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복 지/사회복지 문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말시험문제

미션(cmc) 2008. 12. 6. 20:3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말고사예상문제

1. 집단사회사업의 이점이 아닌 것은? ( 2 )

① 희망고취 ② 낙관주의 ③ 보편성 ④ 모방행동

2. 집단사회사업의 원리가 아닌 것은? ( 1 )

① 가족의 심리상태에 초점을 둔다.

② 집단의 특성을 인식하여 개별화 한다.

③ 집단의 성원들 간의 좋은 협력관계를 수립한다.

④ 개인과 집단과정에 대해 계속적으로 평가한다.

3. 집단지도자가 가져야 할 기술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 3 )

① 주의집중 ② 표현의 기술 ③ 동정 ④ 공감

4. 집단사회사업의 장점에 속하지 않는 것은? ( 1 )

① 집단 내 경쟁력을 고취시킬 수 있다.

② 잠재력 개발과 개별면접의 시도가 용이하다

③ 참여, 탈퇴가 용이하다.

④ 단시간에 다수의 클라이언트에게 봉사할 수 있다.

5. 집단발달단계 모형 중 구성원들 간에 불안과 긴장이 가장 높은 단계이며 관계형성이 중

심 과제가 되는 단계는? ( 3 )

① 준비단계 ② 오리엔테이션 단계 ③ 탐색과 시험의 단계 ④ 종결단계

6. 집단의 발달단계 중 초기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 2 )

① 집단을 계획하고 조직하며 소집하는 것과 관련시킨다.

② 성원 간의 상호관계와 집단응집력은 상당히 발달한다.

③ 집단감정이 출현하지만 평탄하게 나타나지는 않는다.

④ 초기단계가 진전되고 집단의 규범과 규칙이 차별화 된다.

7. 집단실천 기술의 과정 중 종결단계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2 )

① 성원의 집단의존성을 줄이기 위하여 성원들이 집단 외부의 지지와 성원 자신의 기술 및 자원을 활용하도록 원조해야 하며 집단이 끝나기 몇 주 전부터 종결에 대해 논의한 다.

② 모니터링을 통하여 성원과 사회복지사는 피드백을 얻는다.

③ 성원들의 집단참여를 통하여 성취한 변화를 유지하고, 구체적인 변화를 성원의 주요한 생활영역으로까지 일반화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④ 사회복지사는 집단의 종결에 따른 자신의 감정을 성원과 공유하며, 성원들의 양가감정 을 토론하도록 격려한다.

8. 지역사회조직사업의 기능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3 )

① 사회화의 기능 ② 사회통합의 기능

③ 개인의 자립 기능 ④ 사회통제의 기능

9. 지역사회조직사업의 주요 목적이 아닌 것은? ( 1 )

① 지역의 주민을 활용하여 행정력이 미치지 않는 곳에 사업을 실시한다.

② 가장 중요한 사회적 욕구를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③ 목적달성을 위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조정하고 동원한다.

④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가를 권장한다.

10. 지역사회조직 사업의 원칙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 2 )

① 지역사회의 자주성 중시

② 목표설정

③ 조정과 합의

④ 능력 부여자로서의 역할

11.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안이 아닌 것은? ( 4 )

① 사회행동 ② 지역개발

③ 지역사회조직 ④ 사회변화

12. 다음 치료집단을 설명한 내용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1 )

① 목표는 과업 달성에 있다.

② 집단 성원은 개별적 욕구에 따라 결속된다.

③ 공동의 관심사, 문제, 특성 등에 근거하여 구성된다.

④ 지지집단, 교육집단, 성장집단, 치유집단, 사회화 집단 등이 치료집단 유형에 속한다.

13. 다음 중 집단사회사업 모델이 아닌 것은? ( 4 )

① 사회적 목표 모델 ② 치료모델(교정모델)

③ 상호작용 모델 ④ 정신역동 모델

14. 사회행동에서 워커의 역할과 비교적 관계가 먼 것은? ( 2 )

① 조직가 ② 안내자

③ 조력가 ④ 중개자

15. 다음 개방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 3 )

① 집단의 회기가 진행되는 동안 집단원의 입‧ 탈퇴가 가능하다.

