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요리문답 (새 번역)
1.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무엇인가?
.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것이다.
(고전 10:31, 롬 11:36, 시 73: 24∼26, 요 17:22∼24)
문2.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어떤 규범(規範)을 주시어 어떻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하는
법을 지도하셨는가?
답. 신구약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그를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하는 방법을 지도
하는 유일한 규범이다.
(갈 1:8∼9, 사 8:20, 눅 16:29∼31, 24:27, 44, 요 15:11, 딤후 3:15∼17, 벧후 3:2, 15, 16)
문3. 성경이 가장 중요하게 가르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성경이 가장 중요하게 가르치는 것은 사람이 하나님께 대하여 믿어야 하는 것과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의무가 무엇인지에 관한 것이다.
(미 6:8, 요 5:39, 20:31, 3:16, 고전 10:11, 롬 15:4, 요일 1:3∼4)
문4.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답. 하나님은 그의 존재하심과 지혜와 권능과 거룩과 공의와 선하심과 진실하심에 있어서 무한하
시며, 영원하시며, 불변하신 영(靈)이시다.
(요 4:24, 시 90:2, 말 3:6, 약 1:17, 왕상 8:27, 렘 23:24, 사 40:22, 시 147:5, 롬 16:27, 창
17:1, 계 19:6, 사 57:15, 요 17:11, 계 4:8, 신 32:4, 시 100:5, 롬 2:4, 출 34:6, 시 117:2, 출
3:14, 시 145:3)
문5. 하나님 한 분 외에 다른 신들이 있는가?
답. 오직 한 분뿐이시니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이 계실 뿐이다.
(신 6:4, 렘 10:10, 요 17:3, 고전 8:4)
문6. 하나님의 신격(神格)에 몇 위(位)가 계신가?
답. 하나님의 신격에 삼위 곧,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 계신다. 이 삼위는 실체에 있어서 하나요,
권능과 영광은 동등하신 한 하나님이시다.
(고후 13:13, 마 3:16∼17, 28:19, 고후 8:14, 요 1:1, 17:5, 행 5:3∼4, 히 1:3)
문7. 하나님의 작정(作定)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작정은 그의 뜻의 경륜(經綸)에 따른 그의 영원한 목적이다. 하나님은 이 작정에
의하여 자기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일어나는 모든 일을 미리 정하셨다.
(엡 1:11, 행 4:27∼28, 시 33:11, 엡 2:10, 롬 9:22∼23, 11:33, 행 2:23)
문8. 하나님은 자신의 작정(作定)들을 어떻게 시행하시는가?
답. 하나님은 창조(創造)와 섭리(攝理)의 사역 안에서 자신의 작정들을 이루신다.
(계 4:11, 엡 1:11, 단 4:35, 사 40:26)
문9. 창조의 사역은 무엇인가?
답. 창조의 사역은 하나님께서 무(無)로부터, 그의 권능의 말씀으로, 엿새 동안에 만물을 지으신
것을 뜻한다. 하나님이 만드신 모든 만물이 매우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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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3, 계 4:11, 창 1:1, 31, 시 33:9)
10. 하나님은 어떻게 사람을 지으셨는가?
답. 하나님은 지식과 의와 거룩함에 있어서 하나님 자신의 형상대로 남자와 여자로 사람을 창조
하시고 피조물을 다스리게 하셨다.
(창 1:27, 골 3:10, 엡 4:24, 창 1:28)
문11. 하나님의 섭리(攝理)사역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섭리사역은 그의 지극히 거룩하시고, 지혜로우시고, 강력한 권능으로써 모든 피조물
과 그것들의 모든 행동을 보존하시며 통치하시는 사역이다.
(시 145:17, 시 104:24, 히 1:3, 시 103:19, 마 10:29∼30, 느 9:6)
문12. 사람이 창조함을 받은 상태에 있을 때 하나님께서 그를 향하여 어떤 특별한 섭리행위를 하
셨는가?
답.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셨을 때, 하나님은 완전한 순종을 조건으로 하여 그 사람과 생명의 언
약을 맺으셨다. 하나님은 죽음이라는 벌을 제시하시면서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는 것
을 금하셨다.
(창 2:16∼17, 롬 5:12∼14, 10:5, 눅 12:25∼28, 갈 3:12)
문13. 우리 시조는 창조함을 받은 그 상태에 그대로 머물러 있었는가?
답. 우리 시조는 그들 자신의 의지의 자유에 남겨진 상태에서 하나님께 대하여 죄를 범하므로써
창조함을 받은 그 상태에서 타락하여 떨어져 나갔다.
(창 3:6∼8, 고후 11:3, 롬 5:12)
문14. 죄는 무엇인가?
답. 죄는 조금이라도 하나님의 율법에 부응하지 못하는 것 혹은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는 것이다.
(요일 3:4, 약 4:17, 롬 3:23, 4:5, 약 2:10)
문15. 우리 시조를 창조함을 받은 그 상태에서 타락하게 한 죄는 무엇인가?
