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과경영 기말고사- 정영득
손익구조에서 순이익 계산에 필요한 사항은 순매출액, 매출원가, 판매관리비이다.
종업원 관리에서 3S실천
-미소 -신속 -성실
원가구성 요소
-재료비 -노무비 -경비
창업의 지원 절차
-신청서 교부 및 접수
-심사 및 선정
-사업비 지원
진열의 목적
-상품의 매력도를 높임
-내점 고객 수를 늘린다
-적극적 쇼핑을 유도
가격표시의 기본요건
-특가품은 큰 가격표
-고급품은 작은 가격표
-매진품을 붉은 색으로
포인트 진열
-설비와 도구 사용
-눈에 띠게
-테마를 가지고
상품력을 높이는 방법
-상품의 밀도를 높일 것
-연관상품의 진열
-POP광고
효과적인 진열을 위한 방안
-기획력
-배치력
-상품력
점포조명의 기능
-점포를 잘 보이게함
-점내 유도효과
-구매의욕 촉진
효과적인 조명
-밝기 유지
-적당한 음영
-미적효과 고려
-POP광고의 역할은 상품설명과 판매이다.
고객의 심리단계
-판매원에 대한 경계심
-고객들은 자기이익을 생각한다
-고객은 자기 체면을 중요시 한다
고객들의 소비행동에 차이를 보이는 요인
-경제적 조건
-인구통계학적 조건
-욕구조건
판매화법의 기본요소
-정확한 발음
-말과 말 사이를 간결하고 명쾌하게
-고객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화술의 필요
서비스 자세
-서비스의 주역은 고객이다
-개인감정 배제
-고객은 매매상의 우위성을 가진다
고객에게 대응(어프로우치)하는 자세
-친근한 환영의 말
-풍부한 상품지식과 정고를 가지고 접객
-내점 목표를 살핀다
세일즈 기술
-호의 적인 인상
-칭찬
-화술
고객 반대 처리
-성실한 자세로 일환해야 한다
-대항적 태도가 아닌 손님은 왕이라는 태도
-반대가 제기되면 관심을 다른 곳으로 전환
계산대에서의 접객 태도
-받은 돈은 복창하여 확인
-상품은 두손으로
-거스름돈은 두손으로
판매제시를 위한 기본원칙
-상품제시는 빠를게
-고객이 직접 실현하게
-사용법, 수리법등을 올바르게 제시
신뢰형성의 기법
-초기 주장은 온건해야 한다
-추천서 사용
-실현
자신이 필요한 상품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고 있는 고객을 결단형 고객이라 한다.
고객 데이터 구축
-기업에 현실에 맞게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범용성을 가져야한다
방문활동
-단일업무에서 다목적 업무로
-하루활동의 패턴화
-일정고객 수 확보
고객 카드의 종류
-메모리식 고객카드
-상권지도이용법
-매출대장이용법
고객카드 작성 시 유의점
-사용이 쉬워야한다
-정확히 기재
-장래를 생각하여 만들어야함
판매촉진의 목표
-판매원의 노력지원
-제품의 마케팅
-제품구매를 유인
소비자광고의 목적은 개인 혹은 가계의 소비를 목적으로 한다.
네트워크 마케팅의 방법
-친구, 가족 및 이웃에게 알린다
-공식적 내트워크 구축
-일상생활에서 홍보활동
DM의 구성요소
-편지의 성격으로 구성
-주문.대답형식으로 구성
-전단이나 팜플렛의 성격으로 구성
인터넷 광고의 특징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음
-저렴하고 경제적
-풍부한 정보제공
가격의 결정요소
-마케팅 목표
-원가구조 및 변화
-경쟁상황
세금 계산서의 기재사항
-공급하는 사업자의 등록번화와 성명 또는 명칭
-공급가액과 부가가치 세액
-작성년월일
회계의 내용
-측정
-기록
-요약
대차대조표에 표기 사항
-자산
-부채
-자본
주요 재무비율의 종류
-유동성비율
-안정성비율
-수익성비율
이익을 늘리는 방법 중 고객을 늘리는 방안
-기존 고객을 통한 만족도조사
-고객 거주지 파악
-조사를 통한 판촉
소자본 창업의 경영 지원활동
-상담지원
-자금지원
-교육지원
창업지원 시 신용보증서의 발급기관
-지역시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
-기술시용보증기금
진열 방법 중 효과적인 진열
-선입출방식
-전진입체진열
-후퇴평면진열
점포의 외부장식으로 알맞은 곳
-간판
-점포 전면
-진열창
전시 진열의 효과
-시각효과
-촉각효과
-후각효과
색의 상징적 표정
-red:정열
-green:평화
-white:평화
POP광고의 목적
-매출증대
-예정판매 실현
-소비자의식 제고
POP광고의 위치
-제품주변
-점포입구
-점포내
판매원의 매장장악
-발주업무의 매뉴얼화
-검수업무 철저
-정보관리
고객충성도를 높이는 방법
-배달은 정해진 날짜에 정시에
-약속은 반드시 이행
-불편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는 반드시 전달한다
고객본위의 응대
-고객 수준에 맞는 상품 제시
-접객중 다른업무는 보지 말아야 한다
-무례한 태도는 피해야 한다
고객의 불편, 불만 관리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
-신속한 처리
-처리결과공시
고객(구매자)의 반대 유형
-가격반대
-시기반대
-욕구반대
판매 종결 시 주의점
-클로징을 너무 끌지 말것
-경계심을 풀어줄 것
-긍정적 언어사용
고객과의 거리
- 60cm:사적공간
- 100-120cm:접객공간
- 350-400cm:사회적 공간
고객의 분류 중 고객기질에 따른 분류
-담즙질
-다혈질
-우울질
판매원의 진술에 대하여 이의 제기하는 고객을 논쟁형 고객이라 한다.
데이터 구축 시 고려사항
-고객에 다양한 정보 수집
-표준포맷 개발
-고객관리 프로그램 개발
고객의 가치분석으로 얻을 수 있은 이점
-제품의 제구매
-구전마케팅효과
-마케팅비용절감
고객카드의 자료수집 방법
-기억회복법
-전표전기법
-방문기입법
시장조사
-브랜드 조사
-상품의 구매실태 조사
-소비동향의 관한 조사
광고의 기능
-시장확대
-판로확대
-정보제공과 설득
광고 방법
-옥외광고
-점내광고
-POP광고
명함의 유형
-미니전단 명함
-양면명함
-접을 수 있는 명함
텔레마케팅의 전략
-정중하게 대한다
-고객에 말에 귀를 기울인다
-목표대상의 신중한 결정
가격의 문제 발생시 가격 결정에 문제
-신제품의 개발이나 기존제푸의 새로운 시장 도입
-상품의 가격 변경
-수요와 원가의 상호 관련된 제품 라인
가격수준의 결정시 시장가격보다 높게 결정하는 이유는 고급품의 이미지가 중요한 경우이다.
단수가격정책
-짝수가격-제품품질강조
-홀수가격-제품저가격강조
-심리적 요인
일반과세
-1억 5천만원 이상의 사업자 대상
-세율은 10%
-1년간 공급대가를 기준
소득의 종류
-종합소득
-퇴직소득
-양도소득
회계의 중요성
-내부통제의 수단
-외부보고용 및 자료제출
-각종 세무신고자료
매출 총이익 계산법: 매출총이익=매출액-매출원가
세금의 종류 중 국세인 것은 교육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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