② 개방집단은 적응이 빠르고, 변화가 빠른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집단에 적합하 다.

③ 특정한 집단원 수, 구조, 회기 빈도 등을 계획하면 변화 없이 계획에 따라 진행한다.

④ 개방집단에서는 기존의 집단원들과 새로 들어온 집단원 사이에 균형을 맞추어야하는 부담은 있으나 그 만큼 작은 사회로서 경험의 기회가 많다.

16. 다음 중 연결이 바른 것은? ( 4 )

① 치료모형- 매개자로서의 워커의 역할을 강조한다.

② 상호작용모형- 문제를 가진 사람들에게 그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

③ 교정모형- 사회적 기능의 강화와 자기 활용을 도모한다.

④ 사회목표모형- 사회적 인식, 책임의 목적달성에 의의를 둔다.

17. 지역사회 이론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2 )

① 주요사회 기능에는 생산 분배, 그리고 물품 및 서비스의 소비가 포함된다.

② 주요 사회 기능은 결과지향의 원칙을 따른다.

③ 주요사회기능은 지역사회 생활에 필요한 지식, 가치, 신념, 행동이 지역사회 구성원들 에게 가르쳐지는 것이다.

④ 지역사회 기능은 상호지지 기능으로 병자의 보호, 빈민, 노숙자들 같은 사회적 약자 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18. 다음 지역사회의 주요 실천 활동으로 다른 하나는? ( 2 )

① 사회개혁 활동

② 가족보호 활동

③ 옹호활동

④ 사회행동

19. 지역사회보호에 대한 다음의 서술 중 틀린 것은? ( 4 )

① 지역사회보호는 정신‧신체장애인, 노인, 모자가족 등의 능력을 유지‧회복‧개발하기

위한 지역사회의 공적인 서비스망으로서 지역사회와 가정에 거주시키면서 보호하는

방법이다.

② 지역사회보호의 주체는 지역사회주민들의 요구를 해결하기 이한 공적‧사적 사회기관 이다.

③ 그 기능으로서 위기안정의 기능, 성장 서비스의 기능, 생활유지의 기능, 운영서비스의 기능 등이 있다.

④ 지역사회보호가 필요한 지역사회의 소외층은 비행청소년, 보육아, 근로청소년, 영세 민, 영세 가구주 등이 있는데, 이들에게는 지역사회보호보다는 시설보호 사업으로서 대처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본다.

20. 각종 저항에 대한 처리전략들이다. 부적절한 것은? ( 3 )

① 저항의 완화를 기하기 위해 접수의 집단을 활용한다.

② 고위층이나 기경험자 등 타인으로부터의 조력을 받는다.

③ 장기적인 위기를 조성하여 죄책감이나 불편을 느끼게 한다.

④ 상대체계를 관여시켜 저항을 완화시킨다.

21. 사회계획에 관한 다음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2 )

① 실제적인 지역사회의 제 문제를 대상으로 한다.

② 현실 지향적이고 논리적이며 갈등을 기술로서 처리하여 중시하는 편이다.

③ 지역사회가 민주적 과정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을 해결하고자 시도하는 것이다.

④ 워커는 지역사회의 하위체계들 간의 이해관계 일치보다는 문제에 대한 그의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의 효과적 활용에 보다 관심을 둔다.

22. 지시적 기법에 대한 아래의 설명 중 그 타당성이 가장 적은 것은? ( 3 )

① 클라이언트에게 다소 직접적인 지도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될 때 그의 행동에 영향 을 주고자 하는 방편이다.

② 웤는 반드시 클라이언트에 있어 무엇이 가장 좋은지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어야 하고 클라이언트에게 필요성이 있음을 확실히 해야 한다.

③ 상대적으로 어떤 제한이 주어지는 경우가 있어 자기결정과는 무관하게 된다.

