 동
이상행동 : 적응된 인격의 상태에서 벗어난 행동 혹은 심리
1. 정상과 이상
(1) 바아렌의 정상상태
① 목표를 위해서 효과적으로 일한다.
② 현실을 왜곡하지 않고 바르게 지각
③ 통일된 윤리관을 가지고 있다.
④ 적응을 잘하고 타인을 신뢰하며 지나친 이기주의가 아니다.
(2) 올포트의 정상상태
① 타인을 사랑하고 타인과 따뜻한 관계 유지
② 정서적으로 안정, 충동 억제
③ 현실을 옳게 지각
④ 자기 객관화 가능
⑤ 확고한 인생관
(3) 이상의 기준(DSM-Ⅲ)
① 정신박약 ② 대뇌손상으로 인한 행동, 지각, 언어, 기억력 장애
③ 정신분열 ④ 신경증 ⑤ 인격장애 ⑥ 정신생리성장애
⑦ 특수증 후근 ⑧ 일과성 환경성 장애 ⑨ 행동장애 ⑩ 사회부적응
2. 이상행동의 원인
기질적 원인 : 뇌 혹은 신체적 장애에 의함.
기능적 원인 : 심리적 원인(스트레스, 갈등, 욕구불만 등)
(1) 심리적 원인 (2) 사회문화적 요인 (3) 신체적 요인
3. 이상행동의 분류
(1) 신경증 : 노이로제. 유전인자나 환경 그리고 이를 극복할 만한 자아의 능력 부족이 원인
① 불안신경증 : 불안반응. 큰 불행이 닥쳐올 것 같은 느낌.
② 강박신경증 : 강박관념 - 자기가 생각하고 싶지 않은 일, 원치 않는 일
강박행동 - 자기가 하고 싶지 않은 행위 또는 안될 행위를 충동을 느끼고 이 성으로 판단해서 불합리한 행동을 되풀이
③ 공포증 : 납득할 수 없는 공포심.
④ 전환신경증 : 신체적인 원인 없이 청각, 시각, 운동신경계통의 일시적 장애증상
ex) 해리증 : 불안상황에 대한 완전한 도피로 기억상실.
⑤ 우울신경증 : 슬픔이 심해져서 절망감 낙담, 염세적으로 됨.
(2) 정신병 : 기질적 정신병(신체적 원인)과 기능적 정신병(심리적 원인)으로 나뉜다.
① 정서장애 : 감정이나 정서의 혼란. 기분변화가 극과 극을 달린다. 조울증이라 한다. 조상태 와 울상태의 반복이다.
② 정신분열증 : 사고와 주의력의 혼란. 지각의 장애. 정서의 혼란. 현실 도피. 망상과 환각
ⓐ 망상형 : 투사현상이 많고 망상을 한다.
ⓑ 파조형 : 과대망상과 우울한 감정, 환각
ⓒ 강직형 : 혼미상태에 빠지고 피암시성이 높고 환각과 망상
ⓓ 단순형 : 사고력이 빈곤. 활동이 줄어듬.
(3) 망상증 : 편집증이라고 한다. 다른 증상은 없이 집요한 망상체계를 지닌다.
① 박해망상 : 자신이 박해를 당하고 있다.
② 관계망상 : 모든 일은 자신과 관계 된다.
③ 애정망상 : 모든 이성은 자신의 연인이다.
④ 위대망상 : 종교망상에 많다.
⑤ 질투망상
4. 이상행동의 치료 :
(1) 지시적 요법 : 환자가 문제를 깨닫고 해결할 수 있도록 암시 또는 충고를 준다.
(2) 비지시적 요법
(3) 정신분석학적 요법 : 무의식 내의 억압된 욕망이나 충동을 찾아내어 현실에 알맞게 해결. 자유연상과 꿈의 분석방법 이용
(4) 심리극적 요법 : 모레노 창시. 극적 장면에 놓아 어떻게 행동하며 자기가 가지고 있는 욕구 불만이나 갈등을 나타냄.
(5) 유희요법 : 어린이를 대상으로 노는 것을 이용.
(6) 집단요법 : 같은 장소에서 공통의 문제로 같은 치료를 받음으로써 갈등의 근원 제거하고 대 인관계 원만
(7) 정신의학적 요법 : 의학적 방법으로 심리요법 이용.
① 마취요법 ② 충격요법 ③ 최면요법 ④ 수면요법
제 11 장 사 회 행 동
1. 사회적 촉진 : 타인의 존재가 수행에 미치는 효과.
2. 태도에 대한 ABC 모델(태도의 요소) :
① 감정(affect) : 어떤 대상이나 사람 또는 주제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인 정서
② 행동(behavior) :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우리의 의도
③ 인지(cofnition) : 태도를 형성하고 사용하는 데 작용하는 사고와 해석
3. Asch 의 인상형성 중심 특질
① 인상받은 감상은 통일된 이미지로 형성된다.
② 제일 먼저 제시된 형용사에서 큰 영향을 미친다.
③ ‘따뜻하다’와 ‘차갑다’가 중심
④ 후광효과(헤일리 효과) : 사람의 인상을 형성하는 데 사전의 평가가 큰 영향을 미친다.
4. 의사가치결정에 관한 기대가치 이론(Expectancy valuethy) : 사람은 매력성과 성공 가능성을 함께 타진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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