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말고사예상문제
1. 집단사회사업의 이점이 아닌 것은? ( 2 )
① 희망고취 ② 낙관주의 ③ 보편성 ④ 모방행동
2. 집단사회사업의 원리가 아닌 것은? ( 1 )
① 가족의 심리상태에 초점을 둔다.
② 집단의 특성을 인식하여 개별화 한다.
③ 집단의 성원들 간의 좋은 협력관계를 수립한다.
④ 개인과 집단과정에 대해 계속적으로 평가한다.
3. 집단지도자가 가져야 할 기술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 3 )
① 주의집중 ② 표현의 기술 ③ 동정 ④ 공감
4. 집단사회사업의 장점에 속하지 않는 것은? ( 1 )
① 집단 내 경쟁력을 고취시킬 수 있다.
② 잠재력 개발과 개별면접의 시도가 용이하다
③ 참여, 탈퇴가 용이하다.
④ 단시간에 다수의 클라이언트에게 봉사할 수 있다.
5. 집단발달단계 모형 중 구성원들 간에 불안과 긴장이 가장 높은 단계이며 관계형성이 중
심 과제가 되는 단계는? ( 3 )
① 준비단계 ② 오리엔테이션 단계 ③ 탐색과 시험의 단계 ④ 종결단계
6. 집단의 발달단계 중 초기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 2 )
① 집단을 계획하고 조직하며 소집하는 것과 관련시킨다.
② 성원 간의 상호관계와 집단응집력은 상당히 발달한다.
③ 집단감정이 출현하지만 평탄하게 나타나지는 않는다.
④ 초기단계가 진전되고 집단의 규범과 규칙이 차별화 된다.
7. 집단실천 기술의 과정 중 종결단계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2 )
① 성원의 집단의존성을 줄이기 위하여 성원들이 집단 외부의 지지와 성원 자신의 기술 및 자원을 활용하도록 원조해야 하며 집단이 끝나기 몇 주 전부터 종결에 대해 논의한 다.
② 모니터링을 통하여 성원과 사회복지사는 피드백을 얻는다.
③ 성원들의 집단참여를 통하여 성취한 변화를 유지하고, 구체적인 변화를 성원의 주요한 생활영역으로까지 일반화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④ 사회복지사는 집단의 종결에 따른 자신의 감정을 성원과 공유하며, 성원들의 양가감정 을 토론하도록 격려한다.
8. 지역사회조직사업의 기능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3 )
① 사회화의 기능 ② 사회통합의 기능
③ 개인의 자립 기능 ④ 사회통제의 기능
9. 지역사회조직사업의 주요 목적이 아닌 것은? ( 1 )
① 지역의 주민을 활용하여 행정력이 미치지 않는 곳에 사업을 실시한다.
② 가장 중요한 사회적 욕구를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③ 목적달성을 위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조정하고 동원한다.
④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가를 권장한다.
10. 지역사회조직 사업의 원칙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 2 )
① 지역사회의 자주성 중시
② 목표설정
③ 조정과 합의
④ 능력 부여자로서의 역할
11.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안이 아닌 것은? ( 4 )
① 사회행동 ② 지역개발
③ 지역사회조직 ④ 사회변화
12. 다음 치료집단을 설명한 내용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1 )
① 목표는 과업 달성에 있다.
② 집단 성원은 개별적 욕구에 따라 결속된다.
③ 공동의 관심사, 문제, 특성 등에 근거하여 구성된다.
④ 지지집단, 교육집단, 성장집단, 치유집단, 사회화 집단 등이 치료집단 유형에 속한다.
13. 다음 중 집단사회사업 모델이 아닌 것은? ( 4 )
① 사회적 목표 모델 ② 치료모델(교정모델)
③ 상호작용 모델 ④ 정신역동 모델
14. 사회행동에서 워커의 역할과 비교적 관계가 먼 것은? ( 2 )
① 조직가 ② 안내자
③ 조력가 ④ 중개자
15. 다음 개방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 3 )
① 집단의 회기가 진행되는 동안 집단원의 입‧ 탈퇴가 가능하다.
