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구학/침구치료학

산부인과질환/ 7. 질 염/8. 자궁내막염

미션(cmc) 2011. 9. 10. 21:40

산부인과질환

 7. 질  염

개 요


여성의 질이 월경시의 부주의나 피임기구, 소독제, 자위행위, 과도한 성교, 분만시에 회음열상으로 질구가 열려 있거나 자궁에 염증이 있어서 분비물이 많을 때 등의 원인으로 질의 방어력이 약해져서 여러 병원균의 침입을 받아 유발된다.
 

 원 인


칸디다 질염을 일으키는 사상균, 비특이성 질염을 일으키는 포도상구균, 대장균, 임균 등이 있고, 노인성 질염은 폐경기 이후에 여러 병원균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증 상


대하가 많아지고 음부의 소양감, 이물감, 작열감을 느끼는 동통이 있다. 급성기에는 질의 점막이 빨갛게 부어 있고 대하가 많이 나오는데 트리코모나스질염인 경우 대하의 색깔이 누르스름한 때도 있으며 거품이 섞이는 수도 있고, 비특이성 질염인 경우 백색내지 황색의 악취가 나는 대하가 늘어 농성인 대하가 있고, 노인성 질염인 경우 액상의 대하가 흐르고 심해지면 핑크빛 대하가 흘러 나온다. 만성기일 때는 점막의 충혈은 없어지나 아픔이나 가려움증은 계속된다.
 

 치 료


생리시에 자궁내막의
저항력이 약해져 세균에 감염되기 쉬우므로 조심하여 질내를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상용혈 :
대추, 곡지, 삼음교, 혈해, 신문, 중극
비용혈 : 회음, 기해, 지구, 축빈, 연곡,
         
족삼리, 곤륜
 

이 침

족 침


식이요법
 

마름, 노학초, 말린 민들레, 다시마를 달여 먹는다.

 

 

 8. 자궁내막염

개 요


자궁내막에 월경, 분만, 유산, 피임기구 등에 의해
상처가 있을 때, 임균, 결핵균, 연쇄상 구균, 대장균 등의 감염에 의해서 발생하고 자궁내의 자궁근종, 자궁폴립, 자궁암, 자궁전굴증, 후굴증, 자궁 발육 부진, 전신질환 등도 병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된다.
 

증 상


급성 : 하복부의 불쾌감이 있거나 동통이 있고, 열이 있으며 고름같은 대하가 나오며 대개 월경이상이나 부정자궁 출혈을 일으키나, 결핵성인 경우 무월경인 때도 있다.  
만성
: 무월경인 때도 있으나 가끔 대하가 나오고 하복통이 있으며 월경통, 월경과다, 출혈 등을 볼 때가 있다. 
 

치 료


상용혈 : 대맥, 삼음교, 신유, 기해, 중극
비용혈 : 행간, 음릉천, 상료, 관원, 중완,
         
족삼리, 귀래, 복유
 

이 침

족 침

영양요법


자궁 조직 세포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게르마늄이나 유비퀴논, 면역기능을 향상시켜주는 비타민C와 바이오 후라보노이드를 첨가시켜 준다.
 


비타민
요법
 

비타민C

식이요법


권장식품 : 천일염으로 만든 된장, 해초, 채소, 과일, 두부, 콩나물, 효모, 잡곡밥, 현미, 생수 등이 있다.
제한식품
: 우유, 육류, 지방음식, 설탕, 라면, 돼지고기, 김치찌개, 설탕이 든 음식, 카페인, 흰밀가루음식, 가공음식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