답. 우리 시조를 창조함을 받은 그 상태에서 타락하게 한 죄는 금(禁)하신 그 열매를 먹은 행위
다.
(문13 참조, 창 3:6, 12∼13)
문16. 모든 인류는 아담의 첫 범죄 안에서 타락하였는가?
답. 아담으로 더불어 맺은 언약은 그만 위하여 하신 것이 아니라 그의 후손까지도 위한 것이다.
통상적인 출생에 의하여 아담으로부터 나온 모든 인류는 아담 안에서 범죄 했으며, 아담의 첫 번
째 범죄 안에서 아담과 더불어 타락하였다.
(행 17:26, 문12 참조, 창 1:18, 2:17, 고전 15:21∼22)
문17. 타락이 인류로 하여금 어떠한 상태에 이르게 하였는가?
답. 타락은 인류로 하여금 죄와 비참한 상태에 이르게 하였다.
(롬 5:12, 갈 3:10)
문18. 사람이 타락하여 떨어진 그 상태의 죄악성의 내용은 무엇인가?
답. 타락한 상태의 죄악성은 아담의 첫 범죄의 죄책, 원의(原義)의 상실, 그의 인성(人性) 전부의
타락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것을 보통 원죄(原罪)라고 부른다. 원죄로부터 모든 실질적인 죄 곧, 자
범죄(自犯罪)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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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2, 18∼19, 고전 15:22, 롬 5:6, 엡 2:1∼3, 롬 8:7∼8, 창 6:5, 약 1:14∼15, 마 15:19)
19. 사람이 타락하여 떨어진 상태의 비참은 무엇인가?
답. 온 인류가 타락함으로써 하나님과의 교제를 상실했고, 그의 진노와 저주 아래 있으며, 이 세
상에서 모든 비참함, 죽음 자체, 지옥(地獄)의 벌에 영원히 노출되었다.
(창 3:8, 24, 엡 2:3, 롬 5:14, 6:23, 막 9:47∼48)
문20. 하나님은 온 인류를 죄와 비참의 상태 안에서 멸망하게 버려두셨는가?
답. 하나님은 그 자신의 오직 선하신 뜻대로, 영원부터, 어떤 사람들을 영생을 얻도록 선택하셨다.
하나님은 이들과 은혜 언약을 맺으셔서 이들을 구속자(救贖者)를 통하여 죄와 비참의 상태에서 건
져 내시고, 구원의 상태에 이르게 하셨다.
(엡 1:4∼7, 딛 1:2, 3:4∼7, 갈 3:21, 롬 3:20∼22, 요 17:6)
문21.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의 구속자(救贖者)가 누구신가?
답.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의 유일한 구속자는 주 예수 그리스도다. 구속자는 하나님의 영원한 아
들로서 사람이 되셨다. 구속자는 사람이 되신 이후에는 과거에도 두 개의 구별된 성품을 지니신
한 위격이신 신인(神人)이셨고, 현재도 계속하여 그러한 신인이시다.
(딤전 2:5, 요 1:1, 14, 요 10:30, 갈 4:4, 빌 2:5∼11, 롬 9:5, 골 2:9, 히 13:8)
문22.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사람이 되셨는가?
답.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는 사람이 되셨다. 그는 참된 몸과 지각(知覺) 있는 영혼을 자기
것으로 취하셨으며, 성령의 권능으로 동정녀 마리아의 몸에 잉태되어 탄생하셨으나 죄는 없으시다.
(요 1:14, 히 2:14, 마 26:38, 눅 1:31∼42, 갈 4:4, 히 4:15, 히 7:26, 눅 2:5)
문23. 우리의 구속자이신 그리스도는 어떤 직분을 행하시는가?
답. 우리의 구속자이신 그리스도는 낮아지신 상태에서나 높아지신 상태에서나 모두 선지자와 제
사장과 왕의 직분을 행하신다.
(요 15:15, 요 20:31, 벧후 1:21, 요 14:26, 1:1, 4,. 18, 16:13, 히 1:1∼2)
문24. 그리스도께서 선지자의 직분을 어떻게 행하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 선지자의 직분을 행하시는 것은 우리를 구원하시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그
의 말씀과 성령으로 우리에게 나타내시는 것이다.
(요 15:15, 요 20:31, 벧후 1:21, 요 14:26, 1:1, 4, 18, 16:13, 히 1:1∼2)
문25. 그리스도께서 제사장의 직분을 어떻게 행하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시는 방법은 단번에 자기를 제물로 드려 하나님의 공의(公
義)를 만족시키고, 우리를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和睦)하게 하시고 또 우리를 위하여 항상 중보
기도(中保祈禱)를 하시는 것이다.
(히 7:25, 9:14, 롬 3:26, 10:4, 히 2:17)
문26. 그리스도께서 왕의 직분을 어떻게 행하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 왕의 직분을 행하시는 방법은 우리로 하여금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시고 우리를
다스리고 보호하시며 자기와 우리의 모든 원수를 제어하고 정복하시는 것이다.
(시 110:3, 사 33:22, 고전 15:25, 행 12:17, 18:9∼10, 2:36)
문27. 그리스도의 겸비는 무엇인가?