④ 직접적인 조언은 일시적으로 제공되어야만 하고 클라이언트가 조언을 희망하거나 그 것이 도움이 될 때 주어져야 한다.

23. 집단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 )

① 성원 스스로 집단성원이라 인식하고 다른 사람 역시 그 사람을 성원으로 인정한다.

② 성원들은 상호의존적이고 직‧ 간접적으로 상호영향을 미친다.

③ 개별 성원의 목표는 모두 동일해야 한다.

④ 한 가지 이상의 목적을 가지고 형성한다.

24. 다음에서 지역사회조직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그 타당성이 가장 없다고 보는 것은?

( 2 )

① 인간관계나 사회제도에 바람직한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사업의 한 개입과정이다

② 한마디로 중간집단사업의 과정만을 의미한다.

③ 일차적으로 문제해결을 취급하는 것으로 항상 문제나 욕구에 대한 반응에서 시작된 다.

④ 사회적 상호과정의 의식적 과정이다.

25. 다음의 위기 개입적 접근에 대한 설명 중 타당성이 결여된 것은? ( 4 )

① 위기 상황에 처해 있는 개인이나 가족에 대한 원조활동이다.

② 조기발견과 초기단계의 원조가 중시된다.

③ 위기상황에 초점을 둔다.

④ 현재의 위기 상황은 중요하나 클라이언트의 감정은 부차적이다.

26. 다음에서 볼 때 지역사회조직의 원칙을 잘못 제시한 것은? ( 3 )

① 조정의 원칙 ② 합의의 원칙

③ 결과지향의 원칙 ④ 지역사회의 자주성 중시의 원칙

27. 사회사업의 가치를 수용하는 행정가들이 확신하고 존중해야 하며 준수해야 하는

것은? ( 3 )

① 표현의 자유- 신체의 자유 ② 사상의 자유- 개인의 권리

③ 표현의 자유- 개인의 권리 ④ 신체의 자유- 개인의 결정

28. 지역사회조직사업에서 그 계획 수립 시 고려해야 할 것과 관계가 비교적 적은

것은? ( 2 )

① 계획은 주민이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어야 한다.

② 과제의 선정은 신중히 하되 부수적인 것을 중시해서는 수행이 곤란하다

③ 연속성,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④ 지역 주민의 공통욕구에 입각하고 사실에 근거해야 한다.

29. 사회자원체계가 아닌 것은? ( 4 )

① 학교 ② 병원 ③ 직장 ④ 사회복지협의회

30. 다음에서 지역사회조직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그 타당성이 가장 없다고 보는

것은? ( 2 )

① 인간관계나 사회제도에 바람직한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사업의 한 개입과정이다.

② 한 마디로 중간집단사업의 과정만을 의미한다.

③ 일차적으로 문제해결을 취급하는 것으로 항상 문제나 욕구에 대한 반응에서 시작된 다.

④ 사회적 상호과정의 의식적 과정이다.

31. 집단사회복지 실천 원칙과 상관관계가 가정 적은 것은? ( 3 )

① 집단에서 개인의 입장을 명확히 하고 개인의 욕구에 대응하는 것은 집단 개별화이다.

② 집단구성원 각자가 표현한 태도, 언어, 감정을 수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 참가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활동보다는 집단성원의 구성에 신경 써야 한다.

④ 집단구성원은 집단과정을 통해 과거에 경험하지 못했던 것을 체함하면서 성장한다.

32. 도움을 얻기 위해 복지관을 찾아온 사람에게 워커가 처음으로 접촉하여 그의 욕구와 그 에 따른 기관에서의 충족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이란? ( 2 )

① 면접 ② 인테이크 ③ 조사 ④ 수용

33. 다음은 지지적 치료법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4 )

① 클라이언트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표명한다.

② 클라이언트의 가치와 능력 등에서 신뢰를 동반하는 칭찬과 격려가 필요하다.

③ 특정의 구체적 서비스를 동반하는 환경조정을 요한다.

