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및 운동/골프 양용은 최경주

포뮬라6 - 풀훅

미션(cmc) 2010. 12. 3. 20:42

볼의 초기 방향은 스윙궤도에 의해 결정되고 나중에 좌우로 휘는 것은 헤드페이스와 볼의 접촉각도에 의해 결정된다
증상4의 푸시 슬라이스의 정 반대 구질로써 위의 그림과 같이 궤도는 아웃에서 인으로 들어와 공을 목표보다 왼쪽으로 이륙하게 하며 심하게 닫혀진 클럽훼이스는 공을 더욱더 왼쪽으로 휘게 만들어 최악의상황을 만들어 낸다.
특히 훅성 구질은 공의 구름이 많아 설령 페어웨이에 떨어진다 하여도 굴러서 밖으로 나가게 만들어 오히려 풀 슬라이스보다 더 심한 최악의 구질이다
아웃 - 인 궤도로 인하여 공이 왼쪽으로 이륙하는 것은 풀 슬라이스와 같은 원인이므로 처방 또한 증상 3의 풀 슬라이스와 같다. 또한 공이날아가다가 좌측으로 심하게 휘는 것 또한 증상 4훅 구질과 같은 원인 이므로 참고한다.
백스윙에서 오른발쪽으로 이동된 체중이 다운스윙시 왼쪽으로 이동되지 않고 임팩트를 맞는다면 공은 일단 왼쪽을 향하여 떠나게 된다.
어드레스에서 맞추어진 공의 위치는 스윙의 궤도 중 클럽의 헤드가 몸에서 가장 멀어지는 곳이며 임팩트 시 왼쪽으로 이동된 체중까지 감안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른발에 체중이 남은 상태에서 임팩트를 한다는 것은 스윙의 축 자체가 오른쪽으로 이동되어 고정되었다는 의미로 헤드가 몸에서 가장 멀어지는 지점이 왼발앞이 아닌 오른발 앞쪽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헤드가 오른발 앞쪽을 지나고 난 후 다시 안쪽으로 들어 오면서 왼발 앞에 있는 공을 치게 되어 공을 왼쪽으로 이륙 시키게 하는 것이다.
체중이동은 체중이 실려있는 몸의 부분을 이동 시키면 되는 것이다. 체중은 어디에 놓여 있는가?
양 무릎을 쭉 편 상태로 어드레스를 하면 체중은 발 바닥에 있지만 무릎을 살짝 굽으면 무릎에 체중이 실리는 것을 느낄 것이다.
그렇다면 백스윙을 하면 오른쪽 무릎위에 많은 체중이 실리게 되는 것인데 임팩트 시 오른쪽에 실렸던 체중을 왼쪽으로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자연스럽게 오른쪽 무릎을 왼쪽 무릎쪽으로 이동 시키면 되는 것이다.
사진설명: 다운스윙에서 오른쪽 무릎은 왼쪽 무릎쪽으로 이동해야 하고 그 왼쪽 무릎도 펴지면 안된다.
임팩트 순간 왼쪽 허리가 뒤로 빠지게 되면 결국 어깨 마저 왼쪽으로 따라서 돌게 되고 스윙의 궤도는 저절로 인사이드로 빠지게 된다.
공의 이륙은 불가피하게 왼쪽으로 향하게 된다.
왼쪽 무릎을 펴지 않고는 왼쪽허리가 뒤로 빠지기 어렵다.
어드레스 상태에서의 왼쪽 무릎의 꺾여있는 각도를 확인한다.
스윙을 시작하여 임팩트 위치에서 정지하고 이때 왼쪽 무릎의 꺾여진 각도가 어드레스 상태에서와 어떤 차이가 있는가 확인한다.
만약 당신의 왼쪽 무릎이 어드레스 상태보다 많이 펴져 있다면 바로 그것이 당신의 공을 왼쪽으로 이륙 시키는 이유일 것이다.
왼쪽 무릎의 휘어진 각도를 유지한 채 왼쪽 허리를 뒤로 빼보라. 쉽지 않음을 느낄 것이다.
왼쪽 무릎은 임팩트 시 몸의 높낮이와 스윙의 궤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어드레스에서 피니시까지 그 각도를 유지하는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건강 및 운동 > 골프 양용은 최경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뮬라4 - 풀 슬라이스 공식[관광형구질]  (0) 2010.12.03
포뮬라5 - 푸시훅  (0) 2010.12.03
포뮬라9 - 스트레이트  (0) 2010.12.03
포뮬라7 - 푸시  (0) 2010.12.03
포뮬라8 - 풀  (0) 2010.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