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14)

2014년 제38과 고난은 희망의 돛대입니다<2014년 9월 14일 주일설교 / 출 1:8-14, 구약 82면>

미션(cmc) 2014. 9. 21. 07:11


201438 고난은 희망의 돛대입니다

<2014914일 주일설교 / 1:8-14, 구약 82>

 

* 들어가는 말 : 우리의 신앙은 바람을 이용해 움직이는 배와 같습니다. 성도들은 세상의 죄악과 파도를 거슬러서 소망의 항구인 하나님의 나라를 향해 나아가는 배와 같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에게 고난의 바람이 불 때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믿음의 사람들은 바람이 불 때 불평하지 않고 돛을 높이 올리면서 신앙의 여정을 시작합니다. 닻을 내리고 오래 동안 항구에 정박만 하고 있는 배가 아니라 희망의 돛을 올리고 소망의 나라를 향해 나가야 합니다.

 

인도자(구역장)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여러분이 아직 미련이나 집착이 있어서 버리지 못한 물건이나 습관이 있다면 서로 나누어 봅시다.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388, 373).

 

인도자(말씀이) : 말씀 나눔

1.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내용은 무엇이며 그것은 어떻게 이루어졌습니까?(12:2, 45:7-8, 1:5-7)

(12:2)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45:7-8)하나님이 큰 구원으로 당신들의 생명을 보존하고 당신들의 후손을 세상에 두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니 /8 그런즉 나를 이리로 보낸 이는 당신들이 아니요 하나님이시라 하나님이 나를 바로에게 아버지로 삼으시고 그 온 집의 주로 삼으시며 애굽 온 땅의 통치자로 삼으셨나이다

(1:5-7)야곱의 허리에서 나온 사람이 모두 칠십이요 요셉은 애굽에 있었더라 /6 요셉과 그의 모든 형제와 그 시대의 사람은 다 죽었고 /7 이스라엘 자손은 생육하고 불어나 번성하고 매우 강하여 온 땅에 가득하게 되었더라

하나님께서는 우상의 도시 갈대아 우르에서 아브라함을 택하시고 그에게 복을 약속하셨습니다. 아직 자녀가 없는 아브라함에게 큰 민족을 이루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은 실현 불가능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백세에 아들을 주셨고, 그 이삭을 통해 야곱을 주셨습니다. 야곱의 아들 중 요셉이 애굽 땅에 노예로 팔려갔지만 하나님은 그를 애굽 총리로 세우시고 요셉을 통해 야곱의 온 가족들이 애굽에 가서 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애굽에서 이스라엘이 크게 번성하는 복을 주셨습니다. 처음에는 애굽에 내려간 사람은 70명이었지만 점차 번성하고 많아지고 강대한 민족이 되었습니다.

 

2. 하나님의 약속대로 이스라엘 민족이 번성하였을 때 애굽 왕은 이스라엘 민족을 어떻게 대하였습니까?(1:8-16)

(1:8-16)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일어나 애굽을 다스리더니 /9 그가 그 백성에게 이르되 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이 우리보다 많고 강하도다 /10 , 우리가 그들에게 대하여 지혜롭게 하자 두렵건대 그들이 더 많게 되면 전쟁이 일어날 때에 우리 대적과 합하여 우리와 싸우고 이 땅에서 나갈까 하노라 하고/11 감독들을 그들 위에 세우고 그들에게 무거운 짐을 지워 괴롭게 하여 그들에게 바로를 위하여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을 건축하게 하니라/12 그러나 학대를 받을수록 더욱 번성하여 퍼져나가니 애굽 사람이 이스라엘 자손으로 말미암아 근심하여 /13 이스라엘 자손에게 일을 엄하게 시켜 /14 어려운 노동으로 그들의 생활을 괴롭게 하니 곧 흙 이기기와 벽돌 굽기와 농사의 여러 가지 일이라 그 시키는 일이 모두 엄하였더라 /15 애굽 왕이 히브리 산파 십브라라 하는 사람과 부아라 하는 사람에게 말하여 /16 이르되 너희는 히브리 여인을 위하여 해산을 도울 때에 그 자리를 살펴서 아들이거든 그를 죽이고 딸이거든 살려두라

이스라엘 민족이 번성하는 것을 애굽 사람들은 매우 두려워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감당할 없을 정도로 번성하자 다른 나라와 손을 잡고 독립할까봐 두려워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번성할수록 애굽 왕은 더욱 경계하게 되었고, 시기하고 심지어 박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의 번성을 억제하고 힘을 약화시키기 위해 중노동을 시키고 심지어 히브리 여인이 아들을 낳으면 전부 죽이라고 명령하였습니다.

 

3. 이스라엘 민족이 애굽에서 큰 고난을 당했지만 절망이 아니라 희망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15:13-14)

(15:13-14)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반드시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 /14 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벌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이스라엘 민족이 당한 현실은 인간적으로 보면 절망이기 위기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에게 이런 고난이 있을 것을 미리 말씀해 주셨습니다.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 400년 동안 고통을 당하지만 결국 자유와 해방을 얻을 것이라고 약속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애굽 왕을 통해 이스라엘이 절망적인 고난을 당하는 것은 오히려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되고 있다는 증거였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에게는 최악의 절망처럼 보이지만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면 이스라엘 민족에게 자유와 해방의 때가 가까웠다는 희망의 징조였습니다.

 

4. 이스라엘 민족이 애굽 왕으로부터 감당할 수 없는 고난을 당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어떻게 보호하셨습니까?(1:16-21)

(1:16-21) 이르되 너희는 히브리 여인을 위하여 해산을 도울 때에 그 자리를 살펴서 아들이거든 그를 죽이고 딸이거든 살려두라 /17 그러나 산파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애굽 왕의 명령을 어기고 남자 아기들을 살린지라 /18 애굽 왕이 산파를 불러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이같이 남자 아기들을 살렸느냐 /19 산파가 바로에게 대답하되 히브리 여인은 애굽 여인과 같지 아니하고 건장하여 산파가 그들에게 이르기 전에 해산하였더이다 하매 /20 하나님이 그 산파들에게 은혜를 베푸시니 그 백성은 번성하고 매우 강해지니라 /21 그 산파들은 하나님을 경외하였으므로 하나님이 그들의 집안을 흥왕하게 하신지라

하나님께서는 고난당하는 이스라엘 민족들에게 피할 길을 열어 놓으셨습니다. 그것은 믿음의 히브리 산파들이었습니다. 히브리 산파들은 눈에 보이는 애굽 왕보다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믿음으로 왕의 명령을 거부하였습니다. 최고의 권력자인 바로 왕의 무자비한 명령 앞에서 하나님께서는 히브리 산파인 연약한 여인들을 통해 이스라엘 민족을 보호하셨습니다.

 

5.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절망이 있을 수 없습니다. 이스라엘 민족들처럼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희망을 버리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29:11, 고전 10:13)

(29:11)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

(고전 10:13)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돌아보면 아무런 희망이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든 시대 모든 나라마다 하나님은 항상 믿음의 사람들과 교회를 지키고 보호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당한 고난과 생명의 위협이 오히려 그들을 출애굽 시키려는 하나님의 신호였던 것처럼 하나님의 생각과 계획을 우리가 다 알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절망 중에 내버려두지 않으시고 고난을 감당할 수 있는 힘과 피할 수 있는 길을 예비해 놓으십니다.

 

 

지킴이(구역장) : 합심기도

1.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의 도우심을 믿으며 희망을 잃지 않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세상적인 환경을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믿음을 갖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3. 출애굽기 40일 캠페인이 은혜 중에 잘 진행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