④ 깊게 내재되어 있어 이해되지 않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클라이언트의 태도를 뚜렷 이 하며 자신의 위상이 보다 확실해지도록 돕는다.

34. 집단의 목적에 따라 치료지단과 과업집단으로 나눌 수 있는데 과업집단에 속하지 않는 것은? ( 4 )

① 위원회 ② 행정집단 ③ 대표회의 ④ 사회화 집단

35. 집단의 치료적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3 )

① 보편성: 자신과 비슷한 문제가 있는 다른 성원을 보면서 위안을 받는다.

② 이타심: 집단 과정에서 자신도 눈가를 도울 수 있음을 발견한다.

③ 대인관계 학습: 집단성원과 사회복지사는 새로운 행동을 배우는 데 좋은 모델이 된 다.

④ 카타르시스(정화): 집단에서 성원들은 그동안 억압되었던 감정을 자유롭게 발산할 수 있다.

36. 집단사회복지 과정으로 맞는 것은? ( 3 )

① 모집- 오리엔테이션- 문제해결- 탐색과 시험- 종결

② 오리엔테이션- 모집- 문제해결- 탐색과 시험- 종결

③ 모집- 오리엔테이션- 탐색과 시험- 문제해결- 종결

④ 모집- 탐색과 시험- 오리엔테이션- 문제해결- 종결

37. 집단의 조직이 동질적 또는 이질적이어야 할 이유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 4 )

① 응집력을 높이기 위해 동질적이어야 함

② 결속력을 높이기 위해 동질적이어야 함

③ 반론과 이의제기를 위해 이질적이어야 함

④ 성원간 방어와 저항을 줄이기 위해 이질적이어야 함

38. 정신분석 기본가정 이론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3 )

① 행동의 주요 결정요인은 성적, 공격적 충동에서 발생한다.

② 행동은 무의식적 요인에 이해 결정된다.

③ 발달은 전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며 점성의 원리에 따라 성숙해진다.

④ 행동은 쾌락 즉, 쾌락은 최대화하고, 고통은 최소화하는 원리를 따른다.

39. Yelloy의 무의식에 대한 예로 바르지 못한 것은? ( 4 )

① 생각이나 감정은 우리의 신념과 양립하지 않을 때 우리는 그런 생각에 저항하게 된 다.

② 우리 마음은 억압이라는 과정을 통해 생각이나 감정이 의식 속으로 흘러들어가는 것 을 막는다.

③ 억압된 다양한 생각들이 우리의 행동을 부추긴다.

④ 무의식은 깊이 숨겨져 있지만 깊이 인지하면 무의식과 만날 수 있다.

40.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아동 발달단계 중 다른 하나는? ( 4 )

① 구강기 ② 항문기 ③ 남근기 ④학령기

4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3 )

① 구강기(0~1세)는 성적초점이 발달하지 않는 시기로 엄마의 젖빠는 것에만 관심이 집중되어 있다.

② 항문기(1~3세)는 성적초점이 항문으로 몰리며 고착이 되면 강박적 식습관이나, 흡 연, 알코올중독, 껌씹기, 수다스러움이 나타난다.

③ 남근기(3~6세)는 남근이 관심의 대상이 되며 남아는 오이디푸스콜플렉스를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한다.

④ 잠재기(6~12세)는 성적인 충동이 가장 왕성해지는 시기로 이성과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싶어 한다.

42. 프로이트가 제시한 방어기제 중 다른 하나는? ( 4 )

① 투사 ② 합리화 ③ 억압 ④ 희망

43. 전이(transference)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 3 )

① 전이 그 자체로만은 치료적 의미가 없다.

② 전이는 투사와 같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③ 전이는 환자가 부모에 대한 무의식적 감정을 치료자에게 투사시키면서 발생하는 것 으로 치료의 핵심이 된다.

④ 환자의 전이는 반드시 치료자의 역전이를 조장한다.

44. 행동치료의 주요 강조점으로 설명이 다른 것은? ( 4 )

① 선행적 사건과 결과로서의 행동(자극과 반응)에 관심을 둔다.