답. 그리스도의 겸비는 그의 탄생하심, 현세의 삶의 여러 가지 비참함과 하나님의 진노와 십자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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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을 견디심, 장사지낸바 되심, 잠시 동안 죽음의 권세 아래 거하신 것을 뜻한다.
(눅 2:7, 빌 2:6∼8, 고후 8:9, 갈 4:4, 사 53:3, 마 27:46, 눅 22:41∼44, 갈 3:13, 고전 15:3∼
4)
28.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은 무엇인가?
답.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심, 하늘로 올라가심, 하나님
아버지의 우편에 앉아 계심과 마지막 날에 세상을 심판하러 오심을 뜻한다.
(고전 15:3∼4, 행1:9, 엡 1:19∼20, 행 1:11, 행 17:31)
문29. 우리가 어떻게 그리스도의 값 주고 사신 구속(救贖)에 참여하게 되는가?
답. 우리는 그의 성령께서 우리에게 구속을 효력 있게 적용하심으로써 그리스도가 값 주고 사신
구속에 참여하게 된다.
(요 1:12∼13, 3:5∼6, 딛 3:5∼6)
문30. 성령은 그리스도가 값 주고 사신 구속을 어떻게 우리에게 적용하시는가?
답. 성령은 우리 안에 믿음을 일으키시고 그 믿음으로 효력 있는 부르심 안에서 우리를 그리스도
와 연합(聯合)하게 하심으로써 그리스도의 값 주고 사신 구속을 우리에게 적용하신다.
(엡 2:8, 요 15:26, 고전 6:17, 고전 1:9, 벧전 5:10, 엡 4:15∼16, 갈 2:20)
문31. 효력 있는 부르심은 무엇인가?
답. 효력 있는 부르심은 하나님의 영의 사역이다. 하나님은 이 사역에 의하여 우리로 하여금 우리
의 죄와 비참을 확신하게 하고, 그리스도의 지식 안에서 우리의 마음을 밝히시며, 우리의 의지를
새롭게 하심으로써, 우리를 설득하고 능력을 부여하여 복음 안에서 우리에게 값없이 주어진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게 하신다.
(딤후 1:8∼9, 엡 1:18∼20, 행 2:37, 행 26:28, 겔 11:19, 36:26∼27, 요 6:44∼45, 엡 2:5, 살
후 2:13, 빌 2:13)
문32. 효력 있는 부르심을 받은 자들은 이 세상에서 어떤 유익에 참여하는가?
답. 효력 있는 부르심을 받은 자들은 이 세상에서 칭의(稱義, 의롭다함을 받음)와 수양(收養, 양자
됨)과 성화(聖化, 거룩하게 되어 감), 그리고 이 세상에서 이 과정들에 수반되거나 이 과정으로부
터 흘러나오는 여러 가지 유익을 얻는다.
(롬 8:30, 엡 1:5, 고전 1:30)
문33. 칭의(稱義, 의롭다함을 받음)는 무엇인가?
답. 칭의는 하나님이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행위다. 하나님은 이 은혜 안에서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그 앞에서 우리를 의로운 자로 여겨 받아주신다. 칭의는 오직 우리에게 전가되고 믿음
으로만 받는 그리스도의 의를 통하여 주어진다.
(엡 1:7, 고후 5:19∼21, 롬 4:5, 3:22, 24, 25, 5:17∼19, 4:6∼8, 5:1, 행 10:43, 갈 2:16)
문34. 수양(收養, 자녀 됨)은 무엇인가?
답. 수양(자녀 됨)은 하나님의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행위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의 행위에 의
하여 하나님의 자녀들로 받아들여지고, 자녀로서의 모든 특권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요일 3:1∼2, 요 1:12, 롬 8:17)
문35. 성화(聖化, 거룩하게 되어 감)는 무엇인가?
답. 성화(거룩하게 되어 감)은 하나님의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행위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의 행
위를 통하여 하나님의 형상을 좇아 전인에 있어서 새로워짐을 받고, 점점 더 죄에 대하여서는 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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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義)에 대하여서는 살 수 있게 된다.
(살후 2:13, 엡 4:23∼24, 롬 6:4, 6, 14, 8:4, 벧전 1:2)
36. 이 세상에서 칭의와 수양과 성화에 동반하는 혹은 이 과정들로부터 흘러나오는 유익은 무엇
인가?
답. 이 세상에서 칭의와 수양과 성화에 수반하거나 이 과정들로부터 흘러나오는 유익은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확신, 양심의 평안, 성령 안에서의 기쁨, 은혜의 증진, 은혜 안에서 끝까지 견인(堅忍)
하는 것이다.
(롬 5:1, 2, 5, 14:17, 골 1:10∼11, 잠 4:18, 엡 3:16∼18, 벧후 3:18, 렘 32:40, 요일 2:19∼27,
계 14:12, 벧전 1:5, 요일 5:13, 요 1:16, 빌 1:6, 벧전 1:5)
문37. 신자들은 죽을 때 그리스도에게서 무슨 유익을 받는가?