② 개방집단은 적응이 빠르고, 변화가 빠른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집단에 적합하 다.
③ 특정한 집단원 수, 구조, 회기 빈도 등을 계획하면 변화 없이 계획에 따라 진행한다.
④ 개방집단에서는 기존의 집단원들과 새로 들어온 집단원 사이에 균형을 맞추어야하는 부담은 있으나 그 만큼 작은 사회로서 경험의 기회가 많다.
16. 다음 중 연결이 바른 것은? ( 4 )
① 치료모형- 매개자로서의 워커의 역할을 강조한다.
② 상호작용모형- 문제를 가진 사람들에게 그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
③ 교정모형- 사회적 기능의 강화와 자기 활용을 도모한다.
④ 사회목표모형- 사회적 인식, 책임의 목적달성에 의의를 둔다.
17. 지역사회 이론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2 )
① 주요사회 기능에는 생산 분배, 그리고 물품 및 서비스의 소비가 포함된다.
② 주요 사회 기능은 결과지향의 원칙을 따른다.
③ 주요사회기능은 지역사회 생활에 필요한 지식, 가치, 신념, 행동이 지역사회 구성원들 에게 가르쳐지는 것이다.
④ 지역사회 기능은 상호지지 기능으로 병자의 보호, 빈민, 노숙자들 같은 사회적 약자 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18. 다음 지역사회의 주요 실천 활동으로 다른 하나는? ( 2 )
① 사회개혁 활동
② 가족보호 활동
③ 옹호활동
④ 사회행동
19. 지역사회보호에 대한 다음의 서술 중 틀린 것은? ( 4 )
① 지역사회보호는 정신‧신체장애인, 노인, 모자가족 등의 능력을 유지‧회복‧개발하기
위한 지역사회의 공적인 서비스망으로서 지역사회와 가정에 거주시키면서 보호하는
방법이다.
② 지역사회보호의 주체는 지역사회주민들의 요구를 해결하기 이한 공적‧사적 사회기관 이다.
③ 그 기능으로서 위기안정의 기능, 성장 서비스의 기능, 생활유지의 기능, 운영서비스의 기능 등이 있다.
④ 지역사회보호가 필요한 지역사회의 소외층은 비행청소년, 보육아, 근로청소년, 영세 민, 영세 가구주 등이 있는데, 이들에게는 지역사회보호보다는 시설보호 사업으로서 대처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본다.
20. 각종 저항에 대한 처리전략들이다. 부적절한 것은? ( 3 )
① 저항의 완화를 기하기 위해 접수의 집단을 활용한다.
② 고위층이나 기경험자 등 타인으로부터의 조력을 받는다.
③ 장기적인 위기를 조성하여 죄책감이나 불편을 느끼게 한다.
④ 상대체계를 관여시켜 저항을 완화시킨다.
21. 사회계획에 관한 다음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2 )
① 실제적인 지역사회의 제 문제를 대상으로 한다.
② 현실 지향적이고 논리적이며 갈등을 기술로서 처리하여 중시하는 편이다.
③ 지역사회가 민주적 과정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을 해결하고자 시도하는 것이다.
④ 워커는 지역사회의 하위체계들 간의 이해관계 일치보다는 문제에 대한 그의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의 효과적 활용에 보다 관심을 둔다.
22. 지시적 기법에 대한 아래의 설명 중 그 타당성이 가장 적은 것은? ( 3 )
① 클라이언트에게 다소 직접적인 지도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될 때 그의 행동에 영향 을 주고자 하는 방편이다.
② 웤는 반드시 클라이언트에 있어 무엇이 가장 좋은지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어야 하고 클라이언트에게 필요성이 있음을 확실히 해야 한다.
③ 상대적으로 어떤 제한이 주어지는 경우가 있어 자기결정과는 무관하게 된다.
④ 직접적인 조언은 일시적으로 제공되어야만 하고 클라이언트가 조언을 희망하거나 그 것이 도움이 될 때 주어져야 한다.