② 모델링 학습을 통해 행동을 수정한다.

③ 긍정적 및 부정적 강화요소를 활용하여 행동을 수정한다.

④ 인지를 재구조화한다.

45. 다음 중 행동주의 이론가가 아닌 사람은? ( 4 )

① 파블로프 (Pavlov) ② 스키너 (Skinner)

③ 반두라 (Bandura) ④ 프로이트 (Freud)

46. 다음은 무엇을 설명한 것인가? ( 3 )

개인의 결함이나 문제를 규명하는데 관심을 기울이기보다 개인이나 가족의 강점을 형성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 클라이언트의 변화과정을 포함시켜 클라이언트의 능력이나 역량의 개발을 추구하고 강점사정을 강화시킨 모델이다.

① 문제해결 모델 ② 위기개입 모델 ③ 강점모델 ④ 가족치료 모델

47. 다음은 사례관리의 보호계획 수립과정이다. 틀린 것은? ( 1 )

① 워커의 판단을 중심으로 수립한다.

② 소요되는 비용을 계산한다.

③ 필요한 도움의 형태를 파악한다.

④ 고객과 보호자가 합의한 내용을 기록한다.

48. 체계이론 중 체계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 )

①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라는 아이디어- 연합효과(Synergy)

② 자신의 기본적 성격은 외부 압력에 의해 변한다- 유동성

③ 체계는 서로 연결되어 있기에 체계의 한 부분이 변화하면 그 변화한 부분은 다른 부 분들과 상호작용함으로써 다른 부분들도 변화시키는 특성- 상호교류

④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구성요소를 갖도록 성장하는 성격-분화

49. 행동치료의 주요 강조점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4 )

① 행동주의는 관찰할 수 있고, 측정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둔다.

② 선행적 사건(자극)과 결과로서의 행동(즉, 자극과 반응)에 관심을 둔다.

③ 모델링 학습을 통해 행동을 수정한다.

④ 인간 내면의 무의식을 깊이 다룬다.

50. 조작적 행동을 개념화하는 방법으로의 ABC 모델을 설명한 것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 2 )

① A는 선행적 사건(Antecedents)으로 행동 전에 발생하는 사건이나 인지 감정 등을 말 한다.

② B는 인간의 신념 체계(belief system)인데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B를 알아야 한다.

③ C는 결과(consequences)로 행동의 결과로서 주로 강화와 벌로 나타난다.

④ ABC 모델은 선행적 사건과 그 사건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을 관찰하여 치료계획을 세우는 모델이다.

51 체계이론의 이점으로 맞지 않은 것은? ( 2 )

① 행동과 사회현상의 단편적, 원인-결과적 설명을 피하고 어떻게 여러 에너지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체계에 영향을 주는지를 보여준다.

② 체계이론은 매우 일반화된 이론이기 때문에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기가 용이하다.

③ 심리학적 접근에 비해 환경변화를 더 많이 강조한다.

④ 같은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여러 방식의 접근방식이 있음을 상기시킨다.

52. 정신역동 모델의 기본 가정으로 옳은 것은? ( 4 )

가. 심리결정론(정신결정론)에 기초

나. 무의식의 가정

다. 무의식적 동기 중 본능적 에너지인 성적욕구가 중요

라. 생애 초기의 경험 중시

① 가, 나, 다

② 가, 다, 라,

③ 나, 라,

④ 가, 나, 다, 라

53. 다음 중 사례관리 과정의 내용이 아닌 것을 하나 고르면? ( 1 )

① 클라이언트의 치료에 주요 초점을 둔다.

②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받을 자격이 있는지 결정한다

③ 서비스 전달 상황을 모니터링 한다.

④ 필요로 하는 서비스들을 식별해서 이를 조정한다.

54. 사례관리의 모델과 그에 대한 설명이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3 )

① 중계모델- 사례관리 기관이 고객에게 직접서비스를 제공한다 .

② 판매모델- 현존하는 서비스를 약간 변화시키거나 보충하여 전환할 수 있다.