답. 신자들이 죽을 때 그들의 영혼이 완전히 거룩하게 되어 즉시 영광에 들어가고 그들의 몸은 여
전히 그리스도께 연합하여 부활할 때까지 무덤 안에서 쉰다.
(눅 23:43, 16:23, 빌 1:23, 고후 5:6∼8, 살전 4:14, 롬 8:23, 살전 4:14, 계 14:13, 19:8, 행
7:55∼59, 요 5:28)
문38. 신자들은 부활할 때 그리스도에게서 무슨 유익을 받는가?
답. 신자들은 부활할 때에 영광 중에 일으키심을 받으며, 심판 날에 공개적으로 인정을 받고 죄사
함을 받는다. 또한 그때 신자들은 완전히 복을 받아 영원토록 하나님을 완전하게 즐거워하게 된다.
(고전 15:42∼43, 마 25:33∼34, 10:32, 살전 4:17, 시 16:11, 고전 2:9)
문39.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의무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의무는 그의 계시된 뜻에 순종하는 것이다.
(신 29:29, 미 6:8, 삼상 15:22, 눅 10:28)
문40.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순종해야 할 규칙으로 사람에게 처음 계시하신 보이신 것이 무엇인가?
답.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순종해야 할 규칙으로 사람에게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은 도덕법(道德法)
이다.
(롬 2:14∼15, 10:5)
문41. 도덕법(道德法)은 어디에 집약되어 있는가?
답. 도덕법은 십계명(十誡命)에 집약되어 있다.
(마 19:17∼19, 신 10:4)
문42. 십계명의 대강령(大綱領)은 무엇인가?
답. 십계명의 대강령은 우리의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힘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우리 하
나님을 사랑하고, 또 이웃을 우리 자신같이 사랑하라는 것이다.
(마 22:37∼40)
문43. 십계명의 서문(序文)은 무엇인가?
답. 십계명의 서문은 이렇게 되어 있다.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
나님 여호와니라.”
(출 20:2, 신 5:6)
문44. 십계명의 서문이 우리에게 교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십계명의 서문은 하나님은 주시요, 우리의 하나님시요, 구속자이시므로 우리가 마땅히 그의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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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명들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신 11:1, 벧전 1:17∼19)
45. 제 일 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일 계명은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이다.
(신 5:7, 출 20:3)
문46. 제 일 계명은 무엇을 요구하는가?
답. 제 일 계명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은 하나님을 유일하신 참 하나님이자 우리의 하나님으로
알고 시인하며, 그를 이에 합당하게 경배하며 영화롭게 하라는 것이다.
(대상 28:9, 신 26:17, 마 4:10, 시 95:6∼7, 29:2)
문47. 제 일 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일 계명은 참된 하나님을 하나님이자 우리의 하나님이 되심을 거부하거나 예배하지 않거나
영화롭게 하지 않는 것을 금한다. 제 일 계명은 또한 오직 그에게만 드리기에 합당한 경배와 영광
을 다른 어떤 것에 드리는 것을 금한다.
(롬 1:20∼21, 시 81:11, 14:1, 롬 1:25)
문48. 제 일 계명 중에 있는 “내 앞에”라는 말씀이 우리에게 특별히 교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일 계명 중에 있는 “내 앞에”라는 말씀이 우리에게 특별히 교훈하는 것은 만물을 보시는
하나님께서는 다른 어떤 신을 섬기는 죄를 눈여겨보시고 매우 불쾌하게 여기신다는 것이다.
(대상 28:9, 시 44:20∼21, 시 134:1∼3,신 30:17∼18)
문49. 제 이 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이 계명은 다음과 같다.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
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
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
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출 20:4∼9)
문50. 제 이 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이 계명이 명하는 것은 하나님이 자기 말씀 가운데 정하신 모든 종교적 예배와 규례들을
받아 순종하며 깨끗하고 온전하게 지키라는 것이다.
(신 12:32, 32:46, 마 28:20)
문51. 제 이 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이 계명이 금하는 것은 형상을 만들어 놓고 이 형상을 하나님으로 경배하거나, 하나님의 말
씀에 정하지 않은 다른 어떤 방법으로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이다.
(신 4:15∼16, 17∼19, 행 17:29, 신 12:30∼32)
문52. 제 이 계명에 부가된 이유들은 무엇인가?
답. 제 이 계명에 부가된 이유들은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 우리 안에 있는 그의 아름다움, 하
나님 자신을 예배하는 데 대하여 가지고 있는 열정이다.
(시 95:2」3, 45:11, 출 34:14, 시 100:3, 고전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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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제 삼 계명은 무엇인가?
. 제 삼 계명은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이다.
(출 20:7)
문54. 제 삼 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삼 계명이 명하는 것은 하나님의 이름과 칭호와 속성과 규례와 말씀과 행위를 거룩하고 경
외하는 마음으로 사용하라는 것이다.