23. 집단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 )
① 성원 스스로 집단성원이라 인식하고 다른 사람 역시 그 사람을 성원으로 인정한다.
② 성원들은 상호의존적이고 직‧ 간접적으로 상호영향을 미친다.
③ 개별 성원의 목표는 모두 동일해야 한다.
④ 한 가지 이상의 목적을 가지고 형성한다.
24. 다음에서 지역사회조직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그 타당성이 가장 없다고 보는 것은?
( 2 )
① 인간관계나 사회제도에 바람직한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사업의 한 개입과정이다
② 한마디로 중간집단사업의 과정만을 의미한다.
③ 일차적으로 문제해결을 취급하는 것으로 항상 문제나 욕구에 대한 반응에서 시작된 다.
④ 사회적 상호과정의 의식적 과정이다.
25. 다음의 위기 개입적 접근에 대한 설명 중 타당성이 결여된 것은? ( 4 )
① 위기 상황에 처해 있는 개인이나 가족에 대한 원조활동이다.
② 조기발견과 초기단계의 원조가 중시된다.
③ 위기상황에 초점을 둔다.
④ 현재의 위기 상황은 중요하나 클라이언트의 감정은 부차적이다.
26. 다음에서 볼 때 지역사회조직의 원칙을 잘못 제시한 것은? ( 3 )
① 조정의 원칙 ② 합의의 원칙
③ 결과지향의 원칙 ④ 지역사회의 자주성 중시의 원칙
27. 사회사업의 가치를 수용하는 행정가들이 확신하고 존중해야 하며 준수해야 하는
것은? ( 3 )
① 표현의 자유- 신체의 자유 ② 사상의 자유- 개인의 권리
③ 표현의 자유- 개인의 권리 ④ 신체의 자유- 개인의 결정
28. 지역사회조직사업에서 그 계획 수립 시 고려해야 할 것과 관계가 비교적 적은
것은? ( 2 )
① 계획은 주민이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어야 한다.
② 과제의 선정은 신중히 하되 부수적인 것을 중시해서는 수행이 곤란하다
③ 연속성,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④ 지역 주민의 공통욕구에 입각하고 사실에 근거해야 한다.
29. 사회자원체계가 아닌 것은? ( 4 )
① 학교 ② 병원 ③ 직장 ④ 사회복지협의회
30. 다음에서 지역사회조직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그 타당성이 가장 없다고 보는
것은? ( 2 )
① 인간관계나 사회제도에 바람직한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사업의 한 개입과정이다.
② 한 마디로 중간집단사업의 과정만을 의미한다.
③ 일차적으로 문제해결을 취급하는 것으로 항상 문제나 욕구에 대한 반응에서 시작된 다.
④ 사회적 상호과정의 의식적 과정이다.
31. 집단사회복지 실천 원칙과 상관관계가 가정 적은 것은? ( 3 )
① 집단에서 개인의 입장을 명확히 하고 개인의 욕구에 대응하는 것은 집단 개별화이다.
② 집단구성원 각자가 표현한 태도, 언어, 감정을 수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 참가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활동보다는 집단성원의 구성에 신경 써야 한다.
④ 집단구성원은 집단과정을 통해 과거에 경험하지 못했던 것을 체함하면서 성장한다.
32. 도움을 얻기 위해 복지관을 찾아온 사람에게 워커가 처음으로 접촉하여 그의 욕구와 그 에 따른 기관에서의 충족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이란? ( 2 )
① 면접 ② 인테이크 ③ 조사 ④ 수용
33. 다음은 지지적 치료법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4 )
① 클라이언트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표명한다.
② 클라이언트의 가치와 능력 등에서 신뢰를 동반하는 칭찬과 격려가 필요하다.
③ 특정의 구체적 서비스를 동반하는 환경조정을 요한다.
④ 깊게 내재되어 있어 이해되지 않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클라이언트의 태도를 뚜렷 이 하며 자신의 위상이 보다 확실해지도록 돕는다.