③ 통합된 중계 판매 모델- 사례관리 기관은 제한된 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머지는 외부기관과 협력해서 조정한다.

④ 통합된 중계 판매모델- 기관에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55. 다음 행동주의 모델을 설명한 것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4 )

① 무의식같이 관찰할 수 없는 개념은 치료목적으로 부적합하다고 본다.

② 행동수정의 기법은 대부분 학습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③ 행동은 학습되고 조건화되는 것이다.

④ 인간은 자기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기본적으로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 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존재라는 전제를 가지고 접근한다.

56. 행동치료에서 사용하는 주요기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2 )

① 조작적 조건형성 ② 전이해석 ③ 강화 ④ 모델링

57. 다음은 행동치료에서 사용하는 강화물로 긍정적 강화물을 설명하고 있다. 설명이 다른 하나는? ( 1 )

① 2차적 강화물은 반드시 1차적 강화물 뒤에 사용해야 한다.

② 어떤 행동 뒤에 제시될 때 그 행동을 증진시키거나 강화하는 자극으로 1차적 강화 물과 2차적 강화물이 있다.

③ 1차적 강화물은 음식, 물, 사탕과 같은 보상 그 자체를 말한다.

④ 2차적 강화물은 미소, 칭찬, 토큰 강화물을 예로 들 수 있다.

58. 행동주의 사정의 4가지 측면에서의 특징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4 )

① 문제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진술에 기반을 두고 개입한다.

② 행동주의 사정의 두 번째 특징은 충분한 자료가 모아져 기초선을 확보할 때까지 클 라이언트가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③ 문제행동이 발생하기 전의 선행적 사건이나 자극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문제행동 뒤 에 따라오는 결과가 무엇인지 파악한다.

④ 행동주의자들은 초점은 넓히고, 장기적인 것이 특징적이다.

59 다음은 무엇에 대한 예인가? ( 1 )

어른들 앞에서 이야기할 때 불안을 느끼는 아동이 있다고 하자. 그 아동을 점차적으로 또는 단계적으로 어른 앞에서 이야기하는 상황에 지속적으로 노출시켜 불안이 일어나는 것을 막는 것으로 어떤 반응을 일으키는 사건, 즉 조건화된 자극을 반복적으로 제시하여서 문제적인 정서적 반응을 제거하는 것이다.

① 소멸 ② 소거 ③ 벌 ④ 체계적 둔감화

60. 행동주의에 대한 평가로 바르지 못한 것은? ( 4 )

①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을 강조하기 때문에 가장 과학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② 행동치료는 사람들에게 특별한 기술을 가르치는 데 효과적이고 비용이 많이 들지 않 으며 통찰치료보다 효과가 빨리 나타난다.

③ 과학적이지만 클라이언트의 자율성이나 독창성을 무시하고 통제한다는 비판이 있다 ④ 인간은 성장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잠재능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존재라는 기본 가정을 가지고 있다.

61. 다음은 사회기술훈련의 한 유형이다 어떤 유형을 설명하고 있는가? ( 1 )

① 말로써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② 비언어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도 있다. 즉, 행복하면, 웃고, 화가 나면 찌푸 린다.

③ 누구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조용히 앉아 있지 않고 의견을 표현한다.

④ 가능한 한 ‘나는’이란 말을 많이 사용한다.

① 자기주장 훈련 ② 대인관계 훈련 ③ 자긍심 강화 훈련 ④ 사회적응 훈련

62. 다음 중 사례관리 모델 유형이 아닌 것은? ( 4 )

① 완전지지모델 ② 개인의 강점강조 모델 ③ 중개자 역할확대 모델 ④ 위기개입 모델

63. 다음 사례관리의 개입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 4 )

① 접수- 사정- 평가- 서비스 기획- 점검- 개입- 종결

② 사정- 접수- 서비스 기획- 평가- 점검- 개입- 종결

③ 점검- 접수- 사정- 서비스 기획- 개입- 평가- 종결

④ 접수- 사정- 서비스 기획- 개입- 점검- 평가- 종결

64. 사례관리자로서 사회복지사가 목표설정 시 고려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 2 )

① 클라이언트에 대한 욕구는 그들의 생활상의 변화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욕구를 바 탕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② 목표는 추상적이며, 포괄적이어야 한다.