(시 29:2, 마 6:9, 계 15:3∼4, 말 1:14, 시 138:2, 107:21∼22, 전 5:1, 시 104:24)
문55. 제 삼 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삼 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하나님이 자기를 나타내신 어떤 것들을 모독 하거나 악
용하는 것이다.
(말 2:2, 사 55:12, 레 19:12, 마 5:34∼35)
문56. 제 삼 계명에 부가된 이유는 무엇인가?
답. 제 삼 계명에 부가된 이유는 이 계명을 범하는 자가 비록 사람의 형벌은 피할 수 있을지 모르
지만 주 우리 하나님은 저들에게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을 피하지 못하게 하신다는 것이다.
(신 28:58∼59)
문57. 제 사 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사 계명은 다음과 같다.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가축이나 네 문안에 머무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일곱째 날에 쉬었음이라 그
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출 20:8∼11)
문58. 제 사 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사 계명이 명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말씀 가운데 정하신 시간들을 하나님께 거룩하
게 지키라는 것이다. 하나님은 특히 칠 일 중에 하루를 종일토록 하나님께 드리는 거룩한 안식일
로 지킬 것을 분명히 명령하셨다.
(레 19:3, 신 5:12, 사 56:2∼7)
문59. 하나님께서 칠 일 중에 어느 날을 그 주(週)의 안식일로 명하셨는가?
답. 하나님은 태초부터 그리스도의 부활까지는 이레 중에 일곱째 날을 그 주(週)의 안식일로 정하
신 반면에 그리스도의 부활 이후부터 세상 끝 날에 이르기까지는 이레 중에 첫 날을 안식일로 정
하셨다. 이 날이 곧 그리스도인의 안식일이다.
(창 2:3, 눅 23:56, 행 20:7, 고전 16:2, 요 12:19∼26, 출 16:23)
문60. 안식일을 어떻게 거룩하게 지킬 수 있는가?
답.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는 것은 그날 종일 거룩하게 쉬는 것이다. 안식일에는 다른 날이라면
합당하다고 여겨지는 여러 가지 세상일들과 오락을 그치고, 그 시간을 전부 공적으로나 사적으로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데에 사용해야 한다. 다만 필요불급한 일들과 부득이한 일과 자비를 베푸는
일에 사용 할 수 있다.
(레 23:2, 출 16:25∼29, 렘 17:21∼22, 눅 4:16, 사 58:3, 행 20:7, 마 12:11, 막 2:27)
- 49 -
61. 제 사 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사 계명이 금하는 것은 그 명하신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거나 부주의하게 이행하는 것, 나
태함으로나 그 자체가 죄악 된 일을 행하거나 세상일과 오락에 대하여 불필요한 생각과 말과 행동
을 함으로써 그날을 더럽히는 것이다.
(겔 22:26, 말 1:13, 겔 23:38, 사 58:13, 렘 17:24, 27)
문62. 제 사 계명에 부가된 이유들은 무엇인가?
답. 제 사 계명에 부가된 이유들은 하나님이 이레 중 여섯 날 동안 우리가 우리의 일을 하도록 허
락하신 것과 제 칠 일에는 특별한 아름다움을 두시고, 스스로 모범을 보이시고, 안식일을 축복하신
것이다.
(출 31:15∼16, 레 23:3, 출 31:17, 창 2:3)
문63. 제 오 계명이 무엇인가?
답. 제 오 계명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이다.
(출 20:12)
문64. 제 오 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오 계명이 명하는 것은 각 사람이 속한 지위와 인간관계 안에서 상급자, 하급자, 혹은 동료
로서 각자에게 속한 영예를 보존하고 의무들을 이행하라는 것이다.
(엡 5:21∼22, 6:1ㅡ 5, 9, 롬 13:1, 12:10, 레 19:32, 엡 6:1∼5, 롬 8:1)
문65. 제 오 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오 계명이 금하는 것은 각 사람이 속한 지위와 인간관계 안에서 각자에게 속한 영예와 의
무를 소홀히 하거나 저항하는 것이다.
(롬 13:7∼8)
문66. 제 오 계명에 부가된 이유는 무엇인가?
답. 제 오 계명에 부가된 이유는 (다만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그들 자신에게 선이 되는 한)이 계명
을 지키는 모든 자에게 장수와 번영을 약속하셨다는 것이다.
(엡 6:2∼3)
문67. 제 육 계명이 무엇인가?
답. 제 육 계명은 “살인하지 말라”이다.
(출 20:13)
문68. 제 육 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육 계명이 명하는 것은 모든 합법적인 노력을 기울여 우리 자신의 생명과 다른 사람의 생
명을 보전하라는 것이다.
(마 10:23, 시 82:3∼4, 욥 29:13, 왕상 18:4, 엡 5ㅣ29∼30)
문69. 제 육 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육 계명이 금하는 것은 부당한 방법으로 우리 자신의 생명이나 우리 이웃의 생명, 그리고
생명을 지향하는 모든 것을 빼앗는 것이다.
(행 16:28, 창 9:6, 마 5:22, 요일 3:15, 갈 5:15, 잠 24:11∼12, 출 21:18∼32, 신 24:6)
- 50 -
70. 제 칠 계명이 무엇인가?