34. 집단의 목적에 따라 치료지단과 과업집단으로 나눌 수 있는데 과업집단에 속하지 않는 것은? ( 4 )
① 위원회 ② 행정집단 ③ 대표회의 ④ 사회화 집단
35. 집단의 치료적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3 )
① 보편성: 자신과 비슷한 문제가 있는 다른 성원을 보면서 위안을 받는다.
② 이타심: 집단 과정에서 자신도 눈가를 도울 수 있음을 발견한다.
③ 대인관계 학습: 집단성원과 사회복지사는 새로운 행동을 배우는 데 좋은 모델이 된 다.
④ 카타르시스(정화): 집단에서 성원들은 그동안 억압되었던 감정을 자유롭게 발산할 수 있다.
36. 집단사회복지 과정으로 맞는 것은? ( 3 )
① 모집- 오리엔테이션- 문제해결- 탐색과 시험- 종결
② 오리엔테이션- 모집- 문제해결- 탐색과 시험- 종결
③ 모집- 오리엔테이션- 탐색과 시험- 문제해결- 종결
④ 모집- 탐색과 시험- 오리엔테이션- 문제해결- 종결
37. 집단의 조직이 동질적 또는 이질적이어야 할 이유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 4 )
① 응집력을 높이기 위해 동질적이어야 함
② 결속력을 높이기 위해 동질적이어야 함
③ 반론과 이의제기를 위해 이질적이어야 함
④ 성원간 방어와 저항을 줄이기 위해 이질적이어야 함
38. 정신분석 기본가정 이론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3 )
① 행동의 주요 결정요인은 성적, 공격적 충동에서 발생한다.
② 행동은 무의식적 요인에 이해 결정된다.
③ 발달은 전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며 점성의 원리에 따라 성숙해진다.
④ 행동은 쾌락 즉, 쾌락은 최대화하고, 고통은 최소화하는 원리를 따른다.
39. Yelloy의 무의식에 대한 예로 바르지 못한 것은? ( 4 )
① 생각이나 감정은 우리의 신념과 양립하지 않을 때 우리는 그런 생각에 저항하게 된 다.
② 우리 마음은 억압이라는 과정을 통해 생각이나 감정이 의식 속으로 흘러들어가는 것 을 막는다.
③ 억압된 다양한 생각들이 우리의 행동을 부추긴다.
④ 무의식은 깊이 숨겨져 있지만 깊이 인지하면 무의식과 만날 수 있다.
40.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아동 발달단계 중 다른 하나는? ( 4 )
① 구강기 ② 항문기 ③ 남근기 ④학령기
4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3 )
① 구강기(0~1세)는 성적초점이 발달하지 않는 시기로 엄마의 젖빠는 것에만 관심이 집중되어 있다.
② 항문기(1~3세)는 성적초점이 항문으로 몰리며 고착이 되면 강박적 식습관이나, 흡 연, 알코올중독, 껌씹기, 수다스러움이 나타난다.
③ 남근기(3~6세)는 남근이 관심의 대상이 되며 남아는 오이디푸스콜플렉스를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한다.
④ 잠재기(6~12세)는 성적인 충동이 가장 왕성해지는 시기로 이성과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싶어 한다.
42. 프로이트가 제시한 방어기제 중 다른 하나는? ( 4 )
① 투사 ② 합리화 ③ 억압 ④ 희망
43. 전이(transference)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 3 )
① 전이 그 자체로만은 치료적 의미가 없다.
② 전이는 투사와 같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③ 전이는 환자가 부모에 대한 무의식적 감정을 치료자에게 투사시키면서 발생하는 것 으로 치료의 핵심이 된다.
④ 환자의 전이는 반드시 치료자의 역전이를 조장한다.
44. 행동치료의 주요 강조점으로 설명이 다른 것은? ( 4 )
① 선행적 사건과 결과로서의 행동(자극과 반응)에 관심을 둔다.
② 모델링 학습을 통해 행동을 수정한다.
③ 긍정적 및 부정적 강화요소를 활용하여 행동을 수정한다.
④ 인지를 재구조화한다.
