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13)

2013년 제18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말씀으로 양육해야 합니다

미션(cmc) 2013. 5. 3. 14:55

2013년 제18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말씀으로 양육해야 합니다

<성경말씀 : 신 6:4-9 / 외울말씀 : 신 6:5

참고 말씀 : 신 11:13-21 ; 민 15:37-41>

 

* 들어가는 말 : 부모 된 우리는 자녀들에게 많은 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더 좋은 것, 더 높은 것을 가르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놓쳐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가르침이 있습니다. 바로 말씀입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고별 설교를 하면서 반드시 기억하고 지켜야 할 것들에 대해 가르칩니다. 유일하신 하나님을 전 인격적으로 사랑하고, 헌신하며, 자녀들에게도 그 말씀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는 자녀들과 후손들이 듣든지 듣지 않든지 간에 하나님을 경외하고 섬겨야 함을 가르쳐야 합니다.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규례와 명령과 법도를 지켜서 사는 것이 인생의 본분이라는 사실을 강조해야 합니다.

 

 

▣ 인도자(구역장)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현재 여러분 자녀의 신앙 교육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 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200장, 204장).

 

▣ 인도자(말씀이) : 말씀 나눔

1. 이스라엘 백성들이 듣고 순종해야 될 하나님 명령의 핵심 내용 두 가지는 무엇입니까?(신 6:5, 7)

(신 6:5, 7)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 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 답 : 하나님을 사랑하고, 자녀에게 진리를 가르치라

흔히 본문을 ‘쉐마’라고 합니다. ‘쉐마’란 신명기 6장 4-9절, 11장 13-21절, 민수기 15장 37-41절로 이루어진 이스라엘의 신앙고백 문입니다. 원래 의미는 ‘들으라’는 뜻의 히브리어입니다. 이 말은 ‘순종하다’라는 의미로도 쓰입니다. 따라서 이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여 행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쉐마의 핵심 내용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둘째는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이 진리를 가르치라’는 것입니다.

 

2. 자녀들에게 말씀을 가르칠 때 어떻게 가르치라고 명령하고 있습니까?(신 6:6-9)

(신 6:6-9)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

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 8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 9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 답 :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항상 말씀을 가르치라

먼저 자신이 말씀을 마음에 새겨야 합니다(6절). 말씀을 마음에 새기라는 것은 말씀을 사랑하라는 의미입니다. 그것은 말씀을 깨닫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 즉 말씀이 삶으로 지속되어야 함을 뜻합니다. 그리고 가정과 교회에서 신앙의 상속이 단절되지 않도록 끊임없이 말씀으로 양육해야 합니다. 부모는 자녀들에게 때와 장소를 가리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을 강론하며, 어디서든 말씀이 보이도록 해야 합니다.

      

3. 신앙의 본질 즉 하나님을 믿고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말해주는 한 단어는 무엇입니까?(신 6:24)

(신 6:24)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모든 규례를 지키라 명령하셨으니 이는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항상 복을 누리게 하기 위하심이며 또 여호와께서 우리를 오늘과 같이 살게 하려 하심이라

◆ 답 : 경외하라

‘경외하라’는 말은 다른 말로 두려워하라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이 두려움은 단순히 무서워서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하나님이 행하신 일들에 대한 존경과 경외함으로 나타나는 두려움입니다. 또한 이 경외라는 말 속에는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나타나는 의로운 행동이나 경건을 의미합니다. 즉 우리가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산다는 것은 죄인으로서 거룩한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과 또 그로 인해 악을 멀리하고 의로운 삶을 살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4. 하나님께 불순종에 대한 경고와 순종함으로 얻는 유익은 각각 무엇입니까?(신 6:10-25)

(신 6:10-25)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을 향하여 네게 주리라 맹세하신 땅으로 너를 들어가게 하시고 네가 건축하지 아니한 크고 아름다운 성읍을 얻게 하시며 /11 네가 채우지 아니한 아름다운 물건이 가득한 집을 얻게 하시며 네가 파지 아니한 우물을 차지하게 하시며 네가 심지 아니한 포도원과 감람나무를 차지하게 하사 네게 배불리 먹게 하실 때에 /12 너는 조심하여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를 잊지 말고 /13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를 섬기며 그의 이름으로 맹세할 것이니라 /14 너희는 다른 신들 곧 네 사면에 있는 백성의 신들을 따르지 말라 /15 너희 중에 계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신즉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진노하사 너를 지면에서 멸절시키실까 두려워하노라 /16 너희가 맛사에서 시험한 것 같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시험하지 말고 /17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하신 명령과 증거와 규례를 삼가 지키며 /18-19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정직하고 선량한 일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받고 그 땅에 들어가서 여호와께서 모든 대적을 네 앞에서 쫓아내시겠다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아름다운 땅을 차지하리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으니라 /20 후일에 네 아들이 네게 묻기를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증거와 규례와 법도가 무슨 뜻이냐 하거든 /21 너는 네 아들에게 이르기를 우리가 옛적에 애굽에서 바로의 종이 되었더니 여호와께서 권능의 손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나니 /22 곧 여호와께서 우리의 목전에서 크고 두려운 이적과 기사를 애굽과 바로와 그의 온 집에 베푸시고 /23 우리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땅을 우리에게 주어 들어가게 하시려고 우리를 거기서 인도하여 내시고 /24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모든 규례를 지키라 명령하셨으니 이는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항상 복을 누리게 하기 위하심이며 또 여호와께서 우리를 오늘과 같이 살게 하려 하심이라 /25 우리가 그 명령하신 대로 이 모든 명령을 우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삼가 지키면 그것이 곧 우리의 의로움이니라 할지니라

◆ 답 : 불순종하면 지면에서 멸절(15절), 순종하면 항상 복을 누림(24절)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지 못하고 불순종하면 진노를 받고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에서 멸절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을 섬기고 순종하면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에서 대적들을 쫓아내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 땅에서 항상 복을 누리며 살게 될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

 

      

▣ 지킴이(구역장) : 합심기도

하나님을 의지하며 순종하는 신앙이 대대로 이어지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