. 제 칠 계명은 “간음하지 말라”이다.
(출 20:14)
문71. 제 칠 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칠 계명이 명하는 것은 마음과 말과 행동으로 우리 자신과 우리 이웃의 순결을 보전하라는
것이다.
(마 5:28, 엡 4:29, 골 4:6, 벧전 3:2, 살전 4:4∼5, 고전 7:2, 엡 5:11∼12)
문72. 제 칠 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칠 계명이 금하는 것은 모든 부정한 생각과 말과 행동이다.
(마 5:28, 엡 5:3∼4)
문73. 제 팔 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팔 계명은 “도둑질하지 말라”이다.
(출 20:15)
문74. 제 팔 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팔 계명이 명하는 것은 우리 자신들과 다른 사람들의 재물과 재산을 합법적인 방법으로 얻
고 또 증진시키라는 것이다.
(살후 3:10∼12, 롬 12:17, 잠 27:23, 레 25:35, 빌 2:4, 잠 13:4, 20:4, 24:30∼34, 신 15:10)
문75. 제 팔 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팔 계명은 우리 자신이나 이웃의 재물과 재산을 부당하게 방해하거나 또는 방해할 수 있는
모든 행위를 금지한다.
(딤전 5:8, 엡 4:28, 잠 21:6, 살후 3:7∼10, 잠 28:19, 약 5:4)
문76. 제 구 계명이 무엇인가?
답. 제 구 계명은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 하지 말라”이다.
(출 20:16)
문77. 제 구 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구 계명이 명하는 것은 특히 증언할 때에 사람 간의 진실함, 그리고 우리 자신과 우리 이웃
의 명예를 보존하며 증진시키라는 것이다.
(잠 14:5, 25, 슥 8:16, 벧전 3:16, 행 25:10, 요삼 12, 엡 4:15)
문78. 제 구 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구 계명이 금하는 것은 진실함에 해를 입히거나 우리 자신이나 우리 이웃의 명예를 훼손하
는 모든 것이다.
(잠 19:5, 9:16∼19, 눅 3:14, 시 15:3, 골 3:9, 시 12:3, 고후 8:20∼21)
문79. 제 십 계명이 무엇인가?
답. 제 십 계명은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이다.
(출 20:17)
- 51 -
80. 제 십 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제 십 계명이 명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처지를 충분히 만족하게 여기며, 의롭고 사랑하는 마음
으로 우리의 이웃과 그가 가진 모든 것을 대하라는 것이다.
(히 13:5, 롬 12:15, 빌 2:4, 고전 13:4∼6, 딤전 6:6, 레 19:18)
문81. 제 십 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십 계명이 금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상태를 불만스럽게 여기며, 우리의 이웃의 행복을 시기
하거나 원통하게 여기고, 또는 그가 가진 어떤 것에 대하여 부당하게 행동하고 부당한 감정을 갖
는 것이다.
(고전 10:10, 갈 5:26, 골 3:5)
문82. 하나님의 계명들을 완전히 지킬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
답. 타락 이후에는 한 사람도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계명들을 완전히 지킬 수 없으며,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날마다 계명들을 어긴다.
(왕상 8:46, 요일 1:8∼2:6, 창 8:21, 약 3:2, 8, 롬 8:8, 3:9∼10)
문83. 법을 어기는 모든 범죄들이 동등하게 악한가?
답. 어떤 죄는 그 자체에 있어서, 또는 여러 가지 악화된 이유들로 인해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다른
죄들보다 더 악하다.
(시 19:13, 요 19:11, 마 11:24, 눅 12:10, 히 10:29)
문84. 모든 죄가 마땅히 받을 보응(報應)은 무엇인가?
답. 모든 죄는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받아 마땅하다.
(갈 3:10, 마 25:41, 약 2:10)
문85. 우리가 우리의 죄에 대하여 하나님으로부터 마땅히 받을 진노와 저주를 피하게 하기 위하여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답. 우리의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마땅히 받을 진노와 저주를 피하게 하려고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 생명에 이르는 회개(悔改), 그리고 우리에게 구속의
유익을 전하시기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사용하시는 모든 외적 수단들을 부지런히 사용하는 것이다.
(행 20:21, 막 1:15, 요 3:18, 문88 참조, 벧후 1:10, 히 2:3, 딤전 4:16)
문86.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구원하는 은혜다. 우리는 이 은혜를 통하여 복음 안에서 우리에
게 제공된 구원을 얻기 위하여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을 영접하고 그에게만 의지한다.
(히 10:39, 요 6:40, 1:12, 빌 3:9, 행 16:31, 계 22:17)
문87. 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무엇인가?
답. 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곧 구원하는 은혜다. 이 은혜를 통하여 죄인은 자기 죄에 대한 참된 인
식을 가지며,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긍휼을 깨닫는다. 그는 자기 죄를 슬퍼하고 미워하면서
굳은 결심과 노력으로 새롭게 순종하려는 목적으로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향한다.