45. 다음 중 행동주의 이론가가 아닌 사람은? ( 4 )
① 파블로프 (Pavlov) ② 스키너 (Skinner)
③ 반두라 (Bandura) ④ 프로이트 (Freud)
46. 다음은 무엇을 설명한 것인가? ( 3 )
개인의 결함이나 문제를 규명하는데 관심을 기울이기보다 개인이나 가족의 강점을 형성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 클라이언트의 변화과정을 포함시켜 클라이언트의 능력이나 역량의 개발을 추구하고 강점사정을 강화시킨 모델이다. |
① 문제해결 모델 ② 위기개입 모델 ③ 강점모델 ④ 가족치료 모델
47. 다음은 사례관리의 보호계획 수립과정이다. 틀린 것은? ( 1 )
① 워커의 판단을 중심으로 수립한다.
② 소요되는 비용을 계산한다.
③ 필요한 도움의 형태를 파악한다.
④ 고객과 보호자가 합의한 내용을 기록한다.
48. 체계이론 중 체계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 )
①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라는 아이디어- 연합효과(Synergy)
② 자신의 기본적 성격은 외부 압력에 의해 변한다- 유동성
③ 체계는 서로 연결되어 있기에 체계의 한 부분이 변화하면 그 변화한 부분은 다른 부 분들과 상호작용함으로써 다른 부분들도 변화시키는 특성- 상호교류
④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구성요소를 갖도록 성장하는 성격-분화
49. 행동치료의 주요 강조점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4 )
① 행동주의는 관찰할 수 있고, 측정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둔다.
② 선행적 사건(자극)과 결과로서의 행동(즉, 자극과 반응)에 관심을 둔다.
③ 모델링 학습을 통해 행동을 수정한다.
④ 인간 내면의 무의식을 깊이 다룬다.
50. 조작적 행동을 개념화하는 방법으로의 ABC 모델을 설명한 것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 2 )
① A는 선행적 사건(Antecedents)으로 행동 전에 발생하는 사건이나 인지 감정 등을 말 한다.
② B는 인간의 신념 체계(belief system)인데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B를 알아야 한다.
③ C는 결과(consequences)로 행동의 결과로서 주로 강화와 벌로 나타난다.
④ ABC 모델은 선행적 사건과 그 사건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을 관찰하여 치료계획을 세우는 모델이다.
51 체계이론의 이점으로 맞지 않은 것은? ( 2 )
① 행동과 사회현상의 단편적, 원인-결과적 설명을 피하고 어떻게 여러 에너지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체계에 영향을 주는지를 보여준다.
② 체계이론은 매우 일반화된 이론이기 때문에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기가 용이하다.
③ 심리학적 접근에 비해 환경변화를 더 많이 강조한다.
④ 같은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여러 방식의 접근방식이 있음을 상기시킨다.
52. 정신역동 모델의 기본 가정으로 옳은 것은? ( 4 )
가. 심리결정론(정신결정론)에 기초 나. 무의식의 가정 다. 무의식적 동기 중 본능적 에너지인 성적욕구가 중요 라. 생애 초기의 경험 중시 |
① 가, 나, 다
② 가, 다, 라,
③ 나, 라,
④ 가, 나, 다, 라
53. 다음 중 사례관리 과정의 내용이 아닌 것을 하나 고르면? ( 1 )
① 클라이언트의 치료에 주요 초점을 둔다.
②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받을 자격이 있는지 결정한다
③ 서비스 전달 상황을 모니터링 한다.
④ 필요로 하는 서비스들을 식별해서 이를 조정한다.
54. 사례관리의 모델과 그에 대한 설명이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3 )
① 중계모델- 사례관리 기관이 고객에게 직접서비스를 제공한다 .
② 판매모델- 현존하는 서비스를 약간 변화시키거나 보충하여 전환할 수 있다.
③ 통합된 중계 판매 모델- 사례관리 기관은 제한된 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머지는 외부기관과 협력해서 조정한다.
