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11)

제35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욕심 때문에 망한 부부

미션(cmc) 2011. 9. 10. 08:16

2011년 8월 28일 제35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욕심 때문에 망한 부부

<성경말씀 : 행 5:1-11 / 외울말씀 : 행 5:9>

 

* 인물탐구 : 아나니아는 ‘여호와는 의로우시다’라는 이름의 의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의 아내 ‘삽비라’는 ‘아름답다’라는 뜻의 이름입니다. 그들은 예루살렘 교회의 성도였습니다. 그들은 성도들에 대한 질투 때문에 진정한 마음도 없이 자신의 소유를 드린 허영심이 많고, 땅 값의 일부를 감추고 일부만 드리면서 전부를 드린 것처럼 거짓말을 함으로서 하나님께 징계를 당하였습니다.

 

▣ 인도자(구역장)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거짓말은 무엇입니까? 서로 나누어 봅시다.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290장, 266장).

 

▣ 인도자(말씀이) : 말씀 나눔

 

1. 하나님의 말씀은 어떤 역할을 합니까?(히 4:12)

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 하나님의 말씀은 죄인의 양심을 사로잡아 매우 생기가 있게 활동합니다. 또한 죄인의 마음을 찌르며 영혼의 상처를 싸매 줍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운동력이 있습니다. 이 말씀은 강력하게 설득시키고 강력하게 회개시키고 강력하게 위로를 줍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사단의 왕국을 강력한 힘을 파하며 그 터 위에 강력하게 하나님의 나라를 세웁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인간의 가장 은밀한 내면까지도 들추어내고 잘라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죄인의 마음을 들추어내며 죄인 자신에게 자기의 마음 속 상태를 보여 줍니다.

 

2. 아나니아가 한 거짓말은 결국 누구를 속인 결과가 됩니까?(행 5:3-4)

3 베드로가 이르되 아나니아야 어찌하여 사탄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가 성령을 속이고 땅 값 얼마를 감추었느냐

4 땅이 그대로 있을 때에는 네 땅이 아니며 판 후에도 네 마음대로 할 수가 없더냐 어찌하여 이 일을 네 마음에 두었느냐 사람에게 거짓말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로다

◆ 아나니아와 삽비라가 베드로를 속인 것은 성령과 하나님을 속인 가증스러운 행동이었습니다.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마음을 차지한 것이 성령이 아니라 악하고 거짓된 사단이었기 때문에 그는 성령을 속이고 대적했습니다. 사단은 하나님의 일을 방해하기 위해 천하를 꾀는 자입니다. 본문에 기록되어 있는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죽음은 당시의 독특한 상황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당시 초대교회는 탄생한 지 얼마 안 되는 시점에서 순전하고 참된 사랑의 공동체로서의 전형적인 모습을 갖추어 나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그들이 한 짓은 하나님을 속이고, 공동체의 사랑을 배반한 행동이 되며, 결국 교회를 큰 위기 가운데 던지는 것이었습니다. 사단의 유혹과 충동질에 방심하는 자는 결국 영적 전쟁에서 실패하며 공동체에 해를 가져다줍니다.

 

 3. 하나님께서 종들에게 권세와 능력을 주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요 4:48)

4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표적과 기사를 보지 못하면 도무지 믿지 아니하리라

◆ 하나님을 속인 결과 아나니아는 그 자리에 엎드러져 혼이 떠나고 말았습니다. 사도들의 입에서 나오는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보여줍니다. 아나니아에 대한 처벌이 가혹하게 보일지 모르나 그것은 정당했습니다. 왜냐하면 아나니아는 마치 성령을 속일 수 있는 양, 성령을 모욕했기 때문입니다. 베드로가 이 일을 행한 것은 베드로 자신에게 한 잘못에 분노한 것이 아니라 베드로 안에 계신 성령이 하신 일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성령이 모욕을 당하신 것이었으므로 성령께서 직접 처벌하신 것입니다.

 

4. 구원은 주님을 믿고,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실천하는 데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실천하지 않으면 어떻게 됩니까?(요 12:48)

48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내가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그를 심판하리라

◆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지 않으면 심판을 받게 됩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도 그것을 믿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받고 실천하지 않는 사람들은 예수님을 저버리는 자들입니다. 믿음에 있어서 중간은 없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않고 따르지 않는 자들은 마지막 날에 심판을 받게 됩니다.

 

5. 나와 비교하여 본받을 점과 고칠 점을 기록해 봅시다.

◆ 물질은 인간에게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잘못 활용될 때 큰 해를 가져옵니다. 물질을 통해서 사랑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기도 하고,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서 유익하게 사용되기도 합니다. 기독교적인 올바른 물질관은 관리와 활용의 문제이지 그 자체가 선악의 판단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방법과 동기 그리고 관리와 활용 방법이 정당하지 못할 때 공동체의 구성원들에게 상처를 입힐 뿐만 아니라 공동체를 파괴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물질의 많고 적음이 문제가 아니라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영광이 되도록 활용해야 합니다.

 

▣ 지킴이(구역장) : 합심기도

1. 하나님 앞에서 정직한 삶을 살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가족들이 모두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3. 담임목사님과 부교역자들의 영적인 건강과 육적인 건강을 위해서 기도합시다.

4. 대한민국을 하나님께서 끝까지 보호하시고 지켜달라고 기도합시다.

 

▣ 기도제목 : 셀(구역)원들과 서로 기도제목을 나누고 한 주간 동안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