(행 11:18, 2:37, 율 2:13, 고후 7:11, 렘 31:18∼19, 행 26:18, 시 119:59, 눅 1:77∼79, 고후
7:10, 롬 6:18)
문88.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속(救贖)의 유익을 전하시기 위하여 사용하시는 외적이며 통상적
인 수단들은 무엇인가?
답.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속의 유익을 전하시기 위하여 사용하시는 외적이며 통상적인 수단들
- 52 -
그의 규례(規例)들 특히, 말씀과 성례와 기도다. 이 모든 수단들은 택하신 자들을 구원하는 유
효한 수단이 된다.
(마 28:19∼20, 행 2:41∼42)
89. 하나님의 말씀이 어떻게 유효한 구원의 수단이 되는가?
답.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것, 특히 말씀을 선포하는 것을 유효한 수단으로 삼아 죄
인을 깨닫게 하여 회개하게 하시며, 또한 믿음을 통하여 죄인들을 거룩함과 위로 안에 세워 구원
에 이르게 하신다.
(시 19:7, 119:13, 히 4:12, 살전 1:6, 롬 1:16, 16:25∼27, 행 20:32, 느 8:8, 약 1:21, 롬 15:4,
딤후 3:15)
문90.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읽고 들어야 구원에 이르는 효력이 되는가?
답. 하나님의 말씀이 구원에 이르는 효력이 되게 하려면 우리는 부지런함과 준비와 기도로 그 말
씀에 집중해야 하며, 믿음과 사랑으로 말씀을 받고, 우리 마음에 말씀을 간직하고, 우리의 삶 가운
에 말씀을 실천해야 한다.
(잠 8:34, 눅 8:18, 벧전 2:1∼2, 시 119:18, 히 4:2, 살후 2:10, 시 119:11, 18, 눅 8:15, 약
1:25, 신 6:6∼7, 롬 1:16)
문91. 성례는 어떻게 구원의 효력 있는 수단이 되는가?
답. 성례가 구원의 효력 있는 수단이 되는 것은 성례 속에 있는 어떤 효능이나 또는 성례를 베푸
는 자의 어떤 효능 때문이 아니고, 오직 그리스도의 축복하심과 믿음으로 성례를 받는 자 속에 있
는 그의 영의 역사 때문이다.
(벧전 3:21, 행 8:13, 고전 3:7, 6:11, 12:13, 롬 2:28∼29)
문92. 성례는 무엇인가?
답. 성례는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거룩한 예식이다. 성례 안에는 그리스도와 새 언약의 유익들이
신자들에게 지각할 수 있는 표로써 표시되고 봉인되고 신자들에게 적용된다.
(마 28:19, 26:26∼28, 롬 4:11)
문93. 신약의 성례들은 무엇인가?
답. 신약의 성례(聖禮)들은 세례(洗禮)와 성찬(聖餐, 주의 만찬)이다.
(마 28:19, 고전 11:23, 행 10:47∼48)
문94. 세례(洗禮)는 무엇인가?
답. 세례는 성례다. 이 성례에서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물로 씻는다. 이 씻음은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접붙여진 것과 은혜의 언약의 유익들에 참여하는 것과 주님의 사람이 되겠다는 약속
을 상징하고 인봉한다.
하고 인치는 것이다.
(마 28:19, 갈 3:27, 롬 6:3∼4)
문95. 세례는 어떤 사람에게 베푸는가?
답. 세례는 유형 교회 밖에 있는 어떤 사람에게도 베풀지 않는다. 다만 이들이 그리스도에 대한 믿
음과 순종을 고백하면 그때 세례를 베푼다. 믿음과 순종을 고백하는 회원들의 유아들은 유형교회
의 회원들로서 이들에게는 세례를 베풀어야 한다.
(행 2:41, 창 17ㅣ7, 10, 갈 3:17∼18, 29, 행 2:38∼39, 18:8, 고전 7:14)
- 53 -
96. 성찬(聖餐, 주의 만찬)은 무엇인가?
. 성찬(주의 만찬)은 성례다. 이 성례에서는 그리스도께서 정하신 대로 떡과 포도주를 주고 받
음으로써 주의 죽으심을 나타낸다. 합당하게 성찬을 받는 자들은 육체와 정욕을 따라 참여하지 않
고, 믿음으로써 그리스도의 몸과 피에 참여하는 자들이다. 이들은 성찬에 수반되는 모든 유익을 받
고 영적인 자양분을 공급받으며 은혜 안에서 자란다.
(마 26:26∼27, 고전 11:26, 10:16, 엡 3:17, 행 3:21)
문97. 성찬에 합당하게 참여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답. 성찬에 합당하게 참여하는 자들은 마땅히 주님의 몸을 분별할 줄 아는 지식이 있는지, 주님을
양식으로 삼는 믿음이 있는지, 회개, 사랑, 새로운 순종이 있는지를 스스로 살펴보아야 한다. 이들
은 합당하지 않게 참여하여 자기에게 오는 심판을 먹고 마시게 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고전 11:28∼29, 요 6:53∼56, 슥 12:10, 요일 4:19, 갈 5:6, 롬 6:4, 17∼22, 고전 11:27)
문98. 기도(祈禱)는 무엇인가?