④ 통합된 중계 판매모델- 기관에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55. 다음 행동주의 모델을 설명한 것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4 )
① 무의식같이 관찰할 수 없는 개념은 치료목적으로 부적합하다고 본다.
② 행동수정의 기법은 대부분 학습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③ 행동은 학습되고 조건화되는 것이다.
④ 인간은 자기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기본적으로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 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존재라는 전제를 가지고 접근한다.
56. 행동치료에서 사용하는 주요기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2 )
① 조작적 조건형성 ② 전이해석 ③ 강화 ④ 모델링
57. 다음은 행동치료에서 사용하는 강화물로 긍정적 강화물을 설명하고 있다. 설명이 다른 하나는? ( 1 )
① 2차적 강화물은 반드시 1차적 강화물 뒤에 사용해야 한다.
② 어떤 행동 뒤에 제시될 때 그 행동을 증진시키거나 강화하는 자극으로 1차적 강화 물과 2차적 강화물이 있다.
③ 1차적 강화물은 음식, 물, 사탕과 같은 보상 그 자체를 말한다.
④ 2차적 강화물은 미소, 칭찬, 토큰 강화물을 예로 들 수 있다.
58. 행동주의 사정의 4가지 측면에서의 특징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4 )
① 문제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진술에 기반을 두고 개입한다.
② 행동주의 사정의 두 번째 특징은 충분한 자료가 모아져 기초선을 확보할 때까지 클 라이언트가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③ 문제행동이 발생하기 전의 선행적 사건이나 자극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문제행동 뒤 에 따라오는 결과가 무엇인지 파악한다.
④ 행동주의자들은 초점은 넓히고, 장기적인 것이 특징적이다.
59 다음은 무엇에 대한 예인가? ( 1 )
어른들 앞에서 이야기할 때 불안을 느끼는 아동이 있다고 하자. 그 아동을 점차적으로 또는 단계적으로 어른 앞에서 이야기하는 상황에 지속적으로 노출시켜 불안이 일어나는 것을 막는 것으로 어떤 반응을 일으키는 사건, 즉 조건화된 자극을 반복적으로 제시하여서 문제적인 정서적 반응을 제거하는 것이다. |
① 소멸 ② 소거 ③ 벌 ④ 체계적 둔감화
60. 행동주의에 대한 평가로 바르지 못한 것은? ( 4 )
①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을 강조하기 때문에 가장 과학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② 행동치료는 사람들에게 특별한 기술을 가르치는 데 효과적이고 비용이 많이 들지 않 으며 통찰치료보다 효과가 빨리 나타난다.
③ 과학적이지만 클라이언트의 자율성이나 독창성을 무시하고 통제한다는 비판이 있다 ④ 인간은 성장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잠재능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존재라는 기본 가정을 가지고 있다.
61. 다음은 사회기술훈련의 한 유형이다 어떤 유형을 설명하고 있는가? ( 1 )
① 말로써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② 비언어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도 있다. 즉, 행복하면, 웃고, 화가 나면 찌푸 린다. ③ 누구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조용히 앉아 있지 않고 의견을 표현한다. ④ 가능한 한 ‘나는’이란 말을 많이 사용한다. |
① 자기주장 훈련 ② 대인관계 훈련 ③ 자긍심 강화 훈련 ④ 사회적응 훈련
62. 다음 중 사례관리 모델 유형이 아닌 것은? ( 4 )
① 완전지지모델 ② 개인의 강점강조 모델 ③ 중개자 역할확대 모델 ④ 위기개입 모델
63. 다음 사례관리의 개입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 4 )
① 접수- 사정- 평가- 서비스 기획- 점검- 개입- 종결
② 사정- 접수- 서비스 기획- 평가- 점검- 개입- 종결
③ 점검- 접수- 사정- 서비스 기획- 개입- 평가- 종결
④ 접수- 사정- 서비스 기획- 개입- 점검- 평가- 종결
64. 사례관리자로서 사회복지사가 목표설정 시 고려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 2 )
① 클라이언트에 대한 욕구는 그들의 생활상의 변화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욕구를 바 탕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② 목표는 추상적이며, 포괄적이어야 한다.
