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월 22일 제4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삼위일체 하나님
<성경말씀 : 창 1:26-27>
* 서론 : 삼위일체를 완전히 이해할 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유한한 인간이지만 하나님은 무한하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삼위일체’라는 단어는 성경에 없지만 성경 전체가 삼위일체를 증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삼위일체라는 사실은 기독교 신앙을 설명해주는 가장 중요한 진리 중 하나입니다. 하나님은 단 한 분이십니다. 세 분이 아닙니다. 삼위일체를 설명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시도하지만 모두 명확하지 않습니다.
▣ 인도자(구역장)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기독교가 다른 종교와 특별하게 다른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
▣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 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인도자(말씀이) : 말씀 나눔
1. ‘삼위일체’라는 단어 자체는 성경에 없지만 신구약 성경 전체에서 삼위일체 진리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1) 구약성경에서 하나님을 복수로 기록한 곳을 찾아봅시다.
•창 1:26-27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창 3:22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 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창 11:7 자, 우리가 내려가서 거기서 그들의 언어를 혼잡하게 하여 그들이 서로 알아듣지 못하게 하자 하시고
◆ 창세기 1장 1절에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에서 ‘하나님(엘로힘)’은 복수명사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하실 때에도 ‘우리’라는 복수의 개념을 사용하심으로 삼위의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신 것을 나타냅니다(창 1:26-27). 그러나 ‘자기 형상’이란 단어는 한 분 하나님을 나타냅니다. 하나님은 삼위가 일체로 된 한 분 하나님이십니다.
2) 구약성경에서 성령 하나님에 관한 진술을 찾아봅시다.
•창 1: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사 11:1-2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2 그의 위에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 강림하시리니
◆ 창세기 1장 2절에 창세전에 하나님의 영 즉 성령 하나님에 관한 진술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사야 11장 2절에서도 성령을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3) 구약성경에서 성자 예수님에 관한 진술을 찾아봅시다.
•시 2:7 내가 여호와의 명령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도다
•시 2:12 그의 아들에게 입맞추라 그렇지 아니하면 진노하심으로 너희가 길에서 망하리니 그의 진노가 급하심이라 여호와께 피하는 모든 사람은 다 복이 있도다
◆ 시편 2편 7절과 12절에 기록된 ‘아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탄생하기 이전에 이미 계셨고 그 예수님이 오실 것이 구약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2. 신약성경에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에 관한 구절을 찾아봅시다.
•요 5:36-37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시는 역사 곧 내가 하는 그 역사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것이요 /37 또한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나를 위하여 증언하셨느니라 너희는 아무 때에도 그 음성을 듣지 못하였고 그 형상을 보지 못하였으며
•요 8:42 예수께서 이르시되 하나님이 너희 아버지였으면 너희가 나를 사랑하였으리니 이는 내가 하나님께로부터 나와서 왔음이라 나는 스스로 온 것이 아니요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이니라
•요 3:34 하나님이 보내신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니 이는 하나님이 성령을 한량 없이 주심이니라
◆ 신약성경 여러 곳에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이 함께 사용될 뿐만 아니라 개별적으로 사용되면서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분명한 진리가 선언되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하나님을 아버지로 부르시면서 예수님을 보내신 분이 성부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이 성령을 보내셨다고 증거하고 있습니다.
3. 예수님의 탄생이 삼위일체 하나님을 어떻게 증거하고 있습니까?(눅 1:35, 마 1:20-23)
눅1:35 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이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어지리라
마1:20-23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이르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하지 말라 그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22 이 모든 일이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이르시되 /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 마리아의 예수님 잉태가 성령 하나님으로 된 것임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그 예수님이 바로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4. 예수님이 받으신 세례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의 증거를 찾아봅시다(마 3:13-17, 막 1:9-11, 눅 3:21-22).
마3:13-17 이 때에 예수께서 갈릴리로부터 요단 강에 이르러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려 하시니 /14 요한이 말려 이르되 내가 당신에게서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당신이 내게로 오시나이까 /15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 하시니 이에 요한이 허락하는지라 /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17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막1:9-11 그 때에 예수께서 갈릴리 나사렛으로부터 와서 요단 강에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고 /10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갈라짐과 성령이 비둘기 같이 자기에게 내려오심을 보시더니 /11 하늘로부터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눅3:21-22 백성이 다 세례를 받을새 예수도 세례를 받으시고 기도하실 때에 하늘이 열리며 /22 성령이 비둘기 같은 형체로 그의 위에 강림하시더니 하늘로부터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 예수님께서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신 사건은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해 가장 분명하고 확실한 증거 중에 하나입니다. 예수님이 세례를 받으시는 장면에서 세례를 받으시는 성자 예수님, 비둘기같이 임하시는 성령 하나님, 예수님을 향해 ‘사랑하는 아들’이라고 말씀하시는 성부 하나님이 분명하게 명시되어 있습니다.
5.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기 전 제자들에게 명령을 하시면서 세례를 베풀되 어떻게 베풀라고 명령하셨습니까?(마 28:16-20)
마28:16-20 열한 제자가 갈릴리에 가서 예수께서 지시하신 산에 이르러 /17 예수를 뵈옵고 경배하나 아직도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더라 /18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이름들로’라고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 하나의 이름인 단수적 의미와 세분의 인격 곧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을 동시에 선언하셨습니다.
6. 사도 바울은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해서 어떻게 말하고 있습니까?(롬 1:3-4, 고후 13:13, 갈 4:6, 엡 4:4-6, 딛 3:4-6)
롬1:3-4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고후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갈4:6 너희가 아들이므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엡4:4-6 몸이 하나요 성령도 한 분이시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받았느니라 /5 주도 한 분이시요 믿음도 하나요 세례도 하나요 /6 하나님도 한 분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
딛3:4-6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이 나타날 때에 /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6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그 성령을 풍성히 부어 주사
◆ 사도바울은 특히 우리들의 구원계획에 있어서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역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7. 베드로를 비롯한 다른 사도들은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해서 어떻게 선언하고 있습니까?
•벧전 1:2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이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요일 4:2 이로써 너희가 하나님의 영을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요일 4:12-15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어지느니라 /13 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므로 우리가 그 안에 거하고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아느니라 /14 아버지가 아들을 세상의 구주로 보내신 것을 우리가 보았고 또 증언하노니 /15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그의 안에 거하시고 그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
•유 1:20-21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신을 세우며 성령으로 기도하며 /21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계 1:4-6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와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과 /5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6 그의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 모든 성경이 성부 하나님, 성자 예수님, 성령 하나님에 대해서 분명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 지킴이(구역장) : 합심기도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이 믿음이 흔들리지 않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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