답. 기도는 우리의 소원을 하나님께 고하여 바치고 그의 뜻에 합당한 것을 간구하는 것이다. 기도
는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드려야 한다. 기도는 우리의 죄를 자백하고 그의 긍휼하심에 대하여 감사
하는 마음으로 드려야 한다.
(요 16:23, 시 62:8, 요일 5:14, 단 9:6, 빌 4:6, 시 10:17, 145:19, 요일 1:9)
문99.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지도하시기 위하여 주신 법칙이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모든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지도함에 유용하다. 그러나 특별한 지도 법칙은 그리스도
께서 제자들에게 가르치신 기도의 양식으로서, 일반적으로 “주기도문”(主祈禱文)이라 고 불리는 것
이다.
(딤후 3:16∼17, 요일 5:14, 마 6:9, 시 119:170, 롬 8:26)
문100. 주기도문(主祈禱文)의 서언은 우리에게 무엇을 교훈하는가?
답. 주기도문의 서언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다. 이 말씀은 우리가 아버지에게 나아가는
아이들처럼 언제라도 도와줄 능력이 있고 준비를 하고 있는 하나님께 극히 거룩한 공경심과 확신
을 가지고 나아갈 것을 가르치고 있으며, 또한 우리가 다른 사람과 함께 기도하고 다른 사람을 위
하여 기도할 것을 가르친다.
(사 64:9, 눅 11:13, 롬 8:15, 엡 6:18, 행 12:5, 슥 8:21, 딤전 2:1∼2)
문101. 주기도문의 첫째 간구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하는가?
답. 주기도문의 첫째 간구는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다.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와 다른
이들에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시도록 기도한다. 우리는 또한 모든 일에서 하
나님이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시고 자기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모든 일을 처리해 주실 것을 기도한
다.
(시 67:1∼3, 살후 3:1, 시 145편, 사 64:1∼2, 롬 11:36, 계 4:11)
문102. 주기도문의 둘째 간구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하는가?
답. 주기도문의 둘째 간구는 “나라이 임하옵시며”다. 우리는 사탄의 나라가 멸망하고 은혜의 나라
가 흥왕하기를 기도한다. 우리는 또한 우리와 다른 사람들이 그곳으로 들어가 항상 머물며, 또 영
광의 나라가 속히 임하게 하여 주시기를 기도한다.
(시 68:1, 살후 3:1, 시 51:18, 67:1∼3, 롬 10:1, 계 22:20, 벧후 3:11∼13, 마 9:37∼38, 요
12:31)
- 54 -
103. 주기도문의 셋째 간구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하는가?
. 주기도문의 셋째 간구는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다. 우리는 하나
님께서 은혜를 베푸사 우리로 하여금 능히 기꺼운 마음으로 범사에 그의 뜻을 알고 순종하며 복종
하기를 하늘에서 천사들이 하는 것처럼 하도록 해 주시기를 기도한다.
(시 119:34∼36, 행 21:14, 시 103:20∼22, 마 26:39, 빌 1:9∼11)
문104. 주기도문의 넷째 간구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하는가?
답. 주기도문의 넷째 간구는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다. 우리는 우리가 하나님
의 값없이 주신 선물로서 이 세상의 좋은 것들 가운데 충분한 분깃을 받고 또한 그것들과 아울러
하나님의 복을 누리게 해주실 것을 기도한다.
(잠 30:8, 9, 10:22, 딤전 6:6∼8)
문105. 주기도문의 다섯째 간구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하는가?
답. 주기도문의 다섯째 간구는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
여 주옵시고”다. 우리는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의 모든 죄를 값없이 용서하여 주시기를
기도한다. 우리가 그의 은혜를 힘입어 다른 사람들의 죄를 진심으로 용서할 수 있을 때 우리는 더
욱 담대하게 이 기도를 드릴 수 있다.
(시 51:1, 2, 7, 롬 3:24∼25, 눅 11:4, 마 18:35, 14, 6:15, 막 11:25)
문106. 주기도문의 여섯째 간구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하는가?
답. 주기도문의 여섯째 간구는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다. 우
리는 하나님이 우리를 범죄에 이르는 시험에 빠지지 않도록 기도하며 우리가 시험을 당할 때는 우
리를 도우셔서 구원해 주시도록 기도한다.
(마 26:41, 시 19:13, 고전 10:13, 시 51:10, 12, 요 17:15)
문107. 주기도문의 마지막 말씀은 우리에게 무엇을 교훈하는가?
답. 주기도문의 마지막 말씀은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이다. 이 기도는 우리에게 기도할 때에 오직 하나님에게서만 힘을 얻고, 하나님을 찬양하면서 나라
와 권세와 영광을 아버지께 돌리라고 가르친다. 또한 이 기도는 하나님이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시
리라는 소원(所願)과 확신(確信)의 표로서 “아멘” 하는 것이다.
(단 9:18, 대상 29:11∼13, 계 22:20∼21, 빌 4:6, 고전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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