③ 목표를 설정할 때는 케이스 매니저는 가능한 한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성취하고자 하 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④ 기본적인 목표가 설정되면 이러한 목표를 구체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세 부적인 하위목표가 설정되어야 한다.
65. 다음 사례관리자의 역할로 설명이 다른 것은? ( 3 )
① 클라이언트의 확인과 출장원조
② 개인과 가족에 대한 사정과 진단
③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④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자원 연계
66. 다음 옹호의 개념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바른 것은? ( 3 )
① 클라이언트의 생활기술과 자기보호 능력의 향상에 초점을 둔다.
②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 전달보다는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 점을 두는 과정이다.
③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나 자원이 제공되지 않을 때, 클라이언트를 대신하여 서비스나 자원이 제공될 수 있도록 변화를 추구하는 과정이다.
④ 클라이언트의 비공식적‧ 공식적 자원 체계를 탐색하는 과정이다.
67. 다음 사례옹호에 대한 예로 바른 것은? ( 2 )
① 지역사회와 거주자들의 욕구를 지방정부에 제시하기
② 개인, 부부, 가족에게 질 높은 서비스가 적절한 방법으로 전달되도록 노력을 기울이 기
③ 시의 조례나 법안의 개정을 위한 로비
④ 사회변화에 영향을 주기 위해 연합체를 개발하거나 연합체에 참여하기
68. 사회복지사들이 옹호활동에 관계하기를 꺼리는 이유로 바르지 못한 것은? ( 4 )
① 옹호활동을 실질적인 도움이라기보다는 부수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
② 복잡한 기관 상황 또는 정치적 과정 때문에 좌절감을 느낀다.
③ 사회복지사가 자신 스스로를 권한이 없고 영향력이 없다고 간주하기 때문
④ 사회복지사의 옹호활동을 법으로 규제하기 때문
<공개 주관식 문제>
69. 다음은 무엇에 대한 예인가? ( 계층옹호 )
- 지역사회와 거주자들의 욕구를 지방정부에 제시하기 - 시의 조례나 법안의 개정을 위한 로비 - 사회변화에 영향을 주기 위해 연합체를 개발하거나 연합체에 참여하기 - 기관의 서비스 수혜자들과 가족들의 힘을 모아 소위 ‘투표자 명단’을 만들고 기관의 목소리를 높이기 - 법안 입법자들에게 자신의 견해와 관심사, 추천사항에 대해 편지쓰기, 전화걸기 |
70. 다음 사례는 행동치료 기법 중 무엇에 관한 사례인가? ( 강화 )
이 군은 숙제를 제출하지 못하곤 했다. 사회사업가는 선생님에게 이 군이 숙제를 제출하는지 매일 차트에 기록해줄 것을 요청했고, 주말에 이 군은 이 차트를 사회사업가에게 가져오기로 했다. 만일 일주일에 4번 이상 숙제를 하면 사회사업가는 이 군에게 점심을 사주기로 했다. 3주 후 이 군은 매일 숙제를 하게 되었다. 이 기간 후에도 이 군은 3주 이상 사회사업가에게 그의 차트를 계속해서 가지고 왔고, 사회사업가는 이 군이 숙제를 잘 해내고 있는 것을 칭찬하여 숙제하는 습관이 지속되도록 했다. |
71. 다음 집단유형은 어떤 집단을 설명한 내용인가? (지지집단)
* 자기표출 정도가 매우 높다 * 집단성원은 대개 유사한 문제를 경한한 사람들이다. * 집단응집력을 형성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빠른 편이다. * 성폭행 희생자, 알코올중독 부모 모임, 장애아동 양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부모 집단 등이 있다. * 아이디어 제안, 조언을 공유하고 정보를 제공한다. |
72. 다음은 행동치료에서 사용한 기법 중의 하나를 설명한 내용이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 가? ( 체계적 둔감화, 체계적 둔감법 )
광장공포증을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의 예를 들면, 그가 광장에서 걷다가 넘어진 사건(무조건적 자극) 때문에 기분이 나빴던(무조건적 반응) 일이 있었다. 결국 이 클라이언트에게 광장(조건자극)은 공포증이라는 조건반응을 일으킨다. 이때 클라이언트는 공포증에 대응되는 새로운 반응, 즉 이완(relaxation)을 배우고 이런 새로운 반응을 광장(조건자극)과 반복적으로 연합시켜(상상을 통해서든 직접 하든 상관없이)공포 반응을 점점 사라지게 하는 방법의 치료 기법이다. |
