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13)

2013년 제27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심은 대로 거둡니다

미션(cmc) 2013. 7. 4. 10:11

 

2013년 제27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심은 대로 거둡니다

<성경말씀 : 시 126:5-6, 갈 6:7-10 / 외울말씀 : 갈 6:9

참고 말씀 : 마 25:14-30, 고후 9:6>

 

 

* 들어가는 말 : 시험과 고난의 많은 과정들이 다가올지라도 믿음과 인내로 참고, 기다리며, 말씀의 씨앗을 뿌리면 그 씨가 자라나서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고, 우리의 믿음과 신앙을 성장시킬 것입니다. ‘심는 대로 거둔다’는 원리는 하나님의 만고불변의 원칙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라면 심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경제 법칙처럼 30배, 60배, 100배를 거두기 바랍니다.

   

▣ 인도자(구역장)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여러분이 자신을 위해 가장 투자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건강, 운동, 공부, 취미 등) 서로 나누어 봅시다.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 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495장, 496장).

 

 

▣ 인도자(말씀이) : 말씀 나눔

1. 눈물로 씨를 뿌리는 자가 얻게 되는 것은 무엇입니까?(시 126:5-6)

(시 126:5-6)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 /6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반드시 기쁨으로 그 곡식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

◆ 답 : 기쁨으로 곡식 단을 거두게 된다

하나님의 원칙은 씨앗을 뿌리고 수고를 해야 열매를 거두는 것입니다. 한 달란트를 맡았던 종의 생각처럼 하나님은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시는 분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주께서 강림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 보라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나니”(약 5:7) 씨앗을 뿌릴 때 하나님의 손길이 함께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고통 가운데 씨앗을 뿌리는 자는 반드시 열매를 거두게 될 것입니다.

   

2. 사람은 결코 하나님을 속일 수 없습니다. 우리의 인생을 꿰뚫어보시는 하나님에 대해 어떻게 묘사하고 있습니까?(갈 6:7)

(갈 6:7)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업신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 답 : 하나님은 업신여김을 받지 않으신다

‘업신여김’이란 ‘조롱하다’, ‘코웃음 치다’라는 의미로 하나님을 결코 자신을 조롱받게 내버려 두지 않으신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베푸는 동기와 태도에 대해서 서로를 속일 수 잇고 때로는 자신까지 속일 수 있지만 하나님까지 속일 수는 없습니다. 바울은 성도들에게 ‘스스로 속이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하나님은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래도 거두리라’는 원리대로 악을 심는 자에게는 악으로 갚아주시고, 선을 심는 자에게는 선으로 갚아주실 것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나를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하나님을 우롱하는 처사이며, 스스로 속이는 것이 됩니다.

   

3.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가 거두는 것은 무엇입니까?(갈 6:8, 갈 5:19-21)

(갈 6:8)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갈 5:19-21)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20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21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 답 : 썩어질 것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유신을 좇는 자’로서 항상 육신의 일만 생각하며 육신에게 져서 결국은 육신대로 사는 사람입니다. 죄악 된 인간의 욕망을 충족하기 위해 사는 사람들은 바울이 열거한 육체의 일을 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바울은 특별히 갈라디아 교인들의 방탕한 모습들을 심히 염려하고 있습니다. 다툼, 헛된 영광, 시기, 궁핍한 자들에 대한 무관심, 교만 등입니다. 이러한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이들은 하나님과의 교통이 완전히 단절된 상태, 곧 완전한 불행 속에 있는 자들입니다. 반대로 성령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 자신들의 자원을 심고 인생을 투자하는 성도들은 영생을 거두게 될 것입니다.

   

4. 성도는 기회 있는 대로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해야 하지만 특히 누구에게 더 잘해야 합니까?(갈 6:9-10)

(갈 6:9-10)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포기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 /10 그러므로 우리는 기회 있는 대로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하되 더욱 믿음의 가정들에게 할지니라

◆ 답 : 믿음의 가정들

착한 일을 행한다고 구원을 얻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바울은 성도들에게 선을 행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포기하지 말라고 권면합니다. 성도의 삶은 심음과 거둠의 원리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그가 무슨 씨앗을 어떻게 심었는가에 따라 그 열매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성도가 공동체 생활 속에서 이웃을 향해 어떤 씨앗을 심는가에 따라 그가 거두어들이는 열매는 달라집니다. 특별히 교회 안의 연약하고 힘든 성도들을 살피며 섬기는 일에 힘써야 합니다. 우리가 인내로 선한 씨앗을 심고 실망하지 않는다면 때가 되어 반드시 거두게 될 것입니다.

 

   

▣ 지킴이(구역장) : 합심기도

셀과 구역을 통해 교회가 더욱 건강하게 세워져 가기를 위해서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