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복 지/사회복지 문제

창업과경영 기말고사- 정영득

미션(cmc) 2010. 6. 25. 07:16

창업과경영 기말고사- 정영득

 

손익구조에서 순이익 계산에 필요한 사항은 순매출액, 매출원가, 판매관리비이다.

종업원 관리에서 3S실천

-미소 -신속 -성실

원가구성 요소

-재료비 -노무비 -경비

창업의 지원 절차

-신청서 교부 및 접수

-심사 및 선정

-사업비 지원

진열의 목적

-상품의 매력도를 높임

-내점 고객 수를 늘린다

-적극적 쇼핑을 유도

가격표시의 기본요건

-특가품은 큰 가격표

-고급품은 작은 가격표

-매진품을 붉은 색으로

포인트 진열

-설비와 도구 사용

-눈에 띠게

-테마를 가지고

상품력을 높이는 방법

-상품의 밀도를 높일 것

-연관상품의 진열

-POP광고

효과적인 진열을 위한 방안

-기획력

-배치력

-상품력

점포조명의 기능

-점포를 잘 보이게함

-점내 유도효과

-구매의욕 촉진

효과적인 조명

-밝기 유지

-적당한 음영

-미적효과 고려

-POP광고의 역할은 상품설명과 판매이다.

고객의 심리단계

-판매원에 대한 경계심

-고객들은 자기이익을 생각한다

-고객은 자기 체면을 중요시 한다

고객들의 소비행동에 차이를 보이는 요인

-경제적 조건

-인구통계학적 조건

-욕구조건

판매화법의 기본요소

-정확한 발음

-말과 말 사이를 간결하고 명쾌하게

-고객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화술의 필요

서비스 자세

-서비스의 주역은 고객이다

-개인감정 배제

-고객은 매매상의 우위성을 가진다

고객에게 대응(어프로우치)하는 자세

-친근한 환영의 말

-풍부한 상품지식과 정고를 가지고 접객

-내점 목표를 살핀다

세일즈 기술

-호의 적인 인상

-칭찬

-화술

고객 반대 처리

-성실한 자세로 일환해야 한다

-대항적 태도가 아닌 손님은 왕이라는 태도

-반대가 제기되면 관심을 다른 곳으로 전환

계산대에서의 접객 태도

-받은 돈은 복창하여 확인

-상품은 두손으로

-거스름돈은 두손으로

판매제시를 위한 기본원칙

-상품제시는 빠를게

-고객이 직접 실현하게

-사용법, 수리법등을 올바르게 제시

신뢰형성의 기법

-초기 주장은 온건해야 한다

-추천서 사용

-실현

자신이 필요한 상품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고 있는 고객을 결단형 고객이라 한다.

고객 데이터 구축

-기업에 현실에 맞게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범용성을 가져야한다

방문활동

-단일업무에서 다목적 업무로

-하루활동의 패턴화

-일정고객 수 확보

고객 카드의 종류

-메모리식 고객카드

-상권지도이용법

-매출대장이용법

고객카드 작성 시 유의점

-사용이 쉬워야한다

-정확히 기재

-장래를 생각하여 만들어야함

판매촉진의 목표

-판매원의 노력지원

-제품의 마케팅

-제품구매를 유인

소비자광고의 목적은 개인 혹은 가계의 소비를 목적으로 한다.

네트워크 마케팅의 방법

-친구, 가족 및 이웃에게 알린다

-공식적 내트워크 구축

-일상생활에서 홍보활동

DM의 구성요소

-편지의 성격으로 구성

-주문.대답형식으로 구성

-전단이나 팜플렛의 성격으로 구성

인터넷 광고의 특징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음

-저렴하고 경제적

-풍부한 정보제공

가격의 결정요소

-마케팅 목표

-원가구조 및 변화

-경쟁상황

세금 계산서의 기재사항

-공급하는 사업자의 등록번화와 성명 또는 명칭

-공급가액과 부가가치 세액

-작성년월일

회계의 내용

-측정

-기록

-요약

대차대조표에 표기 사항

-자산

-부채

-자본

주요 재무비율의 종류

-유동성비율

-안정성비율

-수익성비율

이익을 늘리는 방법 중 고객을 늘리는 방안

-기존 고객을 통한 만족도조사

-고객 거주지 파악

-조사를 통한 판촉

소자본 창업의 경영 지원활동

-상담지원

-자금지원

-교육지원

창업지원 시 신용보증서의 발급기관

-지역시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

-기술시용보증기금

진열 방법 중 효과적인 진열

-선입출방식

-전진입체진열

-후퇴평면진열

점포의 외부장식으로 알맞은 곳

-간판

-점포 전면

-진열창

전시 진열의 효과

-시각효과

-촉각효과

-후각효과

색의 상징적 표정

-red:정열

-green:평화

-white:평화

POP광고의 목적

-매출증대

-예정판매 실현

-소비자의식 제고

POP광고의 위치

-제품주변

-점포입구

-점포내

판매원의 매장장악

-발주업무의 매뉴얼화

-검수업무 철저

-정보관리

고객충성도를 높이는 방법

-배달은 정해진 날짜에 정시에

-약속은 반드시 이행

-불편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는 반드시 전달한다

고객본위의 응대

-고객 수준에 맞는 상품 제시

-접객중 다른업무는 보지 말아야 한다

-무례한 태도는 피해야 한다

고객의 불편, 불만 관리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

-신속한 처리

-처리결과공시

고객(구매자)의 반대 유형

-가격반대

-시기반대

-욕구반대

판매 종결 시 주의점

-클로징을 너무 끌지 말것

-경계심을 풀어줄 것

-긍정적 언어사용

고객과의 거리

- 60cm:사적공간

- 100-120cm:접객공간

- 350-400cm:사회적 공간

고객의 분류 중 고객기질에 따른 분류

-담즙질

-다혈질

-우울질

판매원의 진술에 대하여 이의 제기하는 고객을 논쟁형 고객이라 한다.

데이터 구축 시 고려사항

-고객에 다양한 정보 수집

-표준포맷 개발

-고객관리 프로그램 개발

고객의 가치분석으로 얻을 수 있은 이점

-제품의 제구매

-구전마케팅효과

-마케팅비용절감

고객카드의 자료수집 방법

-기억회복법

-전표전기법

-방문기입법

시장조사

-브랜드 조사

-상품의 구매실태 조사

-소비동향의 관한 조사

광고의 기능

-시장확대

-판로확대

-정보제공과 설득

광고 방법

-옥외광고

-점내광고

-POP광고

명함의 유형

-미니전단 명함

-양면명함

-접을 수 있는 명함

텔레마케팅의 전략

-정중하게 대한다

-고객에 말에 귀를 기울인다

-목표대상의 신중한 결정

가격의 문제 발생시 가격 결정에 문제

-신제품의 개발이나 기존제푸의 새로운 시장 도입

-상품의 가격 변경

-수요와 원가의 상호 관련된 제품 라인

가격수준의 결정시 시장가격보다 높게 결정하는 이유는 고급품의 이미지가 중요한 경우이다.

단수가격정책

-짝수가격-제품품질강조

-홀수가격-제품저가격강조

-심리적 요인

일반과세

-1억 5천만원 이상의 사업자 대상

-세율은 10%

-1년간 공급대가를 기준

소득의 종류

-종합소득

-퇴직소득

-양도소득

회계의 중요성

-내부통제의 수단

-외부보고용 및 자료제출

-각종 세무신고자료

매출 총이익 계산법: 매출총이익=매출액-매출원가

세금의 종류 중 국세인 것은 교육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