73. 다음은 루빈(Rubin,1987)이 제시한 4 가지 일반적 사례관리 모델 중 무엇을 설명한 것인가? ( 완전지지모델 )
이 모델은 우리나라에 많이 들어와 있는 사례관리 개념으로 가장 광범위한 모델이다. 팀 접근을 하는 적극적인 임상사례관리는 전문적이고 일반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팀 접근의 이점은 만성 정신질환자의 계속적인 관리와 서비스 조정이 가능하며, 사례관리자의 힘, 창조력, 기술들의 계획과 실행을 용이하게 해 주고, 개별 사례관리자의 소진을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74. 어떤 행동의 관찰결과에 따른 원래 행동의 모방적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즉, 대리경험 이나 모방에 따른 학습을 말한다. 이것은 실제 모델을 사용하기도 하고, 상징화된 모델
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것은 또한 새로운 행동을 가르쳐주기 위해서도 사용하지만, 분노
나 공포를 제거하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이것은 무엇인가? ( 모 델 링 )
75.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권한 강화, 임파워먼트)
* 강점견지에서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권한을 증대시 킨다.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사이에 대화와 협력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목적성취를 가장 촉진할 수 있는 자원을 발견하는 과정으로 핵심요인은 클라이언트 중심 또는 클라 이언트가 있는 곳에서 시작한다. |
76. 다음은 집단 모델 중 어떤 모델을 말하는가? ( 상호작용 모델 )
개인과 사회 사이의 유기체적 체계적 관계를 가정하고 개인과 더 광범위한 체계사이의 상호의존에 초점을 둔다. |
77 다음은 강점모델에서 보는 관점으로 무엇을 설명한 내용인가? ( 갱생 )
이것은 변화 능력이 사람들 속에 내재해 있고, 자기 스스로 동기화 될 수 있다는 것을 가정한다. 문제해결을 위해 전문가 같은 외부 자원을 찾기보다는 클라이언트의 선천적 능력에 관심을 둔다. 강점견지는 사회사업가의 관심을 문제, 약점, 결함에서 개인이 강점, 열망, 관심으로 전환시킨다. |
78. 다음은 인지치료의 일반적인 기법 중의 하나를 설명하고 있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클라이언트의 모순이나 불일치, 애매모호한 진술에 대해 좀 더 강력히 직면 대응하는 것이다. 특히 과거부터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모순적 행동을 보이는 클라이언트에게 강력하게 대응하는 것이다. |
79. Ellis가 개발한 모델로 이것은 인간의 정서적 어려움은 외부적 사건의 결과가 아니라 그 사건의 해석을 안내하는 비합리적 신념의 결과로 보고, 합리적 신념체계로 바꾸어 가는 모델이다. 이 치료 모델은? ( 합리적- 정서적 치료 )
80. 다음은 정신역동 모델 상담과정에서 나타나는 클라이언트의 반응으로 이것의 해석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무엇인가? ( 전이 )
이것은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와 혹은 치료자를 자신의 과거 속 중요한 인물(아버지나, 어머니)로 느껴서 부정적, 적대적 감정과 사고를 치료자에게 투사하는 것이다. |
'사 회 복 지 > 사회복지 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조사론 기말시험문제 (0) | 2008.12.06 |
---|---|
사회복지정책론 기말고사문제 (0) | 2008.12.06 |
지역사회복지론기말시험문제 (0) | 2008.12.06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기말시험문제 (0) | 2008.12.06 |
사회복지실천론 기말시험문제 (0) | 2008.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