③ 목표를 설정할 때는 케이스 매니저는 가능한 한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성취하고자 하 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④ 기본적인 목표가 설정되면 이러한 목표를 구체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세 부적인 하위목표가 설정되어야 한다.

65. 다음 사례관리자의 역할로 설명이 다른 것은? ( 3 )

① 클라이언트의 확인과 출장원조

② 개인과 가족에 대한 사정과 진단

③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④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자원 연계

66. 다음 옹호의 개념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바른 것은? ( 3 )

① 클라이언트의 생활기술과 자기보호 능력의 향상에 초점을 둔다.

②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 전달보다는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 점을 두는 과정이다.

③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나 자원이 제공되지 않을 때, 클라이언트를 대신하여 서비스나 자원이 제공될 수 있도록 변화를 추구하는 과정이다.

④ 클라이언트의 비공식적‧ 공식적 자원 체계를 탐색하는 과정이다.

67. 다음 사례옹호에 대한 예로 바른 것은? ( 2 )

① 지역사회와 거주자들의 욕구를 지방정부에 제시하기

② 개인, 부부, 가족에게 질 높은 서비스가 적절한 방법으로 전달되도록 노력을 기울이 기

③ 시의 조례나 법안의 개정을 위한 로비

④ 사회변화에 영향을 주기 위해 연합체를 개발하거나 연합체에 참여하기

68. 사회복지사들이 옹호활동에 관계하기를 꺼리는 이유로 바르지 못한 것은? ( 4 )

① 옹호활동을 실질적인 도움이라기보다는 부수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

② 복잡한 기관 상황 또는 정치적 과정 때문에 좌절감을 느낀다.

③ 사회복지사가 자신 스스로를 권한이 없고 영향력이 없다고 간주하기 때문

④ 사회복지사의 옹호활동을 법으로 규제하기 때문

<공개 주관식 문제>

69. 다음은 무엇에 대한 예인가? ( 계층옹호 )

- 지역사회와 거주자들의 욕구를 지방정부에 제시하기

- 시의 조례나 법안의 개정을 위한 로비

- 사회변화에 영향을 주기 위해 연합체를 개발하거나 연합체에 참여하기

- 기관의 서비스 수혜자들과 가족들의 힘을 모아 소위 ‘투표자 명단’을 만들고 기관의 목소리를 높이기

- 법안 입법자들에게 자신의 견해와 관심사, 추천사항에 대해 편지쓰기, 전화걸기

70. 다음 사례는 행동치료 기법 중 무엇에 관한 사례인가? ( 강화 )

이 군은 숙제를 제출하지 못하곤 했다. 사회사업가는 선생님에게 이 군이 숙제를 제출하는지 매일 차트에 기록해줄 것을 요청했고, 주말에 이 군은 이 차트를 사회사업가에게 가져오기로 했다. 만일 일주일에 4번 이상 숙제를 하면 사회사업가는 이 군에게 점심을 사주기로 했다. 3주 후 이 군은 매일 숙제를 하게 되었다. 이 기간 후에도 이 군은 3주 이상 사회사업가에게 그의 차트를 계속해서 가지고 왔고, 사회사업가는 이 군이 숙제를 잘 해내고 있는 것을 칭찬하여 숙제하는 습관이 지속되도록 했다.

71. 다음 집단유형은 어떤 집단을 설명한 내용인가? (지지집단)

* 자기표출 정도가 매우 높다

* 집단성원은 대개 유사한 문제를 경한한 사람들이다.

* 집단응집력을 형성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빠른 편이다.

* 성폭행 희생자, 알코올중독 부모 모임, 장애아동 양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부모 집단 등이 있다.

* 아이디어 제안, 조언을 공유하고 정보를 제공한다.

72. 다음은 행동치료에서 사용한 기법 중의 하나를 설명한 내용이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 가? ( 체계적 둔감화, 체계적 둔감법 )

광장공포증을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의 예를 들면, 그가 광장에서 걷다가 넘어진 사건(무조건적 자극) 때문에 기분이 나빴던(무조건적 반응) 일이 있었다. 결국 이 클라이언트에게 광장(조건자극)은 공포증이라는 조건반응을 일으킨다. 이때 클라이언트는 공포증에 대응되는 새로운 반응, 즉 이완(relaxation)을 배우고 이런 새로운 반응을 광장(조건자극)과 반복적으로 연합시켜(상상을 통해서든 직접 하든 상관없이)공포 반응을 점점 사라지게 하는 방법의 치료 기법이다.

73. 다음은 루빈(Rubin,1987)이 제시한 4 가지 일반적 사례관리 모델 중 무엇을 설명한 것인가? ( 완전지지모델 )

이 모델은 우리나라에 많이 들어와 있는 사례관리 개념으로 가장 광범위한 모델이다.

팀 접근을 하는 적극적인 임상사례관리는 전문적이고 일반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팀 접근의 이점은 만성 정신질환자의 계속적인 관리와 서비스 조정이 가능하며, 사례관리자의 힘, 창조력, 기술들의 계획과 실행을 용이하게 해 주고, 개별 사례관리자의 소진을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74. 어떤 행동의 관찰결과에 따른 원래 행동의 모방적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즉, 대리경험 이나 모방에 따른 학습을 말한다. 이것은 실제 모델을 사용하기도 하고, 상징화된 모델

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것은 또한 새로운 행동을 가르쳐주기 위해서도 사용하지만, 분노

나 공포를 제거하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이것은 무엇인가? ( 모 델 링 )

75.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권한 강화, 임파워먼트)

* 강점견지에서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권한을 증대시 킨다.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사이에 대화와 협력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목적성취를 가장 촉진할 수 있는 자원을 발견하는 과정으로 핵심요인은 클라이언트 중심 또는 클라 이언트가 있는 곳에서 시작한다.

76. 다음은 집단 모델 중 어떤 모델을 말하는가? ( 상호작용 모델 )

개인과 사회 사이의 유기체적 체계적 관계를 가정하고 개인과 더 광범위한 체계사이의

상호의존에 초점을 둔다.

77 다음은 강점모델에서 보는 관점으로 무엇을 설명한 내용인가? ( 갱생 )

이것은 변화 능력이 사람들 속에 내재해 있고, 자기 스스로 동기화 될 수 있다는 것을 가정한다. 문제해결을 위해 전문가 같은 외부 자원을 찾기보다는 클라이언트의 선천적 능력에 관심을 둔다. 강점견지는 사회사업가의 관심을 문제, 약점, 결함에서 개인이 강점, 열망, 관심으로 전환시킨다.

78. 다음은 인지치료의 일반적인 기법 중의 하나를 설명하고 있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클라이언트의 모순이나 불일치, 애매모호한 진술에 대해 좀 더 강력히 직면 대응하는 것이다. 특히 과거부터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모순적 행동을 보이는 클라이언트에게 강력하게 대응하는 것이다.

( 도전 )

79. Ellis가 개발한 모델로 이것은 인간의 정서적 어려움은 외부적 사건의 결과가 아니라 그 사건의 해석을 안내하는 비합리적 신념의 결과로 보고, 합리적 신념체계로 바꾸어 가는 모델이다. 이 치료 모델은? ( 합리적- 정서적 치료 )

80. 다음은 정신역동 모델 상담과정에서 나타나는 클라이언트의 반응으로 이것의 해석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무엇인가? ( 전이 )

이것은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와 혹은 치료자를 자신의 과거 속 중요한 인물(아버지나, 어머니)로 느껴서 부정적, 적대적 감정과 사고를 치료자에게 투사하는 것이다.